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 판 레인, 63세의 자화상, 1669년,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렘브란트 반 레인(Rembrandt van Rijn, 1606-1669)은 미술사에서 네덜란드 황금기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평생 회화 300점, 에칭(판화) 300점, 드로잉 2000점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도 자화상(自畵像)을 40여 점이나 남긴 것이 독특하다. 회화만 40여 점(전체 약 80여 점)이니 회화는 10%를 넘는 비중이다.
이런 렘브란트가 그린 자화상 중 그가 세상을 떠나기 몇 달 전 그린 작품이 한국을 찾아 전시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내셔널갤러리 명화전에 출품된 ‘63세의 자화상’(1669년)이다. 평생을 치열하게 살다 마지막을 눈앞에 두고 있었던 화가의 모습은 어땠을까? 그림을 통해 자세히 만나보겠다.
○ 34세 예술가의 패기
작품 속 렘브란트는 단출한 모습이다. 모자와 깃에 수가 놓인 재킷을 입고 있지만,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은 그의 얼굴과 흰 머리, 그리고 옷깃 일부분일 뿐이다.
이 그림을 X선으로 촬영한 사진에서는 그가 손에 붓을 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최종 작품에서는 그것조차 사라지고, 손을 조용히 모은 채 앞을 응시하고 있는 남자만이 남아있다.
63세의 자화상을 좀 더 자세히 보기 전에, 극명한 대비를 이룰 수 있는 작품을 한 번 보겠다. 렘브란트가 34세일 때 그렸던 1640년 자화상이다. 포즈와 표정은 비슷하지만 나머지는 완전히 다르다.
렘브란트, 34세의 자화상, 1640년, 사진 출처: 영국 내셔널갤러리
34세 렘브란트는 장식이 달린 멋진 모자를 쓰고 흰 주름이 잡힌 고급스러운 셔츠와 그 위 벨벳과 모피로 장식된 재킷을 입고 있다. 이 때 렘브란트는 네덜란드의 가장 인기 있는 초상화가로 자신만만한 삶을 살고 있었다.
흥미롭게도 그가 입고 있는 옷과 장식은 이 작품이 그려진 1640년대가 아니라 100년 전인 1520년대 스타일이라고 한다. 이 시기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동경했던 르네상스 예술이 정점에 달할 무렵이다. 우리가 잘 아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왕성한 활동을 했던 1490년대부터 1527년까지를 ‘하이 르네상스’라고도 부른다.
또 그가 팔을 걸치고 있는 난간은 티치아노의 작품에서, 또 전체적인 인물의 분위기는 북구 르네상스 거장인 뒤러나 라파엘로의 초상화를 떠올리게 한다. 렘브란트는 이 자화상을 그릴 무렵 대가들의 작품을 보고 따라 그리기도 했기에 그 영향이 물씬 배어난다.
특히 의미심장한 건 렘브란트가 참고한 티치아노의 작품이 이탈리아 시인 루도비코 아리오소토를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시각 예술가보다 더 높은 지위를 가진 것으로 여겨졌던 시인의 복장과 포즈를 차용해 스스로를 나타내면서 34세 렘브란트는 젊은 패기와 자신감을 뛰어난 기교와 함께 거침없이 드러내고 있다.
○ 있는 그대로, 후회는 없다.
렘브란트 판 레인, 63세의 자화상, 1669년,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제 다시 63세의 자화상을 보겠다. 나를 보여주기 위해 치장했던 화려한 모든 것들이 물러나고, 오른쪽 얼굴과 이마만 환한 빛을 받고 있다. 보석 달린 모자에 가려졌던 검은 머리칼은 이제 은발이 되었다. 정면을 똑바로 응시했던 야심에 찬 눈빛은 깊이 관조하는 눈빛으로 바뀌었다.
성공한 화가였던 렘브란트가 이 자화상을 그렸을 때는 경제적인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었다. 30대 렘브란트는 당시 평균 집값의 10배가 넘는 고급 주택을 매입하고, 르네상스 거장들의 드로잉을 수집하며 취향을 마음껏 즐기는 삶을 살았다.
그러다 1656년 그린 대작 ‘야경’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서 수입도 줄어들게 된다. 이 해 렘브란트는 파산을 신청하고 자신이 수집했던 예술품, 그릇, 조각, 보석 등 모든 것을 경매에 넘긴다.
렘브란트 판 레인, 63세의 자화상, 1669년,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 모든 것을 겪고 난 화가의 얼굴은 그러나 놀랍도록 차분하다. 심지어 듬성해진 눈썹과 입가의 수염까지도 자세히 묘사했다. 이 작품에서는 특히 물감을 두껍게 쌓아 올려 쳐진 피부를 입체적으로 표현했다. 또 얼굴 피부에 감도는 회색, 흰색, 보라, 분홍과 노랑을 투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렘브란트는 어떤 마음으로 이 자화상을 그렸을까? 젊은 시절 어떤 자화상들은 컬렉터에게 판매하기 위해 그린 것도 있었고, 앞서 본 34세의 자화상은 예술가로서 패기를 드러내고자 했다. 이 자화상에서 렘브란트는 붓도 팔레트도 던져버리고 자신의 얼굴을 냉정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그 얼굴 속에 담긴 인생의 여러 순간들을 하나하나 되짚어보는 것처럼 말이다.
