|
주제 |
월 |
주 |
학교 행사 |
학 급 행 사 |
전래 놀이 |
심성 놀이 |
기타 놀이 |
노래와 율동 |
만
남 |
3 |
1 ( 2- 9) |
시업식 입학식 |
자기소개서 작성 반가,구호,약속 |
병신 술래잡기 |
나의 자화상 만들기 |
여러가지 손뼉치기 |
무궁화, 학교가는길 |
2 (11-16) |
임원 선거 특활 조직 |
급훈 1인1역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나의 소개, 별칭 짓기 |
지우개로 창작놀이 |
개구장이 산복이 | ||
3 (18-23) |
환경 미화 |
부서 조직 어린이회의 구성 |
말타기, 고누 |
나의 신문 만들기 |
손가락꼽기, 지휘하기 |
종이접기, 꿈이 더 필요한 세상1 | ||
4 (25-30) |
학부모 총회 |
모듬 조직 짝꿍 노래 자랑 |
사방 치기 |
아리랑 곡선 그리기 |
신문 글자 찾기 |
노래하나 햇볕한줌, 작은세상,우리는친구 | ||
내 친 구
우 리 반 |
4 |
1 ( 1- 6) |
|
학급 문고 조직 생일 잔치 계획 |
공기 놀이 |
어떻게 달라졌을까? |
피라밋 쌓기 |
사노라면, 우리 이야기 |
2 ( 8-13) |
|
개별 상담 소풍 놀이 계획 |
까막 잡기 |
빙고 놀이 |
왕뽑기 |
순복이, 수건 돌리기 | ||
3 (15-20) |
현장 학습 과학 주간 |
팔씨름 대회 |
석전 놀이 |
친구를 찾아주세요 |
소지품 잇기 |
이슬 날개만 있다면 | ||
4 (22-27) |
|
모듬 노래 자랑 성교육 |
풀싸움 |
뜨거운 의자 |
뜯어내기 |
새싹들이다 숲속을 걸어요 | ||
5 (29- 4) |
신체검사 |
학급 신문 |
바람개비 놀이 |
보물 찾기 |
머리 둘 다리 둘 |
너를 아주 좋아하니까, 울고있는 붕어가족 | ||
공 동 체
문 화 |
5 |
1 (6 -11) |
어린이날 어버이날 |
어린이 날 잔치 어버이 날 잔치 |
꼬리 잡기 |
가장 소중한 사람 |
파도 타기 |
그대의날,놀며 배우며,산하고 하늘하고 |
2 (13-18) |
스승의 날 |
선생님께 편지쓰기 |
수건 돌리기 |
우리가 만드는 학교 |
돼지 씨름 이름 3행시 |
도깨비빤스,수학 여행,얘들아 얘들아 | ||
3 (20-25) |
|
노가바 대회 (1) |
비석 치기 |
사물과의 대화 |
마방진 풀기 |
꼴지를 위하여,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굴렁쇠 | ||
4 (27- 1) |
|
체육 대회 (모듬별) |
앉은뱅이 |
콩깍지 (1회) |
인간줄다리기 |
내가 살고 싶은 세상,콩깍지,꿈이 더 필요한 세상 2 | ||
통
일 |
6
|
1 ( 3- 8) |
현충일 행사 |
이야기 그림 그리기(모듬별) |
진놀이 |
무언극 |
선 이어 그리기 |
터,백두산,천리길 |
2 (10-15) |
|
|
땅따먹기 |
들은대로 그리기 |
그림 빼앗기 |
가보고 싶어, 홀로 아리랑 | ||
3 (17-22) |
통일웅변, 포스터 |
통일 주제 노래극(1) |
씨름 |
즉흥 연설 |
다리수줄이기 거꾸로차몰기 |
이작은 물방울 모이고 모여, 남누리북누리 | ||
4 (24-29) |
학력 평가 극기 수련 |
|
고백신 |
보충화 그리기 |
등대고달리기 자리 바꾸기 |
작은 연못,가뭄,해야해야잠꾸러기해야 | ||
1 학 기
마 무 리 |
7 |
1 ( 1- 6) |
|
