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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 자전거(Beijing Bicycle, 十七歲的單車, 2000)
시골 소년 구웨이는 고교진학 대신 북경의 물품 배달원으로 취직한다. 배달 업무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자전거. 회사에서 지급받은 자전거를 타고 도시 구석구석을 누비는 구웨이는 미래를 위해 우직하게 맡은 일을 해 나간다. 그러던 어느 날 자전거를 도둑맞은 구웨이는 '생계'와 자신의 꿈이 걸려있는 자전거를 찾기 위해 도시 전체를 이 잡듯이 뒤진다.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소년 지안 역시 자전거를 아낀다. 여자 친구인 지아오와 산책을 하던 중 자신의 자전거를 훔쳐 달아나는 구웨이를 본 지안은 결사적으로 쫓아가지만 구웨이는 자신의 자전거라며 매달린다. 이 때부터 자전거 한 대를 두고 두 소년의 쟁탈전이 펼쳐진다. 구웨이의 황소고집에 질린 지안은 그와 자전거를 공유하는 친구가 되기로 한다.
*이 영화가 지닌 언어적가치가 있다면 격변하던 2000년대초 후통이 하나하나 쓰러져가는 뒷골목과 농민공, 폭발호에 해당하는 계층의 억양, 어휘를 두루 들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인물의 몸부림과 생존도경(生存图境)
-'열일곱 살의 자전거'를 예로하여
리이원(李依雯) 1, a 1 선전대학교 인문대학, 남산지구, 남해대로, 선전, 중국
a liyiwen@email.szu.edu.cn
적요
《十七岁的单车》讲述在上世纪八九十年代改革开放时期下,农村外来务工者和城市底层人民的生存境遇,影片通过单车为媒介,将视角投向现实社会中的边缘人物,展现小人物在城市中对身份认同和自我价值的追寻与失落。
<열일곱 살 자전거>는 1980~90년대 개혁개방시대 농촌 이주노동자(农村外来务工者)와 도시 하층민(城市底层人民)들의 생존상황을 그린 영화로 자전거를 매개로 현실사회의 변방인물들에게 시각을 던져주고, 도시에서 소인물의 정체성과 자아 가치에 대한 추구와 상실감을 보여준다.
키워드: 열일곱살 자전거, 영화 연구, 소인물
1.전언
《十七岁的单车》讲述了两个少年因为一辆单 车而发生争斗的故事,刻画了两个小人物在资本主义 城市生存挣扎的悲剧命运。
'열일곱살 자전거'는 한 대의 자전거 때문에 싸우는 두 소년의 이야기로 자본주의 도시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두 소년의 비극적 운명을 그렸다.
2.자전거의 상징성
单车作为两人争斗的中心,在影片中,主人公小坚和小贵都将其视为身份认同的重要媒介。
둘의 싸움의 중심인 자전거는 주인공 소견과 소귀의
정체성의 중요한 매개체로 삼는다.
在中国经济迅速发展过程中,城市与农村享有资源极度失衡, 形成“一种以户籍制度为表征,以社会福利和保障制 度为核心内容的社会价值和权力分配不平等格局。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도시와 농촌의 자원이 극도로 불균형하여 '호적제도를 표징으로 하고 사회복지와 보장제도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사회적 가치와 권력분배의 불평등 패턴'이 형성되었다.
1因此对于城市人,单车仅仅是作为节省时间提高效率的代步工具,但对于从农村务工的小贵而言,单车是他融入的城市的重要媒介,是他保障基本生存的基础和实现梦想的支撑
1 그러므로 도시인에게 자전거는 단지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이동 수단일 뿐이지만, 농촌 출신의 소귀에게 자전거는 그가 녹아든 도시의 중요한 매개체이며, 그가 기본적인 생존을 보장하는 기초이자 꿈을 실현하는 버팀목이다.
