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도 약초명상 현대인에게 적합한 침향 향기명상 완법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분향
전통적인 분향은 품성, 환경의 우아함, 기구의 정교함, 과정의 번복, 동작의 주안, 라벤더 등의 쓰임과 같다.분향은 차를 끓이고 그림을 걸어 꽃꽂이와 함께 문인사예로 불리며 문인 생활과 사교의 중요한 내용이다.옛 법으로 분향할 때 한적한 아실에는 향을 피우는 고향기 몇 개, 여러 개를 넣어 놓고 향을 넣는 기구, 일명 '로병 삼사라 하여 향수등을 꽂았다.
옛사람들의 가장 간단하고 임의적인 분향법은 향가루를 훈제분향하는 것으로, 정숙한 거처, 풍수집왕, 향가루를 압제하는 하나의 모형이 있는데, 고대 분향은 우아한 것 말고도 있다.
현인들이 향가루를 태우는 것도 옛 사람들의 방법을 답습하였다.현재 시장에는 선택할 수 있는 향로와 향전, 향구가 적지 않다.편구향로를 선택하고 향재를 넣어 회반죽을 회압으로 평평하게 한 뒤 향인을 넣어 섬세한 침향원분을 사용하면 집에서 작은 향로를 즐길 수 있다.
선향
오늘날 사람들은 선향을 사용하고 선향을 피우고, 그에 따라 연기와 구름이 피어오르고, 변화무쌍하며, 그 연기는 매우 우아하며, 그 향기가 빠르게 퍼져나가고, 잠시 동안, 공간의 기운은 조용하게 전환된다.
선향은 혜안과 성주 미계 두 종류로 비교적 적합하고, 서와방품은 혜안계의 선향, 아장, 홍토, 혜안의 향을 담은 것이 달콤하고 맛이 좋다.연기를 피우고 난 뒤의 방에서는 선향이 탁함을 없애주어 순간적으로 화기애애함을 회복한다.
우수한 품질의 선향은 각 지방의 침향 원재를 선별하여 배합하고 화학 첨가를 포함하지 않으며, 천연 남목, 느릅나무 가루를 접착재로 하고, 점분의 비율은 원재 비율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화학보연제가 없는 침향선향, 향회탄은 손등에 손을 데지 않아 티슈를 떨어뜨려도 불이 나지 않는다.
침향선향은 굵고 보통 가는 선향이 있으며, 불을 붙이면 회반죽이 잘 타들어가면서 다른 무늬를 형성합니다.곱슬곱슬한지, 재색인지는 침향선의 향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며, 선향의 품질은 조화에 있어서도 사용 후의 향의 본운과 향의 차원이 좋은 향을 판단하는 주요 기준이다.
불을 사이에 두고 탄소를 묻다
옛사람들은 향습정으로 향우를 만나고, 하객이 있으면, 주인이 집에 오래 있는 귀한 향재를 꺼내어 불을 사이에 두고 숯을 매설하는 식으로, 은잎에다가 천천히 데워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이런 방식을 격화훈향(隔)이라고도 하며, 오늘날에는 비교적 열성적인 '향도의 품성이 주류를 이룬다.
격화 훈향은 약간 열이 나는 방법으로 향재의 우세한 열세를 더 가까이서 보여주기 쉽습니다.향긋한 품성의 높낮이는 맛과 향의 형태가 다른 담백하고 달콤하고 진한 향이 코를 찌르지만 지속력이 부족하고, 냄새가 풍부하며, 기품이 있다.그러나 범향도의 감상은 격화 훈향이 가장 직접적인 향이다.자기 화로가 구리 화로를 구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의 단열, 잡냄새가 없고 사용하기 쉬운 편리함, 도자기 난로는 향도의 보급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생문
고대의 거자은상은 늘 침향장사, 침향당액세서리를 설치하여 고귀함을 돋보이게 하였으며, 협담시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다.침향액세서리는 몸에 자주 착용하고 체온이 올라가거나 장마가 되면 은은한 향긋한 향이 나며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이 느끼지 못하자 '향풍이 오면 온다'는 느낌을 받았다.
침수의 손팔찌는 희소품이기 때문에 수량이 적어서 기대할 수 없고, 물에 가라앉은 일부 조각품은 많이 입수할 수 있다.많은 중품급의 휴대형 향재도 온도에 따라 향운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침향 액세서리를 고르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그 맛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