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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건축 (기초적 의미)
중국 고대 건축은 일반적으로 중국 고대 건축(기초적 의미)을 가리킨다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중국 고대 건축은 유구한 역사적 전통과 빛나는 성과를 가지고 있다.우리나라 고대의 건축 예술미술 감상의 중요한 대상이기도 하다.건축 예술을 감상하려면 이치가 있어야 할 것 말고는 없다.건축예술의 주요 특징 외에 또 중국 고대 건축예술의 중요한 특징들을 이해한 후에 비교적 전형적인 실례를 통해 구체적인 분석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중국 고대 건축 예술의 특징은 다방면에 있다.미술 감상의 관점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이해되어야 한다.
중국어명 중국 고대건축 외국어명 Ancient Chinese Architecture 특점은 오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빛나는 성과와 건축구조는 나무기둥과 들보로 집의 골격을 구성하였다.
카테고리
1 고대 건축 소개
2 예술 이미지
▪ 약술
▪ 지붕
▪ 컬러
▪ 라이닝 건축
3 발전역사
▪ 원초적 모델링
▪ 첫 번째 클라이맥스
▪ 제2의 하이라이트
▪ 마지막 하이라이트
4 중국과 외국의 교류
5 건축적 특징
▪ 아치형 두공
▪ 싱글 스타일링
▪ 반듯반듯
▪ 산수원경
▪ 아키텍처 위주
▪ 인테리어와 장식
6 건축구조
▪ 데스크톱
▪ 칸막이
▪ 대들보
▪ 아치형 두공
▪ 채화
▪ 지붕
▪ 산담
▪ 조정
▪ 나무둥근기둥
7 중외차이
8 자연영향
▪ 지리적 위치
▪ 자연적인 조건에 따라
9 유가영향
10. 건축양식
고대 건축 소개.
베이징 천단
베이징 천단
산시성 반파유적에서 발굴된 방형 및 원형천혈식 가옥의 발전으로 볼 때, 이미 6,7000년이 되었다.역사. 높은 산과 높은 산을 굽이굽이 쌓아올린 만리장성은 인류의 건재이다.축사상의 기적. 수나라 때 세워진 허베이 자오현(河北趙縣)의 안제교(安濟橋)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완벽한 결합으로 일찍이 세계교량과학의 선두에 섰으며, 현존하는 67.1m 높이의 산시응현(山西應縣) 불궁사목탑(佛宮寺木塔)은 세계 현존 최고 목조 건축물이고 베이징밍(北京明)·칭(淸)대의 고궁(古宮)은 세계에서 현존 규모가 가장 크다.우리나라의 고전 정원은 그 독특한 예술 풍격으로 인해, 중국의 문화 유산으로 남게 되었다.이 구슬은 현존하는 기술이 뛰어나고, 예술이 정밀하며, 양식이 독특한 이 건축물은 세계 건축사에서 스스로 계통을 이루어 독특한 일가를 만들어, 우리 나라 고대의 찬란한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이룬다.그것들은 마치 한 부의 석각 사서와도 같아서, 우리로 하여금 조국의 역사문을 되새기게 한다.문화는 우리의 애국심과 민족자신을 격발시켰다.자신감과 동시에 그것 또한관상용 예술사람은 아름다움으로 즐긴다.
프레임 구조
하북조현안제교
하북조현안제교
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건축 구조상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중국 고대 건축물이기 때문에주로 목조 구조로 지어진 나무기둥과 대들보로 집의 골격을 구성하였는데,지붕과 처마의 무게는 들보를 통해 기둥으로 전달되고 벽은 집의 무게를 담당하는 구조부가 아닌 칸막이 역할만 한다.'벽이 무너지고 집이 무너지지 않는다'는 오래된 속담은 이런 중국 건축의 구조적 가장 중요한 특징을 개괄적으로 보여준다.이러한 구조는 집들이 서로 다른 기후 조건에서 생활과 생산에 요구되는 변화무쌍한 기능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또 집의 벽에 무게를 싣지 않기 때문에 유리창 설정이 탄력을 받는다.이 밖에, 이러한 프레임워크에 의해목조건축은 과거 궁궐이나 절, 기타 고급건물에서나 볼 수 있는 독특한 부재, 즉 처마밑에 한 다발의 '투공(鬪 。)'이 이루어졌는데요.두형목과 활모양의 가로목으로 종횡으로 교차하여 층층이 밖으로 골라내면서 상대하소(上大下小)의 받침대를 형성하였다.이런 부재에는 받침대가 이미 있다.대들보를 받치는 작용으로 장식도 한다.명청이가 되니까구조 간소화로 빔 직접기둥 위에 놓으니, 두공 구조의 작용이 얼마인가.마치 완전히 사라져 버렸네, 변했네.거의 순수한 옷차림액세서리.
정원식 그룹 배치
사진출처: 중국어 벽돌 조각
사진출처:당어벽돌조각[1]
고대 문헌 기록에 의하면, 회화 중의 고대 건축 형상이 줄곧 현존하는 옛 건축에 이르기까지, 중국을 볼 때,고대 건축은 평면 배치 방면에 있어서 간명한 조직 법칙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매사이다.주택 한 채, 궁궐, 관아, 절 등의 건물들은 여러 개의 단층 건물들과 몇몇 펜션, 담장들이 하나의 정원으로 둘러싸여있는데요.일반적으로 정원은 앞뒤로 이어져 앞마당을 통해 뒤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중국 봉건사회의 '장유유유서(長少有署) 내외(內外有)'에 대한 의식의 산물이다.집안의 주요 인물, 혹은 바깥세상과 단절되어야 할 인물(귀족집 소녀처럼)이 종종 바깥문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정원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의 뜰과 또 하나의 뜰을 형성한다.층층이 깊이 파고드는 공간 조직.송나라 오양수의 나비연화라는 말에는 정원 깊이가 얼마나 될까라는 말이 있다.옛사람들이 '후문심여해(後門深如海)'라는 문구로 큰 관료들의 거처를 표현하면서 중국 건축물의 배치상 중요한 특징들을 형상화했다.동시에 이런 정원식 팀군대와 배치, 일반적으로 모두 균형과 대칭을 채택하다.방식, 세로 축을 따라(앞뒤축선이라고도 함)과 가로축선설계를 진행하다. 비교적 중요한 건축물을 모두 배치하다.세로축 선상에서 부차적이다.집은 그 좌우에 배치되었다.양 옆의 가로축선 위, 북경고궁의 그룹 구성과북쪽의 사합원이 제일이다.이 패키지를 구현할 수 있다국 원칙의 전형적인 실례.이런 배치는 중국 봉건사회의 것과 같다.종법과 예교는 제도가 가깝다.관련 있는 것을 자르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봉건 종법에 의거하다.위계관념어른과 아이, 남녀, 주인과간은 주택에서도 뚜렷이 나타난다의 차이.
소주 원림의 일부분.
소주 원림의 일부분.
중국의 이런 정원식 집단배치가 빚어낸 예술적 효과는 유럽 건축물에 비해서는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것의 독특한 예술적 매력.일반적으로 말해서, 유럽 건축물은 비교적 일목요연하다.그렇다. 그러나 중국의 옛 건축물들은 마치 한 폭의 중국화 장권처럼, 반드시 한 단락씩 점차적으로 보아야 하며, 동시에 다 볼 수는 없다.중국의 옛 건축물에 들어가도 한 정원에서 다른 정원으로 갈 수밖에 없고, 다 가야 볼 수 있다.베이징의 고궁은 사람들이 천안문으로 들어갈 때마다 문을 통과해 다른 정원으로 들어가고, 정원의 이쪽 끝에서 저쪽으로 가면 한 마당, 한 걸음씩 경관이 바뀌어 깊은 느낌을 준다.고궁의 예술 형상도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이 남았다.