마무리잔치 계획 1학기 10대 뉴스 |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고무줄 |
무얼 잘하나? |
림보 놀이 |
하늘에서 별똥이,개똥벌레,사랑으로 |
2 ( 8-13) |
|
글쓰기장,일기장 정리 및 전시 |
스무고개 |
네가지 질문에 답하기 |
비행기 ,물레방아 만들기 |
고리, 나이 서른에 우린 | ||
3 (15-16) |
방학식 |
학급 마무리 잔치 |
삼팔선 |
도화지에 한마디씩 |
생산공장놀이 미니 올림픽 |
친구,방학 | ||
여 름 ?방학 과제:우리 동네 아이들 놀이 조사,방법 소개,놀이 일기 쓰기 방 학 ? 친구들끼리 즐길 수 있는 놀이 만들기,놀잇감 만들기 등 |
주제 |
월 |
주 |
학교행사 |
학 급 행 사 |
전래 놀이 |
심성 놀이 |
기타 놀이 |
노래와 율동 |
|
8 |
4 (26-31) |
개학식 과제물 전시 |
짝 바꾸기 새 모듬 조직 |
포수 놀이 얼음물 놀이 |
강 건너기 만화 그리기 |
배,탈만들기 |
바다,고무줄 놀이 |
우 리 의
이 웃 |
9 |
1 ( 2- 7) |
임원 선거 |
집단 상담 |
멍석말이 놋다리 밟기 |
사랑의 해결사 |
수염 떼기 네붕알 |
일요일이 다가는 소리,해 뜨는 교실 |
2 ( 9-14) |
|
추석 세시 풍속 |
원놀이 |
분장하기 |
닭싸움 |
부르는 소리,땅, 금자동아 은자동아 | ||
3 (16-21) |
|
우리가 만든 무용 발표 |
외발놀이 숨바꼭질 |
너는 누구? |
점잇기 반전하기 |
조금씩 많이씩, 꼭꼭약속해, 아빠와 크레파스 | ||
4 (23-28) |
운동회 |
닭싸움 대회 |
청어엮기 |
진실 놀이 |
돈까스, 알쏭달쏭 말넣기 |
연날리기, 슬픈 우리 아빠 | ||
우 리 의
것 은
우 리 가 |
10 |
1 (30- 5) |
개천절 행사 |
장단 배우기 |
우리집에 왜 왔니? |
독백극 |
감각 놀이 중심 뺏기 |
토요일 오후,모두들 여기 모여 있구나 |
2 ( 7-12) |
한글날 행사 |
협동 모자이크 |
여러가지 줄다리기 |
사각 조립하기 |
더불어 사는 세상 |
노을, 즐거운 소풍길 | ||
3 (14-19) |
현장 학습 |
모듬별 환경오염 조사,연구 탈춤 배우기 |
실뜨기, 깡통차기 |
우리들의 외침 |
연상 말잇기 |
아가야 가자, 별, 왕자와 공주 | ||
4 (21-26) |
|
놀잇감 만들기 |
줄넘기 (긴줄넘기) |
콩깍지(2회) |
우리 땅에 가고지고 |
구름 먹구름빛과무지개빛 | ||
5 (28- 2) |
|
연극 계획 |
연날리기 |
내가 선생님 이라면(편지) |
가마 싸움 기마전 |
아기 염소, 기차를 타고,하늘나라 동화 | ||
우 리 어 린 이 문 화 |
11 |
1 ( 4- 9) |
|
판화달력 만들기,쎄쎄쎄 발표 |
칠교 놀이 |
믿음 쌓기 |
얼음 땡 |
친구에게 |
2 (11-16) |
|
부모님 어릴 때 이야기알아오기 |
장치기 |
나 같은 사람 없네 |
가라사대놀이 색단추돌리기 |
산마루에서 아빠 | ||
3 (18-23) |
불조심 행사 |
노가바(2) |
신발 뺏기 |
네 칸 만화 그리기 |
창작 놀이 (우유곽) |
마음이 이슬처럼 제발제발 | ||
4 (25-30) |
학력 평가 |
학급 문집 준비 |
산가지 놀이 |
역할극 |
고양이와 쥐 종이접기 |
엄마 기다리며 숲속의 노래 | ||
학 급 마 무 리 활 동 |
12 |
1 ( 2- 7) |
|
연극 발표 |
딱지치기 구슬치기 |
유서,비문 써보기 |
술래 보태기 탈출 |
팽이치기,섬마을 |
2 ( 9-14) |
