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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인도네시아의 산업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제조업으로 2018년 기준, 전체 GDP의 20%를 차지하며, 두번째로는 농림어업 분야가 12.8%, 세번째로는 건설 분야가 10.5%로 뒤를 잇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건설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아우르는 국가 주요 산업이며, 인구 2억 6천만명 이상을 보유한 세계 인구 4위 대국임에 따라 산업 전망은 유망하다고 판단됨.
ㅇ 반면, 장기간 소요되는 토지 획득 절차,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가 중추 산업인 건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정책 및 규제사항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임.
건설산업 관련 주요 정부 정책 및 규제 현황
법규 | 주요 내용 |
대통령령 2015년 제38호(Perpres No 38 Tahun 2015) | ㅇ 인프라 자금 조달 위한 민관협력사업에 대한 법령 - 민관협력의 주체, 인프라 프로젝트 유형, 민관협력 인프라 프로젝트 진행절차, 민간 기업에 대한 투자 수익 구조, 정부 지원 등에 대해 기술 |
대통령령 2016년 제4호(Perpres No 4 Tahun 2016) | ㅇ 전력 인프라 육성 촉진에 대한 법령 - 전력 인프라 육성을 위한 인도네시아 국영 전력청(PT PLN)과 자회사, 독립 전력발전 개발사, 자금융통기관 및 지역/중앙정부의 관리 및 협력 구조 - 토지 획득 방식(구매, 임차, 임대)과 이에 따른 관련 규정 기술 |
대통령령 2016년 제122호(Perpres No 122 Tahun 2016) | ㅇ 국가 우선 추진 대상 인프라 사업의 수행 촉진에 관한 법령(대통령령 2014년 제 75호의 개정안) - 건설 산업을 근간으로 한 인프라 사업 추진의 효율화를 위한 법규로, 우선순위 사업 조건 및 사업 분류에 관해 기술 - 국가 우선 추진 대상 인프라 사업 분야 : ①교통(철도, 항구, 크로스오버 항구, 공항, 육상 교통), ②도로(공공 도로, 고속도로, 교각, 고속도로로 연결되는 교각), ③관개시설(댐, 저수지, 수도관 및 기타 관개시설), ④식수(식수와 관련된 상하수도 네트워크, 식수 처리 시설 등), ⑤폐기물 처리 시설(폐기물 운송, 매립 및 가공 공장), ⑥정보·기술(세부 내역 없음), 전력(전력 플랜트, 송전 네트워크, 변전소, 연결망 및 배전, 지열 탐사 등), ⑦석유 및 가스(석유 및 가스 정제 시설, 저장 시설, 유통 인프라), ⑧교육(교구, 실험실, 교육 센터, 연구소, 연구개발 시설 및 인프라, 학생 실습실, 도서관, 학습 및 훈련 지원 시설), ⑨지역/구역 인프라(특별경제구역, 산업지구), ⑩관광(세부 내역 없음), ⑪보건의료(병원, 1차 진료소 및 의학연구소) |
대통령령 2018년 제56호(Perpres No 56 Tahun 2018) | ㅇ 국가 전략 프로젝트(Proyek Strategis Nasional, PSN) 추진의 가속화에 대한 법령(대통령령 2016년 제 3호의 개정안) - 프로젝트 리스트(227건에 대한 프로젝트 기술), 중앙 및 지역 정부의 인허가 사항, 인허가 외의 프로젝트 관련 준비 사항 - 국가 전략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토지 획득 관련 규정 |
재무부장관령 2019년 제 135호(No 135/PMK.08/2019) | ㅇ 전력 인프라 사업 수행 촉진을 위한 정부 대출보증 관련 규정 - 전력 인프라 사업 추진과 관련한 정부 대출 보증 조건 및 절차, 샤리아 기반 재무 기관에 적용되는 법규 관련 내용 |
인도네시아 법 2017년 제2호(Undang-Undang No 2 Tahun 2018) | ㅇ 건설서비스 관련 법령 - 건설 서비스의 정의(건설업 컨설팅 사업, 건설 사업, 통합 건설 사업 등 3가지로 분류), 인도네시아 건설 사업 범주, 건설업 표준업무 등에 대한 내용 |
공공사업주택부 장관령 2019년 제9호(Peraturan Menteri No 09/PRT/M/2019) | ㅇ 외국 건설 서비스 사업체의 라이선싱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법령 - 외국 건설 서비스 사업체(Badan Usaha Jasa Konstruksi Asing, BUJKA)*와 관련한 규정 *건설 대표 사무소와 외투법인 - 외국인이 영위하는 건설 사업 유형별 사업 영역과 고용 규칙에 대한 내용 |
자료 : 법령 소관 부처, Oxford Business Group(2019),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 최신 기술 동향
ㅇ건축 정보 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
-건축 정보 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이하 BIM) 은 개발 프로젝트의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AEC(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분야의 기술 중 하나임.
