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쉬운 성경 에스더 9장 1 - 32절
1 드디어 열두째 달인 아달 월 십삼 일이 되어, 왕이 내린 명령을 지켜야 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그날은 유다인의 원수들이 유다인을 없애려고 한 날이었으나, 이제는 유다인이 그 원수들을 물리칠 수 있는 날로 바뀌었습니다.
2 유다인들은 아하수에로 왕이 다스리는 모든 지방의 각 성에 모여, 자기들을 해치려 하던 사람들을 공격했습니다. 나라 안의 모든 사람이 유다인을 두려워했으므로 아무도 그들을 막지 못했습니다.
3 게다가 각 지방의 귀족들과 총독들과 군대 지휘관들과 왕의 신하들도 모르드개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유다인을 도왔습니다.
4 모르드개는 왕궁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의 세력 또한 점점 커져서 나라 전체에 그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게 되었습니다.
5 유다인들은 모든 원수를 칼로 쳐죽여 없앴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미워하던 민족에게 하고 싶은 대로 다 했습니다.
6 유다인들은 수산 성에서만 오백 명을 죽여 없앴습니다.
7 그들은 또한 함므다다의 아들이자 유다인의 원수인 하만의 열 아들, 곧 바산다다와 달본과 아스바다와
8 보라다와 아달리야와 아리다다와
9 바마스다와 아리새와 아리대와 왜사다를 죽였습니다.
10 그러나 유다인은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11 그날, 수산 성에서 죽은 사람의 수가 왕에게 보고되었습니다.
12 왕이 에스더 왕후에게 말했습니다. "유다인들이 수산 성에서만 오백 명을 죽여 없앴고, 하만의 열 아들도 죽였소. 그러니 다른 지방에서는 어떠했을지 더 말할 나위도 없소. 이제 당신의 남은 소원을 말해 보시오. 내가 들어 주겠소. 무엇을 더 바라시오? 당신이 바라는 대로 해 주겠소."
13 에스더가 대답했습니다. "왕만 좋으시다면, 수산 성에 있는 유다인들이 내일도 오늘처럼 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그리고 하만의 열 아들의 주검을 장대에 매달아 주십시오."
14 왕이 에스더의 청을 허락하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수산 성에 조서가 내려졌고, 하만의 열 아들의 주검이 장대에 매달렸습니다.
15 수산 성의 유다인들은 아달 월 십사 일에 모여서, 수산 성에서 삼백 명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그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16 다른 지방의 유다인들도 모여서 자기 생명을 지키고, 원수들을 물리쳤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을 미워하던 사람 칠만 오천 명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17 이 일이 일어난 날은 아달 월 십삼 일이었습니다. 십사 일에는 쉬면서 즐거운 잔치를 열었습니다.
18 그러나 수산 성의 유다인들은 아달 월 십삼 일과 십사 일에 모였으므로, 십오 일에 쉬면서 그 날을 즐거운 잔칫날로 삼았습니다.
19 시골과 작은 마을에 사는 유다인들이 아달 월 십사 일에 잔치를 베풀면서 서로 선물을 나누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20 모르드개는 이 모든 일을 다 적어 두었습니다. 그리고 먼 곳이든지 가까운 곳이든지, 아하수에로 왕이 다스리는 나라의 모든 유다인에게 편지를 보내어
21 해마다 아달 월 십사 일과 십오 일을 명절로 지키게 했습니다.
22 그날은 유다인이 원수들을 물리친 날이고, 슬픔이 기쁨으로 바뀐 날이며, 통곡할 날이 즐거운 날로 바뀐 날입니다. 따라서 모르드개는 그날을 즐거운 명절로 정하고 서로 음식을 나누며,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는 날로 정하게 하였습니다.
23 유다인들은 모르드개의 말에 따라, 해마다 그날을 명절로 지켰습니다.
24 모든 유다인의 원수였던 함므다다의 아들 아각 사람 하만은 유다인들을 없앨 음모를 꾸미고 부르, 곧 제비를 던져 유다인을 멸망시킬 날을 정했으나
25 왕이 그 음모를 알고 조서를 내려, 유다인을 해치려고 꾸민 음모가 오히려 그에게 돌아가게 하였고, 하만뿐만 아니라 그의 열 아들까지도 장대에 매달게 했습니다.
26 그래서 제바를 뜻하는 부르라는 말을 따라, 이 두 날을 부림이라 부르게 된 것입니다.
27 유다인들은 이 일을 관습으로 삼아, 다른 민족에서 유다인이 된 사람들에게 이르기까지 자손 대대로 이 두 날을 지키게 했으며, 모르드개가 편지에 명령한 대로, 해마다 거르는 일이 없이 그 두 날을 지키게 했습니다.
28 어느 지방, 어느 성에 살든지 유다인이라면 누구나 이 두 날을 기억하고 지켜야 했습니다. 부림절은 유다인들에게는 거를 수 없는 명절이 되었고, 자손들에게도 잊어서는 안 되는 날이 되었습니다.
29 아비하일의 딸 에스더 왕후는 유다인 모르드개와 함께 부림절에 관한 두 번째 편지를 써서, 자기들의 권력으로 부림절을 확정했습니다.