|
마무리잔치계획올해10대 뉴스 |
제기차기 눈싸움 |
편지 쓰기 |
허수아비 다방구 |
누나야,푸른 나무 | ||
3 (16-21) |
방학식 |
마무리 잔치 우리반 올해의 인물 뽑기 |
윷놀이 |
촛불 의식 |
신문지에 모두올라가기 |
바람 씽씽,겨울나라 | ||
겨울방학 |
방학 과제 : 연 만들기,민속 책받침 만들기,민속 박물관 견학 우리 동네 아이들 놀이 조사하여 기록하기,노래 공채 정리 | |||||||
새 로 운 만 남 |
2 |
1 (3 - 6) |
개학식 과제물 전시 |
제기차기 대회 |
쌍륙 다리셈 |
즉흥 연설 (0학년을 마치며) |
수수께끼 창작 놀이 (손수건) |
그날 이후 친구에게(2) |
2 (10-15) |
졸업식 종업식 |
노래극(2) 학급 문집 배부 |
돌아잡기 |
도화지에 한 마디씩 |
놀이 소감문 좋은놀이발표 |
우리들의 이별은 |
<표2> 체육 시간 수업 지도안
학습 목표 |
선의 모양에 따라 다양하게 걷거나 뛸 수 있다. (즐거운 생활 2학년 1학기 2단원) | |
단계 |
활 동 내 용 |
유 의 점 |
들
어
가
기 |
<얼음땡> 1.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뽑는다.(40명인 경우 5명 정도) 2. 술래는 아이들을 치러 다니고 나머지는 술래를 피해 도망다닌다. 3. 술래가 치려는 순간 ‘얼음’하면 술래가 치지 못한다. 4. ‘얼음’한 사람은 말을 하거나 움직여서는 안된다. 5. ‘얼음’하지 않은 아이 중에서 아무나‘얼음’한 아이를 치며 ‘땡’이라고 하면 ‘얼음’에서 풀려나 자유롭게 움직 일 수 있다. 6. 술래에게 친 사람은 술래가 되고,‘얼음’에서 움직인 사 람도 술래가 된다. 7. 놀이를 하다가 모두 ‘얼음’이 되면 술래를 빼고 가위 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
*모듬이 있는 경우 한 모듬씩 번갈아 술래를 하면 좋다. *운동장이 넓은 경 우 일정하게 구역 을 정하고 하는 것이 좋다.
*한두 번 정도 하 면서 가볍게 몸을 푼다. |
펼
치
기 |
<선따라 걷기> 1.그림과 같은 여러 모양의 선을 그어 놓는다. 2.차례로 한 줄로 서서 선을 따라 걸어가기,모듬별로 뛰어가기,달리기 등을 해본다. 3.동물 흉내를 내며 선따라 가기를해 본다.
<달팽이집> 1.그림과 같이 달팽이 모양의 선을 그린다. 두 사람이 설 수 있을 정도의 나비로 3-4개 정도의 원이면 적당하다.
|
*미리 여러 형태의 선으 그려 놓는다.
*음악을 틀어주면 더욱 좋다.
|
펼
치
기
|
2.패를 나눈다.(모듬 대항,분단 대항,남녀 대항 등 어느 방법으로 해도 좋으나 한 놀이판에 30명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3.가위바위보로 이긴 패와 진 패로 나누고 이긴 패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진 패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한 줄로 늘어서서 달린다. 4.달려가다가 상대편을 만나면 그 자리에 서서 가위바위보를 한다. 5.가위바위보에서 진 사람은 처음 자기 패가 있던 자리로 돌아 갔다가 다시 나와 자기 패 맨 뒤에 선다. 6.이긴 사람은 조금 앞으로 가서 다음 사람과 가위바위보를 한다. 7.끝까지 먼저 간 패가 이긴다. |
*10명이 한 패로 두 곳에서 한다.