예술 이미지
약술하다
전술한 바와 같이, 건축은 단지 그 이상일 뿐이다.테크놀로지 사이언스인데.하나의 예술입니다. 중국의 고대 건축은 오랜 기간의 노력을 통해 동시에 중국의 기타 전통 예술, 특히 회화, 조각, 공예 미술 등의 조형 예술의 특징을 흡수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형상을 창조하였으며, 이 방면에 많은 특징을 형성하였습니다.그중 두드러진 것은 다음 세 가지다.
옥상
중국 고대 건축의 지붕형식
중국 고대 건축의 지붕형식
중국 고대의 장사는 아주 일찍부터 있었다.지붕을 이용한 것을 발견하였다.예술적 효과를 거둘 가능성.'시경'에는 '묘의 날개가 되다'는 구절이 있는데, 이는 삼천년 전 시인이 이미 조상의 날개가 펴진 지붕을 시에서 노래하고 있었다는 뜻이다.한나라에 가면 후대의 다섯 가지 기본 지붕양식인 사면파의 '무전정', 사방·육면·팔면파 또는 원형의 '첨정모음', 양면의 언덕이지만 두 산의 담과 지붕을 겸한 '경산정', 양면의 언덕을 두었다.지붕은 산담으로 파헤쳐졌다.그 밖의 '현산 꼭대기'와 상반부는 현산으로 내려왔다.반쯤 되는 사면 언덕의 "휴산 꼭대기"는 이미 되었다.경이 갖추어졌다. 우리나라 고대의 장사는 목조 구조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지붕의 굴곡과 지붕의 들쭉날쭉하고 들뜨고 나서 마치 새의 날개가 뻗은 듯한 처마끝과 지붕의 각 부분이 부드럽고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어냈다.이와 함께 지붕마루의 등부분은 적절한 조식이 들어가고 처마끝의 기와도 장식적으로 처리되었다.송대 이후에는 유리기와를 많이 사용하여 지붕에 색깔과 윤기를 더하고, 게다가 후에 또 다른 많은 지붕양식과 이 지붕들을 조합하여 만든 각종 예술적 효과의 복잡한 형체로 인해 중국 고대 건축은 지붕형식을 이용하여 건축의 예술적 이미지를 창조하는데 풍부한 경험을 쌓게 되었고, 중국 고대 건축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되었다.
색채
고궁포주랑
고궁포주랑
중국 고대의 장사는 건축에 있다.장식에서 가장 과감하게 사용하다.색채도 색채를 가장 잘 사용한다.이 특징은 중국 건축의 목구조 체계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목재는 오래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 건축은 일찍부터 목재에 칠과 동유를 칠하는 방법으로 목재와 보강목 부재의 장묘 결합을 보호하는 동시에 미관을 더하여 실용적이고 견고하게 미관을 결합하였다.나중에 또 단홍색으로 기둥이나 대들보를 장식하거나아치형 대들보와 방방 같은 곳.채화 제작. 장기적인 실천을 거쳐 중국 건축이 운반되고 있다.색채 방면으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예를 들어 북쪽의 궁궐, 관아 건물에서는 선명한 색깔의 대비와 조화를 잘 활용합니다.집의 본체 부분, 즉 햇빛을 자주 비출 수 있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 특히 주홍색을 사용하고 처마 밑의 음영 부분은 청록색과 어울리는 차가운 색상을 사용한다.햇빛의 따뜻함과 그늘의 그늘이 강조돼 즐거운 대비를 이룬다.주홍색 문과 창문 부분과 남색, 녹색의 처마 끝 부분에는 금실과 금점이 더해져 있고, 남색과 녹색 사이에도 작은 붉은 점이 있어 건물의 채색화 도안을 더욱 활기차게 하고 장식 효과를 높인다.베이징의 고궁, 천단 등에 황색, 녹색 혹은 푸른색의 유리 기와를 얹고, 그 아래에는 한 층에서 몇 층까지 새하얀 한백옥대기와 난간을 덧대어 화북평원의 높고 쾌청하며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아래서 그것의 색채효과는 비할 데 없이 감동적이다.물론 이런 색채의 형성은 북쪽의 자연환경과도 관련이 깊다.평탄하고 광활한 화북평야 지역에서 겨울 경치의 색채가 단조롭고 가혹하기 때문이다.그런 자연환경에서 이런 선명한 색깔은 건물에 발랄함과 생기를 불어넣는다.같은 이유로 산수가 수려하고 사시사철 푸른 남쪽에서 건축물의 색한 면은 봉건사회의 것이다.건축등급제의 한계또한 남녘은 푸르름이 우거지고 사계절이 꽃피기 때문에 남방의 자연환경과 잘 어울리기 위해 흰 담장, 회기와 밤, 검푸른 색의 대들보를 많이 사용해서 수려하고 단아한 격조를 이룹니다.이 색조는 덥고 남쪽의 여름에는 청량감이 느껴지지 않고 강한 색처럼 짜증나기 쉽다.우리나라 옛 건축물의 색채의 활용은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주요 격조 외에 민족과 지역에 따라서도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라이닝 건축
고궁오문
고궁오문
두드러진 건축물의 활용은중국 고대 궁전 절절 등 고급 건축물이 흔히 사용하는 예술적 처리 기법.그것의 역할은 주요 건축물을 받쳐 주는 것이다.최초로 적용된 예술적 특색의 두드러진 건축물은 춘추시대부터 궁궐 정문 앞에 세워진 궐이다.한대에 이르면 궁궐과 능묘 외에 사묘와 중대형 무덤도 모두 사용되는데요.현존하는 사천 아안 고이 묘궐은 형상과 조각이 매우 정교하여 한나라 때이다묘궐의 전형적인 작품.한대 이후의 조각·벽화에는 늘 각종 종류를 볼 수 있다형식의 궐, 명청 2대에 이르러, 궐고궁오문으로 발전하게 됩니다.다른 흔한 예술적 안목의 건물로는 궁궐 정문 앞 화표(華表)·패방( 牌坊)·조벽(照壁)·돌사자(石狮) 등이 있다.
역사를 발전시키다.
원초적 형태
원시인이 거주한 천연 동굴
원시인이 거주한 천연 동굴
일찍이 50만 년 전의 구석그릇 시대, 중국의 원시천연의 동굴을 이용해 거처를 알 수 있고, 베이징·랴오닝·구이저우·광둥·후베이·저장 등지에서는 원시인이 살았던 애동( 洞洞)이 발견됐다.신석기시대에는 황하중류의 씨족부족이 황토층을 벽으로 삼고, 목조구조물, 초니로 반혈주거소를 만들어 지상의 건물로 발전시켜 취락을 이루었다.장강 유역은 습기가 많아서비는 항상 물 때문에 수해를 입는다.그래서 건란식 건물로 발전했다.이에 대해, 고대 문헌에도 대부분 "나무로 둥지를 만들어 피한다.군해, 상자가 둥지이고 하자가 둥지라는 기록이 있습니다.고고학 발굴에 따르면 약 6,7000년 전에 중국 고대인들이 장붓구멍으로 목조 가옥(절강 여요하임나루 유적)을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황허 유역에서도 원시 취락(시안 반파 유적, 린퉁 강자이 유적)이 다수 발견되었다고 한다.이런 취락, 주거지역, 무덤구역, 도제장이 구획이 명확하고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목조건축의 형태가 만들어졌고, 집의 평면 형식도 건축과 기능에 따라 원형·사각형·여자형 등이 있다.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의 초창기 단계이다.
