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좋고, 일반냉연과 강관이 좋아져야
1분기 영업이익 898억원으로 철강업종내 양호한 실적
-2012년 1분기 개별기준 실적은 매출액 1조7,580억원(-5.9% q-q), 영업이익 898억원(+0.7% q-q), 당기순이익 728억원(+14.5% q-q). 1분기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0.6%, 영업이익은 8.4% 상회하며 양호한 모습을 보임
-전분기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것은 냉연 판매량 감소와 ASP 하락 때문. 냉연 판매량은 수출량 감소로 전분기대비 4.5% 감소. 냉연 ASP는 수출단가 하락으로 전분기대비 2.8% 하락했고, 강관은 9.8% 하락. 반면 영업이익은 원재료인 열연가격이 톤당 5만원 하락해 전분기 수준 유지
영업이익 전망: 2분기 910억원 → 3분기 780억원 전망
-3월 중순부터 내수 자동차용 냉연재 단가 톤당 7만원 인하. 원재료인 열연가격 하락은 이미 반영되고 있었기 때문에 자동차 냉연 ASP 하락은 수익성 악화 요인. 내수 자동차용 냉연재가 동사 전체 냉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1%(2011년 기준)로 ASP 하락 영향은 제한될 것
-2분기 성수기와 순천 #2 CGL(연산 30만톤, 2012년 1월 준공) 가동에 따른 판매량 증가효과 나타날 것. 자동차용 냉연 공급 확대와 냉연 생산 Capa 증가로 제품판매가 확대(상품판매 감소)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
안정적 성장 유효하나 일반냉연과 강관부문 수익성 개선 나타나야 할 것
-당진 제2 냉연공장(Capa 150만톤/년)은 예정보다 한 달여 빠른 2013년 4월 준공 가능성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철강산업에서 동사는 현대기아차의 수요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 성장 보여줄 것
-다만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현재 좋은 상태에 있는 자동차 이외에 일반냉연 및 강관 수익성 개선 나타나야 할 것. 자동차부문의 호조만으로는 영업이익률이 5% 이상으로 확대되기는 어려움. 최근 중국 철강재 유통시장에서 냉연 업황이 가장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점은 우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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