-인도네시아에서 BIM 적용 기업은 국영기업 PT. Housing Development(PT PP) 와 민간 기업 PT. Total Bangun Persada등과 같은 건설업 분야의 대기업 및 개발 분야(PT. Intiland) 기업과 디자인 컨설턴트 분야(PT. PDW Architects) 기업임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는 건설 분야 프로젝트에 BIM의 적용을 장려해왔으며, 정부가 BIM의 적용을 장려하는 것은 해당 기술이 건설 산업의 효용성을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임.
-이와 관련해 정부는 BIM의 활용을 포함한 건설 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해당 로드맵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현재의 3D체계를 2024년까지 7D(운영 및 유지보수)로 개발할 예정임.
BIM 적용 로드맵
자료 :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2019년)
ㅇ 친환경 건축물(Green Building)
-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건축물은 최근 환경보호 및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고양됨에 따라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다수의 사무실 및 아파트 건물이 친환경적 기술을 도입했음.
- 지난 5년간 도시 인구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최소한의 환경적 영향을 지녔으며 단기 및 장기간에 걸쳐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한 건축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음.
- 스마트빌딩 및 친환경건축물은 2025년 인도네시아 전체 건축 시장의 20-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친환경 방식을 강조하는 공공사업주택부 규정은 세 가지로, 여기에는 녹색개방공간에 대한 2008년 제8호 규정, 친환경건축물에 대한 2015년 제5호 규정, 그리고 지속 가능한 건축 이행 지침에 대한 2015년 제2호 규정이 해당됨.
ㅇ 플라스틱 폐기물 혼합 아스팔트 제조 기술
- 최근 인도네시아는 아스팔트 생산에 플라스틱 폐기물을 혼합하는 혁신 기술을 도입했음.
- 아스팔트 제조 시 플라스틱 폐기물의 사용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안정성을 40%까지 증가시켜 소성 변형*에 강하고 쉽게 갈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소성 변형: 외력에 의해 생긴 비틀림이 외력을 제거하여도 전혀 회복되지 않는 것).
- 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은 2017년 발리에서 최초 시작됐으며, 이후 인도네시아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아스팔트 혼합물로 활용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이를 국가 도로 건설에 이용했음.
- 발리 외에도 공공사업주택부는 버카시(Bekasi), 마카사르(Makassar), 솔로(Solo), 수라바야(Surabaya) 및 땅그랑(Tangerang) 시에서 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 시험사업을 진행했음.
- 2019년에는 PT Chandra Asri Petrochemical과 공공사업주택부는 반텐 주 찔레곤(Cilegon) 지역 공장 시설 도로에 아스팔트 혼합물로서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음.
