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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음악 산업 변화 그리고 골동품 미술품 스포츠 부동산 NFT 산업 변화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https://ownermarket.net/nplanet/profile/40
NFT는 과연 음악도 줄 수 있을까업종은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가져오나요?
올해 원우주 개념에 따른폭화, NFT 디지털 소장품도큰불이 났다.
원우주의 다른 기술보다수술, 블록체인 기술, 수 포함글자 경제 등원 우주 저변 논리의 NFT는 사람들과 훨씬 가까워 보인다.단시간에 일반화 시킬 정도다.
2021년 막 시작, NFT는 많은 분들에게 아직까지도생소한 명사. 해가 지날수록 달라지는 사람들이 다 안다.
21년 3월, Beeple은 한 건에 6900만 위안을 팔았다.달러화의 예술 소장품은 시장에 NFT의 큰 잠재력을 보여주었고, 또 이를 가능하게 했다.개별 개념의 불똥이 튀어 나오더니 순식간에 거대한 바람이 불어왔다.
암호화 고양이, 크립토Punks、NBA Top Shot, Bored Ape 등 NFT 소장품다 천정부지로 팔려나갔다.
최근 인도네시아 한 젊은이가 4년간 버텨온 하루 셀카를 NFT 소장품 경매에 부쳐 'Ghozali Everyday'라는 이름을 붙였고, 발매 사흘 만에 100만 달러 가까이 낙찰됐다.
일반인들도 NFT 시장에서 기회를 얻고 있다.하나 둘 NFT가 과연 얼마나 가능한가 하는 의문이 든다.
요점
1.NFT 소장품이 점차 보편화되어 이미 흔한 상품 모델이 되었다.
2. 뮤지션들은 NFT 소장품을 출시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다.
3. 음반사와 국내 인터넷 대형 공장은 각각 합작과 플랫폼 구축을 통해 NFT 거래를 개척한다.
4. NFT 저작권에 대한 음악의 응용은 산업을 더욱 선명하고 투명하게 하며 탈중앙화하여 결국 음악 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디지털 프로젝트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토큰인 NFT는 이미 디지털 아트 분야에서 활용성을 충분히 인정받고 검증받으며 전 국민적인 골드 러시 붐이 됐다.
뮤지션들도 이번 기회를 단단히 잡았다.
뮤지션들은 NFT를 껴안았다.
뮤지션 쓰리라우는 2021년 2월 NFT 버전 33장의 앨범 '울트라바이올렛(Ultraviolet)'을 발표하고 기념 버전인 블랙풀 등 경품을 증정한다.이 NFT는 25일부터 28일까지 완판돼 총 1168만 달러의 경매 낙찰액을 기록하며 사상 첫 NFT 음반으로 효시가 됐다.
이전까지 NFT 시장은 예술품, 수집품의 천하였다.뮤지션들이 내놓는 NFT 소장품도 비주얼과 사운드가 주를 이룬다.
3LAU가 발표한 NFT 앨범은 뮤지션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음악 NFT가 시장에서 중요한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어 3월이 되자 많은 뮤지션들이 NFT를 껴안기 시작했다.Grimes, Steve Akoi가 NFT 작품을 잇따라 발표한다.전자는 20분 만에 580만 달러, 후자의 NFT 소장품은 425만 달러어치가 팔렸다.
같은 달 록밴드 킹스 오브 레온이 NFT로 발표한 앨범 'When You See Yourself'는 3년 만에 145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이런 식으로 컴백해 눈길을 끌었다.
△ The Disclosure Face
음악업계는 NFT 탐구에 들어갔고 뮤지션들은 시작됐다.다양한 형태의 NFT를 통해 수익을 가져온다.
디스클로저의 시그니처 IP인 'The' 같은 경우는 Disclosure Face "Don Diab" 14만 달러에 판매.로의 콘서트 비디오는 126만 달러 팔렸고, 베리테는 모태 판권 NFT를 경매에 부치는 최초의 뮤지션이 됐는데….
음악인들은 마치 보물을 주운 것처럼 음악과 NF를 끊임없이 개발합니다.T결합으로 인한 새로운 잠재능력 구현.
The Weeknd까지 대승적, 예술인과작실은 합작으로 NFT 예술품을 발표하고 미발매 곡의 세션을 발췌하였다.그의 첫 경매는 모두 229만 달러가 낙찰되었다.원
이것은 음악 NFT가 수집품으로서 점점 성숙해졌음을 알리고 있다.단계.
원우주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뮤지션 데드마우5독자적인 NFT 음악 작품을 발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 원우주를 만들어가고 있으니 뮤지션들이 편하게 할 수 있을 겁니다.NFT 제품을 만들다.
같은 기간 우리 음악인들도 달리기를 하며 NFT를 탐색하기 시작했다.그럴 수 있습니다. 3월, 고가폰은 NFT 트레이딩 플랫폼 OpenSea에 7초짜리 오디오를 올려놓고 팔았습니다.1만6000위안 가까운 가격으로 국내 음악 NFT의 첫 발을 내디뎠다.
