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소야본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83.2km(나요로~왓카나이), 소야본선 전 구간(아사히카와~왓카나이)은 259.4km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나요로~왓카나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 미나미왓카나이~왓카나이 구간은 궤도회로검지식
보안장치 : ATS-SN
운전지령소 : 나요로~미나미왓카나이 구간 - 나요로운행관리센터 / 미나미왓카나이~왓카나이 구간 - 아사히카와지령센터
최고속도 : 95km/h
평균통과인원 : 362명/1일
영업계수 : 696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소야본선은 아사히카와~왓카나이 구간을 잇는 지방교통선으로, 일본의 최북단 도시인 왓카나이와 홋카이도 중앙의 아사히카와를 이어주는 노선이다. 운행 구간이 길므로, 여기서는 크게 운행체계가 바뀌는 나요로역을 중심으로 이북 구간을 설명한다.
지방교통선 중 일본 최장거리를 자랑하는 노선으로, 산간부와 무인지대를 주행하는 구간이 많으며, 야생동물 등과의 충돌사고도 가끔 발생한다.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은 연약지반 구간이 많아, 집중호우 등으로 노반이 유실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사할린과의 연락철도로 건설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종점 왓카나이역에서는 철도연락선이 태평양전쟁 시기에 취항하기도 하였다. 또한 예전에는 도북 각지에서 생산되었던 목재와 석탄 등의 광물, 수산물 등을 수송하는 중요한 화물수송노선 역할을 하기도 하였으며 홋카이도 내에서 최후까지 급행열차가 운행했던 구간이지만, 종전 후 사할린과의 연락이 끊어지고, 1955년에는 기동차가 운행하기 시작하였으며, 도북 지역의 주 간선 성격을 가지게 된 1958년 이후에는 다시 우등열차의 운전이 시작되었다. 1995년 9월 4일 텐포쿠선과 후카나선 등이 폐선되면서, 왓카나이로 가는 유일한 노선이 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나요로 -> 왓카나이)
상행열차 동영상(왓카나이 -> 나요로)
3. 역사
1911/11/03 - 국철 테시오선의 연장구간으로 나요로~온네나이 구간 연장개업.
1912/09/21 - 아사히카와~온네나이 구간의 테시오선이 소야선으로 개창됨.
1912/11/05 - 국철 소야선 온네나이~오토이넷푸 구간 연장개업.
1914/11/07 - 국철 소야선 오토이넷푸~쇼톤베츠(후에 텐포쿠선 역이 됨) 구간 연장개업.
1916/10/01 - 국철 소야선 쇼톤베츠~나카톤베츠 구간 연장개업.
1918/08/25 - 국철 소야선 나카톤베츠~하마톤베츠 구간 연장개업.
1919/10/20 - 아사히카와~하마톤베츠 구간이 국철 소야본선으로 개칭됨.
1919/11/01 - 국철 소야본선 하마톤베츠~아사지노 구간 연장개업.
1920/11/01 - 국철 소야본선 아사지노~오니시베츠 구간 연장개업.
1921/10/05 - 아사히카와~오니시베츠 구간이 다시 소야선으로 재개칭.
1922/11/01 - 국철 소야선 오니시베츠~왓카나이 구간 연장개업.
1922/11/04 - 아사히카와~오토이넷푸~하마톤베츠~왓카나이 구간이 소야본선으로 재개칭됨.
1922/11/08 - 국철 테시오선 오토이넷푸~에이헤이 구간 개업.
1923/05/01 - 왓카나이~오오토마리미나토(사할린) 구간에 왓카나이~사할린 철도연락선 개설.
1923/11/10 - 국철 테시오선 에이헤이~도이칸베츠 구간 연장개업.
1924/06/01 - 하코다테~왓카나이 구간에 급행1/2열차의 급행구간을 하코다테~나요로 구간으로 연장. 소야본선 최초의 우등열차 운전 개시.
1924/06/25 - 국철 테시오호쿠선 카부토누마~왓카나이 구간 연장개업. 기존의 테시오선은 테시오난선으로 개칭.
1925/07/20 - 국철 테시오난선 도이칸베츠~호로노베 구간 연장개업.
