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6000만 중국 여성의 필수용품
- 중국 여성용품시장, 안정적 증가세 -
- 고급 틈새시장 공략해야 -
□ 중국 생리대시장 규모
○ 매년 잠재시장 수요량 648억 개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14~49세 여성은 약 3억6000만 명임. 매달 5일 동안 하루 3개씩 생리대를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매년 잠재시장 수요량은 648억 개에 달함.
- 중국 여성 위생용품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긴 했지만 3, 4선 도시와 농촌의 시장침투율은 아직 높지 않음.
- 전문가들은 3, 4선 도시 및 농촌 제품 수요 증가와 제품 일일 사용빈도 증가, 생활수준 제고에 따른 초경 나이 단축 및 폐경 나이 연장을 가늠해볼 때 생리대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 기저귀보다 시장점유율 높아
- 생리대는 일정 소비가 지속되는 일회용품이기 때문에 계절,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소비 수요가 매우 강함.
- 중국 제지협회 생활용지위원회(中国造纸协会生活用纸委员会)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중국 흡수성 위생용품시장 규모(시장 판매 총액)는 628억4000만 위안이고, 그 중 생리대, 팬티라이너가 65.5%를 차지함. 영유아 기저귀 점유율은 29.4%, 성인 요실금 기저귀 1.9%, 물티슈가 3.2%였음.
- 2010년 중국 생리대 소비량은 548억 개이고, 시장침투율은 82.3%임. 팬티라이너 소비량은 276억 개, 시장침투율 9.3%임. 생리대, 팬티라이너 소비규모는 411억4000만 위안이고 전년 대비 8% 증가함.
- 매년 성장률이 8%라고 계산할 때, 매년 예측 시장규모는 아래와 같음.
□ 중국 생리대시장 특징
○ 핵심 원자재는 수입에 의존
- 생리대의 핵심 원자재 중 하나이자 유아 기저귀, 병원 위생패드 등 위생용품의 흡수재질인 솜펄프의 생산 및 제조공장이 아직까지 중국 내에는 없음.
- 주요 생산업체는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 집중돼 있어 주로 수입에 의존함.
○ 외자 브랜드가 고급시장 점유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생리대 고급시장의 자국 브랜드 점유율은 10%에도 미치지 못함.
- 중국 내 생리대 브랜드가 많긴 하지만 주로 중저가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고급시장은 오히려 외자 브랜드가 90%를 점유함.
- P &G, kimberlite, 존슨앤존슨, Unicharm 등 국제 일선 브랜드들은 이미 중국 시장에 진입했으며 전국 각지에 공장을 건설하거나 중국 내 공장을 매입함.
- 현재 P &G의 위스퍼, Unicharm의 SOFY, 존슨앤존슨의 Stayfree 등과 같은 제품들은 다국적기업의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2, 3선 도시로 점점 넓혀나가며 중국 현지 브랜드들을 위협함.
○ 중국 현지 업체 설비가 국제수준에 도달
- 중국 생리대시장은 1980년대부터 발달하기 시작함. 1982년 일본 서광주식회사가 처음 생리대 생산설비를 들여왔고, 그 후 1991년 광저우 P &G 회사가 처음으로 국내 생리대를 생산하기 시작함.
- 1995년부터 1998년까지 이탈리아, 일본, 독일, 미국 회사들이 대거 중국 생산라인에 들어오며 시장 진입에 성공함. 중국의 생리대 생산 기술력과 품질은 점점 제고돼 현지 브랜드들의 성장을 촉진함.
-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는 중국 생리대 생산설비가 해외 브랜드 기술력에 못지 않은 수준으로 발전함.
○ 기타 대체용품은 인기 없어
-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탐폰이 위생용품에서 차지하는 규모는 30% 정도이지만 중국에서는 세균감염을 꺼리는 소비습관으로 소비규모가 굉장히 적음.