기원전 21세기 여름 왕조건립하여 원시를 표시하다사회가 끝나고 하, 상, 수요대를 거쳐 춘추, 전국을 거쳐 중국의 대지에 수많은 도읍을 만들었고, 땅을 다지는 기술은 이미 벽 쌓는 데 널리 사용되었다.하남언사2리 아침상도성유적과 같이 길이와 너비가 모두 100m인 달토대가 있고, 단상에는 8칸의 전당이 있고, 주변에는 복도가 있다.이때 목조 기술은 원시 사회에 비해 이미 크게 진보하여, 이미 도끼와 칼이 있었다.톱 끌 드릴 삽등가 목재를 가공하는 전용 공구.목조 틀과 땅을 다지는 기술은 모두 이미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를 얻었다.진보를 거듭하여 서주에는 풍경·호경·낙양의 왕성·성주를 세웠고, 춘추·전국에는 각 제후국들이 각각 궁궐을 중심으로 한 도성을 조성하였다.이 도성들은 모두 땅을 다져 판축하였고, 담장 밖에는 호랑이 둘러쳐져 있고, 높고 큰 성문이 있었다.궁전은 성안에 설치되었고, 달토대 위에 세워졌는데, 목조골은 이미 주요한 구조방식이 되었고, 지붕은 도기와를 사용하였고, 또한 목조골조에는 채색화를 하였습니다.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이 이미 모태 다지기 기술, 목조 기술, 건축의 입면조형, 평면배치, 건축자재의 제조와 운용, 색채와 장식의 사용에 관계없이 모태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 이후 역대 발전의 기초이다.
첫 번째 클라이맥스
기원전 221년 진시황제가 한·조·조를 병탄하였다.위·초·연·제 6국의 뒤를 이어 중앙집권적인 대제국을 세우고, 전국적인 인적·물력을 동원해 함양에 도성·궁전·능묘를 쌓았다.아방궁터(고증)와 시황릉 동쪽의 대규모 병마용렬에 구덩이를 묻었으니 당시 건축의 웅장함을 짐작할 수 있다.이 밖에, 전국으로 통하는 질로를 건설하고, 장성을 쌓음으로써, 헝가리의 남하를 막고, 영을 뚫었다.수로는 배로써 이런 것들을 수송한다.거대한 공사는 걸핏하면 민력으로 수십만 위안을 조달하여 거의 다 썼다.동시에 병진하면, 진나라는 끝내는 지나친 욕심을 부렸다.심히 가난한 자는 백성의 힘을 쓰고, 2세는 멸망한다.
한나라 때 진나라에 이어 약 반이 지났다.다세기 휴양이후 대규모 건축시기로 접어들었다.한무제 유철은 다섯 차례에 걸쳐 장성을 쌓고 서아시아로 가는 실크로드를 개척했으며, 장안성 내 계궁과 광명궁, 서남쪽 외곽의 건장궁, 상림원을 지었다.서한 말년에는 장안남교에 명당(明堂)과 벽옹(辟雍)을 세우기도 했다.동한 광무제(光武帝) 유수(劉秀)는 동주(東州) 도성의 옛 터에 따라 낙양성과 궁궐을 지었다.
총진·한한 오백 년 동안 유.나라의 통일과 국력부강, 중국의 옛 건축물은 자신의 역사상 첫 번째 발전의 고조를 이루었다.구조주체의 목조 구조가 성숙되어 중요 건축물에는 공포( 。 。)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지붕의 형태는 무전( 、殿)·휴산( 歇山)·현산(玄山)·첨두( 尖頭)·사재기( 囤 。 。) 등이 이미 다변화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었다.벽돌 및 벽돌 구조와 아치형 구조는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지속적 발전과 불교
지속적 발전과 불교
양진, 남북조시중국사에 있어서 민족대융합시기는 전통건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불교건축이 전래되었다.서진이 중국을 통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북서부 국경에 있는 몇몇 소수민족 지도자들이 중원으로 부서를 이끌고 들어와서, 십여 개의 정권을 차례로 세웠습니다. 사칭 16개국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서원 460년에 이르러서야 북위가 중국 북방을 통일하고 다시 분열하였다.남쪽에서는 진실남천이 동진정권을 수립한 데 이어 송·제·량·진 등 4개 왕조가 출현했다.이것이 역사상의 남북조 시기입니다.이때부터 중국 남북 양쪽의 사회경제가 점차 회복되어 북조에는 도성인 낙양을, 남조에는 강성을 건설하였다.이들 도성, 궁궐들은 모두 전대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축조되었는데, 그 규모는 진, 한에 비해 훨씬 못미치는 것이죠.
동한 때 중국에 전래된이때 불교가 발전하여 남북정권이 널리 사찰을 건립하였고, 한때 불교사탑이 성행하였다.북위에는 3만여 개의 사찰이 있었고, 낙양에만 1천3백6십7사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남조 도성인 건강에도 오백여 개의 절이 지어져 있다.적지 않은 지역에서 석굴사를 개착해 불상을 조각하기도 했다.중요 석굴사로는 대동운강석굴, 둔황모고굴, 천수맥적산석굴, 낙양용문석굴, 태원천룡산석굴, 봉봉남향당산, 북향당산석굴 등이 있다.이로써 이 시기 중국 건축에는 인도(천축)와 서아시아에서 전해 내려오는 형질과 양식이 많이 녹아들었다.
제2의 클라이맥스
수·당 시대의 건축앞으로 성과를 계승했고 대신 외래의 영향으로 융합 하나의 독립을 위해 된 건축물을 체계를 완전한 중국 고대 건축을 떠넘기는 무책임한 성숙 단계에 영향을 주고, 멀리까지 퍼져다. 일본은 북한
수나라가 비록 하나이긴 하지만무려 40년 동안 단명 왕조였지만 건축에서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도성인 대흥성을 쌓고 동도 낙양을 만들어 장강 하류의 강도(양주)를 운영했다.남기여항(항저우), 북달탁군(베이징), 동시강도, 서제장안(시안)까지 약 2500km의 대운하를 뚫었다.백만 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만리장성을 쌓았다.양제(楊帝)의 대업(大業) 연간(605~618년)에 명장(名將) 이춘(李春)이 지금의 허베이(河北)성 조현(趙縣)에 세계 최초의 오픈숄더권 대석교(大石橋) 안제교(安濟橋)를 세웠다.
당대 전기는 1을 경과하였다.100여 년의 안정적 발전, 경제 번영, 국력 부강, 강역 원탁으로 개원년(714~741년)에 전성기를 구가했다.수도인 장안(長安)과 동도낙양(東都樂陽)에 거대한 궁궐, 원류(源囿), 관서(官署)를 계속 건립하였다.전국에 광릉(양저우)·천저우·홍저우(난창)·밍저우(닝보)·익주(청두)·유주(베이징)·징저우(강릉·광저우) 등 유명한 지방 도시와 수공업 도시가 많다.상공회의소의 발전으로,이들 도시의 배치에 많은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당대는 도성과 지방에 있었다.성읍에는 수많은 사탑과 도관이 세워져 있고 석굴사찰의 전대를 이어 계속 파서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유명한 오대산불광사대전, 남선사불전, 시안 자은사 기안탑, 천복사 기러기탑, 흥교사 현장탑, 대리천향탑, 그리고 일부 석굴사 등이 있다.이 기간 동안에 건축기술은 더욱 발전하였습니다. 목조구조는 재료의 성능을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설계에서는 이미 목조설계의 표준을 사용하였음을 알았습니다. 조정에서는 영선하는 법령을 제정하고 법령을 제정하여 줄먹과 도안을 그리고 이를 관리하여 만든 관원을 설치하였습니다.
송·요·금
송·요·금 시대 건축성의 발전과 《조성법식》의 반포.
만당 때부터 시작하여, 중국은또 3백여 년의 분단 전란기로 접어들면서 양, 당, 진, 한, 금요일의 왕조 교체와 10개 지방정권의 할거, 그리고 송과 요, 금의 남북대치로 인해 중국 사회경제가 크게 파괴되었고, 건축도 당대의 피크에서 떨어져 장안만큼의 대규모의 도성과 궁궐이 없었다.상업, 수공업의 발전으로 도시 배치, 건축 기술과 예술 모두 많은 향상과 돌파구가 있다.예를 들어 도시는 점차 전대의 이방제에서 거리를 마주하고 가게를 설치하고, 줄에 따라 거리를 형성하는 배치로 변모하였다.건축기술에서는 전기의 요나라가 당나라 때의 특징을 많이 계승하였고, 후기의 금대에는 건축에서 요·송 양조의 특징을 계승하여 발전하였다.건축 예술 방면에서, 북송 때부터 당대의 웅대하고 웅혼한 기세로 바뀌어, 세밀함을 지향하였다.섬세함이 발달하여 건축 장식도 더욱 신경을 썼다.