小坚虽然在城市衣食无忧,但是在同伴骑车时他却没有属于他的一辆单车,父亲无 数次的承诺最终一次也没有兑现,小坚意识到他与其 他物质无所顾忌的城市少年人们仍然存在差距,因而, 单车成了小坚的社会需要和身份的象征。
소견은 도시에서 잘먹고 잘입는 편이지만, 동료가 자전거를 탈 때 그는 자전거가 없었고, 아버지의 수많은 약속은 한 번도 지켜지지 않았고, 소견은 그가 다른 물질적인 거리낌이 없는 도시 소년들과 여전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자전거는 소견의 사회적 요구와 신분의 상징이 되었다.
影片通过单车作为情节冲突的核心媒介,作为 “电影中以一定频率出现的某些标志性或者具备符号 意义的象征物”2,通过一系列矛盾冲突而展现小人 物在城市中夹缝艰难求生的境遇。
영화는 자전거가 줄거리 충돌의 핵심 매개체로서, '영화에서 일정한 빈도로 나타나는 어떤 상징적 혹은 상징적 의미를 지닌 상징물'2로서, 일련의 갈등과 충돌을 통해 소인물이 도시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상황을 보여준다.
小坚和小贵都认为拥有了单车,就能拥有他们期 许的美好生活,但实际上,小贵单车被偷,之后被殴 打,最后单车损毁,小坚拥有了单车但是他喜欢的女 孩潇潇最终还是移情别恋,喜欢上另一个家境优越的 男生。单车在影片中是社会矛盾激化下的缩影,毁车 人却与小贵并不相识,外来的因素破坏了主人公表面 平静的生活,最终小贵带车走入人群中恰恰反映了矛 盾最终回归。而小坚想用单车获得爱情与身份认同,小贵想用单车获得进入城市的资格,这恰恰体现了他 们的身份危机,在单车失去后,暴露无遗。小坚与小贵对单车的执着追求说明了他们与快递公司老板、以及拥有山地车炫耀车技的社会地位优越者的距离,王小帅导演在影片中也借两个小人物表达了他对社会 层次的思考与理解。
소견과 소귀는 모두 자전거를 소유하면 그들이 원하는 멋진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소귀는 자전거를 도둑맞고 구타를 당하고 결국 자전거가 파손되고 소견은 자전거를 소유하지만 그가 좋아하는 소녀 소소는 결국 가정형편이 좋은 다른 남자를 좋아하게 된다. 영화 속 자전거는 사회적 갈등의 격화 속에서 축소판이지만, 자전거를 망가뜨린 사람은 소귀와 전혀 알지 못하며,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인공의 평온한 삶이 파괴되고, 결국 소귀가 자전거를 들고 군중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갈등의 궁극적인 귀환을 반영한다. 그리고 소견은 자전거로 사랑과 정체성을 얻고 싶어하고, 소귀는 자전거로 도시 진입 자격을 얻으려고 하는데, 이는 바로 그들의 신분 위기가 자전거를 잃은 후 여지없이 드러나는 것을 보여준다. 소견과 소귀의 자전거에 대한 집착은 택배회사(快递公司) 사장, 산악자전거를 갖고 기술을 뽐(炫耀车技)내는 사회적 지위의 우월자와의 거리를 말해주는 것으로, 왕샤오수(王小帅) 감독은 영화에서 두 명의 작은 인물을 빌려 그의 사회적 계급(격차)에 대한 생각과 이해를 드러내고 있다.
3.인물의 소외(边缘化)된 생존
影片中的快递员小贵是一个从农村来到城市工 作的普通人,怀揣理想却在上班第一天就被随意克扣 工资,而在收发快递中遇到的奚落使小贵愈发无措, 而自行车的丢失,更使得原本就无法融入的城市的小贵迷茫无助。小贵是从农村来的小人物,在影片中的话语非常稀少,他是无数来城务工的失语者的缩影。
영화 속 택배기사 소귀는 농촌에서 도시로 일하러 온 평범한 남자로, 꿈을 꾸고 출근 첫날 임금을 마음대로 떼이고, 택배를 주고 받다가 마주친 야유에 당황하고, 자전거를 잃어버리는 바람에 도시와 어울리지 못하는 그저 막막하고 무력하다. 소귀는 시골에서 온 작은 인물로 영화 속에서는 말이 매우 드물고, 그는 도시로 와서 일하는 수많은 실화자의 전형이다.