- 신세대시장연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까지 국내 탐폰시장 침투율은 3.3% 내외이고, 그 중 20~39세의 특정 직업을 가진 젊은 여성이나 운동선수들만이 주 소비층임.
- 그러나 이 또한 생리대와 혼용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생리대보다 사용량이 절대적으로 낮음.
□ 소비 특징 및 브랜드별 점유율
○ 연령대별로 소비 특징 달라
- 중국 생리대시장의 연령대별 소비 특징은 아래와 같음.
중국 연령대별 소비 특징
연령대 |
소비특징 |
18세 이하 |
제품 구매가 주동적이지 않고 주로 모친이 구매역할을 대신함. |
18~24세 |
제품 구매 시 주로 친구들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음. 색상이나 외형에 신경을 많이 쓰고 신제품에 관심이 많음. |
24~39세 |
이성적이고 계획적인 소비가 이루어짐. 제품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을 중시하고 구매환경에 대한 요구도 높음. |
39~50세 |
습관적 소비가 이뤄지고 한 브랜드에 대한 충실도가 높음. 계획적 구매와 동시에 실용적 소비를 선호함. |
자료원: 생리대산업시장 연구 보고서
○ 상위 20개 브랜드가 시장 대부분 점유
- 통계에 의하면 중국 생리대 생산업체는 2000여 개 정도이고, 그 중 일자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1600개, 날개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3000여 개, 기저귀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800여 개 있음.
- 중국 제지협회 생활용지위원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전국 상위 15개 생리대, 팬티라이너 생산업체 판매액 합계는 전국 시장 판매총액의 74.9%에 달하며 산업집중도는 전년보다 더욱 높아짐.
- 중국 기업정보발표센터가 발표한 2010년 전국 대형마트 및 슈퍼 생리대 소매시장의 시장 조사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제품 판매량은 상위 20개 브랜드가 시장의 85.94%를 차지했고, 판매액 또한 상위 20개 브랜드가 판매총액의 89.9%를 차지함.
중국 생리대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
브랜드명 |
판매량 점유율 |
순위 |
브랜드명 |
판매액 점유율 |
1 |
Whisper(护舒宝) |
16.84 |
1 |
Whisper(护舒宝) |
19.55 |
2 |
Anerle(安尔乐) |
10.27 |
2 |
Sofy(苏菲) |
12.31 |
3 |
Stayfree(娇爽) |
8.95 |
3 |
Space Z(七度空间) |
9.86 |
4 |
Sofy(苏菲) |
8.36 |
4 |
Anerle(安尔乐) |
9.33 |
5 |
Space Z(七度空间) |
8.59 |
5 |
Stayfree(娇爽) |
8.47 |
6 |
Ladycare(洁婷) |
6.56 |
6 |
A.B.C. |
8.06 |
7 |
A.B.C. |
6.38 |
7 |
Ladycare(洁婷) |
6.89 |
8 |
Yongfang(永芳) |
2.56 |
8 |
Laurier(乐而雅) |
3.98 |
9 |
Smilfree(笑爽) |
2.56 |
9 |
Smilfree(笑爽) |
1.55 |
10 |
Laurier(乐而雅) |
2.16 |
10 |
Anle(安乐) |
1.36 |
11 |
Yiyi(依依) |
1.97 |
11 |
Kotex(高洁丝) |
1.35 |
12 |
Anle(安乐) |
1.84 |
12 |
Yongfang(永芳) |
1.30 |
13 |
555 |
1.83 |
13 |
Duoduo(朵朵) |
0.94 |
14 |
Weierfu(维尔福) |
1.13 |
14 |
Jieling(洁伶) |
0.86 |
15 |
Kotex(高洁丝) |
1.10 |
15 |
Shuermei(舒尔美) |
0.81 |
16 |
Baoshute(舒贝特) |
1.00 |
16 |
Yiyi(依依) |
0.77 |
17 |
So Soft(好舒爽) |