*교사는 시작 신호를 해 준다.
*선을 밟은 사람도 처음 자리로 돌아갔다가 다시 나온다. |
마 치 기 |
*모두 함께 손을 잡고 달팽이 집을 따라 돌아본다. *놀이 소감 및 어려웠던 점을 서로 이야기 해 본다. |
|
<표3> 놀이 자체 수업 지도안
달팽이 집
1. 놀이 개요
땅에 금을 긋고 하는 놀이는 다양한 형태의 그림이 있으나 대체로 놀이 방법은 패를 나누어 쫓고 쫓는 경우나 또는 서로 밀고 당기는 식의 싸움 놀이이다. 이 달팽이 집 놀이는 위의 두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으나 밀고 당기는 싸움이 아닌 가위바위보를 이용해 상대편 진에 먼저 도달하면 이기는 놀이이다.
지방에 따라 ‘돌아잡기’ 라고도 하며 그림의 크기를 조절하여 여러 명이 함께 놀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이다.
2. 놀이 방법
① 패를 나눈다(모둠 대항으로 하거나 분단 대항,남녀 대항 등 어느 방법으로 해도 좋으나 한 놀이판에 30명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두 사람이 설 수 있는 정도의 나비로 달팽이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5개 정도의 원이면 적당하다.
③ 가위바위보로 이긴 패와 진 패로 나누어 이긴 패는 바깥 쪽에서 안 쪽으로,진 패는 한 가운데에서 바깥 쪽으
로 길을 따라 출발한다.
④ 달려가다가 상대편을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한다.
⑤ 가위바위보에 진 사람은 처음 자기 패 자리로 돌아갔다가 다시 나온다.
⑥ 끝까지 먼저 가는 편이 이긴다.
3. 놀이의 효과
혼자만의 힘으로는 이기기 힘든 놀이로 협동심이 많이 요구되며 선을 따라 돌면서 곡선 달리기의 기본 자세를 습득할 수 있다.
4.놀이 수업 지도안
학습 목표
달팽이 집 놀이 방법을 알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들어가기(15분)
▶몸풀기 ① 몸 전체의 관절을 충분히 풀어준다. ② 멍석말기 : 처음에는 천천히 걸으면서 손을 잡고 멍석말기를 하다가 점점 속도를 빠르게 하여 멍석을 말았다 풀었다 한다. ▶떡장사 놀이 ① 10-12명 정도로 모둠을 나눈다.(남녀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
② 각 모둠은 두 사람이 설수 있는 정도의 나비로 달팽이 모양의 길을 그린다. (그림처럼 5개 정도의 원이면 적당하다.) ③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한 명 정한다. ④ 술래는 신발이나 돌 등을 자기 앞에 놓고 떡을 팔 준비를 한다. ⑤ 나머지 사람은 달팽이 원 가운데 들어가 한 줄로 선다. ⑥ 길을 따라 줄지어 가다 원 맨 끝에 있는 떡장사를 만나면 맨 앞 사람이 떡장사와 흥정을 한 다.(이 떡 얼마요? 너무 비싸네! 깍읍시다! 등) ⑦ 한 동안 실갱이를 하다 앞 사람이 발로 툭 차서 멀리 보낸다. ⑧ 떡을 차자마자 모두들 우르르 가운데를 향해 도망간다. ⑨ 떡장사를 떡을 주워 처음 놓았던 자리에 놓고 뒤따라 간다. ⑩ 맨 처음 떡장사에게 치인 사람이 떡장사가 되어 계속한다. |
펼치기(20분)
▶학습 목표를 알려준다. ▶놀이 방법을 설명해준다.(한 모둠을 두패로 나누어 설명해 준다.) ▶두 모둠 씩 짝을 지어 놀이를 한다. *만나서 가위바위보를 한 후 진 사람은 곧장 집으로 돌아갔다 다시 나오고 이긴 사람은 계속 달 린다. *자기 편이 졌을 때에는 곧바로 뒷사람이 달려나온다. |
마치기(5분)
▶전체 손을 잡고 달팽이 집을 따라 돌아 본다. ▶놀이를 하면서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을 서로 이야기 한다. |
간단히 놀이 연구회에서 그동안 연구한 과정을 살펴 보았다. 이것은 현재의 교육 여건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있어 시사점을 준다고 하겠다. 그 동안의 놀이 연구 과정은 종적인 발전이라기 보다 횡적인 토대 마련이라고 할 수 있다. 즉,앞에서 이야기 했던 모든 과정이 학교에서 놀이 지도의 다양한 접근법이 될 수 있다.