□ 주요 이슈
ㅇ (인프라 육성에 따른 건설 산업 수요 증가) 조코위 정부는 인프라를 모든 경제의 근간으로 간주하며, 2020~2024년 인프라 개발 규모를 4,120억 달러로 전망
- 동부 깔리만딴 지역으로의 수도 이전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국가 전역 광역시 수립 프로젝트는 건설시장 발달에 상당부분 기여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ㅇ (예산 부족)정부 주도 인프라 프로젝트 예산 부족으로 인해 건설 프로젝트 추진이 결렬되거나 보류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ㅇ (토지 획득 문제) 토지 취득이 프로젝트의 진행을 지연시킨 경우가 다수 존재함.
- 정부가 토지 조달을 보다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관련 규정을 제정했으나 현실적으로 개선된 바는 미미함.
- 토지 조달에 요구되는 비용 수준은 매우 높으며, 토지 사용권 및 획득권 취득 절차에 장기간이 소요됨.
ㅇ (달러 대 루피아 환율 변동)환율 변동은 원자재(철강 및 시멘트 등) 및 중장비 부문 등에서 비용 및 가격 상승을 초래함.
ㅇ (효율적이지 못한 건설 관련 법규 시스템)일례로 전력 발전소 사례의 경우, 정부의 법규를 통해 제시된 전력 가격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음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 속도 부진
- 법규의 법적 근거가 불확실하고 애매한 경우가 있으며, 법규가 빠른 속도로 자주 개정되는 경향이 있음.
- 건설사업에 수반되는 인허가 종류가 많으며, 이는 건설업 종사자에게 사업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조사됨.
ㅇ (인도네시아의 거시경제 상황)특히 주거 부문의 부동산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경제가 침체되면 사람들은 부동산 구입을 미루는 경향이 있음.
ㅇ (인적자원)건설 산업에 종사하는 숙련된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으로, 건설업 예비 종사자들을 상대로 한 건설업 관련 직업훈련교육 서비스 수요가 높은 편임.
ㅇ (국영기업, 중국기업의 독점 현상)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국영기업으로 이전되며 이는 민간기업의 경쟁 참여를 보다 어렵게 하고 있음.
- 건설자재 시장에서 중국산이 뛰어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을 잠식해 인도네시아 내수 산업 보호를 위해 세라믹 등 일부 중국산 건설자재를 상대로 무역 구제 조치 발동했음.
ㅇ (불투명한 입찰 절차)정부가 국가 건설 프로젝트의 입찰 프로세스를 관장하나, 그 과정이 아직 완전히 투명하지 않은 실정임.
□ 주요 기업 현황
ㅇ 기업 1 : PT Adhi Karya Tbk
주요 사업 | 건설(도로, 교량, 공항, 수처리, 건물, 항만, 유료 도로 등), 엔지니어링 설계 |
설립일자 | 1960년 3월 11일 |
재무성과 | ㅇ수익 : 11.06 조 루피아(2016)/15.16 조 루피아(2017)/15.66 조 루피아(2018) |
홈페이지 | |
프로젝트 | ㅇApron Kertajati 공항, Pattimura 공항, Tarakan 항구, Banyuwangi 다목적 항구, 석유화학항, Teluk Lamong 항구, Pasuruan - Grati 유료 도로, Solo - Kertosono 유료 도로 제3패키지, Mojokerto - Kertosono toll 유료 도로 제4구획, Kualanamu 유료 도로 제7B구획 등. ㅇ해당 업체는 Jabodetabek(자카르타, 보고르, 데뽁, 땅그랑, 버카시 지역을 이르는 말) LRT프로젝트의 계약자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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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기업 2 : PT Pembangunan Perumahan Tbk
주요 사업 | 건설(부동산, 인프라, 에너지, 도시 개발 및 정밀 부문), EPC, 정밀, 투자 |
설립일자 | 1953년 8월 26일 |
재무성과 | ㅇ수익 : 6.46조 루피아(2016)/21.50조 루피아(2017)/25.12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2.46조 루피아(2016)/3.25조 루피아(2017)/3.55조 루피아(2018) |
홈페이지 | |