发现了丢失的单车,却不敢直言,偷骑走后被小坚和 他的朋友一顿毒打,而当小贵小声说出那是属于他的 单车,却无人相信,大城市对于小人物的冷漠将小坚 包裹,无力反抗。小贵几经尝试,最终找到了小坚的 父亲,说明了缘由,最终成功将车骑走,此时的小贵 已经尝试发声,不过,最终还是被小坚及其同伙追踪, 面对着他们的逼迫,小贵发出了绝望的吼叫,这是小 贵的灵魂在嘶吼的声音,之后两个少年达成协议,一 人拥有一天单车使用权,可哪怕如此,最终单车却也 被他人损坏,不再属于两个少年,小贵在小混混将单 车踢损时不断哀求,可是毫无用处,最终小贵拿起砖 头,狠狠砸向小混混,这是底层人物的反抗,小贵最 终从一个失语者转变为反抗者,这是大城市的逼迫造 成的,小人物在其间挣扎生存,有无数人沉默着离去, 而小贵是一个发声者,最终的结尾小贵带着残破的单 车消失在车水马龙,小人物的痛苦挣扎与城市的灯红 酒绿形成鲜明对比,小人物的泪水被城市的繁华喧嚣 所掩盖,但以小贵为代表的小人物从失语走向反抗, 无疑体现了良性的转变。
잃어버린 자전거를 발견했지만, 감히 직언할 수 없었고, 몰래 타고 간 후 소견과 그의 친구에게 폭행을 당했고, 소귀가 작은 목소리로 그것이 그의 것이라고 말했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다. 대도시의 작은 사람들의 무관심은 소견을 감싸고 저항할 힘이 없었다. 소귀는 몇 번의 시도 끝에 소견의 아버지를 찾아가 사연을 설명하고 결국 차를 타고 가는 데 성공한다. 이때 소귀는 이미 소리를 내려고 시도하지만 결국 소견과 그 일당에게 추적당하고, 그들의 핍박에 맞서 소귀는 절망적인 고함을 지른다. 이는 소귀의 영혼이 울부짖는 소리이다. 그 후 두 소년이 하루 동안 자전거 사용권을 가지기로 합의한다. 그래도 결국 자전거는 타인에게 파손되고, 두 소년에게 속하지 않는다. 소귀는 소귀가 망나니에게 자전거를 차면서 끊임없이 애원하지만 소용이 없다. 결국 소귀는 벽돌을 집어들고 깡패에게로 돌린다. 저항은 의심할 여지 없이 양성의 변화를 보여준다.