1)학급 운영의 한 방법으로 놀이지도
학교에서 아이들의 하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 일을 옆에서 도와 준다는 마음가짐이 바로 교사의 올바른 학급 운영 자세일 것이다. 의견 수렴의 장이라 할 수 있는 학급 회의,작은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는 모듬 및 부서 활동,기본적인 생활,학습 지도,특별 활동 등등의 일을 놀이와 결합 시키고 일치시켜 나가는 작업은 일을 일답게 만들고 놀이를 아이들 생활 자체로서의 놀이로 자리잡게 하는 길일 것이다.
예를 들어 학급 회의 시간에 토론,토의와 더불어 주제에 관련된 놀이를 함께 하거나 모듬의 단합을 갖게 하는 놀이,놀이부 활동 등 놀이를 학급 운영의 중심 축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수업 전 후의 간단한 놀이,모듬별 공동체 놀이나 학급 분위기 형성,상담 대화의 장으로서의 심성 놀이,노래나 율동 등은 학급 전체를 하나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2)놀이 특활반 운영으로
특별 활동(클럽 활동)은 어떤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스스로 느끼고 알게 하는 데 더 큰 의의가 있다. 즉 흥미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함께 어우러지면서 공동체속에서 숨겨진 자신의 내면을 발견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데 의미가 있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놀이의 전달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월별 주제를 생각하며 연간 계획을 짜보는 일도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7월은 놀잇감을 주제로 현재 놀잇감 실태 조사,놀잇감 만들기,자연 놀잇감 등의 활동을 구성해 본다.
3)체육 시간 수업을 통해
근래 들어 체육 시간에 놀이를 많이 활용하시는 선생님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놀이는 본 수업의 흥미 유발 등 보조 수단으로 이용되는 예가 많다. 체육과의 각 단원과 유사한 놀이를 접목 시키는 것도 바람직하겠지만 놀이가 갖는 특성 및 교육적 의의는 하나의 수업 목표에만 규합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선을 따라 뛸 수 있다’라는 체육과 수업 목표가 있겠지만 이와 유사한 놀이의 하나인 ‘달팽이집 놀이’는 선따라 뛰기만의 목표만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달팽이집 놀이를 재미있게 할 수 있다’로 수업 목표를 잡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점차 놀이를 적용한 수업에서 놀이 자체 수업으로 변화해가는 것이 놀이 단일 교과 구성에도 이로울 것이다.
4)단일 놀이 교과로 정착
놀이 단일 교과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수반되는 것들이 여러가지가 있다. 놀이 영역의 세분화를 통한 학년간의 연계성 갖기,각 놀이마다 구체적인 교육적 효과 찾기,체계적인 수업 지도안,수업 보조 자료,평가 등이 그것이다.
6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 등 창의적 시간 운영의 폭이 넓어졌다고 한다. 특별 활동 역시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여기에 합리적인 대응을 하여 놀이 교과가 진실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교육적으로 필요한 것도 얻을 수 있는 전인교육의 한 부분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교사의 역할과 운영상 유의점
1)올바른 놀이관을 정립한다.
노는 것이 시간 낭비가 아니며 오히려 삶을 가장 알차고 풍부하게 하며 일에서 오는 긴장이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교사,학부모,아동 모두가 인식하도록 한다.
