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쉬운 성경 에스더 8장 1 - 17절
1 바로 그날, 아하수에로 왕은 유다인의 원수 하만의 모든 재산을 에스더 왕후에게 주었습니다. 에스더가 자기와 모르드개의 관계를 밝혔기 때문에 모르드개는 왕에게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2 왕은 하만에게서 되찾은 자기의 인장 반지를 빼서 모르드개에게 주었습니다. 에스더는 하만이 남긴 모든 재산을 모르드개에게 맡겼습니다.
3 에스더가 다시 왕에게 나아가, 그의 발 앞에 꿇어 엎드려 울면서 하만의 악한 음모를 막아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4 와이 금홀을 내밀자, 에스더가 자리에서 일어나 왕에게 말했습니다.
5 "왕이여, 저를 어여삐 보시고, 이 일을 좋게 여기시며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 생각하신다면, 하만이 쓴 조서를 취소해 주십시오.
6 제 민족에게 그런 끔찍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제가 어찌 볼 수 있으며, 가족이 죽임당하는 것을 어찌 볼 수 있겠습니까?"
7 아하수에로 왕이 에스더 왕후와 유다인 모르드개에게 대답했습니다. "하만이 유다인을 죽이려 했기 때문에 내가 그의 재산을 에스더에게 주었고 군인들을 시켜 그를 매달았소.
8 이제 나의 이름으로 다른 조서를 쓰시오. 그대들 보기에 좋을 대로 쓰고, 나의 인장 반지로 봉인하시오. 나의 이름으로 쓰여지고, 나의 인장 반지로 봉인된 조서는 아무도 취소할 수 없소."
9 셋째 달, 곧 사완 월 이십삼 일에 왕의 서기관들이 불려 왔습니다. 그들은 모르드개가 시키는 대로 조서를 썼습니다. 그리고 인도에서부터 에티오피아에 이르기까지 백이십칠 지역에 있는 유다인들과 총독들과 군대 지휘관들과 귀족들에게 조서를 보냈습니다. 그것은 유다를 포함한 각 지방과 민족의 언어로 기록되었습니다.
10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의 이름으로 조서를 쓰고 왕의 인장 반지로 봉인을 한 다음에 왕궁에서 쓰려고 특별히 기른 빠른 말들에 사신들을 태워 보내서 그 조서를 전했습니다.
11 왕의 조서 내용은 각 성에 사는 유다인들이 함께 모여서 목숨을 지킬 수 있도록 한 것이었습니다. 어느 지방의 민족이든 군대를 일으켜 유다인을 치려 하면, 그들은 물론 그들의 아내와 자식들까지 다 죽이고 멸망시켜 완전히 없애 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재산까지도 빼앗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12 그러나 아하수에로 왕이 다스리는 모든 지방에서 유다인이 그렇게 할 수 있는 날은 열두째 달인 아달 월 십삼 일 하루 동안으로 정했습니다.
13 왕은 조서의 사본을 각 지방으로 보내어 법으로 삼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왕이 다스리는 지방의 모든 민족에게 알려, 유다인들이 원수에게 보복할 날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했습니다.
14 사신들은 왕의 명령을 받고, 서둘러 왕궁 말을 타고 나갔습니다. 수산 성에도 왕의 조서가 선포되었습니다.
15 모르드개가 푸른색과 흰색으로 된 왕궁 옷을 입고, 머리에는 큰 금관을 쓰고, 고운 모시로 만든 자줏빛 겉옷을 걸치고, 왕 앞에서 물러나왔습니다. 그러자 수산 성 사람들이 환호하며 기뻐했습니다.
16 그 날은 유다인에게 기쁘고 즐겁고 영광스런 날이었습니다.
17 왕의 조서가 전달된 지방과 성마다, 그곳 유다인들이 기뻐하고 즐거워했습니다. 그들은 잔치를 베풀고, 그날을 축제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 사는 많은 사람이 유다인을 두려워하여 스스로 유다인이 되었습니다.