赫伯特·马尔库塞在《单向度的人——发达工业 社会意识形态研究》一书中揭示当代发达工业社会的 新型的极权主义特征,作者通过对政治、生活、思想、 文化、语言等领域的分析、批判,指出发达工业社会 是如何成功的压制了这个社会中的反对派和反对的 意见,成功的压制了人们内心的否定性、批判性、超 越性的向度,使这个社会成为单向度的社会,而生活 其中的人成为单向度的人,这种人丧失了自由和创造 力,丧失了否定性、批判性和超越性的维度。不再想 象或追求与现实生活不同的另一种生活。而小坚和小 贵实际都是“单向度的人”3,他们丧失了批判社会的 能力,完全认同现实的合理性。
허버트 마르쿠세는 『일방도의 사람-선진공업사회 이데올로기 연구』라는 책에서 정치, 생활, 사상, 문화, 언어 등의 분야에 대한 분석, 비판을 통해 선진공업사회가 어떻게 이 사회의 반대파와 반대 의견을 억압하고, 사람들의 내면적인 부정성, 비판성, 초월성의 향도를 억압하는 데 성공하여 이 사회를 일방도의 사회로 만들고, 그 속에 사는 사람은 일방도의 인간이 되는지를 자유와 창의력을 상실하고 부정성, 비판성, 초월성의 차원을 상실하였는지를 지적한다.더 이상 현실과 다른 삶을 상상하거나 추구하지 않는다.반면 소견과 소귀는 사실 '일방도 사람' 3으로 사회를 비판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현실의 합리성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4.허용된 여성 캐릭터
影片中两位女性角色的设立中,小保姆红琴是小贵总在围墙的上的一个砖洞偷窥的对象,小保姆身着 华服使得小贵以为小保姆是个城里人,总在远远注视 着她不敢接近,实际上,红琴只是一个偷穿了主人衣物的小保姆,她沉醉于自我设置的虚假情景,渴望改变底层平民的处境,但是她是个从农村来的务工者, 她没有别的出路,只能选择伪装自己为城市人,通过 在小卖部买酱油,以寻求他人的认同,可是最终她的 行为还是被其主人发现,最终小保姆被开除,她的城 市梦也随之破碎。小保姆红琴在影片中没有一句话, 她在影片中是一个完全沉默的人,她的形象是通过小贵和老乡在围墙的砖洞偷窥构建的,这是在男性想象 中的女性。
영화 속 양립된 두 여성 캐릭터 중 베이비시터 홍금(红琴)은 항상 벽의 벽돌 구멍에 엿보는 대상이며, 베이비시터가 화려한 옷을 입고 있어 소귀는 베이비시터가 도시 사람인 줄 알고, 항상 멀리서 그녀를 주시하며 감히 접근하지 못하는데, 실제로 홍금은 단지 주인의 옷을 훔쳐입었을 뿐이다.
물건의 베이비시터, 그녀는 자신이 설치한 거짓 광경에 취해 하층민들의 처지를 바꾸기를 갈망하지만, 시골에서 온 일꾼으로, 다른 길이 없어 도시인으로 위장하고, 매점에서 간장을 사서 다른 사람의 동의를 구하지만, 결국 그녀의 행동은 주인에게 들키고 결국 베이비시터는 해고되고, 그녀의 도시 꿈은 산산조각(破碎)난다. 베이비시터 홍금은 영화에서 한마디도 없이 완전히 침묵하는 인물로, 벽의 벽돌 구멍에서 귀한 사람과 고향 사람이 훔쳐보는 모습을 남성들이 상상하는 여성으로 만든다.
而潇潇在影片中的角色定位是对应小坚出 现的,她长相清纯,温婉的齐耳短发,类似日本校服 的黑色制服裙,可是她在影片中是一个纸片人,她没 有实际的情感与内涵,在小坚看来,女性与单车一样 是奢侈品,是身份的象征,而潇潇刚好符合他对女性 的想象,在他的眼中,女性沦为成了一种商品。
소소의 영화 속 캐릭터 포지셔닝은 소견에 대응해 나타난 것으로, 청순한 외모와 부드러운 귀 단발머리, 일본 교복과 유사한 검은색 제복 치마, 그러나 그녀는 영화 속 종이 조각인, 그녀는 실제 감정과 함축성이 없다. 소견은 여성은 자전거와 같은 사치품, 신분의 상징, 소소는 여성에 대한 그의 상상과 딱 맞아떨어져 그의 눈에는 여성이 하나의 상품으로 전락했다.
影片中潇潇因为单车与小坚结缘,最终也因小坚 单车丢失,小坚与她产生矛盾而分手,潇潇非常轻易 的就选择与另一个富二代在一起,而引来小坚的痛恨。 潇潇的情感在影片中完全被虚化,女性的复杂心理与 细腻的情感被男性忽视,红琴和潇潇实际上都是被模 糊的“一类人”。
영화에서 소소는 자전거 때문에 소견과 친구가 되지만 결국 자전거를 잃어버리고 소견과 갈등을 겪으며 헤어지고, 쉽게 다른 부자 남학생을 선택해 소견의 미움을 사게 된다. 여성의 복잡한 심리와 섬세한 감정은 남성들에게 무시당하고, 홍친과 소견 모두 사실 '유일무이'한 존재다.