2)교사는 놀이의 촉매자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모르는 놀이를 설명해주고 놀이하는 시간과 장소 등을 제공하는 선에서의 촉매자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도록 한다.
3)놀이에 대한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공부를 하고나 일을 하고나서 하는 교사가 간혹 허락하는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놀이 지도는 아이들에게 놀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즉 공부(일)와 놀이는 서로 상반된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4)학급 내에서 항상 놀이할 수 있는 분위기,허용적인 분위기가 되도록 한다.
학급 내에서 질서도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규칙의 필요함과 질서의 소중함을 배운다. 귀로 듣고 책을 읽어 배우는 많은 규칙보다 함께 놀면서 얻게 되는 것들이 보다 많을 것이다. 조용한 교실과 통제된 교실과는 다르다.
5)전래 놀이의 현대적 방안을 아이들과 함께 찾아본다.
새로운 놀이를 만들기보다는 그동안 우리의 정서에 맞게 개발되어 내려온 우리의 전래 놀이를 오늘에 맞게 변형 시켜본다. 놀이의 변형,발전은 아이들의 힘으로 지금까지 내려져 온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에 맞는 놀이 역시 오늘을 사는 아이들이 가장 훌륭한 담당자이다.
6)서구 저질 문화나 상업 문화,퇴폐 오락 문화의 폐단을 지적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자주 갖도록 한다.
전자 오락실에 가지말라,게임기를 하지 말라 하는 것보다 그것의 장,단점을 알고 아이들 스스로 취사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을 숨어서 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다.
7)교내 특활 부서로 활성화 시켜본다.
아무 의미 없는 놀이 나열식의 특활 운영보다는 체계적인 놀이의 분류에 따른 계획적인 놀이부 활동이 되도록 한다.(놀이 교과에서 놀이 분류표 참고)
8)놀이를 수업에 이용한다는 면에서 점차 놀이 자체 수업으로 발전 시킨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놀이는 놀이 자체가 목적이다. 이 때 아이들의 삶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즐겁고 재미있어서 하는 놀이 지도가 되도록 한다.
3. 놀이 교과(가안)
(1)명칭 : 놀이
(2)성격
놀이는 인간 본성의 ‘놀이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과로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행해져왔던 문화의 가장 자연스러운 기본 형태를 구현하여 어린이들에게 삶의 기쁨과 살아가는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가 이어져 오면서 지나친 개인주의와 지적인 교육의 중시는 놀이를 아이들에게서 벗어나게 하고 자연스러운 전수 역시 어렵게 하였다. 또한 어린이 일상에서 생긴 제반 갈등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매체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놀이를 하나의 교과로 탄생 시키고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다른 교과에서 소홀히 해왔던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놀이의 특징은 자발성과 흥미이다. 이런 놀이의 특징을 최대한 존중하여 타율이나 강제가 아닌 스스로의 욕구를 발현하게 하고 바른 놀이 규칙과 놀이 분위기를 익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즉 다른 교과와 다르게 교사가 앞에 서서 지도하기 보다 놀이 분위기를 조성하고 스스로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외형적인 목표보다 내면적이고 잠재적인 목표를 중시하여 다른 교과의 밑바탕이 되게 해야 한다. 또한 교육 내용이 일상 생활 속에 파고들어 언제나 즐겁고 명랑한 생활의 바탕이 되게 한다.
놀이 교과의 구성 내용은 전래놀이,놀잇감을 이용한 놀이,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겨루기 놀이,생각하며 하는 놀이로 구성한다.
(3)목표
즐겁게 노는 가운데 몸과 마음의 제반 갈등을 해소하고 지적 교육에서 해결하지 못한 총체적,종합적,잠재적,실제적 교육 효과를 얻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전래 놀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체득하게 한다.
2)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한 삶을 체득하게 한다.
3)일상 생활에서 생긴 제반 갈등을 해소하여 삶의 활력을 얻게 한다.
4)언어,사회성,정서 순화,신체,인지 등 각 영역의 고른 발달을 꾀하게 한다.