5월 알리 경매를 통해 국내 최초 NFT 숫자 발표예술음악작품 'WATER KNOW', 표지와 곡의 서명권을 공익 경매로 낙찰가 높음30만 원에 달하다.
6월, 도철 아이박스 플랫폼 첫 음악 NFT 출시。
8월, 후옌빈 '스님' 20주년 기념 블랙풀 NFT에서QQ음악플랫폼 정식 출시, 199원짜리 한 장에 2001장의 한정판 디지털 블랙필름이 빠르게 품절됐다
△ Phanta Bear
2022년 새해를 맞아, 주걸륜과 친구공동 창업한 팬택은 NFT 프로젝트 팬타베어를 판매한다고 발표했는데, 1만 개 한정으로 40분 만에 매진돼 총 6200만 위안이 넘는다.NFT 자체는 음악과 관련이 없지만 그 열기는 뮤지션인 주걸륜과 직결돼 있다.
그런데 이 열풍은 빨리 가버리고요.18일 현재 Phanta Bear NFT의 평균 가격은 고점의 10분의 1도 안 되는 절반 가까이 쪼그라들었다.부추 베기 의혹에 대해 제이웰뮤직은 "주걸륜과는 무관한 프로젝트"라고 해명했다.
NFT 소장품 시장은 이미 지났지만성숙은 되었지만 거품은 여전했다.
작은 가수부터 세계적인 톱스타까지, 권층으로부터.소비는 대중 소비로 이어지고 NFT는 한 차례씩 깨지는 새로운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투자 부문에서는 주걸륜, 진관희,위원러, 린쥔제, 쉬징레이 등 중화권 연예인들이 NFT 투자 대군에 합류하는 등 NFT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대형 음반과 플랫폼 NFT 거래 겨냥
아티스트를 제외한 메이저 음반사와 플랫폼들자연히 이 NFT 열기도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워너뮤직과 유니버설뮤직은 모두 앞뒤가 맞지 않는다.의인제작 플랫폼 지니스는 소속 뮤지션들의 아바타를 만들고 아티스트들의 가상세계 구현 능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그게 NFT랑 무슨 상관이죠?주요 골자는 이들 뮤지션의 아바타에 붙어 있는 의류 액세서리를 NFT 형태로 만들어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이 중 21년 2월 숀 멘데스와 지니스가 내놓은 합작 NFT 시리즈는 10분 만에 100만 달러의 낙찰액을 달성했다.
특히 넷이즈는 지니스의 5월 시리즈B 투자금 6500만 달러에도 참여했다.
NFT 거래는 해외 투자유발 OpenSea와 OneOf, Rarible, 슈퍼레어, 니프티 게이트웨이, 파운데이션 등 각종 거래 플랫폼을 비롯해 메타, HTC, 트위터, 유튜브 등 거대 기업들이 NFT 시장에 뛰어든다.국내에도 밀리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들이 자체 디지털 소장품 거래 플랫폼을 내놓고 있다.
2021년 6월 알리페이는 '앤트체인 팬덤'이라는 팁을 출시, 1라운드와돈황미술연구소가 내놓은 결제코드 피부 2종은 모두 1만6000벌 한정으로 발매되자마자 품절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100만원대에 거래되기도 했다.
2021년 8월, 텐센트의 디지털 소장품 플랫폼 환핵이 정식 출시되어, 초회 300개 한정으로 '오디오십'을 발매하였다.삼요' 라텍스 NFT는 초도물량 매진 이후 중고장터에서도 판매가격이 2배로 치솟기도 했다.현재까지 총 10종 29067점의 디지털 컬렉션이 발행되었으며, 총 1556348위안이다.
△ 장초 '염소' 디지털 소장품
같은 달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는 QQ음러중은 TME 디지털 소장품을 출시했다.선발 호언빈의 기념 블랙본드 NFT는 물론 올해 1월 장추가 발표한 디지털 테이프 NFT '염소' 1968점도 빠른 속도로 매진됐다.
그 밖에 징둥의 '링시' 플랫폼도 있다.중국의 '위안비전', 샤오훙슈의 'R-디지털 소장품' 등 요즘 인터넷 플랫폼은 디지털 소장품을 팔지 않으면 시대를 따라갈 수 없을 것 같다.게다가 각 플랫폼의 디지털 소장품은 출시되자마자 동이 났다.그만큼 디지털 소장품이 시장에 널리 먹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과열 단계라는 설명이다.
주목할 점은 국내에서 이런 점들이다.거래 플랫폼에서는 NFT의 정의가 완전히 사라졌고, 모두 '디지털 소장품'으로 바뀌었다.
국무원 발전연구센터의 지도하에차이나모바일, 베이징항공우주대학, 차이나커뮤니케이션 등이 공동 발간한 '비동기화권익백서'에서도 NFT(None Fungible Rights)가 아닌 NFR(None Fungible Rights)을 강조했다.one Fungible Token), '토큰' 개념을 약화시켰다.
