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하코다테본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12.3km(하코다테~오샤만베), 하코다테본선 총 연장은 423.1km.
궤간 : 1067mm
역수 : 22개 역(하코다테~오샤만베)
단선/복선구분 : 하코다테~나나에, 모리~와시노스신호장, 야마자키~쿠로이와, 기타토요츠신호장~오샤만베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하코다테~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 전철화(교류 20kV / 50Hz), 나머지 구간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DN
최고속도 : 120km/h
평균통과인원 : 4,265명/1일
영업계수 : 214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JR하코다테본선은 하코다테~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을 잇는 홋카이도 최고의 간선 노선으로, 홋카이도에서 최고로 오래 된 철도개업 구간을 포함하며, 혼슈와 연락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홋카이도 철도수송의 기축 간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코다테~아사히카와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하나도 없으며, 크게 3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하코다테~오샤만베 구간을 먼저 다룬다.
하코다테와 삿포로를 연결하는 특급열차와, 혼슈에서부터 올라온 화물열차의 주요 이동통로가 되며, 현재 이들 열차는 오샤만베역에서 무로란본선, 치토세선을 경유하여 삿포로로 향하게 된다. 또한 최근 홋카이도신칸센의 개통으로 신칸센의 종착역이 된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이 하코다테본선 소속이기도 해서 이 역과 하코다테역을 잇는 열차들이 새로운 운행의 중심에 서고 있다. 하코다테~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은 전철화되어 있어서 전철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나머지 구간은 비전철화 구간이다.
오오누마~모리 구간은 산간부를 달리는 오오누마 인근 노선이 본선이며, 코마가타케를 오른쪽으로 크게 한 바퀴 돌며 해안가를 달리는 노선은 사와라지선으로 취급되고 있다. 모리~오샤만베 구간은 우치우라만 해안을 달리는 해안 풍경이 일품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하코다테 -> 오샤만베)
상행열차 동영상(오샤만베 -> 하코다테)
3. 역사
1902/12/10 - 홋카이도철도의 노선으로 하코다테~혼고 구간 개업.
1903/06/28 - 홋카이도철도 혼고~모리 구간 연장개업.
1903/11/03 - 홋카이도철도 모리~넷푸 구간 연장개업.
1904/07/01 - 홋카이도철도 하코다테 시내 구간 연장개업. 하코다테역 신역 개업.
1905/09/15 - 홋카이도관설철도 / 홋카이도탄광철도 / 홋카이도철도 사이에 여객/소화물/화물 연락운수 개시.
1906/09/08 - 홋카이도탄광철도/홋카이도철도 직통열차가 삿포로~하코다테 구간 운전 개시.
1907/07/01 - 홋카이도철도 하코다테~오타루 구간이 국유화됨.
1909/10/12 - 국유철도명칭제정으로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이 하코다테본선이 됨.
1911/07/01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의 직통열차에 1등 침대차 연결.
1916/04/10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의 직통열차에 식당차 연결.
1941/12/15 - 하코다테~고료가쿠 구간 복선화.
1946/04/22 - 우에노~삿포로 구간에 직통 연합군전용열차 운행 개시.
1962/09/04 - 키쿄~나나에 구간 복선화.
1965/09/27 - 나카노사와~오샤만베 구간 복선화.
1965/10/01 -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에 특급 호쿠토 신설(무로란본선 경유)
1966/09/24 - 야마자키~쿠로이와 구간 복선화.
1966/09/28 - 쿤누이역 인근 구간 복선화.
1966/10/01 - 나나에~오오누마 구간에 후지사키선(별선) 개업.
1966/12/25 - 쿤누이역 인근~나카노사와역 구간 복선화.
1967/03/01 -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에 특급 홋카이 신설.
1968/09/21 - 오토시베~노다오이 구간 복선화.
1969/08/29 - 노다오이~야마코시 구간 복선화.
1969/09/26 - 야마코시~야쿠모 구간 복선화.
1970/09/25 - 기타토요츠신호장~쿤누이 구간 복선화.
1971/09/21 - 카츠라가와~이시야 구간 복선화.
1973/12/11 - 혼이시쿠라~이시쿠라 구간 복선화.
1974/10/31 - 이시야~혼이시쿠라 구간 복선화.
1979/09/27 - 모리~카츠라가와 구간 복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88/03/13 - 카이쿄선 개업과 더불어 하코다테~고료가쿠 구간이 전철화됨.
1994/03/01 - 특급 슈퍼호쿠토 운행 개시. 하코다테~오샤만베 구간의 최고속도가 130km/h로 상승.