0.96 |
17 |
So Soft(好舒爽) |
0.70 |
18 |
Moni(魔妮) |
0.90 |
18 |
Beishute(倍舒特) |
0.66 |
19 |
Duoduo(朵朵) |
0.86 |
19 |
Weierfu(维尔福) |
0.62 |
20 |
Jieling(洁伶) |
0.85 |
20 |
Free |
0.61 |
합계 |
85.94 |
합계 |
89.98 |
자료원: 중국 기업정보 발표 센터
주요 브랜드별 제품 가격대
사진 |
브랜드명 |
제품명 |
길이 및 매입
(㎜/개) |
가격대
(위안) |
|
Whisper
(护舒宝) |
护舒宝超值棉柔贴身日用 |
230/10 |
3.8~4.4 |
|
Sofy
(苏菲) |
苏菲日用弹力贴身 |
230/10 |
5.8~6.28 |
|
Space Z
(七度空间) |
七度空间少女系列纯棉表层 |
245/10 |
6.8~7.5 |
|
Anerle
(安尔乐) |
安尔乐蓝芯棉柔纤巧日用 |
245/10 |
3.0~4.95 |
|
Stayfree
(娇爽) |
魔力畅吸棉柔透气小巧日用 |
230/10 |
4.0~5.2 |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宝网) 정리
□ 중국인 관광객, 한국 마트에서 한방생리대 쓸어가
○ 한방생리대 전체 매출 중 60%가 중국인
-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조사한 외국인 관광객 인기상품 20위 제품 중에 한방생리대 2개가 이름을 올림.
- 현재 '예지미인'과 '바디피트 귀애랑'과 같은 한방생리대의 전체 매출 중 중국인 비중은 60%에 이름. 국경절 기간에는 판매량이 전월 대비 2배가량 증가하기도 했음.
- 중국인 관광객들은 한국 제품을 신뢰할 뿐만 아니라 한방성분이 건강에 매우 좋을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
- 중국에는 아직까지 한방성분을 활용한 생활용품이 많지 않아 특히 더 인기를 끄는 것으로 예측됨.
□ 시사점
○ 20, 30대 소비자 및 고급시장 공략해야
- 유행에 민감하고 입소문을 중시하는 20대 여성은 이미 브랜드 충실도가 높은 40, 50대보다 신제품 수용정도가 높음.
- 젊은 여성층은 제품의 외형과 색상도 중시하므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파악해 이들을 공략한다면 제품 판매량을 높일 수 있음.
- 예컨대 모 업체는 중국인들을 타깃으로 외형 디자인에 붉은색 바탕의 전통 문양 디자인을 적용함.
- 또한 2, 3선 시장의 경우 중저가 중국산 브랜드가 이미 시장을 점유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일부 고급시장을 공략하면서 점차 판로를 넓혀나가야 함.
○ 한방성분 생리대 전망 밝아
- 중국인 관광객은 한국 제품에 기본적인 신뢰가 형성돼 있을 뿐 아니라 한방제품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내수시장 진출 전망이 매우 밝음.
- 실제로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에서 중국 대리상에게 유선 문의를 한 결과, 한방생리대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
- 하지만 국내시장에 진출하기에는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탈 수 있을지,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함.
- 따라서 성공적인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만 함.
○ 산업표준
- 국가 종이질량 감독검측센터(国家纸张质量监督检验中心)에 따르면 생리대의 성능지표는 국가표준 GB8939-2008을 따름.
- 표준요구의 성능지표는 편차, 삼투기능, 흡수율, pH수치, 접착강도 등이며, 그 중 삼투기능과 pH수치가 필수 시행조항이고 나머지는 추천지표임.
- 생리대의 위생지표는 강제국가표준인 GB15979-2002를 따르며 요구지표는 미생물 세균 수치, 대장균군·화농균(황금색 포도상구균, 초록간상균, 용혈성 연쇄상 구균 포함) 수치를 가리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