1926/09/25 - 국철 테시오난선 호로노베~카부토누마 구간 연장개업. 오토이넷푸~왓카나이 구간 전면 개통. 다시 노선 이름을 테시오선으로 개칭함. 하마톤베츠 경유 급행열차가 호로노베 경유로 변경.
1930/04/01 - 오토이넷푸~미나미왓카나이 구간이 텐포쿠선으로 편입됨. 테시오선은 소야본선에 편입됨. 아사히카와~호로노베~왓카나이 구간이 소야본선이 됨.
1945/08/25 - 사할린의 소련 편입으로 사할린 철도연락선 폐지.
1956/11/19 -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의 객화혼합열차 폐지. 객화 분리, 기동차 운전 개시.
1958/10/01 - 삿포로~왓카나이 구간의 야행급행 리시리 신설. 우등열차 부활.
1960/07/01 - 삿포로~왓카나이 구간의 준급 소야 운전 개시.
1961/10/01 - 준급 소야가 급행으로 격상됨.
1965/07/15 - 카미온네나이가승강장~온네나이 구간에 터널 개통. 경로 변경.
1975/05/18 - 호로노베~왓카나이 구간에 SL사요나라열차 운전.
1984/02/01 -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에 화물영업 폐지. 통표폐색 폐지.
1986/11/01 - 나가야마~미나미왓카나이 구간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도입.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의 각역정차 5왕복 소멸.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93/03/18 -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의 보통열차 1인승무 실시.
2000/03/11 - 특급 슈퍼 소야 / 사로베츠 / 리시리 운전 개시. 소야본선 최초의 정기특급열차 신설.
2010/01/31 - 왓카나이역이 1면 1선의 역으로 바뀌면서, 미나미왓카나이~왓카나이 구간이 1폐색이 됨.
2015/03/26 - 시각표 개정으로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의 보통열차가 3~4왕복으로 감편됨.
2017/03/04 - 특급열차의 운전계통을 <소야> <사로베츠>로 재편함.
4. 운행 형태
특급 소야 / 사로베츠 - 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의 특급 소야가 1왕복, 아사히카와~왓카나이 구간의 특급 사로베츠가 2왕복 운행한다. 사로베츠의 경우 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의 전철특급 라일락과 대면 환승이 가능하도록 시각표가 구성되어 있다. 그 외 아사히카와~신아사히카와 구간은 세키호쿠본선의 특급열차도 운행된다.
특급 소야는 주행거리 396.2km로 현재 일본에서 주행하는 디젤기동차 특급 중 제일 긴 거리를 달리는 특급열차이다. 소야/사로베츠 구분 없이 전 열차가 키하261계 0번대 열차로 운행되며, 기본 4량편성으로 운행된다. 1호차는 9석의 그린샤가 반실 형태로 존재한다. 성수기에는 6량편성으로 증결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열차 - 2016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감편되어, 현재는 최대 4왕복만 운행하고 있다. 오토이넷푸역과 호로노베역에서 도중에 열차번호가 바뀌는 열차도 있다. 나요로~왓카나이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하행 2편 / 하행 3편이며, 나요로~오토이넷푸 구간의 열차가 2왕복 추가되고, 오토이넷푸~왓카나이 구간의 열차가 하행 1편, 왓카나이~호로노베 구간의 열차가 상행 1편이 운행된다. 구간별로 보면, 나요로~오토이넷푸 구간은 하행 4편/상행 5편, 오토이넷푸~호로노베 구간은 3왕복, 호로노베~왓카나이 구간이 하행 3편 / 상행 4편으로 매우 운행편수가 적다. 야간의 상행 1편은 일부 수요가 적은 역들을 통과한다.
나요로~오토이넷푸 구간의 2왕복 열차는 키하40계이고, 그 외의 전 열차는 키하54형이다. 모두 1량편성으로 운전된다.
4. 운용 차량
키하261계 0번대 - 특급 소야/사로베츠에 사용. 기본 4량편성. 증결가능
키하54형 - 나요로~왓카나이 구간의 대부분 보통열차에 사용. 1량편성.
키하40계 - 나요로~오토이넷푸 구간의 보통열차에 사용. 1량편성.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나요로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소야본선(W48) - 신아사히카와/아사히카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