30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이 다스리는 나라의 백이십칠 지역에 사는 모든 유다인에게 평화와 안녕을 비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31 그는 그 편지에서 정한 날에 부림절을 지킬 것을 명령하고, 자신과 에스더 왕후를 비롯한 모든 유다인이 이 두 날에 금식을 하고 슬피 울며 지킬 것을 말하였습니다.
32 부림절 관습은 에스더의 편지로 확실히 정해졌고, 이 모든 일이 글로 적혔습니다.
<묵 상>
드디어 아달 월 12월 13일이 되었습니다. 하만이 유다인들을 죽이려고 내린 조서와 이에 대응하여 유다인들의 적극 방어로 인해 왕의 조서가 바뀐 날입니다(1절). 드디어 유다인이 원수들을 물리 칠 수 있는 날이 다가온 것입니다. 그러나 원래부터 이 일은 유다인이 세운 계획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히브리인이라는 특정 민족을 향한 하만의 반목과 질시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결국 특정 민족에 대한 적대 감정이 전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 결과 많은 사람의 피를 흘리게 했던 것입니다.
1. 극단적인 민족주의는 우리로 하여금 건전한 경쟁심을 몰아내고 자극적인 적대감에 휩싸이게 합니다. 민족주의는 '우리'라는 개념이 아닌 '나'라는 개인주의로부터 출발합니다. 내 가정, 내 교회, 내 직장, 그리고 내 국가 등 '나'라는 1 인칭적 사고의 발전이 민족주의를 낳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기 중심적 사고 방식은 타인의 유익과 배려는 안중에 없습니다. 오로지 자신의 유익과 안전만을 꾀하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그 근본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경쟁하는 자, 또는 경쟁의 위치에 있는 국가에 대한 건전한 경쟁심보다 자극적인 적대감에 휩싸이게 되는 것입니다. 타인의 잘 됨과 타국가의 번영과 발전의 모습을 바라보지 못합니다. 이런 민족적 시기와 질시는 결국 자신들 스스로 분노를 느낍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그들을 기필코 꺾겠다는 격정적인 적대 감정에 휩싸이게 되는 것입니다.
2. 극단적인 민족주의는 동정적인 사랑을 침해합니다. 지구의 한쪽에서는 하루에도 많은 사람이 가난과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쪽에서는 풍족하게 먹고, 남아도는 식량을 주체할 수 없어 동물의 사료로 줍니다. 전체 인구의 증가를 걱정하는 척하면서 후진국에서는 산아 제한을 강요합니다. 하지만 자신들은 인구가 줄어드는 현상을 걱정하며 적극적인 출산을 장려합니다. 그리고 전쟁이라고 하는 명분을 내세워 그들의 꽃다운 젊은 피가 조국을 위하여 뿌려집니다. 다른 한쪽에서는 평화라는 가면 뒤에 무기를 판매하는 사악한 범죄가 저질러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극단적인 민족주의가 판을 치는 오늘의 세계입니다. 이렇듯 극단적인 민족주의는 타인과 타민족을 향한 사랑을 차단시킵니다. 그들을 사랑의 대상이 아닌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희생물로 삼습니다.
3. 극단적인 민족주의의 결과는 피흘리는 전쟁입니다. 이 세상에는 많은 전쟁이 있습니다. 영토 확장을 위한 무력 충돌의 전쟁도 있습니다. 경제적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무역 전쟁도 있습니다. 스포츠라는 미명 아래 국력을 과잉 과시하려는 운동 전쟁도 있습니다. 자신들만 선진기술과 지식을 독점하려는 지식의 정보 전쟁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전쟁이 결국은 극단적 민족주의의 결과인 것입니다. 하만의 민족주의와 적대감은 결국 전쟁이라는 무서운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러나 전쟁의 피해는 어느 한쪽만의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승자와 패자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나아가 전세계를 피해자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국 민족주의는 자신만이 잘 살겠다는 이기주의로 말미암아 타인을 말살시켜 버리되 결국은 자신까지도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어리석은 일임을 알아야 합니다.
4. 주님은 우리에게 사랑을 가르치셨습니다. 주님의 가르침은 이기주의가 아닙니다. 높아지고자 하는 교만도 아닙니다. 자신만을 위해 물질을 쌓아두는 욕심도 아닙니다. 주님의 가르침은 억누르고, 억압하는 폭력적 제국주의가 아닙니다. 언제나 돕는 겸손이며, 박애와 헌신입니다. 세상을 섬기는 제사장 나라여야 합니다. 주님은 나와 너라는 분리의 개념이 아닌 '한 몸을 이룬 지체'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나와 너가 아닌 우리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인 동시에 내 이웃과 내 형제의 하나님이십니다. 나의 복음인 동시에 전세계에 울려 퍼져야 할 생명의 복음입니다. 나를 구원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인 동시에 모든 백성을 구원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내가 나의 조국을 아끼고 사랑하는 만큼 전인류를 아끼고 사랑해야 합니다. 나만, 그리고 우리 국가만 복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복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제목>
1. 극단적 민족주의의 빠진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버리고 주님를 향한 사랑과 이웃을 위한 그리스도인 되게 하옵소서.
2. 나의 조국을 사랑하는 만큼 남의 나라도 존중할 줄 아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 되게 하옵소서.
3. 나의 자식이 소중한 만큼 남의 자식도 소중히 여기는 따뜻한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4. 나라의 문화와 인종을 차별하지 아니하고, 세계의 모든 나라 사람들을 존중하고, 아끼는 그리스도인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