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왕' 이순재
"리더는 군림하지 않는다"
"직언에 귀 막아 모든 것을 잃은 리어왕,
“진정한 리더 쓴소리 들을 줄 알아야”
셰익스피어가 쓴 '리어왕'은 삶의 비극과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아름다운 시적 표현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리더는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밑에 있는 어렵고 힘들고 가난한, 가장 밑바닥에 있는 이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는 겁니다. 그것이 진짜 리더십이죠."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연극 '리어왕' 기자간담회.
연극' 리어왕'이 현재 대한민국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절대 권력자가 노후에 안락을 위해서 영토를 분할해줌으로써 결국 딸들에게 버림받고 쫓겨나는 내용이다. 최상에서 최악으로 떨어지는 것에 비극성이 있다. 리어왕이 폭풍우를 맞으며 '아 가난하고 벌거벗은 자들이여. 이 모진 폭풍을 어떻게 견뎌왔는가. 내가 그들을 너무 몰랐구나'라고 말하는데, 중요한 대사다.
국민들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하고 군림하기만 하는 통치자의 모순과 실정을 자탄하는 모습이다. 모든 것을 잃고 나니 뼈저리게 느끼는 것이다. 리더는 군림하는 게 아니라 밑바닥을 이해하고 어울리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메시지가 마디마디에 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리어왕'은 모든 것을 가졌던 늙은 왕이 오만함 때문에 눈이 가려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지 못하다가 두 딸에게 버림받고 미치광이 노인으로 치닫게 되는 내용을 담았다. 인생의 희노애락을 폭넓고 입체적으로 펼치는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리어 왕. 말 그대로 잉글랜드를 통치한 지배자.
재위기간 동안에는 누구도 그에게 대항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소유했으나, 은퇴를 결심한 이후 그 즉시 나락으로 굴러 떨어지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주인공들은 타인의 악덕이나 내부의 갈등으로 몰락한다. 그러나 리어왕은 자신의 실책이 있었다 하더라도, 정치적, 사회적인 차원에서 학대당하여 몰락한다. 작품은 왕이기에 앞서 인간이었던 한 늙은이에게 가해지는 폭력에 집중한다.
햄릿이나 오셀로가 인간 관계에서 온 비극으로 죽었다면 그의 죽음은 성격이 다르다. 맥베스 또한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다 죽고 말지만(왕이 된다는 목적) 그는 어디까지나 부와 명예에 대한 욕구에 의해 멸망하는 것이다. 리어왕 그러나 그는 왕이었고 권력 투쟁의 한 복판에 있다는 걸 간과했다. 그는 모든 권력과 재화를 포기하고 편안한 삶을 원하였지만 결국 광야를 헤매다 비통한 죽음을 맞는다.
작품을 집필한 배삼식 작가는 “이름과 명예만 챙겨 호기롭게 물러나겠다던 리어왕은 결국 권력을 놓지 못해 갈등의 씨앗을 남긴다”며 “리더가 물러날 때를 알고 물처럼 흘러가야 하는데 이를 거부했을 때 문제가 생긴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첫댓글 현대판 리어왕 대한민국 어딘가 존재 하겠죠
리어왕
벗자벗어버리자
이 빌린 것들을
맨아래 이미지에
아무것도 아닌것이 가장 중요한 전부일 수 있고
가장 소중한 전부가 결국 아무것도 아닌것이 될 수 있다
명언입니다
벗어라 벗어버려라
그 빌린것들을
지금저짝 ㅇㅇㅈㄹㄷ가 예술에 전당에서 하던데 꼭 가보았으면
좋겠네요
군림함과 오만하기 짝이 없는데 각성을
좀 할수있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