1995/03/16 - 하코다테~오샤만베 구간 보통열차 1인승무 개시.
2013/03/21 - 고료가쿠~오시마오노(현재의 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 전철화 공사 착공.
2013/11/01 - 특급열차의 감속/감편으로 하코다테~오샤만베 구간의 최고속도가 120km/h가 됨.
2016/03/26 - 홋카이도신칸센 개통으로 오시마오노역이 신하코다테호쿠토역으로 개칭. 고료가쿠~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에 교류전철화 공사 완성. 신칸센 접속열차 하코다테라이너 신설.
4. 운행 형태
특급 호쿠토 - 무로란본선/치토세선을 경유하여 하코다테~삿포로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1일 12왕복, 1~2시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일부 구간은 비전철화, 단선 구간을 주행하므로 디젤 기동차로 운행되고 있다. 오오누마~모리 구간은 해안가의 사와라지선으로 달리지 않고, 코마가타케 경유의 본선을 이용한다.(거리가 짧기 때문) 그러나 예전에는 본선의 급구배 구간이 심했으므로, 상행은 사와라지선 경유, 하행은 본선 경유로 운전되었던 적도 있으나 현재는 엔진의 성능 향상 및 오오누마공원 지역의 관광지 개발로 전 열차가 본선 경유로 전환되었다.
예전에는 나나에~오오누마 구간에 별도로 마련된 후지사키지선을 하행 특급열차가 경유했으나, 2016년 신칸센 개업 이후는 전 열차가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정차하므로, 모두 본선 경유로 운전된다.(후지사키 지선은 화물열차의 우회경로로 사용한다.)
하코다테~삿포로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3시간 40분 정도이며, 키하261계 1000번대 디젤동차가 운행에 사용된다. 가본 7량편성이며, 성수기에는 증결차가 붙는다. 키하281계 운행시에는 3호차가 그린샤, 키하261계 운행시에는 1호차가 그린샤이다.
하코다테라이너 - 2016년 3월 홋카이도신칸센의 개업으로, 하코다테~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의 신칸센 연락열차로 개업하였다. 정기열차가 16왕복 32편이 설정되어 있으며, 그 중 6.5왕복은 쾌속열차로 운행되어 일부 역을 통과하며, 나머지 열차는 보통열차 하코다테라이너로 운전된다. 쾌속열차의 경우는 키쿄역, 오오나카야마역, 나나에역을 통과한다. 733계 1000번대 3량편성 열차가 운행에 사용되고 있다. 신칸센의 정원이 731명이고, 3량편성의 정원이 441명이므로, 성수기에는 2편성이 증결되어 6량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열차 - 하코다테역 발착의 보통열차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하코다테~오샤만베 구간의 직통열차 외에 구간열차로 하코다테~나나에/오오누마코엔/모리, 모리~오샤만베 등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하코다테에 접근할 수록 열차의 운행회수가 많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1인승무 디젤기동차로 운전되고 있으며, 하코다테~고료가쿠 구간은 도난이사리비철도선의 보통열차도 직통운전을 하기 때문에 운행편수가 더욱 많다.
보통열차 역시 예전에는 후지사키선 경유 열차가 있었으나, 신하코다테호쿠토역 개업 이후 모두 본선 경유로 전환되었다.
5. 운용 차량
키하261계 1000번대 - 7량편성(기본편성). 특급 호쿠토로 운용됨.
733계 1000번대 - 3량편성(중련가능). 쾌속/보통 하코다테라이너로 운용됨. 하코다테~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 운용.
키하40계 - 1~3량편성. 1인승무 보통열차로 운용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하코다테시덴 하코다테에키마에정류장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유노카와방면 승강장 - 하코다테시덴 본선(DY17) - 쇼와바시/고료가쿠코엔마에/유노카와 방면
하코다테도크마에 방면 승강장 - 하코다테시덴 오오모리선(DY17) - 쥬지가이/야치가시라/하코다테도크마에 방면
고료가쿠역 환승안내
5번 승강장 - 도난이사리비철도선(H74) - 카미이소/키코나이 방
신하코다테호쿠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1번 승강장 - JR홋카이도신칸센 - 신아오모리/모리오카/도쿄 방면
오오누마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 사와라지선(H68) - 시카베/오시마사와라/모리 방
모리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 사와라지선 - 오시마사와라/시카베/오오누마 방
오샤만베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H47) - 히가시무로란/노보리베츠/토마코마이 방면
3/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H47) - 굿챤/오타루/삿포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