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양저 문화 첸산양 유적 新石器时代 · 良渚文化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1934년 저장성 우싱첸산양 유적지가 발견되고 명명되었습니다.1936년에는 대표적인 양저 유적이 발굴되었습니다.
양저의 토기 중에는 눈에 띄는 흑도기가 있는데, 당시 산동성 자애유적의 용산문화흑도와 유사하다고 여겨져 용산문화라고도 불렀습니다.
1939년에 어떤 사람들은 룽산 문화를 산둥 해안, 허난 북부, 항저우만의 세 지역으로 나누고 항저우만 지역의 문화 수준이 산둥 및 허난과 크게 다르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1957년 어떤 사람들은 저장성 흑도기가 건조되면 쉽게 퇴색되고 표준 달걀 껍질 흑도기가 없으며 도자기와 석기의 모양에 고유한 특성이 있다고 믿고 1959년에 량저 문화의 이름을 제안했습니다.
현재 발굴된 주요 유적지에는 장쑤성 우현 짚신산 및 장링산, 우진사돈, 저장성 자싱 작막교, 항저우 논 畈, 상하이시 상하이현 마차오, 칭푸현 푸취안산 등이 있습니다.
▲ 량주 문화의 타원형 판각부 도두 문화의 특징인 량주 문화의 토기는 주로 고운 모래가 섞인 회흑토와 진흙 재태 흑피토입니다.
윤제가 비교적 보편적입니다.일반적으로 도자기의 벽은 얇고 도자기의 표면은 대부분 소면에 의해 연마되며 일부는 미세한 긁힌 무늬와 펀칭이 있습니다.
권족기와 삼족기가 더 인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형으로는 지느러미 모양 또는 단면이 정자형인 솥, 대나무 마디 모양의 손잡이 콩, 관이호, 큰 둥근 천복반, 넓은 손잡이 띠 모양의 컵 등이 있습니다.
옥과 벽의 많은 옥기와 공예의 정수는 동시대 다른 문화에서 볼 수 없는 것입니다.석기는 정교하게 갈아서 삼각형 쟁기, 비스듬한 손잡이 칼, '운전기', 반달형 칼, 낫 및 계단 모양의 조각 자귀와 같은 새로운 기형이 등장했습니다.
▲ 양저문화 쌍공석도 분기의 양저문화는 크게 아침과 저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초기에는 첸산양(钱山漾), 장링산(張陵山) 및 기타 유적지가 대표되었습니다.
도자기는 주로 회도자이며 소량의 흑피도자기도 있으며, 도자기는 지느러미 모양의 솥, 자루발 鬶, 펀칭콩, 귀이관, 볼배, 귀이개, 귀이개 匜, 대구환저항아리 등이 있습니다.
후기에는 량저, 쭤막차오 및 기타 유적지가 대표적입니다. 도자기는 진흙으로 만든 흑피도자기가 더 흔하고 얇은 태의 흑도자기가 있으며, 도자기는 단면이 정자형인 솥, 대나무 마디 모양의 콩, 귀관, 귀관, 사구원복통, 그릇, 대권발판, 넓은 손잡이 스트랩 등이 있습니다.
▲ 량주문화감옥칠배 사회경제적 량주문화 거주자는 주로 농업 생산이며 주요 작물은 쌀입니다.
첸산양에서 발견된 쌀 식별에 따르면 자포니카 쌀과 인디카 쌀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첸산양, 논 畈 등의 유적지에서는 땅콩, 참깨, 잠두, 멜론 등의 식물 종자도 발견되었는데, 일부는 당시의 작물로 간주하고 일부는 출토층과 감정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 량저 문화 난산 대추 핵 농업 도구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대부분은 더 정교하게 생산됩니다.그 중 삼각형 쟁기는 몸체가 얇고 뒷면이 평평하며 앞면이 약간 융기되어 있으며 종종 1~3개의 구멍이 뚫려 있으며 일부는 나무 쟁기 침대에 설치된 돌 쟁기날로 간주합니다.
비스듬한 손잡이 칼의 몸체는 약간 삼각형이고 꼭대기에 비스듬한 손잡이가 있으며 더 거칠고 종종 날에만 광택이 나며 어떤 사람들은 나무 손잡이를 설치한 후 땅에 도랑을 내는 데 사용하는 것을 '토기 파괴기'라고 합니다.
이 두 가지 새로운 도구는 양저 문화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이름과 정확한 용도는 아직 깊이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 양저문화석쟁기공업도 번창하고 있으며 일부는 전문 생산 부서를 형성했을 수 있습니다.옥기 제작은 같은 시기 전국 원시 문화에서 매우 두드러집니다.