프로젝트 | 그라띠(Grati) 발전소(150MW), 제네뽄또(Jeneponto) 풍력 발전소(72 MW), 자야뿌라(Jayapura) 가스 발전소(100 MW), 리아우(Riau) Siak교, 자야뿌라(Jayapura) Holtekam교, 발릭파판(Balikpapan) Kariangau 공항, Talang Duku 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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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기업 3 : PT Waskita Karya Tbk
주요 사업 | 건설(건물, 교통, 수자원), 유료 도로, 프리캐스트(공장에서 생산한 콘크리트 부재, 슬래브, 말뚝 따위를 건설 현장에서 조립하여 적용하는 작업), 에너지 |
설립일자 | 1961년 1월 1일 |
재무성과 | ㅇ수익 : 23.79조 루피아(2016)/45.21조 루피아(2017)/48.79조 루피아(2018) |
홈페이지 | |
프로젝트 | Teluk Mengkudu - Sei Rampah 유료 도로, Cimanggis - Cibitung 유료 도로, Pejagan – Pemalang 유료 도로, Bekasi - Cawang - Kampung Melayu 유료 도로, 쁘나잠(Penajam) 공항, LRT 교량, 응우라 라이(Ngurah Rai) 공항(내부 공사), Pasar Minggu 병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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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기업 4 : PT Wijaya Karya Tbk
주요 사업 | 투자, 부동산, 인프라 및 건물, 에너지 및 산업 플랜트, 산업(프리캐스트 제조, 아스팔트, 철강 제조 및 알루미늄 주조), EPC 및 통합 변환 시스템(토목 건설, 역 설계 등) |
설립일자 | 1961년 3월 29일 |
재무성과 | ㅇ수익 : 15.67조 루피아(2016)/26.18조 루피아(2017)/31.16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2.19조 루피아(2016)/2.88조 루피아(2017)/3.60조 루피아(2018) |
홈페이지 | |
프로젝트 | 암본(Ambon) Merah Putih 교, 보고르(Bogor) 외곽 순환 유료 도로, Tanjung Sekong LPG 가압터미널, EPC North Duri 개발 구역 제13프로젝트, 마카사르(Makasar) Bosowa LPG 가압터미널, 암본(Ambon) 발전소(25MW), 보랑(Borang) 발전소(2x30 MW), Surabaya - Mojokerto 유료 도로, 쁘상가란(Pesanggaran) 가스 발전소(50 MW)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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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재무성과 표시 단위인 IDR은 루피아를 지칭
자료 : 각 기업 홈페이지, 유로모니터, OGB(2019) 등
나. 산업 수급 현황
ㅇ2016년에서 2018년까지 건설 산업으로의 외국인 및 내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생산과 내수 판매 실적도 다음과 같이 증가했음.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수급 현황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건설업 외국인직접투자 (단위 : 백만 달러) | 186.86 | 224.70 | 248.14 |
건설업 내국인직접투자 (단위 : 1조 루피아) | 14.04 | 30.33 | 44.98 |
생산 (단위 : 1조 루피아) | 3,533.61 | 3,959.53 | 4,410.09 |
내수판매 (단위 : 10억 루피아) | 266.80 | 297.64 | 311.58 |
주: FDI는 외국인직접투자, DDI는 국내직접투자를 의미
자료 :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2019.10), 유로모니터(2019.10)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건설 자재 및 장비의 내수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지 진출한 외국 기업 및 자국 주요 기업의 제조 생산품이 다른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주요 건설자재 및 장비 수출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 품목 | 2016년 | 2017년 | 2018년 |
8429 | 자주식의 불도저·앵글도저·그레이더·레벨러· 스크레이퍼·메커니컬 셔블·엑스커베이터· 셔블로더· 탬핑머신 및 로드롤러 | 198.66 | 230.99 | 336.77 |
7318 | 철강제의 스크루와 볼트·너트·코치스크루·스크루훅·리벳·코터·코터핀·와셔(스프링와셔를 포함한다) 및 이와 유사한 물품 | 79.73 | 87.81 | 89.34 |
