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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6년 인도 건설장비 시장은 또 한 번 밝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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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5-13 | 국가 | 인도 | 작성자 | 김은혜(첸나이무역관) | |||||||||||||||||||||||||||||||||||||||||||||||||
2016년 인도 건설장비 시장은 또 한 번 밝음 - 정부의 인프라 확충 예산 상향 조정 - - 건설장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보일 것으로 기대 -
□ 2016년 인프라 사업 투자 확대
○ 정부는 올해 예산안에서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전년대비 22.5% 늘어난 2조2124억 루피를 투입하기로 함. - 도로 정비와 항만 건설 등 기본 인프라 개선을 위해 정부는 ‘Transform India’라는 구호 아래 인프라 확충을 핵심 정책으로 발표함. - 인도 정부는 인프라 개선을 위해 2조2124억 루피(약 39조9000억 원)를 2016/17 예산안에 배정했으며, 이중 9700억 루피(약 17조5000억 원)를 도로망 확충 및 개선에 투자하기로 결정함. - 인프라 건설에 정부 지원액이 늘어남에 따라, 건설장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2020년까지 약 22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건설장비 시장 현황
○ 인도 건설장비 제조협회(ICEMA, Inland Counties Emergency Medical Agency)에 따르면, 토목기계 및 건설장비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연평균 8.42%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건설장비 산업 분야는 크게 토목기계, 콘크리트장비, 하역기계, 재료 운용 장비 등 5가지로 구성되며, 그 중 토목기계가 가장 높은 비중(약 56.2%)을 차지함. - 인프라 개선 투자 증대 및 주택산업 활성화로 콘크리트 장비의 수요는 전년대비 8.1% 증가함.
건설장비 수요 비율 (단위: %) 자료원: IBEF
- 토목기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백호 로더와 크롤러 굴삭기 판매율은 2018년까지 68.23%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크롤러 굴삭기의 경우, 건설산업의 중형 크롤러(20톤)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2013년 18.50%에서 2014년 18.96%로 비중이 늘어남. - 건설장비 중 이동 압축기(Compressor)는 편리한 이동성으로 2014년 2.97%에서 2018년 3.62%까지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건설장비 판매비중 (단위: %)
자료원: IBEF
□ 경쟁 기업 동향
○ 인도 건설장비 시장에서 주요 기업 대다수가 BEML, Elecon, L &T 등 현지 기업이며, 대표적인 외국 기업으로는 JCB, Volvo, Caterpillar, Hitachi, 두산, 현대 등이 있음. 대부분이 합작투자 회사들이거나 현지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최근 정부의 인프라 개선 계획안으로 건설장비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인수합병, 합작투자 등의 형태를 통한 외국계 기업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음.
합작투자 사례
자료원: IBEF
현지 기업 주요 정보
□ 인도 건설장비 시장 전망
○ 인도 정부는 '12차 5개년 개발 계획(2012~2017년)', '2016년 예산안' 등을 통해 인프라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프라 산업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정부는 이번 12차 5개년 개발 계획에 11차 계획의 2배인 1조 달러를 투입했으며, 2016년 예산안에서는 인프라 분야에 전년대비 22.5% 증가한 예산을 배정함. - 인도 정부의 지속적인 인프라 계획 추진으로, 건설장비의 판매량은 2020년까지 9만673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외국계기업의 진출 및 해외 투자 증가 기대 - 도시 철도 인프라 투자 100% 허용 및 최소 건설부지 규제 완화 등 외국인 직접 투자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외국기업의 사업 참여 기회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인도 현지 시장에 기술력을 갖춘 외국계 기업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고 인도 건설장비의 수요가 높아, 외국인 투자 및 해외기업 진출이 더 급증할 것이라 전망함.
□ 한계점 및 전략
○ 현지 건설장비 시장의 한계점 - 현지 산업장비 시장은 소매 단위의 영세업들이 많아 조직적이지 않으며, 시장 가격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기업별 제품 가격이 상이한 경우가 빈번함. - 현지 관련 입찰의 대부분이 저가격 입찰에 집중하는 등 가격 민감도가 높아져 기술적인 부분을 크게 중시하지 않음. - 한국 기업들은 이런 점을 고려해 단순한 제품 수출이 아닌 인수합병, 합작투자 등 현지 생산거점을 이용해 생산원가를 줄이는 전략이 필요함.
○ 인도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 참가를 통해 인도 현지 건설장비 업체들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것도 중요함.
관련 전시회 정보
자료원: IBEF,Times of India 등 인도 유관기관 조사보고서, 건설장비 기업 연간보고서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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