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장
죽음
아, 죽음아, 자기 재산으로 편히 사는 인간에게,아무 걱정도 없고 만사가 잘 풀이며 아직 음식을 즐길 기력이 남아있는 사람에게
너를 기억하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
아, 죽음아, 너의 판결이 궁핍하고 기력이 쇠잔하며 나이를 많이 먹고 만사에 걱정 많은 인간에게, 반항적이고 참을성을 잃은 자에게 얼마나 좋은가!
죽음의 판결을 두려워하지 마라. 너보다 앞서간 자들과 뒤에 올 자들을 기억하여라. 그것은 모든 생명체에게 주어진 주님의
판결이다. 그런데 어쩌자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을 거역하려 드는가?
십 년을 살든 백년을 살든 천년을 살든 저승에서는 수명을 따질 필요가 없ㄷ.
불경한 자들의 운명
죄인들의 자녀들은 혐오거리가 되고 불경한 자들의 소굴을 들낙거린다
죄인들의 자녀들이 물려받은 유산은 소멸되고 그들의 후손에게는 치욕이 늘 함께한다.
자녀들은 불경한 아버지를 비난한다. 그 아버지 탓에 자신들이 수치를 당하기 때문이다. 불행하여라, 너희 불경한 인간들!
너희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저버렸다. 너희 자손이 불어나도 파멸되기 마련이다. 너희는 태어나도 저주받기 마련이고
죽게 되어도 저주받기 마련이다.
흙에서 나온 것은 무엇이나 흙으로 돌아가듯 불경한 자도 저주에서 나와 멸망으로 돌아간다.
명성
인간들은 썩을 몸을 슬퍼하지만 죄인들에게는 좋지 않은 이름조차도 남지 않으리라.
네 이름에 주의를 기울여라. 이름이 황금덩이 천개보다 오래 남는다. 행복한 삶은 그 날수가 정해져 있지만 좋은 이름은 영원히 남으리라.
부끄러움
자녀들아, 받은 가르침을 평화롭게 지켜라. 감추어진 지혜와 보이지 않는 보물 이 두 가지가 무슨 유익을 가져다주겠느냐?
어리석음을 감추는 사람이 자기 지혜를 감추는 사람보다 낫다.
그러므로 내 말을 존중하여라. 온갖 부끄러움을 간직하는 것은 좋지 않고 모든 일이 모두에게 진실되이 평가를 받는 것도아니다
음행에 대하여 아버지와 어머니 앞에서, 거짓말에 대하여 군주와 세도가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실수에 대하여 재판관과 통치자 앞에서,위법에 대하여 회중과 백성 앞에서, 불의에 대하여 동료와 친구 앞에서, 절도에 대하여
네가 사는 동네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하느님의 진리와 계약 앞에서 부끄러워하여라. 빵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은 일을, 무례하게 주고받은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인사하는 사람들에게 답하지 않은 일을, 창녀에게 눈길을 준 일을,친척을 외면한 일을, 남의 몫과 선물을 가로챈 일을,
남의 아내에게 눈짓한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남의 여종과 어울린 일을 부끄러워하고 그 여종의 잠자리에 다가가지 마라.
친구들에게 모욕적인 말을 한 일을 부끄러워하고 선물을 준 뒤에 모욕하지 마라. 들은 이야기를 수다"떨며남에게 옮긴 일을,
비밀을 폭로한 일을 부끄러워하여라.
42장
그러면 너는 진실로 부끄러워하게 되고 모든 사람에게서 호의를 얻게 되리라
다음 것들에 대해서는 부끄러워하지 말고 체면 때문에 죄를 짓지 마라.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과 계약을 불경한 자를 의롭게하는 판결을 부끄러워 하지 마라.
동료와 동행자와 계산하는 일을, 다른 상속자들과 유산을 나누는 일을,저울과 추를 정확하게 다는 일을, 많건 적건 벌어들이는 일을,상인들과 거래하여 얻는 이득을, 자녀들을 엄격하게 교육하는 일을, 고약한 종의 옆구리를 때려 피를 흘리게 하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고약한 아내는 봉인해 두는 것이 좋고 손이 많이 오가는 곳에는 자물쇠를 채워라.
물건을 맡길 때는 수량과 무게를 정확히 하고 주고받을 때는 모든 것을 글로 남겨라. 미련한자나 어리석은 자나 음행하다 재판받는 노인네를 깨우쳐 주는 일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그러면 너는 진실하게 교육받은 이로 모든 사람 앞에서 인정을 받으리라.
딸가진 아버지의 걱정
딸은 그 아버지에게은근한 걱정거리여서 그에 대한 염려로 아버지가 잠을 못 이룬다.
어릴 때는 혼기를 놓칠까, 시집가면 미움 받을까 걱정한다.
처녀일 때는 더럽혀질까, 출가전에 임신할까 걱정한다
남편을 맞으면 부정을 저지를까,시집을 가면 아이를 낳지 못할까 걱정한다.
고집센 딸은 철저하게 감시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그 애가 원수들 앞에서 너를 웃음거리로 만들리라.
또 동네의 소문과 주민들의 이야깃거리가 되어 큰 무리 앞에서 너를 부끄럽게 하리라.
여자들을 조심하여라
아무에게나 그 아름다움에 눈길을 주지 말고 여자들과 동석하지 마라.
좀이 옷에서 나오듯 여자의 악은 여자에게서 나온다.
선을 행하는 여자보다 남자의 악이 더 낫다.
부끄러움과 수치를 가져오는 것은 여자다.
제 5부 하느님의 영광
자연안에서
나는 이제 주님의 업적을 기억하고 내가 본 것을 묘사하리라.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말씀으로 이루어졌고 그분의 결정은 선의에서 나왔다.
찬란한 태양은 만물을 내려다보고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차 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이들에게조차 당신의 온갖 놀라운 업적을 묘사할 능력을 주지 않으셨다
전능하신 주님께서 그 놀라운 업적을 세우시어 만물을 당신 영광 안에 굳게 자리잡게하셨다.
그분께서는 깊은 바다와 사람의 마음까지 헤아리시고 그 술책을 꿰뚫어 보신다.
사실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온갖 통찰력을 갖추시고 시대의 표징을 살피신다.
그분께서는 지나간 일과 다가올 일을 알려주시고 숨겨진 일들의 자취를 드러내 보이신다.어떤 생각도 그분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분 앞에는 말 한마디도 숨길 수 없다. 당신 지혜의 위대한 업적을 질서있게 정하신 주님께서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같은
한 분이시다. 그분에게는 더 보탤 것도 없고 뺄 것도 없으며 어떤 조언자도 필요 없다.
그분의 업적은 모두 얼마나 아름다우며 얼마나 찬란하게 보이는가!
이 모든 것이 살아있고 영원히 지속되며 그분께서 필요하실 때는 만물이 그분께 순종한다.
만물은 서로 마주하여 짝을 이루고 있으니 그분께서는 어느 것도 불완전하게 만들지 않으셨다.
하나는 다른 하나의 좋은 점을돋보이게 하니 누가 그분의 영광을 보면서 싫증을 느끼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