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암정사(함양)
석굴법당이 유명하며 정원이 아름다운 사찰
우리나라 3대 계곡 중 하나인 아름답고 웅장하기로 유명한 칠선계곡의 초입에 있는 서암정사는 천연의 암석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사찰이다. 서암정사는 6.25 전쟁으로 황폐해진 벽송사를 재건한 원응스님이 지리산의 장엄한 산세를 배경으로 수려한 자연환경과 조화롭게 자연 암반에 무수한 불상을 조각하고 불교의 이상세계를 상징하는 극락세계를 그린 조각법당을 10여 년간에 걸쳐 완성하여 그 화려함과 웅장함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사찰 입구에 불교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대방광문이 있고 바위에 조각된 사천왕 상을 지나 도량 안으로 들어서면 아미타여래가 주불이 되어 극락세계를 형상화한 석굴법당이 있다. 도량 위편에는 무수한 불보살이 상주하는 광명운대와 스님들의 수행 장소인 사자굴 등이 있다.
석굴법당 서암정사
함양 지리산 칠선계곡에 자리하고 신비스러운 산사 서암정사를 소개합니다. 원응 큰스님은 한국전쟁의 진혼을 위로하기위한 사찰로 석굴법당을 조성하였다. 석굴법당 불사를 13여년 동안 지극정성으로 6명의 석공들이 노력하였다고.. 자연석에 수 많은 조각들이 감탄을 자아낸다. 살아생전 한 번은 가볼만한 사찰이다 촬영일 : 2021.1.16 장 소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산15 서암정사 정 보 : 주차는 사찰 입구 주차장(도보로 10분 정도 걸림) (사찰 바로옆에 주차장이 있지만 가능한 처음 주차장에 주차 추천) 주차비, 입장료 없음.
서암정사 여기가 극락이 아닐까?? ...함양여행
지리산 칠선계곡 맞은편에는 벽송사와 서암정사가 있습니다. 서암정사는 벽송사의 암자이었지만.. 지금은 독립된 사찰로 해인사의 말사입니다. 서암정사는 서암석불로 함양6경 서암석불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서암석불은 석굴법당으로 두개의 문이 있습니다 일반인도 출입하는 정문과 스님만 출입하는 안양문입니다. 이 안양문이 극락으로 통한다는 의미의 문이므로 실상 석굴법당은 극락전이라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석굴법당에 조각된 불교 예술품들 역시 극락과 관련되어 있기에 더욱이 극락전이라 하여도 무방할듯 싶습니다. 지리산에 펼쳐진 화엄의 세계.. 그리고 조각되어진 극락의 세계.. 종교를 떠나 불교 예술의 극치를 만나보시길 추천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