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사단법인 놀이하는사람들*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자유글쓰기 교과로서의 놀이...에 대한 생각(놀이연구회 선생님의 글을 퍼 왔습니다. )
사무처장(이수정) 추천 0 조회 319 11.06.07 11:25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교과는 선택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제도의 틀안에 들어가서 놀이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자발성이니 비일상성이니 여러가지 이론적인 이유를 갖다 댈수 있으나 차치하고 놀이가 목적이든 놀이를 통한 교육이 목적이든...그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놀이의 본성을 잘 살려가는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놀이는 언제나 목적이 아니었습니다. 재미있으니까 할 뿐이지...그래서 놀이는 늘 변해왔고 앞으로도 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놀이를 목적의 위치에 두는 것이 타당한지 곰곰히 생각해보아야할 일입니다.^^

  • 11.06.08 00:06

    제도의 틀안 - 을 제도권안에서 놀이시간의 확보라고 이해됩니다. 6/3 고양 전교조 모임에 얼씨구샘의 문자메세지에 다니러 가서 논습지,생태환경분야의 샘께 여쭸더니 놀이를 교육적도구로 활용하는 비중이 10%정도인데 비해 교육적 효과는 %를 정확히는 짚지 못하나 크다고 하셨습니다. 팁으로 마무리활동으로 시, 노래등으로 묶어준다 하셨어요. 안내의 생태자연놀이가 궁금해 여쭸더니 ,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놀이를 기용한 거였어요. 독립된 분야로 따로 자리함 좋겠어요. 놀이의 본성을 잘 살려가는 것 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럴려면 제도권이든 밖이든 아이들에게 놀이시간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역할이 그것이라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