파산해서 화려한 모든 것들을 떠나보내고, 생계유지를 위해 그림 도구만 겨우 지키게 된 렘브란트는 불행했을까? 삶의 마지막 순간을 앞둔 그의 표정에서 그런 불행의 감정이나 후회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주어진 때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고, 그것이 준 고통이나 슬픔이 만든 깊은 주름까지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듯하다.
화려한 성공과 부와 명예를 거머쥐는 것만이 아니라, 삶의 진정한 순간들을 표현하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예술이기에 렘브란트가 남긴 작품들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감동을 주고 있다. 나이 든 화가는 자신이 그런 이야기를 남기고자 최선을 다했음을, 말년의 소박한 자화상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 KBS1 <예썰의 전당>[9회] 삶의 빛과 그림자 - 렘브란트
201family | KBS1 <예썰의 전당>[9회] 삶의 빛과 그림자 - 렘브란트 - Daum 카페
[출처 및 참고문헌: 영감 한 스푼(김민 동아일보 기자),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정보/ 글과 사진: 이영일 ∙ 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
😊: 지난 뉴스레터를 보고 보내주신 의견을 소개합니다.
🔸 이 세계적 화가의 말년 삶이 파산이라니 충격입니다. 혹시 톨스토이처럼 자발적 가난은 아니겠지요. 예술가의 삶이란 하고 싶다고 할 수도 없지만 과연 어떻게 삶을 살고 마무리해야 죽을 때 잘 살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 네 렘브란트는 자발적 가난은 아니고 재정 관리 문제로 파산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웠다고 해서 잘못된 삶인 것 같진 않습니다. 삶의 희노애락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그의 모습이 지금까지도 감동을 주고 있으니까요 :)
🔸 개인적으로 네덜란드 화가들을 좋아하는데 그중한분이 램브란트입니다 빛의화가 라고 할 정도로 그의 작품은 너무 뛰어난 작품들이 많지만 사치스럽고 자화상을 많이 그린 화가라는 인식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가 활동했던 시기가 로코코가 유행하던 시기였으니 어찌보면 당연했을수도 있지요~ 하지만 램브란트가 없었다면 그 유명한 네덜란드 장르화의 시작도, 페이메르같은 화가도 나오지 않았을겁니다 사랑하고 의지했던 그의 첫번째 부인과 두번째부인 등 사랑했던 자녀들을 먼저보냈던 그의 절절한 외로움을 달래기에 지금의 셀카와도 같은 자화상이 유일한 위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지극히 화려한 영앤리치에서 마지막은 초라하기 그지없던 그의 죽음을 기억해봅니다 (psyj)
👉 자세한 의견 감사드려요! 자화상을 많이 그린 것이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에 취하거나 과장한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바라보고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 작품으로만 볼 것인지, 작품에 작가의 삶을 투영할 것인지, 개인적으론 후자가 더 재미습니다. 마침 한 작가와 나눴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많은 작품이 작가 사후에 재평가 되고 가치가 오르던데 어떻게 생각해?" "잘 나가는 작가는 생전에도 잘 팔고, 생 후에는 더 잘 팔아" "너무 세속적으로 바라본 건가?" "작품에 재투자하려면 잘 파는 것도 중요해. 그래야 어시도 쓰고 제작도 하는 거야. 잘나가는 작가 중에 작품 본인 손으로 전부 제작하는 사람 드물어"
👉 공감합니다. 깊이 파고들면 작품과 작가의 삶을 떼고 보기가 어렵죠. 사후에 재평가 되는 작가가 유명한 사람중에는 많지만, 그런 경우가 흔하지는 않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네요.
🔸 렘브란트는 자화상은 내면의 일기라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했다.
"끊임없이 창작하겠다는 생각밖에 없던 사람, 자신에게 닥친 가혹한 시련도 당연한 업보라는 듯 좌절하지 않고 이겨낸 사람... 오직 예술을 향한 뜨거운 사랑을 죽는 순간 까지 지켜낸 사람, 이런 진실된 성품과 천재성은 필연적으로 시대와 불화를 빚을 수밖에 없었고 그런 갈등을 그림에 솔직하게 표현한 화가는 오직 렘브란트 뿐이다..."
-렘브라트의 전기를 쓴 에밀 미셀
빚더미와 가난과 고독에 시달리던 처절한 시기에 문득 거울 앞에 선 노화가의 자조어린 심정이 충격적일 정도로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들풀 이영일()yil2078@hanmail.net)
🔸 자화상을 그렇게 많이 그린 화가는 저도 처음 봅니다. 혹시 그런 연유는 알 수 있나요?(박감독)
👉 정확한 답을 알 수는 없지만 구독자분의 의견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려진 작품들을 보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자화상을 주기적으로 그린 것 아닐까요?
🔸 파산은 했지만 결국 자신의 예술에 투자한 셈이 되었겠군요. 여자나 술 때문에 파산한 건 아닌가봐요 ㅎㅎ 아마 후회는 없었을 것 같아요. 말년의 작품들이 당대에는 호응받지 못한 것 같지만 수백년이 지나서도 램프란트를 기억하게 하는 걸작이 되었으니까요.
👉 공감합니다!
오늘의 '영감 한 스푼'이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가까운 소통을 원하신다면 저의 인스타그램(@mini.kimi)으로도 찾아오셔서 편히 이야기 나누어주세요.
감사합니다!
김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