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약의 부작용에 대해 왜 의료계에 있는 사람들이 잘 모를까? (1)
출처: http://hcode.kr/bbs/board.php?bo_table=hcode_kor_2&&wr_id=116&page=0&pcode=
대답은 북미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가장 권위가 있는 (?)
JAMA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라는 잡지의 농간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농간성이 왜 생길까?
그 대답은,
1.이 잡지의 운영은 거의 다 제약회사의 광고 비용으로 유지된다. 잡지를 보면 상당히 많은 약 광고를 볼 수가 있다.
2. 전체 논문중 상당한 분량이 (거의 50%까지 육박한 것이 하버드 연구에서 밝혀졌음) 제약회사에서 쓰고
유명한 의사들의 이름만 수고비(?)를 주고 기제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분명해진다.
그러므로 JAMA 라는 의학잡지에서 처방 약들의 부작용에 대해서 읽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희박하다.
이때문에 북미에서는 콜레스테롤이 심장병의 주요원인이라고 주장하는것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또한 콜레스테롤약의 부작용에 대해 어찌하든 감추고자하는 제약회사들의 만행을 규탄하는 운동권 의사들의 모임이 생겼다.
그 이름은 The International Network of Cholesterol Skeptics 이다.
그 모임의 멤버이며 뉴욕의대 교수인 Dr. Paul J. Rosch가 JAMA 편집장에게 보낸 편지를 살펴보면,
콜레스테롤약의 부작용은 감추고 그 효과는 과장하여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 논문들을 비판하면서 시정조치를 바라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그의 편지와 이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자.
보내는 이: Paul J. Rosch, MD, FACP
받는 이: JAMA 편집장
다음은 2008년 3월 5일자 JAMA에 나온 논문들에 대한 것입니다.
이들 논문에 대한 우리의 반박내용은 수천 수백만 명이 현재 콜레스테롤약을 복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약의 효과는 엄청나게 과장하는 반면에
소비자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부작용은 감추어 지고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진 지금의 상황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자료가 있지만 잡지가 실을 수 있을 만큼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더 필요한 자료가 있으시면 연락처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장님. Torpy 와 연구 팀은 콜레스테롤약이 말초 신경병증의 원인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고,
또한 Brust가 발견한 콜레스테롤약이 치매증상을 야기시키는데 중지하면 없어진다는 사실도 누락하였다는 것을 지적하는 바입니다.
콜레스테롤약이 말초 신경병증을 야기시킨다는 사실은 지난 10년 동안이나 매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166 명이 참가한 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약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들 보다 복용한 환자들에게 원인 모를 말초
콜레스테롤약의 부작용에 대해 왜 의료계에 있는 사람들이 잘 모를까? (2)
출처: http://hcode.kr/bbs/board.php?bo_table=hcode_kor_2&&wr_id=117&page=0&pcode=
JAMA 편집장님의 응답내용:
Dear Dr.
Thank you for your recent letter to the editor.
Unfortunately, because of the many submissions we receive and our space limitations in the Letters section,
we are unable to publish your letter in JAMA.
After considering the opinions of our editorial staff,
we determined your letter did not receive a high enough priority rating for publication in JAMA.
We are able to publish only a small fraction of the letters submitted to us each year,
which means that published letters must have an extremely high rating.
We encourage you to contact the corresponding author of the article, although we cannot guarantee a response.
We do appreciate you taking time to write to us and thank you for the opportunity to look at your letter.
sincerely yours,
Robert M. Golub, MD
Letters Section Editor, JAMA
개인적인 생각: 콜레스테롤약을 복용하고 있는 수많은 분들에게 상상하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중요한 내용의 편지를 지면이 부족(?)하고 중요한 내용이라고 판단이 안된다는 것을 핑계로 실어주지 않는 잡지,
과연 읽을 가치가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잡지에 일단 나오면 성경 말씀처럼 된다고 하니 쪼금 의하한 생각이 드는 것을 막을 길이 없다.
jama 의학잡지
첫댓글 (1)부분에서 말초에서 글이 잘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