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 오탁번
삼동에도 웬만해선 눈이 내리지 않는
남도 땅끝 외진 동네에
어느 해 겨울 엄청난 폭설이 내렸다
이장이 허둥지둥 마이크를 잡았다
- 주민 여러분! 삽 들고 회관 앞으로 모이쇼잉!
눈이 좆나게 내려부렀당께!
이튿날 아침 눈을 뜨니
간밤에 또 자가웃 폭설이 내려
비닐하우스가 몽땅 무너져 내렸다
놀란 이장이 허겁지겁 마이크를 잡았다
- 워메, 지랄나부렀소잉!
어제 온 눈은 좆도 아닝께 싸게싸게 나오쇼잉!
왼종일 눈을 치우느라고
깡그리 녹초가 된 주민들은
회관에 모여 삼겹살에 소주를 마셨다
그날 밤 집집마다 모과빛 장지문에는
뒷물하는 아낙네의 실루엣이 비쳤다
다음날 새벽 잠에서 깬 이장이
밖을 내다보다가, 앗!, 소리쳤다
우편함과 문패만 빼꼼하게 보일 뿐
온 천지가 흰눈으로 뒤덮여 있었다
하느님이 행성만한 떡시루를 뒤엎은 듯
축사 지붕도 폭삭 무너져내렸다
좆심 뚝심 다 좋은 이장은
윗목에 놓인 뒷물대야를 내동댕이치며
우주의 미아가 된 듯 울부짖었다
- 주민 여러분! 워따, 귀신 곡하겠당께!
인자 우리 동네 몽땅 좆돼버렸쇼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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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에서 웃음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절망과 고뇌, 엄숙함이 대신 그 자리를 채우고 있지요.
웃음이 있다 하더라도 냉소나 조소인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무거운 역사의 중압감에 짓눌려 살아오는 동안 시와 소설이
웃음을 잃고 지나치게 근엄한 모습만 띄게 된 것이지요.
조선 후기만 하더라도 우리 문학에는 해학과 골계가 있었지요.
그러나 요즈음엔 웃음을 만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시에서는 더욱 그러하지요.
다행히 오탁번 시인과 신현정 시인의 시에서 웃음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큰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웃음의 미학이
생금처럼 반짝이는 두 사람의 시는 우리 시단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폭설이 내린 외진 동네의 이장은 깜짝 놀라 소리칩니다.
“주민 여러분! 삽 들고 회관 앞으로 모이쇼잉! /
눈이 좆나게 내려부렀당께!”
동네 사람들이 모두 모여 눈을 치웠으나 이튿날 다시 폭설이
내려 이장은 다시 주민들을 불러 모읍니다. 이틀 연속
눈 치우는 일로 녹초가 된 주민들은 삼겹살과 소주로 피로를
씻습니다. 그 날 밤 모과빛 장지문에는 뒷물하는 여인네들의
실루엣이 비치구요. 다음 날 “하느님이 행성만한 떡시루를
뒤엎은 듯” 마을 전체가 눈에 파묻힙니다. 생계 수단인 축사도
폭삭 무너지구요. 이 상황에서 “좆심 뚝심 다 좋은 이장”은
울부짖습니다.
“주민 여러분! 워따, 귀신 곡하겠당께! / 인자 우리 동네
몽땅 좆돼버렸쇼잉”
독자는 웃음을 참지 못합니다.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가 매 연마다 터지는 웃음을 참지 못하게
하지요. 한 순간, 우리 사회를 뻣뻣하게 하는 근엄과 엄숙을
통쾌하게 날려 버립니다. 웃음은 본래 기존의 사고 체계가
붕괴되면서 나타나는 것이지요. 오탁번 시인은 현실 접근 방법이
대단히 유연하고 여유롭습니다. 경직되지 않은 현실 인식의
자세가 시를 재미있고 넉넉하게 만듭니다.
오탁번 못지않은 시인 중에 신현정이 있습니다.
『자전거 도둑』『바보 사막』『화창한 날』등의 뛰어난
시집을 남긴 작고시인이지요. 그의 시에도 웃음의 미학이 활짝
꽃피어 있습니다. 신현정의 <하나님 놀다 가세요>라는 시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하나님 거기서 화내며 잔뜩 부어 있지 마세요”
시인은 저 높은 곳에서 잔뜩 부어 있는 하나님을 향해 염소들이
한가로이 풀을 뜯는 아름다운 지상으로 내려오라고 손짓합니다.
엄숙한 종교적 권위와 이미지를 희극적 장면으로 슬쩍 바꿔
놓는 시인의 상상력이 재미있습니다. 근대적 사유의 경계선을
뛰어넘은 니체는 웃음이 없는 진리는 진리가 아니라고 했지요.
우리 시에서 <폭설>같은 경쾌한 웃음이 흘러넘치기를,
그리하여 새해에는 모두의 가슴에 맑고 환한 웃음이 옹달샘 같이
샘솟기를 기대해 봅니다.
/ 홍일표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