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하코다테본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40.2km(하코다테~오샤만베), 하코다테본선 총 연장은 423.1km.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오샤만베~오타루)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SN
최고속도 : 95km/h
평균통과인원 : 652명/1일
영업계수 : 640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JR하코다테본선은 하코다테~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을 잇는 홋카이도 최고의 간선 노선으로, 홋카이도에서 최고로 오래 된 철도개업 구간을 포함하며, 혼슈와 연락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홋카이도 철도수송의 기축 간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코다테~아사히카와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하나도 없으며, 크게 3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단선 비전철화 구간인 오샤만베~오타루 구간을 다룬다.
간선 열차가 운행되지 않고, 오샤만베~오타루 구간은 완전히 로컬선화가 되었다. 오샤만베에서 무로란 방면으로 가는 무로란본선 루트는 바다쪽을 달리므로 <해선>이라고 부르고, 이 하코다테본선 루트는 산맥 쪽을 달리므로 <산선>으로 부르는데, 예전에는 오샤만베~오타루~삿포로 구간을 잇는 산선은 다수의 우등열차가 왕래하여, 1960년대에는 C62형 증기기관차가 중련운전되어 급행열차가 운행되었으며, 증기기관차의 집결지로 유명하였다. 그러나 단선이며, 급구배/급곡선 구간이 다수 연속되어 선형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해선 경유 루트가 30km 정도 멀지만, 소요시간은 이 쪽이 더 가깝고 인구밀집도도 높으므로 자연스럽게 우등열차가 해선 경유가 되었기 때문에, 1986년 11월 1일 이후에 산선 경유 우등열차는 전면 폐지되고, 산선을 경유하게 되는 경우는 우스산 분화로 인해 해선이 운행중지된 경우, 또는 임시열차/관광열차로 운행되는 경우 외에는 없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 공사중인 홋카이도신칸센은 삿포로까지의 단거리 루트를 선택해서 산선 경유로 결정되었으며, 홋카이도신칸센이 전면 완공이 되면 이 구간의 하코다테본선은 폐될 예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샤만베 -> 오타루)
상행열차 동영상(오타루 -> 오샤만베)
3. 역사
1902/12/10 - 홋카이도철도가 시카리베츠~란시마 구간 개업.
1903/06/28 - 홋카이도철도 야마미치~시카리베츠, 란시마~오타루츄오역 구간 연장개업.
1903/11/03 - 홋카이도철도 모리~넷푸 구간 연장개업.
1904/07/18 - 홋카이도철도 코자와~야마미치 구간 연장개업.
1904/10/15 - 홋카이도철도 넷푸~코자와 구간 전면 개통. 오샤만베~오타루 전 구간 개업 개시.
1905/09/15 - 홋카이도관설철도/홋카이도탄광철도/홋카이도철도 간의 여객/소화물/화물 연락운송 개시.
1906/09/08 - 홋카이도탄광철도와 홋카이도철도 직통열차가 하코다테~삿포로 구간 운행 개시.
1907/07/01 - 홋카이도철도 국유화.
1909/10/12 - 국유철도 노선명칭 제정으로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이 하코다테본선이 됨.
1910/05/01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 직통열차 운전 개시.
1911/07/01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 직통열차에 1등침대차 연결.
1916/04/10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 직통열차에 식당차 연결.
1946/04/22 - 우에노~삿포로 구간 직통의 연합군전용열차 운행 개시.
1967/03/01 -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 특급 <홋카이> 신설.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 소속의 노선이 됨.
1995/03/16 - 오샤만베~오타루 구간에 1인승무 열차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1986년 특급 홋카이와 급행 니세코가 폐지된 이후 오샤만베~오타루 구간의 정기운전 우등열차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니세코~삿포로 구간에 관광용 임시특급이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무로란본선이 불통되는 경우에는 우회루트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2000년 우스산이 분화했을 때는 다수의 특급열차와 화물열차가 이 하코다테본선 루트로 우회운전을 해서, 역할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었다. 그러나 통상 삿포로를 중심으로 혼슈를 잇는 화물열차는 무로란본선/치토세선 경유로 운전되고 있다.
쾌속 니세코라이너 - 아침의 란코시발 삿포로행, 저녁의 삿포로발 굿챤행으로 1일 1왕복 운전되고 있다. 란코시~오타루 구간은 각역정차를 하며, 쾌속운전은 오타루~삿포로 구간에서만 하고 있다. 현재는 키하201계 3량/6량편성으로 운전되는데, 아침의 란코시발 열차는 3량편성, 저녁의 굿챤행 열차는 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 - 삿포로까지 직통하는 보통열차는 주로 굿챤역에서 발차하며, 오샤만베~오타루 구간의 열차 외에도 란코시 / 굿챤 / 시카리베츠 / 요이치발 구간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오샤만베~란코시 구간은 1일 4왕복 보통열차 운행으로 매우 한산하지만, 오타루에 접근할 수록 열차의 운행회수가 많아진다. 특히 낮시간의 요이치~오타루 구간은 1~2량 편성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평소에도 매우 혼잡한 편이며, 그래서 요이치~오타루 구간은 1시간에 1~2편 정도로 운행횟수가 많다.
대부분의 열차가 1인승무로 운행하나, 쾌속 니세코라이너, 아침의 굿챤발 토마코마이행 1편, 저녁의 오타루발 굿챤행 1편은 차장이 승무한다. 키하201계로 운행되는 보통열차의 경우 무조건 차장이 승무하도록 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201계 - 쾌속 니세코라이너 및 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3량편성. 증결하여 6량편성으로도 사용됨.
H100형 - 오타루~오샤만베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샤만베역 환승안내
1/3/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H47) - 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하코다테 방면
2/3/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H47) - 다테몬베츠/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방면
오타루역 환승안내
1/2/4/5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S15) - 테이네/삿포로/아사히카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