우리나라에서 NFT의 존재는 확실하다.규제 적용을 앞두고 그동안 NFT 소장품의 중고 마케팅도 악영향을 미쳤다.백서에서 NFR은 NFT의 문제점을 디지털 토큰을 사용하지 않거나 관련 협의를 하지 않을 경우, NFT의 문제점을 해결했다고 밝혔다.어떠한 퍼블릭 체인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실명 인증 메커니즘을 보완하여 관련 법규 등에 부합한다.
게다가 국내 플랫폼들은 묵묵히 이름을 날리고 있다.글자를 '디지털 소장품 플랫폼'으로 바꿔 사용자들이 현재 큰 불인 NFT 개념을 활용한 노이즈 마케팅도 희석시켰다.물론 이들의 밑바닥 논리는 여전히 NFT 개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내 디지털 티베트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품위 뒤에는 대부분 연맹사슬이 자리 잡고 있어 공유사슬과 달리 진정한 의미의 탈중앙화는 이루어지지 않는다.하지만 실제로는 같은 블록체인 기술이지만 얼라이언스는 토큰 개념을 지양해 플랫폼 컴플라이언스를 돕는다.
또한 유불리가 항상 함께 존재하고, 연합사슬의 높은 진입장벽은 완전한 탈중앙화가 낳을 수 있는 미지와 통제불능을 피한다.
현재, 국외 플랫폼에서는 사람마다 NFT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새로운 침해 문제가 발생했는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여전히 그렇다.불붙은 NFT 시장에도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보인다.
NFT 음악업계 재편?
디지털 소장품 분야로서 NFT가 많이 채택돼 뮤지션과 아티스트의 디지털 작품에 진실이 생기도록 하는 것을 봤습니다.수익금.
NFT의 유일한 메타데이터는 디지털 작품의 유일성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천연 소장품 속성을 부여한다.이는 동시에 각각의 디지털 작품의 합법적인 소유자로도 거슬러 올라간다.그렇다면 NFT는 음악 저작권에 더 적용되어 음악 산업을 재탄생시킬지도 모른다.
우선 NFT의 적용으로 음악 로열티가 보장되고 로열티의 분배 프로세스가 간소화된다.음악인에 대해서나 곡사에 대해서나인세는 반드시 모두 골치 아픈 문제다.특히 분배에 있어서 많은 참여자들이 자신이 얼마를 나눠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래를 NFT로 주조한 후 참여자 한 명 한 명이 소급 적용받을 수 있다면 인세의 분배 단계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할당 비율도 보장된다.
둘째, 한 곡에서 다루는 업계 참여자들 간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명료한 메타데이터 정보를 통한 단어 곡작가는 저작권 대리점과 쉽게 연결될 수 있고, 우수 프로듀서를 찾는 번거로움도 덜 수 있다.판권 대리점의 장사도 훨씬 수월하다.
미래에는 어떤 관련 산업정보도 한 곡의 NFT에 통합될 수 있다는 상상이다.각 국의 로열티, 프로듀서 비용, 심지어 창작자의 제작 과정 참여도 포함된다.대량의 정보가 공개되고 투명하게 업계에 전시된다.어쩌면 미래의 음악 산업에서 절대적인 공정과 진정한 탈중앙화가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복잡한 판권 거래에도 NFT의 특성상 한 곡 뒤의 소유권은 투명하다.그러면 음악 판권 투자도 더 매력적으로 될 거고
△ 나스, 로얄 플랫폼 포스터
21년에 두 번 천만 달러의 자금을 융자받은 스타트업로얄이 하고 있는 일이 바로 그것이다.음악팬들이 이 플랫폼을 통해 뮤지션의 노래에 투자하고, 그 비율에 따라 미래의 인세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뮤지션 나스는 현재 플랫폼 첫 거래를 마친 상태다.
국내,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음악 꿀벌과 음악저작권 서비스 플랫폼은 4월과 5월 각각 NFT 패널과 NFT 토큰을 설립해 저작권 라이선스, 저작권 거래 측면에서 탐색하는 등 음악 NFT 저작권 측면에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지난 5월 호라이즌 캐피타 투자를 받은 국내 플랫폼 M오직도 NFT를 통해 보다 건강하고 공정한 음악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음악업계는 NFT 소장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미그 진가를 찾아냈다.수익뿐 아니라 음악업계는 NFT의 바람을 타고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현란한 NFT 거래 시장에서 '저작권'이란 단어가 부각되고 있다.사람들은 NFT 소장품의 1차 사용에서 발굴한다.NFT의 더 깊은 가치에 도달했다.
비록 현재 NFT는 저작권에 대한 대응이다.아직 활용에 한계가 있고, 다양한 신흥 플랫폼도 모색 중이다.하지만 이 같은 흐름은 이미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10년이든 20년이든 100년이든 그것은 반드시 올 것이다.
'혼란스럽기 짝이 없는' 음악 저작권으로 인식되어 왔다.결국 철두철미한 변화를 맞으면서 음악업계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NFT가 음악 업계에 가져다 주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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