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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神은 절대적 吉神이 아니다
명리 공부하는 사람들이 10년이고 20년이고 세월을 보내지만
적중률이 떨어지는 것은 2가지 이유가 있어서 그렇다.
1. 명리학을 한다면서 기본 명서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대개 명서의 논리와 법칙에 대해 무식하다.
2. 지나치게 명서를 신봉하는 사람들이 있다.
20년 전에는 주로 <적천수천미>에 빠져 있었고 그후는 주로 <자평진전>에 빠져 있는 경우이다.
이 양서는 옳은 것도 있고 그른 것도 있기 때문에 그 진위를 가리는 작업을 수년간 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명리공부 방법은 한 10년간 7대 명서를 독파하고 나서
명서의 장점은 잘 살리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논리를 찾으면 된다.
2년만에 빠르게 명리를 독파하려면 7대 명서에 달통한 스승을 찾으면 된다.
그는 장점과 단점을 다 알고 명리법칙을 개선한 사람일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 막연히 세월이 오래 되었다는 것만 강조한 사람의 말을 조심해야 한다.
2~30년의 세월이 지나도 명서를 모르고 초심자와 다름 없는 자칭 실력자들이 허다하게 많기 때문이다.
오래전에 내가 어떤 명리단체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명서를 신봉하는 한 사람이 나서서
명서의 틀린 부분을 하나만 지적해보라했다.
내가 말하길
"식신을 4길신으로만 보는 것은 잘못이다" 라고 했더니 도저히 믿을 수 없다면서
장황한 난설을 늘어놓았다.
이 사람은 명리 입문 20년 째인데 명서에 대해 지나치게 천착하고 있는 사람이다.
나중에 내가 알고 있는 사례를 메일로 보내주었더니
그때서야 일리가 있다는 답변이 왔다.
명리는 '溫故而知新'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 것을 기반으로 새로움을 개척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보낸 사례는 아래와 같다.
(사례가 많은 것 중에 하나이다.)
坤 양력 1981.2.23 06:05
94 84 74 64 54 44 34 24 14 04 時 日 月 年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癸 壬 庚 辛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卯 申 寅 酉
19세 己卯년 대입낙방
20세 庚辰년 재수해서 전문대 유아교육에 들어갔다. 졸업하고 유치원 근무.
33세 癸巳년 초부터 모델 일을 했고 재미있어했는데 소화가 안 되어 내시경 검사했더니 위암 발견, 범위가 너무 넓어서 수술을 못하고 항암치료를 받았다. (3~4월경 위와 식도에서 진통이 오고 소화가 안 되어 병원에 검사결과 위암 판정을 받은 것이다. 초기는 넘어 심각한 상태라고 했다.) 항암제 1회 투여 후 강원도 홍천 공기 좋은 곳에 가 있기도 했다.
34세 甲午년 투병하면서 지내다 8월 20일경에 통증이 있어서 재검사했다.
35세 乙未년 2015년 12월 (戊子) 15일 오전 6시경 사망했다. 통증이 있어서 마지막 방사선 치료 후 녹초가 되어 기력을 회복하지 못했고 끝내 사망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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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寅 식신은 길신이고 庚辛 인수가 기신이라면,
① 남방 甲午운에 金 인수를 제하여 대발해야 하는데 위암이 걸렸으니 寅 식신을 길신으로 보기 어렵다.
특히 남방 세운에 병이 위중하고 사망했으니 火 재성을 어찌 길신으로 보겠는가?
② 乙未년은 아직 남방 운이고, 원국 寅 식신이 庚辛 인수에 극을 받는 것이 흉상이라면
寅 식신을 복구하는 甲乙 식상은 길운일 것인데 어찌해서 乙未년 乙 상관 운에 사망하는가?
③ 寅 식신격이 庚辛 인수 흉신을 만났는데 어찌해서 남방 운에 휴치원 교사를 하고
유치원 교사할 때는 왜 건강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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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신이 길신이라는 명서의 근거
연해자평 논식신 :
獨一位見之,則爲福人;然多亦不淸。
卻喜身旺,不喜印綬,亦恐傷其食神也。
如運得地,方可發福;大概與財神相似。
식신은 1위가 있어야 복인이다. 많으면 맑지 않다. 도리어 신왕한 것을 좋아하고 인수는 기뻐하지 않는다.
식신 손상됨이 두렵기 때문이다. 운에서 (손상된 식신이) 득지하면 바야흐로 발복한다. 대개 재성과 비슷하다.
자평진전 논식신취운 :
食神太旺而帶印,運最利財,食傷亦吉,印則最忌,官煞皆不吉也。
식신이 태왕하고 인수가 있으면, 재성 운이 가장 좋고 식상 운 또한 길하다.
인수는 가장 두려운 바이고, 관살도 불길하다. - 청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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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神은 절대적 吉神이 아니다 2
坤 양력 1981.2.23 06:05
94 84 74 64 54 44 34 24 14 04 時 日 月 年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癸 壬 庚 辛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卯 申 寅 酉
33세 癸巳년 3~4월경 위암 3~4기 발견. 항암치료 시작
34세 甲午년 투병
35세 乙未년 2015년 12월 (戊子) 15일 오전 6시경 사망.
* 시정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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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에 참여해주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 의견이 나왔는데,
식신을 여전히 길신으로 보시는 분들과 식신과 상관없는 간법으로 풀려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군요.
아쉽게도 甲午대운에 식신이 변하여 재격이 된 것이 흉원이라는 논리를 펴는 자평진전학파의 의견은 없네요.
그런데 설령 재격변격운 운운했어도 이 명조는 甲 식신이 투출하여 여전히 甲 식신격을 겸하고 있어서
재성을 길신으로 보아야 하는지 흉신으로 보아야 하는지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명조입니다.
또 甲午대운을 재격패인운으로 본다고 해도 火 재성이 金인수를 극하는 것이
과연 흉한 일인지 한번 재고해 보아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火 재성과 金 인수의 세력을 비교해보면 답이 나오겠지요.
즉, 명조 내에 金 인수가 왕하다면 火 재성의 극이 반가울 것이고,
金 인수의 세력이 약하면 火 재성이 흉신이 되는 것입니다. (자평진전 재격패인과 인수격 참고 바람)
그런데 결과가 이미 火 재성이 흉신으로 작용한 것으로 결론이 났으므로,
이 명조는 金 인수가 약하다는 결과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명조 火 재성보다 金 인수가 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참고로 乙未년에 木 식상의 입묘론을 이야기 하신 분이 있는데,
乙未만 보면 乙이나 寅이 未에 입묘되는 상황이 분명하나
卯未木局이 되면 木이 작용하는 이론이 이미 초기 연해자평에서부터 있어온 바이므로
입묘론은 해당이 안되는 이론입니다. - 청운 -
첫댓글 인목 식상이
사에 병들고
오에 죽고
미에 묻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운도
계사 갑오 을미로
화토가 왕한 계절로 가고
식상인목이 병사묘로 가니
아주 불리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경신금투간 임수가 충천분지하고 인월묘시로 그 기운이 모두 목으로 쏠리며,
대운에서도 수목투간입니다. 토가 없는 수화기제 화양생목이 보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