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문이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이른바 '고전'의 높은 위상은 젊은 사람들의 경제적 효율을 저하시키면서 초보자로 하여금 순수한 학문과 반대되는 실용적 학문을 무시하는 습관을 조장하고, 전혀 산업적 효과를 갖지 않는 지성을 밝휘하게 하면서 기쁨을 느끼게 만든다.
이를 위해 고전은 완전히 비실용적인 지시을 배우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게
만든다. 고전의 난해함 그 자체가 고전읽기를 유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고전적 학문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의 노동자적 특성을 혼란시키고
노동의 정신을 멸시하며, 이른바 격조높은 정신을 중시한다.
그런데 이런 쓸모없는 지식을 배우는데는 최소 몇년이 걸린다. 따라서 고전에 대한 지식은 과시의 아주 좋은 수단이 되며 , 이를 과시하는 사람에게 만족감을 준다.
고전에 관한 지식은 특히 유한계급의 과시욕을 충족시키며 명성을 획득하는데
강력한 수단이 된다. 그러나 이런 고전 추앙정신은 마치 물건의 원래 용도는 무시한채 그 껍데기만 보고 가치를 매기는 짓과 같다.
고전이라는 말은 이처럼 낭비적이고 선사시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고전은 일반적으로 고대의 이상적 남성형을 추앙하고 명예로운 지식과 추잡한 지식으로 차별하게 만들기도 한다.
/ 톨스타인 베블렌 '유한계급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