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길들여진 근육과 같습니다. 근육이 있으면 그만큼 힘을 쓰기도 하고 근육의 계속적인 지속으로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로 합니다. 마음의 근육은 우리 인생의 시련기를 통해서 생겨나는데 이런 마음의 근육이 풍성하면 어려워도 인생을 당차게 살아나는 간증이 많아지는 통로가 되지요. 좋은 습관이 되어지면 풍요로운 삶을 유지하면서 남도 도울 수 있지요. 이런분들을 보면 정신세계나 몸 관리에 대한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앙생활도 좋은 습관을 세워 나갈 때 영향력 있고 행복한 신앙생활을 살게 됩니다. 신앙과 건강과 성품이 아주 밀집한 관계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단지 성경 지식에만 머물지 않고 말씀을 삶 속에서 순종하는 구체적인 습관으로 만들어서 살아갈 때 변화와 성장을 끊임없이 체험하게 되지요. 신앙생활을 오래 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몰라서라기보다는 옛 습관과의 싸움에서 은혜를 받지 못하기에 자기와의 영적싸움에서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다 할지라도 잘못된 감정 반응을 보이는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신앙의 성장이 더디게 됩니다. 삶의 지혜가 풍성해 지려면 영적으로 손해가 되는 나쁜 습관을 얼른 주님이 원하시는 좋은 습관으로 바꾸어 나가셔야 됩니다. 하지만 습관은 한 번의 결심과 헌신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말씀을 통한 깨달음이나 뜨거운 성령체험은 삶의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는 되지만 삶을 실제로 변화시키지는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삶이 변하기 위해서는 깨달음이나 성령체험을 삶 속에서 계속적인 연습과 부단한 훈련을 해야 합니다. 순종을 연습하고, 용서를 연습하고, 섬김을 연습하고 사랑을 연습해야 합니다. 연습하되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면 곧 제2의 천성인 좋은 습관 때문에 살맛이 나게 됩니다.
손해를 주는 습관이 유익을 주는 습관으로 변화가 되도록 만들어 주는 연습의 훈련장이 사실상 강력한 삶을 이끌어 주고 있는 목장입니다. 매주 목장 식구들과 자신의 부족함을 들어 내놓고 기도와 사랑과 격려를 받으면서 자신의 삶이 조금씩 조금씩 변화를 누리게 되어집니다. 우리의 지,정,의 중에 정적인 부분을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만들어 주지요. 매일 조금이라도 경건의 시간을 가지고 주일 말씀을 한 주간 묵상하고 기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할 때 하나님의 말씀 안에 살아가는 습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부정적이고 비판적이고 불평하는 말들을 이기고 위로와 감사와 칭찬의 말들을 하는 것을 정기적으로 반복하여 연습하다 보면 좋은 말을 하는 습관이 세워지게 됩니다. 금년 한해 동안에도 영적인 좋은 습관을 찾아서 매일, 매주 조금씩 꾸준히 씨름하고 반복해서 좋은 습관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기도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하늘 복 받으세요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