북송숭녕2년(1103년) 조정에서는 '조성법식(造造法式)'을 반포·간행하였다.이것은 건축 설계와 시공에 관한 규범서로 완벽한 건축 기술 전문서다.반간의 목적은 궁궐, 사찰, 관서, 부제 등의 관식 건축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함이었다.책에서는 역대 건축기술의 경험을 종합하여 '재주를 조상으로 삼는다'는 건축모수제를 제정하였습니다.건축의 제한과 예제에 대하여 엄밀한 제한을 가하여 예산 편성과 시공 조직의 준거로 삼다.이 책의 반행은 중국 고대 건축물이 송대에 이르러 공사기술과 시공관리 방면에서 이미 새로운 역사적 수준에 이르렀음을 반영한다.
라스트 클라이맥스
원·명·청 삼조통6백여 년간 중국을 다스려 온 중국은 원나라 말, 명나라 말 단시 할거 전란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통일된 국면을 유지하고 있다.중국 고대 사회의 발전이 이미 말성에 이르러, 사회 경제·문화 발전이 더디기 때문에 건축의 역사 역시 마지막 발전의 고조가 될 수밖에 없다.원대에는 대부분 및 궁궐을 건축하였고, 명대에는 남·북 양경과 궁궐을 건축하였다.건물의 배치는 송대에 비해 성숙하고 합리적이다.명청 시기에 대대적으로 제왕원규와 사가정원을 조성하여 중국 역사상 하나의 조원을 형성하였다.라마교 건축의 조성은 전적으로 청나라 정부가 필요로 하는 것으로, 몽·장·감·청 등지에 널리 라마묘를 건립하였으며, 승덕 한 곳에만 11기가 세워졌다.이 절들은 규모가 웅대하고 예쁘게 제작되어 중국 고대 건축 발전사의 기형이다.명청 2대가 오늘날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경성의 궁궐, 단묘, 경교의 원림, 양조의 제릉, 강남의 원림, 전국의 불교사탑, 도교궁관, 그리고 민간주거, 성원건축 등, 중국 고대 건축사의 찬란한 장을 구성하고 있다.
중국과 외국의 교류.
중국의 고대에는 특히양진, 남북조 이후부터는 건축기술과 건축예술이 동서 인접국과 광범위하게 교류하여 중국 고대 건축물에 새로운 피를 수혈하였고, 석굴사, 불교탑 등 새로운 건축유형이 많이 출현하였다.또 중국 건축은 이웃 나라의 건축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일찍이 서원 3세기에인도에서 유래한 석굴암 조상은 카슈미르, 아프가니스탄 일대의 다웨이를 거쳐 중국 서부 톈산(天山) 남쪽 기슭의 쿠처(庫車), 바이청(培城) 일대에 전해진 뒤 동쪽으로 이어졌다.16개국 때 간쑤 성 둔황에서 막가굴을 처음 뚫었다.북위시에는 황하유역에 동전하여 들어와 산서대동운강석굴, 감숙영정병령사석굴, 천수맥적산석굴, 하남낙양용문석굴을 잇달아 뚫었다.북제시에는 산서성 태원천룡산석굴과 하북한단 남, 북향당산석굴 등을 추가로 뚫었다.이 석굴들은 수나라에 이르러 계속 굴착하여 남쪽으로 뻗었다.불탑은 또한 인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건축물로, 중국 고대 탑의 일부 형태는 대부분 인도가 이식한 것으로 라마탑, 금강좌탑과 같은 것이다.
수당 이후, 중국은 옛적이다.불교 건축을 동반하고 대신 북한, 일본으로 건너가 동쪽으로 올렸다.초기의 동전은 대부분 한반도 여러 나라에서 간접적으로 들어왔다.(일본 아스카 시대) 서력 기원이 백제 6세기 우리 나라(중국)장인이 오늘 건축 양식을 지었다(.)나는 새가 사찰 법흥사일본 호류지의 것도 이 기간 동안 나라의 중국식 사원을 짓고 있다.중국, 서력 기원 8세기는 정말 일본으로 건너가 명승을 감상하고, 불교의 교리를 선양하다. 당, 헤이조쿄는 절 만들기 일본은 후세의 초제 건축물 영향이 컸다.남송 시기로 이후 일본 중국에서 승려 등을 무겁게 소스를 도입했다 푸젠성의 건축을 중국식이다."어때 대불일본에 수반하여 선종도 유입되고 있다. 선종의 전래 사찰한때 선원이 흥성하여 선종 샘플로 불렸다.이에 대해 중국 일본을 전후한 옛 건물이 건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천년 몇
서원 7세기 무렵,이슬람교가 중국에 전래되기 시작했다.이슬람교 건물도 함께 전래됐다.페르시아에서 중국 신장을 거쳐 내륙으로 들어오거나 해상에서 동남해안 광저우(廣州)·천저우(泉州)·항저우(杭州)·양저우(揚州) 등지로 전파된다.당대 이후 많은 아랍, 페르시아 상인들이 오랫동안 중국에 남아 있다.그들은 종교적 필요에 따라 예배 장소를 지었고, 이로써 이슬람 사원이 생겼다.당나라 때 창건된 광주 회성사, 천주 성우사.이후 송, 원, 명, 청을 거쳐 중국 서부와 연해 지역에 수많은 모스크를 세웠는데, 특히 원대의 경우 대부분에만 35개가 있었다.이 사원들에서는 아랍, 서아시아 건축 형태와 건축 예술을 중국에 전하여, 장기간의 융합을 거쳐 중국 모스크로 형성되었는데, 예배전, 후요전, 방크루와 같은 많은 새로운 건축 형식이 출현하였다.예탑)·묘사·경당·강당 등이다.평면배치, 지붕형태, 인테리어와 장식 모두 많은 아라비아적 특성과 양식을 지니고 있어 중국 고대 건축물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건축적 특징
두공
서양의 옛 건축에 대비하다의 벽돌 구조 체계에서 말하자면, 중국의 옛 건축은 독립적인 기구 체계이며, 그 가장 큰 특징은 4가지이다.
1.
목조 구조를 위주로 하다.목조 구조 체계의 장점은 매우 많다. 예를 들면 유지 구조와 지지 구조를 서로 분리하면 내진 성능이 비교적 높다. 자재를 채취하기가 편리하고 시공 속도가 빠르다 등등이다.또 목조건축은 화재, 흰개미 침식, 빗물 부식, 벽돌 건축물에 비해 유지기간 부족, 성재의 목재가 공사량 증가로 부족하고 들보 체계가 복잡한 건축공간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그러나 중국 고대 건축물 중에는 《사기소은(史記索 隐)》에서 "석실금난(石室金匮)은 모두 국가 장서(藏書)의 일부"라고 한 벽돌 건축물과 《위수편(衛水水)》의 《반계(反界) 옆 1석실(石室) 개태공소( 盖公所)》라는 기록이 여러 곳에 있다.벽돌과 돌 구조는 대부분 탑식 건축에 쓰인다.금속 건축은 구리를 위주로 하는데, 유명한 동 건축의 실례로 북경 이화원 보운각과 후베이성 우당산이 있다.금전과 곤명 태화궁 금전.
2.
중국 목구조체력즉, 기둥 4개에 대들보, 세로방방방, 그리고 간(間)을 구성하는 구조인데, 보통 건물은 홀수( 奇數)의 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3·5·7·9칸이다.개간이 많을수록 등급이 높아졌고, 자금성 태화전은 11칸으로 현존하는 가장 높은 등급의 목조 고건축물이다.입면 위에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것은 대기(臺基)·옥신(屋身)·지붕이다.그중에서도 관형건물의 지붕은 몸집이 아주 크고, 길쭉길쭉한 것이 건축조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지붕의 형식은 단파·평정·경산·현산·무전·휴산·권막·날개모음·중처마·갑옷 등 다양한 제식(制式)으로 구분되며, 중처마무전(重檐殿)을 최고 등급으로 한다.
