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사쿠 프로호스 L
바닥재 청소에 탁월하다는 소문을 듣고 구입한 사이펀입니다. L 사이즈 제품 가격대가 약 2만원대 중반으로 저가형 사이펀에 비하면 10배 가까이 비싼 녀석이지요. 저가형 사이펀 같은 경우는 단골수족관에서 잡다한 물품을 구매하면서 말만 잘하면 공짜로 얻을 수도 있기에 구입을 망설였던 부분도 있었습니다만, 환수를 할 때마다 잠깐만 부주의해도 바닥재가 빨려나가는 일이 왕왕 발생해서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조립모습입니다. 고급형 사이펀답게 사출이 깔끔하고 결합도 잘 되네요.
M, S 모델은 입수구 구경과 길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물받이 통에 걸 수 있는 부품과 유량을 조절해주는 부품이 있습니다.
유량을 작게 조절하면 흡입력이 약해져서 고운 모래등의 청소에 적합합니다.
L 사이즈는 두자 광폭 혹은 높이 40~45cm 어항에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펌핑해주거나 사이펀 본체를 잡고 흔들면 작동됩니다. (흔들이사이펀기능)
흡입력이 작기때문에 바닥재는 가라앉고 가벼운 부유물과 슬러지만 입수파이프를 타고 올라옵니다.
바닥재의 비중에 따라 유량조절 부품을 이용해서 흡입력을 조절하면 됩니다.
출수호스로 물이 졸졸졸 나옵니다.
수이사쿠 프로호스가 바닥재 청소에 적합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일반 호스나 사이펀으로 청소를 하다보면 물이 너무 많이 빨려서, 어항 물을 필요이상으로 갈아주게 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반면 프로호스는 출수량이 작아서 같은 양의 물을 환수해도 더 오랜시간 동안 꼼꼼하게 바닥재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빠르고 많은 양의 환수가 필요하거나 전체물갈이를 할 때에는 다른 사이펀이나 굵은 호스를 쓰는 것이 좋겠지요.
<총평>
저가형 사이펀에 비하면 비싼 가격이지만 전체적인 제품 완성도가 높고 바닥재 청소에 최적화되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각 파츠가 분리되기 때문에 이물질등이 끼어도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처럼 다양한 크기의 바닥재를 섞어쓰는 분이나 응가를 많이 싸는 어종들을 기를 땐 유용한 아이템인 것 같네요.
첫댓글 수이사쿠 제품들 쩔죠..^^
이거 드릴테니 어항 세팅하세요 ㅋㅋㅋ
무식한 제겐 희소식이네요. 이거 어디서 살수 있나요?
www.fishprice.net 에서 검색하면 가격비교 및 쇼핑몰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싸이펀 출수구 손가락으로 막았다 열었다 하면서 모래 안딸려오게 조절하는데, 요샌 능숙(?)해져서 바닥재 청소 끝남과 동시에 딱 30% 만큼의 물만 빼냅니다. ㅎㅎ 저 제품은 잔모래 청소할 때는 정말 Must Have 아이템이네요.
물생활을 하면 할수록 점점 편한 관리용품들에 눈이 가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내가 산 물생활용품 중 가장 유용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환수가 즐겁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