玉不琢不成器-옥(玉)을 제대로 다듬지 않으면 제대로 된 그릇을 만들 수 없고 金不鍊不鑄劒-쇠(金)를 제대로 단련하지 않으면 좋은 칼을 만들 수 없다. 琢之必以沙石-옥(玉)을 다듬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래와 돌을 받아들여야 하고 鍊之必以爐炭-쇠(金)를 단련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용광로와 불덩어리를 감수해야 한다. 강희맹(姜希孟)
손녀에게 물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을 알고 있느냐?
오늘 필자가족 51년을 이어온 가족기념회가 있었다. 둘째아들 생일날이다. 그리고 제일 큰 손녀가 11월 16일 수능시험을 봤다.
항상 어린 손녀들이라 생각했는데 오늘 새삼스레 다큰 숙녀의 모습이었다. 이번에 수능시험을 본 큰 손녀는 말수가 더욱 줄어들었다. 일생의 진로에 영향을 미칠 대학의 문턱이라는 강박관념이 있으리라
하야! (하는 큰손의 애칭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란 말을 혹시 들은 적 있느냐?- -모르겠는데요-
이번 수능시험에 대하여 너무 신경 쓰지 말아라 네가 노력한 만큼의 합당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에 대하여 설명을 하여주었다. 필자 청소년 시절과는 다르게 지금은 이런 한자어(漢字語)를 사용안하기 때문에 대부분 중고등학생들은 이 한자 성어(成語)를 모르는 학생이 많다.
▷진인사(盡人事)-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다 뜻이다. ▷대천명(待天命)-사람이 할 수 있는 큰일을 다 한 후에 하늘에 결과를 맡기고 기다린다는 뜻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노력(努力)을 다한 후(後)에 결과(天命)을 기다림.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을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이라고도 한다.
이말의 어원(語源)은 명(明)나라 문학가 나관중(羅貫中)의 소설 삼국지(三國志)중에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에서 유래한 말이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위(魏)나라 조조와, 오(吳)나라 손권, 촉(蜀)의 유비 연합군이 적벽(赤壁)에서 전쟁을 한 역사적으로 유명한 적벽대전(赤壁大戰)의 큰 싸움이 있었다. 유비(劉備)의 전략가(戰略家)이며 군(軍)의 총책임자인 제갈공명은 관우(關羽)에게 명령하기를 화용도(華容道)에서 기다리면 조조가 도망쳐 올 것이다. 그때 조조(曹操)를 반드시 죽이라고 명령을 내린다.
그러나 관우(關羽)는 조조(曹操)를 죽이지 않고 길을 내주어 살려 보낸다. 그래서 제갈량(諸葛亮)은 명령을 어긴 관우(關羽)를 군형법에 따라 목을 치려하였으나 유비(劉備)가 간청하여 목숨을 살려준다.
그때 제갈공명(諸葛孔明)은 유비(劉備)에게 "천문(天文)을 보니 조조(曹操)는 아직 죽을 운명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일전에 조조(曹操)에게 은혜를 입었던 관우(關羽)로 하여금 그 은혜를 갚으라고 일부러 관우를 화용도로 보냈습니다.
내가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쓴다 할지라도 목숨은 하늘의 뜻에 달렸있습니다.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은 하늘의 명(命)을 기다려 따를 뿐입니다” 이라고 한데서 유래한 것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은 사람으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여 노력한 뒤, 그 결과는 하늘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노력안하고 복(福)이나 운(運)을 기다리는 사람에게 주는 채찍이다.
자신의 일을 성실히 하지 않고 요행을 바라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최선을 다해 노력한 다음에는 겸손하게 결과를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요구하는 것이다.
공부든 살아가는 일이든 궁극적으르로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누구도 자신을 대신할 수 없다.
영어에서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을 세렌디피티(serendipity)로 설명하고 있다. “뜻밖에 운 좋게 발견한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이어령 교수의 책 “젊음의 탄생”에서는 【세렌디피티(Serendipity)를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비범(非凡)한 것을 평범(平凡)한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존재하지 않지요. 단지 평범(平凡)한 것도 비범(非凡)하게 바라볼 줄 아는 마음과 눈을 지닌 사람에게만 우연(偶然)이나 실수(失手)까지도 행운(幸運)이 되는 세렌디피티(Serendipity)의 가능성이 찾아옵니다.】
농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