옥기는 주로 구슬, 튜브, 펜던트, 玦, 위안, 황, 팔찌, 종, 벽 觿 및 매미를 포함합니다.
바깥쪽은 둥글고 긴 원통형 옥종이며 연마, 광택, 조각 및 장식, 정형화된 사양으로 높은 공정 기술 수준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사돈 유적에서 출토된 옥종의 높이는 33.5cm이고, 옥종의 얕은 몸통에 새겨진 횡도는 15마디로 나뉩니다.
또 다른 옥종은 높이가 23cm이고 여러 그룹의 동물 얼굴 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큰 옥벽은 직경이 26.2cm입니다.
유사한 종과 벽이 장릉산, 초신산, 복천산 등지의 무덤에서도 발견됩니다.도자기는 일반적으로 바퀴 모양, 규칙적인 모양 및 아름다운 모양을 채택합니다.
▲ 양저문화옥종식관 어떤 도정에는 소용돌이 고리무늬와 굴곡무늬가 새겨져 있고, 어떤 관이호에는 간략한 새무늬와 굴곡무늬가 새겨져 있거나, 혹은 원와와 쌍선으로 이루어진 짜임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무늬는 선이 가늘고 번잡하고 변화가 많으며 도자기의 훌륭한 작품입니다.마교 유적에서 발견된 도문은 당시 사회문화적 진보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 량주 문화 옻나무 수공예 직물 산업도 빠르게 발전했습니다.첸산양(钱山漾) 유적지에서 국내 초기 견마 직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잔류 실크 조각은 평직 직조 방법을 채택하고 평방 센티미터당 날실과 씨실 47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리본은 30개의 단사를 3가닥으로 엮어 만든 원형 띠입니다.현존하는 고고학적 자료로 볼 때 누에의 사육은 태호 지역이 최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견직물의 시대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습니다.삼베 조각은 모시 직물로 확인되었으며 평직물도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평방 센티미터당 날실과 씨실 24개가 있으며 일부 가는 삼베 조각은 날실과 씨실 20개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중국 최초의 모시 직물입니다.죽기는 비교적 잘 짜여져 있으며
▲ 량저 문화 견사 제품은 첸산양 유적지에서 200개 이상 발견되었습니다.대나무 오리는 대부분 광택을 내고 용기의 하반부는 납작한 오리를 사용하고 입 가장자리에 가까운 부분은 더 촘촘한 대나무 실을 사용합니다.
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한 위, 한 위, 한 위, 두 위, 여러 위, 여러 위, 마름모꼴 격자, 밀위 및 소경의 십자형 등이 있으며 특히 매화눈과 변발구의 복잡한 짜임법이 생성됩니다.
제품 유형에는 물고기를 잡는 데 사용되는 '거꾸리 끝', 앉거나 건물을 짓는 데 사용되는 대나무 매트, 바구니, 바구니, 곡물 바구니, 쓰레받기, 그릴 등이 있으며 생산 및 생활에 널리 사용됩니다.또한 양저 문화에는 노, 홈, 대야, 절굿공이와 같은 목기가 있습니다.
나무 노의 사용은 강의 수직 및 수평 지역에 살던 원주민들이 보트 차량을 가지고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 양저문화 삼베편 거처와 양저문화 묘지 주민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정착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첸산양 유적에서 3개의 간난간 건물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동서 길이 약 2.5m, 남북 너비 약 1.9m이며, 말뚝은 동서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고, 그 한가운데에는 '도리마루' 역할을 하는 긴 나무가 있으며, 그 위에 대나무 돗자리를 여러 겹 덮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빽빽하고 가지런한 말뚝을 동쪽으로만 보존하고, 그 위에 큰 삿자리와 대자리를 덮었습니다.우현 청후 호수에서도 다수의 토기와 돌도끼가 우물 바닥에 남아 있는 토굴이 발견되었습니다.
쿤산타이스뎬의 우물에는 길이 약 2m의 호형 판자 4~5개로 연결된 목조 우물도 있습니다.
▲ 량주문화가옥 복원 지도 각지에서 수십 개의 묘지가 발견되었으며 묘지 구덩이는 직사각형이며 주로 남쪽으로 고개를 들고 팔다리를 똑바로 세운 채 매장되어 있습니다.큰 무덤과 작은 무덤의 구분이 있습니다.
저장성 하이닝, 자싱, 핑후, 위항 및 기타 지역에서 발견되는 작은 무덤은 일반적으로 매장 도기의 품질이 실용 제품보다 훨씬 낮으며 일부 작은 무덤은 돼지 턱뼈 또는 천공 돌도끼와 대형 옥벽으로 매장됩니다.