5)아이들 스스로 문화를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한다.
(4)내용
1)내용 체계
놀이영역 |
저학년 (1~2학년) |
중학년 (3~4학년) |
고학년 (5~6학년) |
기본놀이 |
가위바위보 놀이 까막 잡기 계단 놀이 고양이와 쥐 꽃따기 국기 그리기 그림자 밟기 글자 알아 맞추기 깃대 세우기 나비 놀이 눈(目)놀이 두꺼비집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사람 알아 맞추기 사람 얼굴 뺏기 세 번 돌고 절하기 쎄쎄쎄 소꿉장난 수건 돌리기 술래잡기 숨바꼭질 앉은뱅이 어깨동무 놀이 얼음땡 웃음 놀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
꼼꼬미 글짓기 낱말 맞추기 눈(雪)놀이 다리셈 놀이 달나라 별나라 닭과 솔개 도둑 잡기 등 감추기 바야바 병신 술래잡기 니?샅치기 놀이 새끼치기 술래 세 발 뛰기 소퐁 놀이 씨름 알까지 술래잡기 열 발 뛰기 장님 말 몰기 절름발이 놀이 긴 줄넘기 허수아비 호박 따기 |
강강술래 ??걷기,뛰기 ??꼬리잡기 ??고사리 꺾기 ??남생아 놀아라 ??놋다리 밟기 ??멍석 말기 ??남대문 놀이 ??청어 엮기 기세배 신발뺏기 우리 땅에 가고지고 줄다리기 파도타기 다방구 왕대포 |
놀잇감을 가지고 하는 놀이 |
딱지치기 바람개비 돌리기 간단한 줄넘기 투호 풀싸움 성냥개비놀이(내리기 |
쉬운 고무줄 놀이 공기 놀이 비석치기 1 성냥개비 놀이(따먹기 제기차기 줄넘기 줄씨름 쥐불놓이 팽이치기 호드기 불기 실뜨기 |
고무줄 놀이 굴렁쇠 굴리기 널뛰기 대말타기 못치기 비석치기 2 산가지 놀이 풀이름 맞추기 자치기 연날리기 구슬치기 |
땅에 그리고하는 놀이 |
개뼉다귀 달팽이집 땅콩놀이 돌아잡기 동그랑 땡땡 사방치기 세모 돌기 지렁이 8자 놀이 |
감자 놀이 네거리 땅따먹기 떡장수 놀이 돈까스 동서남북(십자가) 똥뚜간 돼지 불알 왕짱구 인간놀이 일곱발 뛰기 해바라기 |
강 건너 가기 강 건너 뛰기 고?백?신 네붕알 ㄹ자 놀이 발목지 방돌차봉 삼팔선 아기 신사 오징어 왕눈깔 육박전 |
패 놀이 |
가마 타기 닭 싸움 돼지 씨름 보 싸움 석전 놀이 |
가마 싸움 깃발 쓰러뜨리기 뜯어내기 마차 싸움 패싸움 놀이 |
기마전 기 뺏기 나이먹기 진 놀이 |
생각하며 하는 놀이 |
고누(1단계) 조조 잡기 칠교(1단계) |
고누(2단계) 그림자로 물체 만들 스무고개 오목 칠교(2단계) 말놀이 |
고누(3단계) 그림자 극놀이 람승도 마방진 바둑 쌍륙 승경도 장기류의 놀이 칠교(3단계) |
2)영역별 내용
①기본 놀이
모든 전래 놀이 중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놀이로 놀이가 쉽고 놀이가 가져야 할 제반 요소를 모두 갖춘 놀이들이다. 대체적으로 맨손으로 하는 놀이가 많으며 체육과의 기본 운동 중 이동,비이동 운동과 접목이 가능하리라 본다.
②놀잇감을 가지고 하는 놀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놀잇감을 가지고 하는 놀이로 현재의 여러가지 상업화에 물든 놀잇감에 대한 대안 마련이 되며 체육과의 기본 운동 중 조작 운동과 접목이 가능하리라 본다.
