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장 시내산에서 주신 계명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1.먼저 그의 백성을 구원해 내신 은혜의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되어짐을 보여준다.
2.그들은 아직 미래의 나라에 들어가지 않았다. 미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계명을 순종해야 함을 말씀한다.
3.너라고 말씀하심으로 구성원 개개인에게 도전하신다.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하나님만 섬겨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의 왕은 한분 밖에 없기 때문이다. 철저한 하나님께만의 순종을 강조하고 있다.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이다.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 우상을 만들어 경배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보이는 분이 아니시고, 영이시다.
2. 그 백성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질투하신다.
3. 은혜와 저주의 상관관계, 즉 질투는 사랑의 질투이다.
4.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실 때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영광 = 하나님의 이름 = 하나님의 속성들
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 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이름이 지니는 책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들은 세상 앞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며 하나니믜 이름이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당하게 하는 것이다.(자유롭게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
레19:12
마5:34,35
약5:12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안식은 하나님나라의 안식을 바라보게 한다.
2.그날은 복되고 거룩한 날이다. 하나님 나라는 복되고 거룩한 나라이다.
1-4계명, 하나님만 전적으로 섬기고 그분만 영화롭게 할 때 참된 안식을 찾을 수 있다. 또 안식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이 있다.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살인하지 말지니라
14 간음하지 말지니라
15 도적질하지말지니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 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탐내지 말지니라
마음의 문제를 말씀하신다
1.하나님의 백성 상호간의 의무를 말씀하신다.
1)그들은 가정에서 함께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2)자신들의 의무를 소극적인 면에서남 보지 않고 서로에게 적극적인 책임의 의무로 보아야 한다.
3)이 율법을 순종하되 단순히 외적으로만 하지 말고 마음으로부터 순종해야 한다(스코트,91)
연구
1.십계명은 은혜의 법칙인가, 행위의 법칙인가?
2.1-4계명과 5-10계명과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3.십계명의 요약은 무엇인가?
예수님의 견해
바울의 견해
4.십계명을 문자적으로 지키는 것과 영적으로 지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요13장
5.신약에 있어서 십계명의 위치는 무엇인가?
산상보훈과의 연결
의 : 관심의 문제 이웃의 생명에 관한 관심
이웃의 가족에 관한 관심
이웃의 소유에 관한 관심
이웃의 명예에 관한 관심
18 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기가 죽을까 하나이다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 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 백성은 멀리 섰고 모세는 하나님의 계신 암흑으로 가까이 가니라
1.임재의 목적 : 시험, 경외,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
성령님의 임재를 구해야 되는 이유?
2.계명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면서 지켜야 한다.
3,“하나님의 계신 암흑” :
신4:11
삼하22:10
왕상8:12
시18:9,
97:2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에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가 친히 보았으니
23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 신상이나 금으로 신상을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고
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25 네가 내게 돌로 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26너는 층계로 내 단에 오르지 말라 네 하체가 그 위에서 드러날까함이니라
1. 이스라엘은 계병을 받는 과정에서 하나님께 완벽하게 순종하지 못하는 자신들의 연약함을 인정해야 한다(출20:22-26)
2. 희생의 필요성은 하나님께서 율법으로 요구하는 모든 것을 그들이 행할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3. 희생을 위해 사용해야 될 제단의 종류를 정확하게 지시하심으로 죄를 다루는 방법이 하나님의 뜻에 따른 것이어야 하며 이방인의 방법대로 해서 안된다는 것이다.
다듬은 돌은 이방인의 방법인것 같다.
하나님의 목적은 그 백성과 사랑으로 결속되어 그들을 하나님의 존전에서 거룩하고 흠없게 하시는 것이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