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십이신살(十二神殺)
12신살은 삼합에서 나온 것이므로 삼합을 정확히
꿰뚫고 있어야만 12신살도 제대로 이해된다.
지살(地殺)
삼합(三合)의 첫 글자
새로운 환경, 땅, 기틀, 이사 등 의식주의 변동.
예전에는 타율적이었다면 현대는 자율적임,
과거에는 역마살에서 이사, 현대는 지살에서 이사.
戌로부터 옥새를 건네받은 상황.
따라서 寅申巳亥生은 지살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선배나 윗대의 은혜를 입었다.
연살(도화살)- 인기, 프로의 별–의료, 장식, 인테리어
寅이 卯라고 하는 왕지를 지날 때 왕의 눈을 속일 필요가 있다.
즉, 남의 눈을 현혹시키는 성분이 도화살이다.
그러다 보니 인기와 관계가 깊다. 즉 연예인, 강사 등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 프로의 별로 보면 된다.
속살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의료도 들어간다.
또 장식, 인테리어도 들어간다. 에너지와 기가 모이는 곳이다.
이런 곳에 눈이 간다.(시선집중)
월살(月殺)
寅午戌-辰, 寅午戌은 水(겨울)를 건너온 상황.
즉 水의 눈치를 살피면서 겨우 버티다가 寅에서
시작한 것이 辰에 이르면 水가 入墓하니
자기 세상을 만난 격이다.
어두운 곳에서- 달을 만나 갈 길을 얻는 격.
물론 달이 도움을 주고 싶어 준 것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내가 도움을 얻게 된 셈이다.
주변 변동으로 인한 부가이익, 상속, 증여 등이 해당된다.
누군가가 주고 싶어 준 게 아니라 죽는 바람에 생긴 것이니까.
망신살(亡身殺)
寅午戌이 巳를 만나 자기 편인 줄 알고 좋아했으나
巳는 巳酉丑이라고 하는 金의 운동에 속한다.
따라서 속에 있는 것을 드러냄으로써 망신을 당한다는 의미
또 속을 드러내는 사이가 됐다는 것은 급속한 인간관계의
발전을 의미한다. 희롱을 당한다는 의미도 된다.
희롱을 당해도 그 관계가 유지된다는 것은 부가이익이 있기
때문이다. 망신살에 엮인 인간관계는 안 되는 줄 알면서도
끌려가는 식이 된다. 개인적으로 혼사, 애정사, 사회적으로는
구설수, 고령자는 수명과도 관계있음(월살-병원 갈일이 있다)
장성(將星)
권위, 초지일관 왕지이니 당연하다.
반안(攀鞍)- 말안장
寅午戌의 입장에서
寅이 먼 곳을 왕래하는데 필요한 말이라면
未는 말안장이 된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편리한
수단이 있다는 뜻으로서 시체, 전리품으로 본다.
학위, 자격, 프로의 별이기도 하다.
육해(六害)– 정리, 위축,
이제는 삼합의 작용을 정리해야 하는 상태,
정리, 위축, 매달려 있는 상태.
화개(華蓋)
글자의 뜻이 화려한 것을 덮는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三合을 완전히 정리해서 작은 공간에 넣어놓은 상태,
밖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안으로 많은 것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재능의 창고, 기억력, 박학다식, 교육,
철학, 종교, 연예, 밖과 안을 반대로 만드는 재주, 화개는
또한 동작정지이다. 동작을 멈추면서도 살아갈 수 있다
는 것은 남들에게 없는 특별한 재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겁살(劫殺)
이제 삼합은 전설로만 남음, 구속, 박멸, 차압, 압수, 직업
으로는 법무, 세무, 횡액, 뒤통수 얻어맞기 등
재살(災殺=수옥살)
삼합 반대편 기운 중 가장 강력한 글자를 만남. 따라서
이 난국을 헤쳐가기 위해 꾀를 써야 함, 속에는 야망, 야심
을 품으면서 이를 숨김. 수옥살이라고도 함. 주간이 안 되면
야간기습이라고도 한다.
천살(天殺)
아직은 지지에 뜻을 펼칠 수 없으니 하늘과 뜻을 두고 있는 상태
뜻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내가 감당키 어려운 일이 발생.
하늘을 계속 쳐다보고 있으니 왕자병에 걸림.
이상에 치우쳐 현실성 없는 삶을 산다.
외우기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겁 재 천 지 연 월 망 장 반 역 육 화
--------------------------------------------------------------------------------------------------------
10-합충
방합, 삼합이 책을 보면 방합이 힘이 훨씬 강력하다고 나옵니다.
그런 식으로 이해해선 안 됩니다. 신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합은 가족합이다. 따라서 궂은일에 주로 모인다.
삼합은 틈만 나면 같이 고스톱을 치는 맴버이다. 사회활동의 방향성이다.
방합의 힘이 강하다고 한 이유는 지닌 시대가 농경사회, 대가족
사회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각자가 자신의 꿈을 따로 꾸며
살아간다.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 사회활동을 포기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오늘날에 있어서 방합은 그다지 고려할 대상이 아니다.
가령 원국에 寅卯와 申이 있다고 할 때 운에서 辰이 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寅卯辰으로서 가능할지. 辰이 申과 합을 해 申子辰으로
가능할지 이것이 문제다. 생각할 것도 없다. 당연히 申子辰의 운동이
먼저다. 그럼 방합은 전혀 의미가 없느냐 하면 그건 아니다.
오행의 대세를 따질 때 분명히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외에는 거의 쓸모가 없다.
충에 대해서는 한 번 언급했다. 충은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다.
가령 절구가 있다. 그런데 옆집아저씨는 절구방망이가 없고 나는 있다.
나는 평소 절구로 쌀을 찧어서 맛있는 떡을 잘해 먹었다. 하지만
옆집 아저씨는 내가 먹는 걸 구경만 했다. 그렇게 세월을 보낸다.
어느 날 절구방망이가 뿌려졌다. 옆집 아저씨는 원래 방망이가 없으니
부러질 것도 없고 슬플 것도 없겠지만 나는 너무나 슬프다.
이제 맛있는 떡을 더 이상 해먹을 수가 없으니 말이다.
이것이 바로 冲이다. 사주에 冲이 있으면 역동적이고 유능하다고 했다.
위의 예에서 보았듯 충을 나쁜 것으로 묘사한 것이다
그래서 고전에 충을 나쁜 것으로 묘사한 것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갈 때 가더라도 한번 떠보자 라는 마인드가
대세이므로 冲을 결코 나쁘게 보아서는 안 된다.
충이 없는 팔자가 촛불이라면 충이 있는 팔자는 용접가스의 불이다.
그래서 강력한 불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반면 충이 있으면 대체로 수명이 짧은 법이다.
요약
방합은 가족합, 궂은일에 주로 모인다
삼합은 사회활동
冲이 있으면 역동적이고 유능하다.
※운에서 충을 만나는 경우 요약
1 젊어서 충--> 발전
2 늙어서 충--> 훼손
3 보통사람 충--> 크게 도약
4 상위층 충 --> 삭감, 손실
충--> 묵은 문제 해소
진술축미 충--> 개고작용
冲이 있으면 역동적이고 유능하다.
合多 --> 비역동성
2024. 11. 10.
청오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