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한 식품 산업, 핵심 성장 분야로 선정 –
- 소비자 수요 높일 식물성고기 관련 교육 및 인식 변화 장려 필요 -
□ 싱가포르 식물성식품 시장 현황
ㅇ 식물성 식품 시장 트렌드
-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인 글로벌 마켓 인사이츠사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식물성 고기 시장이 2018년 1억5000만 미국 달러에서 2025년 3억2000만 미국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건강 및 환경의식이 성장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식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함.
싱가포르 2019년 식물성 식품 섭취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Plant-Based Foods, Food & Nutrition, Consumer Goods & FMCG)
- 통계 회사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식물성 식품을 선택하는 상위 3가지의 이유는 1) 건강, 2) 동물 복지, 3) 농업의 환경적 영향임.
2019년 싱가포르 소비자 식물성 식품 선택 주요 이유
(단위: %)
자료: Statista (Plant-Based Foods, Food & Nutrition, Consumer Goods & FMCG)
□ 식물성 고기 시장동향
ㅇ 싱가포르의 2019년 식물성 고기(plant-based meat) 섭취율이 55%에 달하며, 식물성 고기 시장의 성장이 유망함.
- 기존의 밀가루와 콩 단백질로 만든 대체 육류 식품은 주로 종교적인 이유로 섭취돼 왔으나 고기의 맛과 질감이 비슷하지 않아 큰 인기를 끌지 못함. 또한 기존 대체 육류는 인공 방부제와 향료를 함유한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상의 문제가 우려됨.
싱가포르 내 기존 대체육류식품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FairPrice 홈페이지
- (다양성 향상) 반면 해외 업체의 다양한 재료로 만든 식물성고기 제품은 육고기의 모양, 냄새, 맛까지 흉내내 싱가포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싱가포르 스타트업 Karana의 열대 과일 잭프루트(jackfruit)로 만든 대체육류는 육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잭프루트가 섬유질,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다는 점을 내세움.
Karana의 식물성 고기 제품
자료: Karana 홈페이지
- (접근성 향상) 식물성 고기를 판매하는 식품 판매점과 슈퍼마켓의 증가로 인해 더 넓은 소비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음. 식물성 고기 요리는 더 이상 값비싼 고급 식당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테이크아웃점과 카페같은 좀 더 캐주얼 한 외식 매장 옵션에서 찾을 수 있음.
□ 주요 기업
ㅇ Impossible Foods
- 축산업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스탠포드 생화학 교수 Patrick O. Brown가 설립한 글로벌 대체육류 브랜드
- 싱가포르 국가 투자 펀드 테마섹홀딩스와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이 임파서블 푸드에 2억5000만 싱가포르 달러(약 2700억 원)를 투자함.
- 올해 3월 싱가포르에 진출한 임파서블 푸드는 B2B 제품만 판매하며, 식품배달업체인 딜리버루와 제휴해 8개 식당과 햄버거 전문점 등에 대체육류를 공급함.
- 기내식료 및 식품서비스 업체인 Sats의 자회사인 식품유통업체 컨트리 푸드즈(Country Foods)가 유통함.
임파서블 푸드의 대체 육류를 취급하는 싱가포르 음식점
소매점 | 메뉴 | 가격(S$) | 소매 형태 |
Stuff’D | 케밥
| 8.30 | 테이크아웃점 |
Fatburger | 버거
| 10.90 | 버거 전문점 |
PappaRich | 나시르막 렌당
| 18.08 | Deliveroo 음식 배달 서비스를 통한 독점 품목 |
Bread Street Kitchen | 웰링턴
| 39 | 영국 유명 셰프 고든 램지가 마리나 베이 샌즈에 오픈한 식당 |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ㅇ Beyond Meat
- 2009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설립된 비욘드 미트가 그랜드 하얏트 호텔을 통해 2018년 싱가포르 시장에 처음 출시됐음.
- 비욘드 버거 패티, 비욘드 소시지, 비욘드 다진 쇠고기 등의 제품이 싱가포르 유통업체를 통해 슈퍼마켓, 유기농 식품 마트, 채식 마트, 식당 등 식품 판매점에 공급되고 있음.
싱가포르 온라인 마트 FairPrice와 Redmart의 비욘드 미트 패티 가격
자료: FairPrice, RedMart
ㅇ Quorn
- 1985년 영국 식품유통업체인 말로우 푸드즈(Marlow Foods)가 출시함.