2523 | 포트랜드시멘트·알루미나시멘트·슬랙시멘트·수퍼설페이트시멘트와 이와 유사한 수경성 시멘트(착색하거나 클링커형태로 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 82.34 | 129.41 | 237.77 |
2714 | 천연의 역청 및 아스팔트, 역청질 혈암·유모혈암 및 타르샌드, 아스팔타이트와 아스팔트질의 암석 | 3.99 | 2.34 | 3.593 |
7308 | 철강제의 구조물(제9406호의 조립식 건축물을 제외한다)과 구조물의 부분품(예: 다리와 교량·수문·탑 ·격자주·지붕·지붕틀·문과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셔터·난간·기둥), 구조물용으로 가공한 철강제의 판·대·봉·형재·관 및 이와 유사한 것 | 701.27 | 153.67 | 144.72 |
총계 | 1,065.99 | 604.22 | 812.19 |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일부 건설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자국산콘텐츠비중(TKDN)을 적용하면서 수입이 억제되는 효과도 발생하고 있으나, 증가하는 건설 프로젝트 건수 및 수입산 제품의 뛰어난 가격경쟁력 또는 품질경쟁력으로 인해 수입산 건설자재 및 장비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주요 건설자재 및 장비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 품목 | 2016년 | 2017년 | 2018년 |
8429 | 자주식의 불도저·앵글도저·그레이더·레벨러· 스크레이퍼·메커니컬 셔블·엑스커베이터· 셔블로더· 탬핑머신 및 로드롤러 | 435.65 | 1,110.47 | 1,586.68 |
7318 | 철강제의 스크루와 볼트·너트·코치스크루·스크루훅·리벳·코터·코터핀·와셔(스프링와셔를 포함한다) 및 이와 유사한 물품 | 627.91 | 558.16 | 670.45 |
2523 | 포트랜드시멘트·알루미나시멘트·슬랙시멘트·수퍼설페이트시멘트와 이와 유사한 수경성 시멘트(착색하거나 클링커형태로 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 40.001 | 4.76 | 3.52 |
2714 | 천연의 역청 및 아스팔트, 역청질 혈암·유모혈암 및 타르샌드, 아스팔타이트와 아스팔트질의 암석 | 9.23 | 5.95 | 2.23 |
7308 | 철강제의 구조물(제9406호의 조립식 건축물을 제외한다)과 구조물의 부분품(예: 다리와 교량·수문·탑 ·격자주·지붕·지붕틀·문과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셔터·난간·기둥), 구조물용으로 가공한 철강제의 판·대·봉·형재·관 및 이와 유사한 것 | 283.35 | 215.19 | 493.61 |
총계 | 1,396.14 | 1,894.53 | 2,756.49 |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인도네시아 건설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s) ㅇ 세계 4위 규모의 인구 및 연평균 5%대의 경제 성장은 상업 및 주거용 건설 프로젝트 수요를 확대시킬 것임. ㅇ노동 가능 인구인 15-64세 인구 비중이 약 68%를 차지함. ㅇ 투자 승인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및 OSS 시스템 구축을 통해 투자 절차가 개선되어가고 있음. ㅇ 대선 및 총선 종료에 따른 정치적 안정성 확보는 향후 5년간 인프라 분야의 투자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임. | 약점(Weakness) ㅇ 건설 및 인프라 시장은 여전히 국영기업 및 유리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기업에 의한 독점 양상을 보임. ㅇ 불투명한 행정절차 및 외국인 사업자에게 불리할 수 있는 법률 규정(예 : 루피아화 사용 의무, 인니어 계약서에 부여되는 우선권 등) 에 따른 투자유치 감소 우려 ㅇ 숙련된 노동력의 부족, 연 8% 이상의 최저임금 상승 등 현지 근로자 친화적인 노무법은 사업 비용의 증가를 초래할 것. ㅇ 취약한 경제 펀더멘털에 따른 외환변동성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편임. |
