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2019.1.10.)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따르는 리더의 조건
나가마쓰 시게히사 지음: 1974년 오이타 현 나카쓰시에서 태어났다. 타코야키 노점삼으로 시작해 하루 평균 매출 25만 엔을 달성.
프롤로그: 사람을 끌어당기는 리더의 힘
1부 어떤 리더에게 사람이 따르는가
1장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따르는 리더의 조건
매리트가 매력을 만든다
소중한 사람일수록 만나지 않는다
세계 평화보다 사무실의 평화
주변부터 빛내는 리더의 캔들 서비스
성공한 리더에게는 세 가지 F가 있다
첫 번째는 팬(fan), 당신의 자질을 알아보고,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이들이다.
두 번째는 프렌드(Friend), 당신이 개인적으로 편하게 마음을 둘 수 있는 친구와 가족들이다.
세 번째는 패밀리(Family), 당신의 직장이나 커뮤니티 등 사회적으로 당신과 가까운 사람들.
지시하지 않고 행동하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보여주는 것이다. 리더의 일관된 태도에 구성원들은 서서히 감화되어 조금씩 변하게 된다.
2장 왠지 끌리는 사람의 특징
놓치면 손해 볼 것 같은 사람
드러난 꽃보다 감춰진 돌멩이가 더 매력적이다
돌발 상황을 여흥으로 만드는 리더
3장 누군가를 위해 기꺼이 애쓰는 이유
눈칫밥 먹이는 리더와는 겸상도 안 한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동기 그냥 좋아서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파장
리더의 조건이요? 저 사람과 일하고 싶다. 저 사람과 밥 먹고 싶다. 저 사람을 만나면 힘이 생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인물이지요._제임스 버그
밝은 미래를 비추는 리더의 말
좋은 리더는 구성원들이 변방이 아닌 핵심에서 일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_프레드 코프만
4장 리더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소
자신도 모르게 걸리는 리더병
속 좁은 리더에게는 마음을 열지 않는다
리더의 눈
인생과 조직의 세 가지 고개
5장 배움을 실천하는 리더의 아우라
책이 너절해질수록 리더는 견고해진다
리더의 독서는 자칫하면 독서가 된다
이론의 모순: 경영 컨설턴트도 경영 부진으로 도산한다
이제부터 증명하겠다는 리더는 아무도 따르지 않는다
셀프 브랜딩과 이너 브랜딩
2부 좋은 조직을 넘어 매력적인 조직으로
6장 인류의 인재를 모으는 게 아니라 지금 있는 사람을 일류로 만든다
조직의 실체를 만드는 이념의 언어화
조직을 지탱하는 1경추
머리뼈를 지탱하는 목뼈 중 가장 상단에 있는 뼈를 제1경추라고 부른다. 제1경추에 어긋난 부분에 순간적인 충격을 줘 교정하면 그 이후엔 자연 치유력으로 뒤틀린 등뼈가 제자리로 돌아와 정상적인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리더가 리더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인재는 제1경주의 역할을 할 우수한 오른팔이다.
강한 조직에는 반드시 우수한 오른팔이 있고 리더와도 아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가장 훌륭한 리더는 자신이 바라는 일을 맡길 적임자를 고르는 감각이 있으며, 그들이 그 일을 하는 동안 간섭하지 않을 수 있는 자제력을 가진 사람이다._프랭클린 루스벨트
사공의 지위는 아무에게나 주지 않는다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
소수를 정예로 만드는 법
리더는 집단에서 가장 명석한 사람인 경우는 드물다. 리더는 특별한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크리에이터 보다는 큐레이터에 가깝다.-워렌 베니스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안녕을 아우르는 리더의 품격
7장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일부러 둔감한 리더가 성공한다
사람을 꿰뚫어보는 리더의 인간공부
부족하면 시들고 넘치면 썩는다
저항 세력은 자연현상이다
차세대는 기성세대보다 우수하다
8장 다르게 보는 리더가 특별한 조직을 얻는다
강한 장군 밑에 약한 병사는 없다
기본을 지켜야 기호를 누릴 수 있다
긍정과 합리화는 한끗 차이다
9장 새내기 리더가 착각하기 쉬운 리더십의 본질
인맥의 배신
별 목적도 없이 밖에서 어슬렁거리는 것보다는 자기 일에 집중해 실력을 기르는 편이 결과적으로 좋은 사람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상의 허상
벽을 내려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그 벽이 문으로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하라._가브리ᅟᅦᆯ 코코 샤넬
규모의 몰락
10장 리더십의 미래: 언젠가 당신도 리더가 된다
발이 느려도 혼자 뛰면 언제나 1등이다
레드오션은 핫플레이스다
아무도 안 하는 일을 찾는 것보다 할 수 있지만 안 하는 일이나 필요하지만 없는 것을 찾아 내어 발전시키는 게 성공 확률이 높다.
따라야 할 장세는 하나밖에 없다. 강세도, 약세도 아닌 추세다._제시 리버모어
란체스터의 법칙
약자는 거리를 넓히지 말고, 에너지를 집중시켜라
헨리 민츠버그의 개개인이 빛나는 조직
개개인이 자기중요감을 갖는 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서로 돕고 협력하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개개인이 리더이자 구성원으로서 움직이고, 회사의 방향과 그에 다라 자신이 해야 할 이릉ㄹ 구성원 모두가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키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