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 20:1-11 미스바에 모인 이스라엘
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2 온 백성의 어른 곧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어른들은 하나님 백성의 총회에 섰고 칼을 빼는 보병은 사십만 명이었으며
3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올라간 것을 베냐민 자손이 들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 악한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우리에게 말하라 하니
4 레위 사람 곧 죽임을 당한 여인의 남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내 첩과 더불어 베냐민에 속한 기브아에 유숙하러 갔더니
5 기브아 사람들이 나를 치러 일어나서 밤에 내가 묵고 있던 집을 에워싸고 나를 죽이려 하고 내 첩을 욕보여 그를 죽게 한지라
6 내가 내 첩의 시체를 거두어 쪼개서 이스라엘 기업의 온 땅에 보냈나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 중에서 음행과 망령된 일을 행하였기 때문이라
7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가 다 여기 있은즉 너희의 의견과 방책을 낼지니라 하니라
8 모든 백성이 일제히 일어나 이르되 우리가 한 사람도 자기 장막으로 돌아가지 말며 한 사람도 자기 집으로 들어가지 말고
9 우리가 이제 기브아 사람에게 이렇게 행하리니 곧 제비를 뽑아서 그들을 치되
10 우리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백 명에 열 명, 천 명에 백 명, 만 명에 천 명을 뽑아 그 백성을 위하여 양식을 준비하고 그들에게 베냐민의 기브아에 가서 그 무리가 이스라엘 중에서 망령된 일을 행한 대로 징계하게 하리라 하니라
11 이와 같이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하나 같이 합심하여 그 성읍을 치려고 모였더라
요단 동편의 길르앗을 포함한 이스라엘 전체가 미스바에 모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 전체가 모였던 미스바는 베냐민 지파에 속한 이스라엘의 중앙 성소 기능을 했던 장소였습니다.
미스바에 모인 이스라엘(1-7) 레위인에게 기브아 사람들의 악행에 대해서 자초지종을 듣게 됩니다. 모두에게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한 레위인의 설명과 이스라엘의 대응에 대해 단지 레위인의 억울함과 분노에 공감하는 정도로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어쩌다가 레위인은 아내가 아닌 첩을 두게 되었는가? 그리고 그 첩은 왜 레위인을 떠났던 것인가? 그리고 기브아의 불량배들의 끔찍한 요구에 레위인은 어떻게 대응했는가? 이 모든 질문에 대해서 하나로 모아지는 답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희미해져 가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성소 미스바에 모인 이스라엘은 이러한 문제의식과 의로운 분노로 모였던 것이 아닙니다. 일벌백계, 자신들 가운데 벌어진 비행과 악행에 대해 본보기를 보여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기록된 내용 가운데 레위인과 그곳에 모인 이스라엘 40만 명의 장정들에게서 수치심이 느껴지지 않는 분위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들은 이미 세상과 구별된 말씀 그리고 언약의 공동체가 아닌 세상과 같은 이익공동체로 변질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을 치려 제비를 뽑다(8-11) 성소인 미스바에 모인 것과 제비를 뽑는 것 그리고 그들이 기브아인의 악행에 대해 징계를 결단하는 것 등 이 모든 것이 겉으로는 신앙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중심이 하나님 앞에 정당한 것인지 그 어떤 고민도 없다는 사실이 더욱 큰 문제입니다. 분명히 베냐민 지파에 속한 기브아 인을 징계하기 위해서는 베냐민 지파의 책임을 물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베냐민과의 갈등은 피할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같은 민족, 형제에게 칼을 겨눠야 하는 중차대하고 위기의 상황에서도 그들은 하나님의 마음을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성경의 모든 법은 구체적인 실행 동기와 명확한 실행 방식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잊지 말아야 할 대전제는 바로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담아내지 않는 법은 살리는 법이 되지 못하고 죽이는 잔혹함만 남는 법이 될 뿐입니다. 그들이 뽑은 것은 제비가 아니라 그런 아프고 참혹한 칼일 뿐이었습니다.
적용: 불의는 결코 묵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뜻과 마음은 무엇일지 고민할 수 있어야 진정한 용서와 회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천국이 우리의 은행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나 자신의 이름으로는 천국의 은행으로부터 아무 것도 받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기도 안에 백지수표를 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천국은행에 무한한 신용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은 내 수표 위에 그의 이름을 써서 그곳에 가도록 특권을 베풀어 놓으셨습니다. 내가 이것을 가지고 갈 때 내 기도는 얼마든지 지불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 한다는 것은 나의 신용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신용을 근거로 기도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