- 단백질 원료인 미코프로테인(mycoprotein)으로 만든 닭고기 대체 육류품으로 닭고기의 식감을 살렸으며, 맛은 버섯과 비슷함.
- 버거·소시지 패티·너겟·베이컨·파이 등의 제품을 페어프라이스 슈퍼마켓 매장 및 페어 프라이스 온라인 마트, 온라인마트 레드마트에서 구할 수 있음.
- 싱가포르 시장에 제일 저렴한 대체 육류 중 하나로 낮은 가격대의 외식업체들에 대체육류 메뉴의 재료로 인기가 있음.(레드마트에서 6~7싱가포르 달러에 판매됨).
Mr Bean 퀀 라이스볼(SGD 5.50)
자료: Mr Bean 홈페이지
Meat-Free Katsu Curry Bento(SGD 10.80)
자료: Ichiban Bento 홈페이지
ㅇ Shiok Meats
- 동남아의 첫 세포 기반 고기 기업인 시옥 미트는 지속 불가능한 새우 산업의 대안을 찾기 위해 생물학과 세포 과학을 이용, 세포를 배양해 새우, 게살 등을 제조함.
- 지속 가능하며, 축산업에 비해 윤리적이라는 이점이 있지만 생산비용이 높음.
- 시장조사기관 Innova Market Insights의 2019 트렌드 보고서가 시옥 미트와 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스타트업들이 전통적인 식품 대기업에 도전함으로써 업계를 뒤흔들고 있다고 지적함.
- 시옥 미트는 2020년 말 싱가포르 고급 식당에 공급될 예정임.
시옥 미트의 세포 기반 새우로 만든 딤섬 슈 마이
자료: Shiok Meats 호페이지
ㅇ Sophie’s Kitchen
-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소피스 키친은 동식물성 단백질이 아닌 식품등급 마이크로알개 단백질(food-grade microalgae protein)을 사용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채식 해산물 제품을 생산함.
-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NTU) 식품과학과와 제휴해 저렴한 가격에 비건 새우, 피쉬 필렛, 게살 케이크, 훈제 연어와 참치 통조림을 제공함.
소피스 키친 소비재 제품
자료: Sophie’s Kitchen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식물성 단백질 제품 산업 성장 유망
- 천연자원이 거의 없고 식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싱가포르 특성상 싱가포르 정부는 식량 안보를 강화를 위해 농식품 산업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음. 또한, 2030년까지 국가 영양 수요의 30%를 자국 생산한다는 국가 목표 “30 by 30”를 달성하기 위해 2020년 국가 연구개발 계획에서 약 1억4400만 싱가포르 달러를 농식품 산업 연구로 배정함. 이에 식물성 식품과 같이 지속 가능한 식품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임.
- 국가연구기관인 A*STAR 산하의 싱가포르식품생명공학 혁신연구소(SIFBI)에서 2020년 중반 콩, 완두콩 등 대체 단백질 공급원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예정임.
- Impossible Meats의 유통사 Country Foods는 최소 8개 식품기술회사와 지속 가능한 식물성 단백질을 싱가포르에 유통하기로 협의 중임.
- 이에 식물성 제품 관련 우리기업의 진출이 유망하니 많은 관심 가지기 바람.
ㅇ 싱가포르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 이해
- 식물성 고기 유통사 Country Foods의 실장 Andre Menezes에 따르면 현재 대체 단백질 가격은 비슷한 육류 제품보다 적어도 20~30% 더 비싸다고 함.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식사할 수 있는 곳이 많아 식물성 고기의 접근성은 물론 가격 또한 싱가포르 소비자에게 주요 구입결정 요인이 될 수 있음. 이에 한국 기업은 제품의 가격경쟁성에 유의해야 함.
ㅇ 소비자 인식 변화 장려 필요
- 많은 식물성 고기 전문가들이 지속 가능한 식품 수요의 증가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식물성 제품을 일상 식사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 제공이 동반돼야 한다고 지적함.
-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 식품과학기술과 교수인 Dr William Chen은 ”소비자들이 축산업으로 인한 기후 변화 등 세계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고 대체품인 식물성 고기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Statista, Temasek Holdings, Deliveroo Singapore, Ichiban Bento, Mr Bean, Fairprice, Redmart,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