<묵 상>
1. 유대민족을 말살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던 하만이 죽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유대 민족을 말살하라는 왕의 조서가 아직 철회되지 않았기 때문에 에스더는 다시 아하수에로 왕 앞에 서야 했습니다. 하만이 죽고 나자 아하수에로 왕은 하만의 모든 재산을 에스더에게 주었습니다. 고대 중근동 국가에서 범죄자의 모든 재산은 당연히 왕에게 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만의 음모를 드러낸 에스더에게 모든 소유를 넘겨 준 것입니다. 하만의 재산을 받은 에스더는 왕에게 자신과 모르드개와의 신분을 밝힙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사촌 관계임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들은 왕은 하만에게 주었던 반지를 모르드개에게 건넸습니다. 왕이 신하에게 반지를 건네 주는 행위는 그 신하에게 자신의 권위를 부여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모르드개가 왕으로부터 권위를 인정받자 에스더는 하만의 재산을 사촌 오빠인 모르드개에게 맡겼습니다(1-2절).
2. 하만과 얽혔던 일이 마무리되자 에스더는 유대민족의 말살령을 철회시키기 위해 다시 왕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하만이 왕의 각 도에 있는 유대인을 멸하려고 쓴 조서를 취소하는 조서를 내려달라고 간청합니다. 에스더는 조심스럽게 왕으로 하여금 에스더 자신의 관점에서 유대인들을 바라보도록 유도하며 설득해 나갔습니다. 그러자 왕은 유대인을 위한 새로운 조서를 쓰도록 허락하였습니다(3-8절). 왕의 허락이 떨어지자 모르드개의 지휘아래 새로운 조서가 작성되었습니다. 하만의 조서는 유대인의 멸망을 의미하는 조서였지만 모르드개의 조서는 유대인의 구원을 선포하는 조서였습니다. 하만이 유대인을 멸하기 위해 조서를 내린 지 두 달 십 일이 되는 날 유대인에게는 구원의 소식이 선포된 것입니다. 새로운 조서는 유대인이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고 백성 중에 세력을 가지고 유대인을 치려는 자들에 대해 방어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모든 일은 전국에 긴급하게 전달되었습니다. 그만큼 유대인들에게 생명을 다투는 중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9-14절).
3. 전국에 새로운 조서가 전해지고 모르드개가 페르시아 왕실 고관의 복장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수산성 사람들이 환호하며 기뻐했습니다(15절). 하만으로 인해 애통하고 금식하며, 울며 부르짖었던 유대인들에게 "그날은 기쁘고 즐겁고 영광스런 날이었습니다."(16절) "그리고 그 땅에 사는 많은 사람이 유다인을 두려워하여 스스로 유다인이 되었습니다"(17절)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하만과 싸워 승리했듯이 우리도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여 영적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가십시다. 또한 유다인들이 회복됨으로 그 땅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유다인들의 영향을 받았듯이 우리의 영적회복이 이 땅에 사는 수많은 영혼들에게 영향을 끼쳐 스스로 주님을 영접하는 역사가 일어나길 바라십시다. 그래서 잃어버린 영혼들이 주님께로 돌아서는 날, 그날에 잔치를 베풀고, 그날을 축제일로 삼으십시다.
<오늘의 기도>
영광의 아버지 하나님! 하늘 군대를 다스리시는 여호와 하나님이 영광의 왕이십니다. 주님을 굳게 믿음으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옵소서. 원수들이 내게 으스대지 못하게 하옵소서. 오직 주님께 희망을 두고 사는 우리가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옵소서. 까닭없이 함부로 주님을 믿는 사람들을 대적하므로 그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옵소서. 복음 안에서 진리가 승리하는 것을 날마다 맛보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그러한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게 될 사람이며,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께 옳다고 인정 받은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