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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일련정종연합회(동개신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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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어강, 행사】 『여래멸후오오백세시관심본존초』-2. 본초의 대의(大意)(2)
손득춘 추천 1 조회 63 24.10.08 01:00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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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4.10.08 06:50

    첫댓글 ***수지즉관심(受持卽觀心)이란?
    「수지(受持)」는 정법을 받아(受) 지속하는(持) 것이고 「관심(觀心)」은 교상(敎相. 이론·가르침)에 관한 말로, 교상(敎相)을 근본으로 실천 수행하여 깨달음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 작성자 24.10.08 06:51

    니치렌 대성인은 『관심본존초(觀心本尊抄)』에서 「석존의 인행과덕(因行果德)의 이법(二法)은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오자(五字)에 구족(具足)하니라. 우리들이 이 오자(五字)에 수지하면 자연히 그의 인과의 공덕을 물려주시느니라」(신편 어서 p.653)라 하셨는데, 석존이 성불하기 위해 쌓은 인행(因行)과 과덕(果德)은 모두 묘법 오자(五字)에 들어 있으며 이를 수지(受持) 신행(信行)하는 중생은 그 광대무변(廣大無邊)한 성불의 공덕을 즉시 받아 누릴 수 있다고 설하시고 있습니다.

  • 작성자 24.10.08 06:52

    「수지즉관심(受持卽觀心)」이란 정법인 삼대비법(三代秘法)의 어본존을 강성하게 믿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의 제목을 부르는 것이며 그것이 말법의 관심수행(觀心修行)이라는 것입니다.

  • 작성자 24.10.08 06:56

    법화경 『법사품(法師品) 제10』에 「수지(受持)·독(讀)·송(誦)·해설(解說)·서사(書寫)」라는 다섯 가지 수행법이 설해져 있습니다. 이를 오종법사(五種法師) 또는 오종(五種)의 묘행(妙行)이라 합니다.
    대성인은 『니치뇨 부인 답서(日女御前返事)』에서 「법화경을 수지하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 봉창하면 즉 오종(五種)의 수행을 구족(具足)하느니라」(신편어서 p.1389)라 말씀하셨는데, 묘법 수지의 일행(一行)에 오종의 묘행 전체가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내시고 말법에서의 수행이 「총체(總體)의 수지(受持)」임을 명시하시고 있습니다.

  • 작성자 24.10.08 06:56

    ***관행성취(觀行成就)
    니치칸(日寬) 상인은 모두(冒頭)의 『관심본존초(觀心本尊抄)』 문장에 대해 「이 문장에서 사종(四種)의 역용(力用)을 밝히셨느니라. ‘우리들이 수지하면’은 신력(信力)·행력(行力)이고 ‘이 오자(五字)’란 곧 법력(法力)이니라. ‘자연히 물려주시느니라’는 어찌 불력(佛力)이 아니겠느뇨」(어서 문단 p.228)라 하셨는데, 어본존을 수지하는 우리 중생의 신력(信力)·행력(行力)과 어본존께 갖추어진 불력(佛力)·법력(法力) 사종(四種)의 역용(力用)을 밝히시어 이 사력(四力)이 어우러져 비로소 말법 중생의 「수지즉관심(受持卽觀心)」의 의의가 성취되는 것임을 어지남하시고 있습니다.

  • 24.10.08 09:09

    감사합니다

  • 24.10.08 10:06

    감사합니다.

  • 24.10.09 11:05

    감사합니다 ~^^

  • 24.10.15 16:20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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