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치토세선 공항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6km(신치토세공항~미나미치토세)
궤간 : 1067mm
역수 : 2개 역(신치토세공항~미나미치토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 / 50Hz)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DN
최고속도 : 95km/h
평균통과인원 : 31,507명/1일
영업계수 : 113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치토세선 공항지선은 신치토세공항 연락 목적으로 1992년에 신설된 노선으로, 신치토세공항의 터미널 빌딩의 완공과 맞추어 개업하였다. 전 노선 지하 구간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IC카드 Kitaca 등의 사용이 가능하다. 공항으로의 접근 노선으로 쾌속 에어포트 위주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신 노선이기 때문에, 미나미치토세~신치토세공항 구간은 가산운임 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어, 이 구간을 통과할 시에는 km로 계산되는 일반 운임에 무조건 140엔이 가산된다. 미나미치토세역에서 지하 구간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으며, 단선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치토세공항 -> 미나미치토세)
상행열차 동영상(미나미치토세 -> 신치토세공항)
3. 역사
1992/07/01 - 미나미치토세~신치토세공항 구간의 지선이 개업함. 예전의 치토세공항역은 미나미치토세역으로 개칭됨.
2002/03/16 - 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의 특급 <슈퍼 화이트 애로>가 쾌속 <에어포트>로 신치토세공항~삿포로 구간에 직통운전 개시.
2008/10/25 - 전 노선에 IC카드 승차권 Kitaca 도입.
4. 운행 형태
공항 수송에 최적화된 쾌속 에어포트가 1일 59회 운행된다. 배차간격은 15분 정도로 균일하게 운행되고 있다. 1992년 7월 신치토세공항역 개업과 함께 대폭 증편되었으며, 신치토세공항~삿포로 구간의 최고속도는 120km/h, 소요시간은 37분이다. 공항 이용객에 한정되지 않고, 인근 주요 도시에서 삿포로로 가는 통근/통학 승객이 많이 이용한다.
이 중 절반 정도는 신치토세공항~삿포로~오타루 구간을 직통운전하며, 나머지 절반은 신치토세공항~삿포로 구간으로 운전된다. 삿포로역에서 신치토세공항행 열차는 개찰구에서 제일 가까운 5/6번홈에 배치되는 것이 특징이다. 신치토세공항 도착의 항공편에서 지연이 발생되는 경우는, 삿포로행 막차인 에어포트 227호(신치토세공항 22:53발)의 발차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721계 3000/4000/5000번대 전동차와 733계 3000번대 전동차가 공통운용을 한다. 6량편성으로 운행되며, 4호차는 지정석 U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U시트는 운임+520엔으로 승차가 가능하며, 좌석 지정권은 미도리창구나 자동발권기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IC카드로 일부 역에서 구입도 가능하다.) 쾌속 에어포트용 차량이 보통열차로 운행되는 경우는 U시트 구역도 자유석으로 풀린다.
이른 아침과 야간에는 신치토세공항 발착 보통열차가 극소수 설정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733계 3000번대 - 6량편성. 쾌속 에어포트/보통열차로 운용.
721계 - 6량편성. 쾌속 에어포트/보통열차로 운용.
731계 - 기본 3량편성. 신치토세공항 발착 보통열차로 운용.
735계 - 기본 3량편성. 신치토세공항 발착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미나미치토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치토세선(H14) - 토마코마이/무로란/하코다테 방면
2/3/4번 승강장 - JR치토세선(H14) - 치토세/삿포로/오타루 방면
2번 승강장 - JR세키쇼선(H14) - 오이와케/신유바리/신토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