3.
공포는 중국의 목조 건축물이다.구조에서 핵심 부품은 기둥에 팔을 뻗어 처마 부분의 무게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4.
특이한 외부 윤곽:여러 겹의 대기와 화려한 색상의 곡선형 경사면 지붕, 마당형 건물들로 광활한 하늘을 표현하고 있다.2,000여 년 전 한묘의 벽돌 그림에는 이미 마당 건물이 표현되어 있고, 명청의 가장 거대한 건축물인 자금성까지도 복잡한 둘레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건축 사상에서국고건축은 형제와 색채, 규모, 구조, 부품 등 모든 것이 엄격히 규정돼 있어 건축형태를 어느 정도 보완하면서도 건축의 발전을 제한한다는 분명한 예제사상을 보여준다.또한 천인합일사상은 중국 고대 건축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듯이 건축과 자연과의 조화와 융합을 촉진시켰다.건축은 도시적 입지에 중점을 두고, 건축은 지역에 따라, 산적응세에 따라 이루어지며, 정원구현이 특히 두드러지며, 풍수를 강조한다.
고대 건축, 조량화동, 벽도 종종 그림을 그린다.전국시대에는 화사가 성행하였는데, 한시 궁실에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도 많아 선악을 모두 외워 소감으로 경계하였으나, 후세에 그린 그림은 산수가 많았다.
중국에는 유명한 것이 많다건축저작 중 도시저작으로는 《공사시험기》, 건축조례저작으로는 송대 이계 《조성법식》, 청대 《청공부공사방법칙례》, 정원저작으로는 《원야》가 있다.수나라 우문개, 송나라 이계, 명황상, 청나라 양식뢰가 유명한 장인이다.
싱글몰드
중국 고대 건축의 단서몸체, 크게 옥기, 옥신, 지붕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무릇 중요한 건축물은 모두 대좌 위에 세워진다. 일반 대기는 1층이고, 큰 전당은 북경 명청 고궁 태화전이다. 높은 삼중의 대 위에 세워진다.단체 건축의 평면 형식은 대부분 직사각형, 정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원형이다.이 서로 다른 평면 형식은 건물의 단체를 이루는 입면 이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목조 구조로 인해 가옥 몸체의 처리가 매우 원활하게 이루어졌으며, 문과 기둥 벽은 흔히 재료와 부위에 따라 다르게 처리하고 장식하여 집신의 이미지를 극대화하였다.
중국 고대 건축의 집최상위 형식이 다채롭다.한대에는 이미 무전(庑殿), 휴식산( 歇山), 현산(玄山), 사재기( 囤 。) 등 몇 가지 기본형식이 있었고, 겹처마( 。 。)가 있었다.이후 콤비네이션과 단파장, 십자형 경사지, 우정, 아치형 지붕, 암홀 등 다양한 형태가 등장했다.목조 구조를 보호하기 위해서 지붕은 왕왕 비교적 큰 이엉을 사용한다.그러나 추녀에서 나오는 것이 빛을 쪼일 수 있고, 지붕의 빗물이 흘러내리면 대기가 무너지기 쉬우므로 나중에 반곡식 지붕이나 지붕을 얹고 각을 들어올리면서 지붕과 각을 더욱 가볍고 활기차게 하였다.
방정하다
중국 고대 건축은 매우 많다.많은 단층 건물들이 조합되어 하나의 집단이 되어 궁궐까지 크고 작은 집들이에 이르는 것이 이와 같다.그 형태는 엄격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남북향으로 이루어져있지만 지형지세에 따라서는 소수의 건축군만이 변칙적인 형태를 취하기도 하고, 종교적 신념이나 풍수사상의 영향으로 방향을 바꾸기도 합니다.엄숙하고 정연한 배치 사상은 주로 중국 고대 황하 중류의 지리적 위치와 유학 중정사상의 영향에서 기인한다.
중국 고대 건축군의주요 세로 축을 중심으로 주요 건물을 주축선 위에 배치하고, 부차적인 건물은 주요 건물 앞 양쪽에 배치해 동서로 대치하면서 하나의 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마당을 이룬다.이러한 정원배치는 안전과 향양방풍한의 생활필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중국 고대사회의 종법과 예교에 부합하는 제도이다.한 정원이 필요에 못 미치면 주요 건물의 앞뒤에 다진마당을 배치하고, 주축선 양쪽에 마당갈래(보조축선)를 배치한다.곡부공묘는 주축선 위에 십진마당을 배치하고, 주축선 양쪽에 다진마당을 배치했다.그것은 규문각 앞에 하나의 축을 이루고, 규문각 뒤에는 나란히 세 개의 축을 이루고 있다.단묘, 능묘와 같은 예조 건축물의 배치는 더욱 엄밀하게 되어있습니다.이런 엄숙한 배치는 결코 굳지 않고 곧다대신 공간을 많이 들여놓고 많이 만들어 변화를 주는 개성 있는 공간 시리즈로 꾸몄다.베이징의 사합원 주택처럼 사진원(四進院)이 제각각이다.1진은 가로장 역좌원, 2진은 직사각형 삼합원, 3진은 정사각형 사합원, 4진은 가로장 가리방원.사진원락의 평면은 각각 다르며, 건물의 서로 다른 입면을 갖추고 정원에서 이앙하여 나무를 심고, 산석분경을 두어 공간의 환경을 신선하고 활발하며 평화롭게 하였다.
산수 풍경.
중국 고전 정원의 중요한 특징은 경지가 있다는 점인데, 이는 중국 고전 시와 회화, 음악과 마찬가지로 사의(史意)에 중점을 둔다.조경 가정용 산수, 암 계곡, 화목, 건축은 어떤 예술의 경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중국 고전 정원에는 사의 산수원이라고 불린다.조경예술 창작의 입장에서 말을 하자면, 그것은 만상을 섭취하여 전형을 만들고, 자아에 기탁하며, 관찰하고, 정제하고, 물상을 다하며, 사리를 궁구하고, 자연미를 예술미로 승화시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한다.경치를 감상하는 사람은 경치의 촉발 속에서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켜 하나의 경지로 승화되므로, 경치도 예술적 재창작이다.이 예술 재창작은 경치를 감상하는 사람이 경물을 빌려 감정을 토로하고, 우정에 기탁하는 자아 표현 과정으로, 정신을 승화시켜 사람의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하고, 한 층 높은 사상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중국의 고전 정원 가운데 경치는 크게 치세의 경지, 신선의 경지, 자연의 경지로 나뉜다.유학은 실제를 중시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 평가하며,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관심을 갖고, 도덕 윤리적 가치와 국가를 다스리는 정치적 의의를 중시하며, 이러한 사상을 정원 조경에 반영하는 것이 바로 치세의 경지이다.노장 사상은 자연을 희석시키고 심신을 단련하며 정관, 직관을 사무로 하며, 낭만주의를 심미관으로 하며, 예술적으로 자연의 경지로 표현한다.불·도 양교는 열과 환상을 좇아 신선이 되고, 정원 조경에 신선의 경지로 반영된다.치세의 경계는 왕립원규(王立園囿)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원명원(圓明園) 40경(景)의 절반가량이 치세의 경계에 속해 있으며, 유학의 철학·정치·경제·도덕·윤리의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자연 경계는 태반이 문인 정원에 반영되었다.송대 소순흠의 창랑정, 사마광의 독락원처럼.신선의 경계는 원명원의 봉도요대, 방호승경, 청성산 고상도관의 회선교, 무당산 남암궁의 비승암과 같은 왕립원림과 사찰원림에 반영된다.
