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를 위한 상담이론
박현동 소장
(의정부시단기남자청소년쉼터)
1. 상담이론 이해하기
(1) 인간의 내면 세계와 정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바라보면서 상담하지만 그 사람의(내담자) 얼굴이 잘나고 못난 것이나 무슨 옷을 입었는가를 보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의(내담자) 마음(감정)을 보면서 상담한다. 그럼, 사람의 마음은 어디 있을까? 옷을 벗기고 가죽을 벗기고 근육을 벗기고 뼈를 들추어내도 마음은 보이지 않는다. 그럼 마음은 어떻게 볼 것인가?
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상담자에게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볼 것인가의 물음에 대한 현대 심리학의 해답은 크게 세 가지의 견해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정신 분석학적 인간관, 둘째는 행동주의적 인간관, 셋째는 인본․실존주의적 인간관이다. 여기에 기독교적 인간관인 신본주의적 인간관을 포함하여 네 가지의 관점을 소개하겠다.
1) 정신분석학적 인간관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은 인간의 심층적인 무의식의 세계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이 관점에 의하면 인간이 행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비사회화된 무의식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인간의 의식적인 자유의지 같은 것은 무시된다.
그래서 정신분석 치료에서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 들어 있는 억압 감정들, 충족되지 못한 욕망들, 잊어버린 경험들을 탐색해 내기만 하면 그것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도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곧 인간은 무의식에 의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행동주의적 인간관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반응하는 존재로 파악하며 인간도 다른 모든 유기체와 다를 바 없는 반응체로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인간도 하등 동물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행동적, 수량적, 통계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제를 내세우고 있다. 다만 하등 동물에 비하여 인간 행동은 복잡하기 때문에 특별한 개념이 필요하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인간의 의식은 믿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자료로써의 의미를 갖추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보며, 중요한 것은 관찰 가능한 표출된 행동뿐이며, 그것만이 과학적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견해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부적응 행동을 제거시키거나 특정한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수정하고 가르치는 일에 관심을 집중하게 된다.
3) 인본․실존주의적 인간관
인간과 동물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전제하에 인간 이해를 갖길 원한다. 곧 인간을 역동적 존재로, 문화와 이념에 대한 스스로의 물음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다. “나는 무엇이며, 무엇 때문에 살며, 어디로 가는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제기하는 존재라고 규정하고 있다.
실존주의는 인간을 목적적인 존재로 규정하기 때문에 인간 행동은 과거의 선행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기보다는 개인의 이념과 목적, 가치와 자유의지가 인간 행동을 결정해 준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인간은 미래지향적 존재이며 의식 존재라는 것을 강조한다. 곧 인간의 본질적인 가치의 회복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4) 신본주의적 인간관
인간을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려는 견해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되었으며, 하나님은 자신의 속성들을 인간에게 부여했기 때문에, 인간은 육신을 가진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신적 성품인 영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피조물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 존재로 본다. 그러나 범죄의 결과로 영육간의 불행한 고통이 오며, 영과 육의 모든 기관과 기능이 오염. 부패되며, 결국 죽어야 된다. 이러한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구원에 참여한다. 인간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개인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의한 것으로, 행복과 고통과 슬픔의 의미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려는 인간관이다.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 서론
정신분석은 우선 두 개의 기본적인 가설에서 출발한다. 첫째는 정신 결정론 또는 정신 인과론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인간이 오늘 무엇을 경험하고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행하느냐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것의 영향을 받아서 또는 그런 것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지금까지의 인생사를 알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두 번째의 가설은 마음의 정상적 병적 기능 모두에서 무의식적 과정이 의식적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2) 정신. 성적 발달
1) 구강기 (Oral stage)발달과업 (사랑)
2) 항문기 (Anal stage)발달과업 (용납)
3) 남근기 (Phallic Stage)발달과업 (동일시)
4) 잠복기 (Latency)
5) 성기기 (Genital Stage) 발달과업 (나눔)
(3) 마음의 구조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획 지어서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평면적․이차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인데, 마음을 입체적 3차원적으로 하나의 구조물로 가상해서 나누어 보는 것을 마음의 구조설이라고 한다.
여기에서는 마음이 이드(Id), 자아, 초자아의 3요소로 구성된다.
1) 이드 (Id)
이드는 인간이 지닌 원초적인 본능적 욕구의 정신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출생시 인간 마음 구조의 대부분을 이드가 차지할 만큼 강력한데, 이는 쾌락원칙에 따라 움직인다.
2) 자아 (Ego)
자아란 우리가 의식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마음의 부분이며, 우리가 사는 현실과의 관계를 수립하는 마음의 부분이다.
3) 초자아 (Superego)
초자아란 자아의 기능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마음의 부분으로, 쉽게 말해 양심과 같은 것이다.
(4) 정신분석 상담의 기술
1) 자유 연상 (free association)
2) 해석 (interpretation)
3) 저항(resistance)의 분석과 해석
4) 전이(transference)의 분석과 해석
5) 꿈(dream)의 분석과 해석
3.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1) 행동주의적 상담의 개관
행동주의적 상담은 행동 수정(Behaviorism)이라 불리는 아주 오래된 학습 이론에 근거를 둔 접근 방법이다. 행동 수정은 인간의 행동이 모두가 학습된 것이며, 학습 과정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문제 행동을 분석할 때도 이를 질병으로 보기보다는 학습 경험의 잘못으로 이해하려 한다.
(2)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1)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행동과학의 연구에서 얻어진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2) 인간의 적응, 부적응 행동은 학습을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 본다.
3) 치료 목표는 증상의 경감과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행동으로의 변화이다.
4) 치료 목표와 사용하는 기법에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가 포함된다.
5) 치료 결과에 대한 평가는 종결 후 추후 지도에 의해 검토된다.
6) 성격장애나 질병의 원인보다는 표출된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7) 과거보다는 현재의 관찰될 수 있는 행동을 치료 대상으로 한다.
8) 상담의 한계를 분명히 내담자에게 제시한다.
(3)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기법
1) 단계적 둔화
2) 자기표현 훈련
3) 혐오 치료
4) 긍정적 강화
5) 행동 조성
6) 모방 학습
7) 환권 보상 치료
8) 행동형성법(Shaping)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 중심적 상담의 개관과 발달
인간 중심적 상담은 Rogers가 1928년에서 10여 년간 일한 New York의 로쳐스터에 있는 동안 당시에 주로 사용되던 정신요법에 불만을 품고 자기 자신의 새로운 방법을 발전시켰다. 즉, 지시적이고 상담자 중심적(counselorcentered)임을 불만족스럽게 생각한 나머지 이에 반동으로 내담자 중심 상담을 1940년 창안하게 되었다.
(2) 상담의 목적과 목표
1) 체험에 대한 개방
2) 자기의 유기체를 신뢰함
3) 내적 근거에 의한 평가
4) 성장을 계속하려는 자발성
(3) 상담의 기법
1) 진실성 (Genuineness)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