*번역 미비 : 영화 속 소소(小小)의 감정은 영화 속에서 완전히 허무해졌고,
여성의 복잡한 심리와 섬세한 감정은 남성들에게 무시됐고, 홍금과 샤오샤오(小小)는 사실상 '일류인간'이었다.
可以说女性在整部影片的叙事结构中充当的只是“引子”、“小插曲”,甚至是“背景墙”。无
论是快递公司的女出纳员、百福宫的两个服务员、小坚的继母和她的女儿,还是主要女性角色红琴和潇潇, 展开报复,导演为了给主人公后续的行动找一个动机,便让潇潇这个角色做出这样的行为。
영화 전체의 서사구조에서 여성은 마중물, 에피소드, 심지어 배경벽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 택배회사의 여출납원, 백복궁의 두 종업원, 소견의 계모와 그의 딸, 아니면 주요 여성 캐릭터인 홍금과 소소가 보복에 나서자
감독은 주인공의 후속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소소라는 캐릭터에 이런 행동을 하게 한다.
潇潇的心理动机是什么呢?为了报复小坚,还是追名逐利?
而在影片中小坚爸爸的继女安慰小坚的对白更是可以说是将女性作为推动情节的代表,这个继女在影片中出现的次数寥寥无几,仅有的一次是与小坚相遇也很快地无言避开了。而在小坚爆发的重头戏之后,导演却让小姑娘说了这样一段生硬的台词,只为了解释小坚没有错,为后面小坚和同伙去向小贵讨车进行辩护。
여주인공 소소(潇潇)의 심리적 동기는 무엇일까?
소견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아니면 명리를 추구하기 위해서?
막내 아빠의 의붓딸이 의붓딸을 위로하는 대화는 여성을 스토리로 내세운 것으로, 의붓딸은 영화에 거의 등장하지 않고 의붓딸을 만나도 이내 말문이 막혔다.하지만 소견의 감정이 폭발한 후 감독은 소녀에게 이런 딱딱한 대사를 하게 하고, 단지 소견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뒤에 있는 소견과 한패가 소귀에게 자전거를 달라는 것을 변호한다.
5.결론
在《十七岁的单车》中,我们看到了导演对青春 和都市的另一种解读,影片是现实的渐近线,呈现的 是青春存在的一种真实状态,这和历史的纵深、身外 的世界无关,只是都市的状态,更是一种都市的体验。 镜头聚焦在小保姆、小卖部老板、对城市充满向往的 外来打工者和物质贫乏的城市底层人民身上,通过电 影语言对都市人的情感体验、生活困境进行表述,从 而赋予影片以一种文本的厚度和视觉的密度。在其中, 被压抑和反抗无助的青春与消磨其热情并给其隐痛 的都市构成二重唱,小人物在城里的挣扎苦痛与喧嚣 的霓虹大厦构成了时代的交响曲。
'열일곱살의 자전거'에서 우리는 감독의 청춘과 도시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보았다. 영화는 현실의 점근선이며 청춘의 존재의 진실한 상태를 보여준다. 이것은 역사의 깊이, 몸 밖의 세계와 무관하며, 단지 도시의 상태일 뿐이며, 더욱 도시적인 체험이다. 카메라는 베이비시터, 매점 주인, 도시에 대한 로망이 많은 이주노동자, 물질적 빈곤이 있는 도시 하층민에게 초점을 맞추고, 영화 언어를 통해 도시인의 감정적 경험, 삶의 어려움을 표현함으로써 영화에 일종의 텍스트 두께와 시각적 밀도를 부여한다.그 속에서 억눌리고 반항하는 청춘과 그 열정을 삭이고 아픔을 주는 도시가 듀엣을 이루고, 작은 인물이 성 안에서 몸부림치는 고통과 소란스러움이 시대의 교향곡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