중국 고대 건축 예술의 정신 내포된 특징은 세 가지다.하나는 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이 사회의 정치윤리적 제도와 사상의식을 유지, 강화하는 역할을 동시에 한다는 점이다.둘째, 전통문화가 뿌리 깊게 뿌리박혀 있고, 인본주의 정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셋째, 총체적·종합성이 강하다.모든 요소와 기법을 동원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간의 조합에서부터 색채장식까지 전체적인 유기적 구성요소 중 하나를 빼는 것은 건물의 전체적인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목조 구조 위주
중국 고대 건축은 늘 목조 건축으로 집의 하중 구조를 만들었다.목조 보와 기둥 계통은 서원 전의 춘추시대에는 이미 초고가 다 갖추어져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는데, 한대에 이르러서는 더욱 성숙하였다.목조 구조는 크게 들보식, 들보식, 들보식, 우물의 건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들보식 채택이 가장 일반적입니다.들보식 구조는 집의 깊이를 따라 주춧돌 위에 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에 대들보를 얹으며, 대들보 위에는 여러 겹의 참외 기둥과 대들보를 겹치고, 또 최상층 대들보에는 척추 기둥을 세워 지붕을 세운다.평행으로 된 두 구조물 사이에 횡으로 된 도방이 기둥의 상단에 연결되어 있고, 각 층계의 대들보와 척추의 기둥에 도리를 배치하여 구조물과 지붕을 연결하였다.도리는 서까래로 지붕의 뼈대를 이루고 있다.이렇게 두 개의 구조로 한 칸을 만들 수 있고, 한 칸은 한 칸을 만들 수도 있고 여러 칸으로 만들 수도 있다.
공포는 중국 목조 건축물의 가장 특수한 구조물이다.두( 斗)는 두형(頭形) 받침목(栱木)이고, 공포(栱)는 궁형(宮形) 단목(短木)으로, 그것들은 한 층씩 종횡으로 교차하여 상대하(上大下小)의 받침대를 만들어 기둥머리에 얹는 하중(下 。)과 밖으로 내어놓은 처마( 。 。)를 배치하였다.당(唐)·송(宋)에 이르러 공포( 斗栱)가 피크에 이르면서 간단한 받침대와 추녀 부재(枋材)에서 기둥 그 위에 양방방(梁枋)을 연결시키는 우물(井)자 격자형 복합량(格形)으로 발전하였다.밖으로 처마를 메고 안쪽으로 천장을 받치는 기능 외에 목조건축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 기능으로 대형건물 건축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송(宋) 이후 목조 골조의 개간(開間)이 넓어지면서 주신(主身)이 높아졌고, 목조 골격의 매듭 지점에 쓰이는 공포( 。 。)가 점차 줄어들었다.원·명·청에 이르러서는 두목 사이에 옥방( 随梁)과 수량방( 随梁枋) 등을 사용하였는데, 그 구조의 일체성이 강화되어 공포의 형체가 작아지고, 그렇지 않다.또한 구조적인 역할을 하였고, 당송보다 더 촘촘하게 배열되어 장식적인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등급차이를 나타내는 장식물이 되었다.
목조건축의 장점은 첫째, 하중구조와 유지보수구조가 분리되어 건축물의 중량은 모두 목조건축이 맡기고 벽은 공간의 유지와 분리작용만 한다는 것이다.둘째, 기후조건에 따라 적응하기 쉽고, 지역에 따라 집의 높이, 벽의 두께, 어떤 재료를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창문의 위치와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셋째, 목재의 특유한 성질과 구조적 지점에 신축성이 있기 때문에 담이 무너지더라도 집이 무너지지 않으면 지진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넷째, 현지에서 재료를 취하여 가공하는 데 편리하다.고대 황하 중류에는 삼림이 우거져 목재가 벽돌에 비해 가공 제작이 용이했다.
인테리어와 장식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인테리어와 장식에 특히 신경을 써서 모든 건축부위나 부재를 미화하여 사용하였는데, 사용하는 이미지와 색채는 부위와 부재의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받침대와 계단은 본래 집의 기단과 진입로에서 답보하였지만, 조식을 하고 난간을 갖추어 주면 더욱 장엄하고 웅장하게 보인다.지붕 장식은 지붕의 윤곽 형상을 더욱 아름답게 할 수 있다.고궁 태화전의 경우, 무거운 처마무전 꼭대기, 오등사경, 등심 양끝에 용 모양 큰 키스, 입을 벌리고 꼬리의 상권, 네 갈래의 능선의 처마끝에 각각 아홉 개의 유리조수들이 장식되어 옥상모양의 예술적 감화력을 높였다.
문과 창문, 칸막이는 외양간장으로 실내외 공간을 나누는 간격물이나 장식성이 뛰어나다.문과 창은 다양한 모양과 무늬, 색상으로 건축물의 입면 예술적 효과를 높인다.처마장치는 집의 내부공간을 구분하는 장치로 격문, 판벽, 다보격, 책장 등을 이용하는데, 실내공간이 분리되면서도 연결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또 다른 실내 공간 구분 장치는 여러 개의 다리 커버, 바닥 커버, 둥근 광마개, 꽃마개, 난간마개 등이며, 유리나 호사를 씌워 화훼나 글씨를 써서 책 냄새로 가득 차게 만든다.
천연두는 실내 천장으로 실내 상공을 장식하는 일종의 인테리어다.일반 민가 가옥은 제작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대부분 나무막대로 망대를 만들어 들보에 못을 박고 종이를 덧바릅니다. 이를 가리켜 "바다에 천연두를 깔았다"라고 합니다.중요한 건축물은 전당처럼 들보 사이에 나뭇가지를 쳐서 격자망을 만들고, 그 안에 널빤지를 달아 채색화를 그렸는데, 이를 우물마마두로 칭하였다.조정은 천연두보다 더 장식적인 지붕 내부 장식의 일종으로, 구조가 복잡하고 아래쪽이 둥글고, 3층 목조로 우물처럼 위로 솟아있는 천장을 구성하여, 주로 전당, 불단의 위쪽 바로 가운데에 사용되었는데, 교목여우물처럼 교목여우물이라고 하여 조문이라고 합니다.
건축물에 채색을 하는 것은 중국 고대 건축의 중요한 특징으로 건축물에 없어서는 안 될 장식 예술이다.원래는 들보·주·문·창 등 나무 부재에 부패방지·좀을 막기 위한 페인트를 덧대다가 점차 진화하여 채화로 만들었다.고대에는 건물에 채색화가 적용되어 엄격한 등급 구분이 있었으며, 서민주택은 채색화가 불가능했으며, 자금성 안에서는 이질적인 건축물에 채색화가 적용되기도 하였다.그중 화새채화는 가장 높은 1등급에 속하며, 용을 주제로 한 내용을 외조, 내정의 주요 전당에 적용하는 등 격조가 화려하다.선자채화( 图案子彩畵)는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화면배치가 소박하고 변화가 많아 부요궁전(副要宮)과 배전(培殿), 문무(門 。) 등의 건축물에 많이 사용된다.또 하나는 소련식 채화로, 산수·인물·초충·화훼를 안에 두었다.용은 정원 안의 정자와 누각 위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건축구조
탁상 기반
받침대 1칭. 바닥보다 높은 건물 받침대.건축물을 위탁받아 습기와 방부를 시키고, 중국 고건축의 단층건축물 부족분을 메울 수 있다.크게 네 가지다.
1.일반 데스크
소상( 灰上) 또는 회토( 灰土) 또는 조각( 碎砖)의 벽돌을 3합토(三合土)로 다져 한 자 가량 높이로 하여 작은 양식의 건축물로 많이 사용된다.
2、고급 데스크톱 비교
보통의 탁상보다 높으며, 항상 탁상 위에 한백옥난간을 만들어 대형건물이나 궁궐건축의 부차적인 건축물로 사용하기도 한다.