대형 무덤은 구덩이의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부장 기물의 수도 많고 품질도 높습니다.초신산 198호분처럼 동서 1.7m, 남북 4m에 60여 점의 부장품이 있는데, 이 중 옥종 5점, 옥벽 2점, 팔찌, 관, 구슬, 추형식, 천공도끼 등 총 30여 점의 옥기가 있습니다.
▲ 양저문화유적묘장갱복천산유적 6호분은 훼손되었지만 옥종 5점, 옥벽 4점 등 119점의 옥, 돌, 치아, 토기가 남아 있습니다.
사돈 3호분은 옥종·옥벽에 57점이 부장되어 있습니다.이렇게 많은 양의 옥기를 부장하는 것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일로, 양저 문화에서도 특수한 현상이며, 이러한 현상을 '옥축장'이라고 합니다.
▲ 양저문화옥벽장릉산유적의묘는도기,옥,석기총40여점이수면문양으로된옥종과옥원,옥선등이돌출되어있고묘주인의발밑에서수장토기와함께두골3명이발견되어정체가노예라고생각되고있습니다.
상하이 쑹장현 광푸린 유적지의 두 무덤 근처에 돼지와 개의 뼈가 있는데, 이는 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내용은 농업과 수공업의 발전을 바탕으로 당시 부의 차이가 있었고 특별한 지위를 가진 사람만이 가지고 있던 옥종, 옥벽 등의 예기가 등장했음을 보여줍니다.어떤 옥종에는 위용을 상징하는 짐승의 얼굴 무늬가 새겨져 있기도 합니다.
양저 문화 시대에 씨족 사회는 해체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 량주 문화의 용수문 옥팔찌와 다른 문화와의 관계는 짚신산, 장링산 등의 다층적 관계와 기물을 비교 분석한 결과, 량주 문화는 숭택 문화에서 진화했습니다.
숭택 문화의 무덤은 주로 머리를 남쪽으로 향하고 몸을 곧게 펴고 팔다리를 묻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량주 문화와 일치합니다.
숭택문화의 돌자귀는 뒷면에 점차 등줄기가 나타나며 량주문화의 계단형 돌자귀의 전 단계에 있습니다.둘의 천공 돌도끼도 비슷합니다.
숭택문화의 납작한 네모난 옆발 솥, 가늘고 높은 손잡이 콩, 높은 깃의 납작한 복주전자 등은 량주문화의 지느러미 모양 발과 납작한 네모난 발을 가진 솥, 검은 도자기 가늘고 높은 손잡이 콩, 높은 깃의 귀주전자 등과 계승 관계가 있습니다.
▲ 량주 문화 도정은 량주 문화의 발전과 마차오 중층의 청동 문화 유산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말다리는 말다리의 하층인 양저문화의 후기 유물을 겹겹이 쌓아올려져 있으며, 발견된 돌낫, 유단석자귀, 삼각형 쟁기, 빗자루칼은 양저문화에 가깝고, 후자의 두 석기의 수는 양저문화시대보다 더 많습니다.
마차오 중층의 흑의도기는 량주 문화의 흑피도기와 계승 관계가 있으며 둘의 솥과 그릇과 같은 기형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마차오 중층에는 많은 양의 인문 도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현재 량주 문화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자료는 없으며 출처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 량주 문화 쌍공옥월 량주 문화와 다원커우 문화와 산둥 룽산 문화 사이에는 상호 영향 관계가 있습니다.
량주 문화의 기본 특징 중 하나인 돌자귀와 관이호가 있으며 다원커우 문화의 후기 단계에서 소량이 발견되어 량주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산물입니다.
다원커우에서 출토된 옥 성년은 량주 문화의 옥 원추형 장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하이현 마차오, 진산현 팅린 등지의 량주 문화 유적지에서 와문구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와문구 도기 조각이 여러 점 출토되었습니다.
▲ 량주 문화 투각 동물 얼굴 무늬 옥패 장식 마교, 작막교 및 기타 량주 문화 유적에서 출토된 도자기 鬶는 다원커우 문화 및 산둥 룽산 문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량저 문화와 산둥 룽산 문화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윤제를 채택하고 검은 도자기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광택을 내는 소면 도자기가 널리 퍼져 있으며 삼족기와 권족기가 많이 있으며 둘 사이에 일정한 공통점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 양저문화목 팽이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신석기 시대 양저 문화 첸산양 유적 양저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