기회(Opportunities) ㅇ인프라 구축은 조코위 2기 정부의 핵심 과제로 지속될 것임에 따라 건설 프로젝트 수요 증가가 예상됨. ㅇ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도 이전 계획에 따른 건설 프로젝트 수요 증가 예상 ㅇ 현지 기업의 기술력 부족은 해당 건설 서비스 분야로의 투자 유치를 의미할 수 있음. ㅇ 정부는 민관협력 규제를 개선함에 따라 민간 기업의 PPP 사업 참여 기회 증가 가능 ㅇ새로운 인프라 보증 기관을 출범시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샤리아 보증 관련 규정을 발행하는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ㅇ 새로운 해양 중심 정책은 항구 부문에서 신규 프로젝트 및 기회를 창출할 것. | 위협(Threats) ㅇ 시멘트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건설업 인플레이션 우려 ㅇ 산업용수 및 전력 부족 문제는 투자유치에 위협 요인이 될 수 있음. ㅇ 입찰 절차의 간소화 노력은 투명성 부족 및 부패 발생의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음. ㅇ 조코위 정부가 계획한 인프라 프로젝트 규모에 비해 인도네시아 국가 예산은 제한되어 있어, 원활하지 못한 프로젝트 자금 조달로 인한 프로젝트 보류 또는 결렬 가능성 존재 ㅇ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토지 획득 과정은 프로젝트 추진을 지연시킬 위험이 있음. |
주 : 해당 SWOT 분석은 우리기업이 아닌 인도네시아 정부 및 기업 입장에서 작성된 분석표임.
자료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유망 분야
ㅇ 전력 분야
- 발전소 프로젝트는 정부 주요 인프라 사업 분야이며, 조코위 1기 정부에서 이미 35GW 전력 프로젝트 추진에 대해 발표한 바 있으며, 정부는 전기의 대중적 보급을 위해 송전 및 배전망을 확대할 계획임.
- 2019-2028 전력 공급 종합 계획(Rencana Umum Penyediaan Tenaga Listrik, RUPTL)에 따르면 향후 10년 이내에 발전소 용량에 대한 추가 수요는 56,395MW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전력청(PLN)이 추가 건설해야 할 송전망은 57,293kmc 규모이고, 같은 기간 변전소 용량은 124,341MVC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발전소 건설 등의 수요가 향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ㅇ 주거 단지
- 인프라 사업의 성행 및 국가 주택 정책으로 관련 자재 수요 및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
- 인도네시아 도시 거주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서민형 주택 뿐 아니라 고급 주택과 쇼핑몰 건설 수요 증가
- 자카르타시의 MRT 발달로 MRT 인근에 회사원을 대상으로 한 숙박시설(KOS) 영업 수요 증가가 예상됨.
ㅇ 교통 인프라
- 인도네시아 정부의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 지출은 향후 5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투자 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도로 및 항구이나, 향후 10년간 이와 같은 수준으로 공항 및 철도 분야로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정부가 현재 여전히 높은 물류 비용을 절감할 계획임에 따라, 교통 인프라와 관련된 건설 프로젝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ㅇ 건설 직종 직업 훈련 교육
- Oxford Global Business (2019)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기업 경영인들이 종사자들이 세번째로 갖춰야 하는 역량은 엔지니어링인 것으로 답한 바 있음.
- 인도네시아 인구 약 810만 명이 현재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은 집계했으나 이 중 7%만이 제대로 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건설 분야에 숙련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와 관련한 컨설팅 및 직업 교육이 유망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 작성 보조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백지원
자료원 :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2019.10), 유로모니터(2019.10),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 국가개발기획부, 공공사업주택부, 재무부,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Oxford Global Business (2019), 주요 건설 기업 웹사이트,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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