3、더 고급 데스크
즉수미좌, 일명 금강좌라고도 한다.수미는 고대 인도신화의 산명으로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전해지며 우주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일월성진이 출몰하는 동안 삼계제천도 그 뒤를 따르고 있다.수미좌는 불상이나 신감(神龛)의 대기로 불상의 숭고함과 위대함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중국의 옛 건축물은 수미좌를 사용하여 건물의 등급을 표시한다.보통 벽돌이나 돌로 쌓았고, 오목한 선과 문양으로 장식하였으며, 대 위에는 한백옥 난간을 만들어 궁궐이나 유명 사찰의 주요 전당건축물로 많이 사용되었다.
4、최고급
여러 개의 수미좌가 겹쳐서 건축물이 더욱 웅장하고 커 보이도록 하였으며, 고궁삼대전과 산동곡부공묘대성전, 즉 최고급 대지에 솟아있는 최고급 건물로 자주 사용되었다.
이간질시키다
네 개의 나무기둥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간'이라고 한다.건물의 맞배지붕을 '개간(開間)'이라 하거나 '넓은 면'이라 부르기도 한다.건물의 종심간을 '진심(進深)'이라고 한다.중국은 고대에는 홀수를 상서로운 숫자로 여겼기 때문에 평면 조합 중 절대다수의 칸이 홀수였다. 게다가 칸을 많이 열수록 등급도 높았다.북경의 고궁인 태화전은 북경의 태묘인 대전의 개간이 11칸이다.
대들보
지붕을 형성하기 위해서 나무 원주 위에 있는 가장 주요한 나무.흔히 소나무, 느릅나무, 삼나무로 만들어진다.중국 전통 목조 건축물 중 골조의 주요 부품 중 하나다.
두공
중국 고대 건축의 독특한 부재입니다.사각형의 나무토막을 말, 활모양의 단목을 아치라고 하고, 사치장목을 앙이라고 하며, 총칭하여 말아치라고 한다.보통 기둥과 액방(맹장이라고도 하며, 속칭으로 보면 방문하여 두 기둥 사이에 위치하여 두 아치를 받치는 데 사용함)과 지붕 사이에 두고 하중보틀을 받치고 처마를 메우는 등 장식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두형목괴(頭形木块), 활모양단목(宮形短木), 사치장목(四致長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횡으로 겹겹이 교차하여 한 층씩 밖으로 골라내면서 크고 작은 받침대를 형성하였다.
채화
원래 목조에는 습기와 방부, 좀을 방지하였으나 후에 그 장식성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송대에는 후채화가 궁궐에 없어서는 안 될 장식 예술이 되었다.세 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1、화새채화
등급이 가장 높은 채화다.중간 화면은 용이나 봉황 무늬가 다른 꽃 문양으로 구성돼 있고, 화면 양옆을 ''자로 고정시키고, 제분기를 금빛으로 물들이는 등 휘황찬란함이 특징이다.
2. 선자채화
화새채화보다 등급이 낮다.화면은 간략한 형태의 소용돌이 꽃잎으로, 때로는 용봉도 그릴 수 있고, 양옆에는 ' 》'으로 테두리를 두면 금가루를 붙이거나 금가루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보통 부차적인 궁궐이나 절에서 사용합니다.
3.소형 채화
등급이 앞의 두 등급보다 낮다.화면은 산수, 인물 이야기, 화조 어충 등 양옆에 '' 또는 '( )로 테두리를 두른다.'( )'건축가들이 '보복( 包 。)'이라고 부르는데, 소련식 채화는 강남의 보자기 채화에서 탈바꿈한 것이다.
옥상
중국의 전통지붕(고칭 가옥 덮개)은 다음과 같은 6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처마전 꼭대기, 겹처마휴산정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홑처마무전, 홑처마휴산 정상[2]이다.
1.무전정
사방의 경사면에는 정마루와 네 갈래의 능선이 있고, 지붕은 호를 조금 두른다고 하여 사아정이라고도 한다.
2.산꼭대기
우무전정과 경산정의 만남, 즉 사면 경사면의 지붕 윗부분이 수직으로 바뀌는 삼각형 벽면입니다.한줄기의 정등, 네줄기의 능선, 네줄기의 능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구등마루라고도 부릅니다.
3. 현산정점
지붕이 더블 비탈로 되어 있고,양쪽으로 산담 밖이 뻗어 있다.지붕 위에는 정마루와 네 가닥 능선이 있는데, 이를 산꼭대기라고도 한다.
4.경산 정상
지붕이 두 겹으로 비탈지고 양쪽 산벽이 지붕과 같게 평면보다 약간 높다.
5.꼭지 모으기
평면은 원형이나 다각형, 위쪽은 송곳형 지붕으로, 등줄기가 없고, 상단에 약간의 지붕이 있다.일반적으로 정, 각, 탑은 지붕을 이용한다.
6、롤톱
지붕이 이중으로 되어 있고, 정마루가 눈에 띄지 않는 곳, 즉 앞뒤의 언덕이 만나는 곳에 척을 쓰지 않고 아크 곡면을 쌓았다.
산담
즉, 집의 양쪽 윗부분이 산꼭대기로 된 벽면이다.흔히 볼 수 있는 담장으로는 풍화산벽이 있는데, 양쪽의 담장이 지붕의 경사면을 따라 계단형으로 솟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정
중국 전통 건축물의 천장에 장식되어 있다.이름은 '조정( ,井)'. 다섯 줄의 물에서 불을 끄고 화재를 예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보통 절의 불좌 위나 궁궐의 보좌 위쪽에 있는데요.평평한 꼭대기의 오목한 부분으로 격자형, 육각형, 팔각형 또는 원형이 있으며 조각이나 채색이 되어 있어 흔히 볼 수 있는 '쌍룡희주'가 있다.
나무 원주
소나무나 남나무로 만든 원주형의 나무를 자주 사용한다.돌(때로는 놋그릇)을 바닥에 둔다.여러 개의 나무기둥으로 지붕과 도리를 받치는 데 사용되어 들보를 형성하였다.
중외차이
중국 고대조성
중국 건축에는 심미가가 있다값의 특징적인 형식과 스타일.진나라에서 19세기 중엽 이전까지폐쇄적이고 독립적인 이 시스템은 2000년 이상 중국 고대 건축예술로 불릴 정도로 크게 바뀌지 않았다.
19세기 중엽 이후, 수행원사회적인 성질을 변하게 하고, 그 밖에국건, 특히 서양 건축이 크다수입에 따라, 중국 건축은 세계 건축과 비교적 많은 접촉과 교류를 가졌고, 건축양식은 급격히 변화하여, 통칭 중국 근현대 건축예술로 불리게 되었다.
중국 고대 건축 예술
중국 고대 건축 예술 재봉사회 건설 중에 발전하여 성숙하다.한족 목조 건축을 주체로 하여, 역시각 소수민족의 우수한 건축물을 포함하여 세계에서 역사가 가장 길고, 분포지역이 가장 넓으며, 풍격이 매우 뚜렷한 독특한 예술 체계이다.중국 고대 건축에 대한 일본과 베트남, 북한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고대 건축물 1을 기록했다.7세기 이후 유럽에도 영향을 미쳤다.
예술적 특징
유럽 고대 건축예술과 비교하다.비교, 중국 고대 건축 예술가장 기본적인 3가지 특징이 있다.
① 심미적 가치와 정치윤리가치의 통일.
②두툼한 전통문에 뿌리를 내리다문화, 뚜렷한 인문 표현주의 정신. 건축 예술의 모든 구성.성요인, 예를 들면, 척도, 리듬, 구도, 형식, 성격, 스타일 등은 모두 당대 사람들의 심미적인 심리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에게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크게 일어서거나 괴상하고 이해할 수 없는 형상이다.
