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과거 용산-성북 간 경원선 전철 및 중앙선 전철 개통 초기 열차운용에 대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왕십리 추천 0 조회 572 18.07.07 00:27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8.07.08 01:22

    첫댓글 1997년까지 6량으로 다니다가 그 이후에 10량으로 늘려서 운행 했습니다. 그리고 2005년 12월에 열차 운행계통이 변경된후에 5000호대 전동열차가 대부분 운행했습니다. 거의 일부분은 저항차량 이였습니다. 그리고 2006년에는 1호선이 소요산까지 연장 개통으로, 전부 VVVF제어차량이 운행 했습니다. 또한 팔당 개통후에는 10량->8량으로 운행하면서 1인승무제를 실시했습니다.

  • 작성자 18.07.09 00:04

    감사합니다.

  • 18.07.08 09:05

    1. 1978년 개통시 당시의 6량 초저항 전동차가 일 78회 운행하다가, 80년 이후 경인선 증차로 인해 차량부족으로 1991년까지 비둘기호 디젤동차가 운행했습니다.
    2. 1991년 7월, 4량 중저항(1x57~63)이 도입되면서, 4량으로 운행하다가 1994~1997년 경까지 6량, 이후에는 윗분 말씀대로 팔당 구간 개통전까지 10량으로 운행했습니다.
    3. 10량화 이후에는 1호선 전 편성이 운행을 했습니다만, 당시 성북/이문기지 소속이었던 저항차 1x67~74, 5x01~14편성이 주로 운행했습니다.
    4. 중앙선 8량화 이후, 1호선 소속이던 당시 5X86~92편성이 중앙선 소속으로 배치되었는데, 이후 321X01~07편성으로 개번됩니다.

  • 작성자 18.07.09 00:02

    상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 4번에 답변주신 5X86~92편성이 당시에도 이른바 뱀눈이라 불리던 차량들이었나보군요. 비둘기호 동차가 운행했었다는 사실 역시 처음 접합니다. 덕분에 많은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 2006년 5윌 28일 중랑천 철교

  • 작성자 18.07.09 00:04

    좋은 사진 자료 감사드립니다. 이 차량들이 다니기 전과 321000번대 도입 직전과 직후 당시가 궁금했었는데 이 당시 기억도 다시금 떠오릅니다. 현재 이 차량들은 그대로 이문기지 소속으로 남아서 1호선 구간을 운행하고 있겠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