③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
본래의 놀이판(놀이 마당)은 흙으로 이루어진 아이들의 세계였으나 현재는 시 멘트,아스팔트가 깔리면서 많은 놀이가 소멸되는 결과를 갖게 되었다. 잃어버린 놀이판을 되살리며 체육과의 게임,체력 운동 등의 영역과 접목이 가능하리라 본다.
④패놀이
패를 나누어 싸우는 이 놀이들은 협동심,진취적 기상은 물론 일상 생활에서 생긴 갈등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기고 지는 승부보다는 신체 접촉을 통하 여 집단 의식을 기르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와 같이 체육과에서는 게임이나 체력 운동 등의 영역과 접목이 가능하다.
⑤생각하며 하는 놀이
모든 놀이가 갖고 있는 것이겠지만 특히 사고력,창의력,상상력,예측력 등이 중심을 이루는 놀이들로서 아동들의 지능 발달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런 면에서 놀이는 단지 뛰고 움직이는 것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닌 아이들 생활 어디든지 다가갈 수 있는 넓은 범위의 것이라 할 수 있다.
(5)방법
1) 장소(운동장),준비물 등이 학년,반별로 겹치지 않도록 시간 배당을 고려한다.
2) 영역별 놀이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아동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한다.
3) 지도방법은 놀이 설명 - 시범 - 놀이하기 등의 과정으로 하되 최대한으로 아동들의 자발적 참여와 의견을
존중하여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놀 수 있도록 한다.
4) 놀이시 필요한 놀잇감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며 되도록 직접 만들어서 놀 수 있도록 한다.
5) 각 놀이의 효과적으로 놀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탐구하여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6) 놀이는 대부분 편을 나누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모듬(6-8명),분단(10-12 명)편성을 하여 운영하면
편리하다.
7) 놀이 방법은 항상 인원,장소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므로 필요한 경우 아동들 스스로 의논을 하여 바꿀 수 있
도록 한다.
(6) 평가
1) 평가의 기준
① 평가는 목표에 부합되도록 하며 수시로 누가 기록하여 평가한다.
② 놀이의 평가 기준은 놀이에 대한 능력이나 기능보다 놀이의 참여도와 놀이 규칙을 지키는 태도,협동하는
자세 등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③ 평가는 개개인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의 측면에서 실시하되 결과를 상호 비교하거나 등급을 매김으로써
인간관계나 자아의식을 저애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2) 평가의 내용
① 놀이 규칙의 이해 및 준수
② 놀이의 흥미 및 적극적 참여
③ 협동하는 태도
④ 놀잇감 제작 과정 참여도
⑤ 놀이의 창작 및 생활화
첫댓글 교과는 선택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제도의 틀안에 들어가서 놀이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자발성이니 비일상성이니 여러가지 이론적인 이유를 갖다 댈수 있으나 차치하고 놀이가 목적이든 놀이를 통한 교육이 목적이든...그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놀이의 본성을 잘 살려가는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놀이는 언제나 목적이 아니었습니다. 재미있으니까 할 뿐이지...그래서 놀이는 늘 변해왔고 앞으로도 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놀이를 목적의 위치에 두는 것이 타당한지 곰곰히 생각해보아야할 일입니다.^^
제도의 틀안 - 을 제도권안에서 놀이시간의 확보라고 이해됩니다. 6/3 고양 전교조 모임에 얼씨구샘의 문자메세지에 다니러 가서 논습지,생태환경분야의 샘께 여쭸더니 놀이를 교육적도구로 활용하는 비중이 10%정도인데 비해 교육적 효과는 %를 정확히는 짚지 못하나 크다고 하셨습니다. 팁으로 마무리활동으로 시, 노래등으로 묶어준다 하셨어요. 안내의 생태자연놀이가 궁금해 여쭸더니 ,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놀이를 기용한 거였어요. 독립된 분야로 따로 자리함 좋겠어요. 놀이의 본성을 잘 살려가는 것 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럴려면 제도권이든 밖이든 아이들에게 놀이시간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역할이 그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