③총체적, 종합성이 강하다고대의 우수한 건축 작품…그럴 가능성이 거의 다 동원됐다건축예술의 모든 요소와 수법을 종합한 하나의 전체 이미지는, 총체적인 환경에서부터 단독주택에 이르기까지, 외부 서열에서 내부 공간에 이르기까지, 색채장식부터 부속예술까지, 어느 한 부분도 없어서는 안 될 것이 없이 뽑아냈다.그중 하나가 전체 효과를 망친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특징들은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다음과 같이
환경의 전체 경영을 중시하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중국바로 건축 환경 전체 경이 갖추어졌다.영의 관념. 《주례》에서 야에 관하여.도(都)·소(闾)·향(鄕)·려(甸)·리(里)·읍(읍)·구(丘)·전(뎬) 등의 계획제도가 모두 사실일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당시에 체계적으로 계획된 큰 지역계획 구상이 있었음을 말해준다.《튜브·승마》는 "범립국도는 큰 것이 아니다.산 아래, 광천 위에 서야 한다"고 말해 도시 입지가 환경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중국의 캔여학설의 기원은 매우 일러서 미신의 겉옷을 벗기고 환경과 건축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 대부분이다.고대 도시는 모두 도시 본체와 주위 환경을 통일하는 것을 중시했다.진 함양 북포북판중관위수는 남산에 남으로 내려와 동서로 이삼백 리에 이르는 초절정 도시환경이다.장안(현 산시 시안), 낙양(북위), 건강(현 장쑤 난징), 베이징(명청) 등 유명 도시들도 성벽보다 경영 범위가 훨씬 넓어 일반 부, 주, 현도에서도 교외를 도시 전체로 끌어안았다.오악처럼 중요한 경치 명소.오진, 불도명산, 읍외원림 등도 모두 환경 경영을 가장 중시한다.풍수지리를 중시하였는데, 이 곳의 건축은 대부분환경에 의해서 예술의 매력을 과시하다.
자연적 영향
지리적 위치
화표
화표
중국은 아시아 동부에 위치하고 있다.태평양에 임하다. 강역이 남쪽으로 일어났었다.모암사, 북쪽으로 모하의 흑룡강까지니시시 파미르, 헤이룽장(黑龍江)성과 우수리(烏蘇里)강이 합류하는 지점이다.전국 면적은 960만 평방킬로미터이고, 지세는 서고동저이다.서부의 산지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세 개의 계단으로 나누어진다. 남서부는 청장고원으로 해발 4000미터 이상이다.제1계단; 쿤룬산·기련산·횡단산은 동쪽으로 해발 1000~2000m의 고원과 분지로서 제2계단이고, 대흥안령·태행산·무산·운귀고원은 동쪽으로 해발 1000m 이하의 구릉지와 해발 200층이다.미터 이하의 평원은 세 번째이다.계단. 중국의 대부분 지역은 북온대와 아열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의 계절풍구에 속합니다.동남쪽 연안은 연간 1500㎜ 이상의 강수량을 기록 중이지만 내륙의 서북부 지역은 50㎜ 이하다.습도는 지세가 높아짐에 따라 현저히 낮아진다.
자연적인 조건에 의하다
이런 서로 다른 자연 속에서 생활하다.문하의 고대인들은 땅에 따라적재적소에 배치하고, 다른 재료를 운용하다.재료, 방법이 다르면, 서로 다른 구조 방식과 서로 다른 예술 풍격의 고대 건축물이 창조된다.황하 중류는 황토 지대이며, 토층이 두껍고, 토질이 푸석하고, 강우량이 많고, 기후가 따뜻하고 습윤하여 일찍이 삼림에 널리 분포하였다.이것이 고대인을 정착시켰다.자, 누추한 도구로 농사를 짓고, 목재와 황토로 가옥을 지어 추위와 비바람을 막는다.대부분 목재를 골조로 하고 황토를 벽으로 삼았으며 지붕에는 풀이나 초목을 붙였다.집이 남쪽으로 향하고 있는 것은 채광과 겨울철 난방을 위해서다.중국의 남방은 집이 많다.남동쪽에서 불어오는 해풍을 수용하기 위해 남향이나 동남향을 사용한다.공기 유통과 습기 저감을 위해 건물 아랫부분이 막대기식으로 된 곳도 있다.건축자재는 토목 이외에 남방에는 대나무와 갈대를 많이 사용한다.산간지역에서는 석재를 널리 활용하여 돌로 벽을 쌓고 편석을 지붕에 올려놓음으로써 현지에서 재료를 구할 수 있었다.삼림지에서는 정간식 건물이 많이 사용된다.요컨대 중국의 고대 건축자연조건에 따른 고대인들의 산물이다.
유가의 영향
유학은 서한 무제에서 백을 몰아냈다.가독숭유술이후양천여 년 동안, 시종 지배하에 있었다.위자의 이데올로기는 중국 고대 사회의 모든 방면에 중대한 영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고대 사회의 수천 년 중의 정신적 주축이다.한대 이후 도교의 창립과 불교의 전래와 성흥이 있었지만, 불·도지학은 시종일관 자리를 지켰다.종속된 지위에 걸맞게 중국인의 마음속에는 유학이 정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유교 사상이 건축에 미치는 영향대체로 6개방으로 구구할 수 있다면: 첫째, 유학은 예제를 제창하고예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과 개인이 몸을 바쳐 행동하는 준칙으로 건축상의 다양한 유형과 형태, 예를 들면 전당, 종묘, 단, 능묘 등이 생겨납니다.둘째, 유학은 군권을 제일로 주장하는데, 황제는 하늘에 명령을 받은 만민의 주이기 때문에 지어졌다.궁궐을 중심으로 한 도성의 궁궐은 군권(君權)의 지상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데요.셋째, 유학은 경천(敬天)을 주장하였고, 천지에 대한 제사는 역조대사(歷朝大祭)였기 때문에 천단(天壇), 지단(地壇), 일단(日壇), 월단(月壇), 사직(職), 선농(先農) 제단(祭壇)을 쌓았다.넷째, 유학은 효친법조를 주장하기 때문에종묘, 능묘의 축영이 있구요.다섯째, 유학적 주장은 바로 질서정연하기 때문에 건물의 평면을 대칭적으로 배치하고 소목(昭木)을 질서정연하게 배치하여 도성, 궁성, 그리고 건축군체의 엄격한 중축대칭배치형을 형성하였다.여섯째, 유학은 비의 질서가 있고 위아래로 다른 것을 주장하며, 건축으로 예의를 갖추는 것을 중요시하며, 범상 건축의 개간, 형제, 색채, 등 장식은 모두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참람과 참람의 도를 어겨서는 안 된다.
건축 양식
중국은 자고로 하나의 통일된 것이다.다민족국가, 이 민족들거주하는 지역은 동서남북으로 말미암아니다.자연환경과 기후조건의 차이도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건축자재를 생산하기 때문에, 세대 이래로 그들은 자연조건과 제공할 수 있는 재료에 따라, 각각 생산과 생활의 서로 다른 필요와 습관에 따라서로 다른 건축물을 창조하고 오랜 기간 발전시켜 각자의 건축양식과 건축양식을 형성했다.
북방의 황토 지역에서는 고대에도사람들은 황토의 특성을 이용하여흙벽돌을 사용하거나 흙을 다져 담을 만들다.집을 짓거나 토굴집을 지어 살았다.나중에 황토로 벽돌과 기와를 구워 집을 짓기 편하고 오래간다.남부 지방에서는 습하고 비가 많이 내려 죽목을 건축자재로 집을 짓고 살았다.서남 소수민족 지역처아열대는 자주 대나무로 울타리형 건축물을 짓는다.반면, 청장고원은 비가 적게 내리고 가뭄이 들어 일교차가 크면 두꺼운 담장을 쌓는 평지붕의 토치카가 많다.몽골족은 수초를 쫓아 사는 유목(遊木)의 관습에 따라 텐트형 주택(몽골가방)을 짓기 쉬웠습니다.해체 이전. 서부가슬람교건축물은 뾰족한 아치형을 선호한다.요컨대, 고대 각 종족 인민은 자연적인 조건과 현지의 제공 가능한 건축자재로 인해 자신의 생활방식과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민족 풍격의 건축을 구축하고, 중국 고대 건축의 내용을 함께 풍부하게 하여 중화 민족의 고대 건축을 발전시키는데 공동으로 공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