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재계]
트럼프 관세
압박 속 민노총 파업…
매출 4조원 공장 문 닫았다
현대제철,
일부 공장 직장 폐쇄…
노조
"성과급 더 올려라" 파업
업계는 불황,
트럼프는 철강 관세 압박…
파업 겹치자 생산 포기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지회 소속 조합원
1만여명이 11일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 현대제철 노조 인천지회 홈페이지 >
현대제철이 24일 연 매출 4조원
안팎을 내는 충남 당진제철소 냉연
공장을 스스로 문 닫는
‘직장 폐쇄’
를 단행했다.
업계 불황이 깊어지고 트럼프 2기
정부의 고율 관세 공세로 불확실성이
극도로 커진 상황에서, 민노총 금속노조
산하 현대제철 당진하이스코지회
노조의 ‘게릴라 파업’이 이어진 여파다.
이들은 사측이 제시한 1인당
2600만원대의 성과급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그룹 내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 수준에
준하는 성과급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정상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자, 회사가 직장 폐쇄란 법이
허용하는 ‘원칙 대응’에 나선 것이다.
현대제철의 1953년 창사 이래 첫 직장
폐쇄다.
국내 대규모 사업장 기준으로도 직장
폐쇄는 2012년 자동차 부품 회사 만도
사례 이후 13년 만이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 현대제철 >
철강 업종은 중국 저가 철강 제품의
공세와 건설 등 기반 산업 수요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장벽까지 맞닥뜨렸다.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 최대 10조원
규모 제철소를 검토하며 돌파구를
찾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선 정작 핵심 사업장
불을 스스로 꺼야 하는 악재를 맞게 됐다.
반면 경쟁사인 일본제철은 미 철강
기업 US스틸 인수를 위해 22조원 인수
자금 외에도 추가 투자를 약속하며
공세에 나서고 있다.
철강업계에선
“미래 투자에 생존이 달려 있는데 내부
갈등으로 경쟁자만 웃는 결과가 될 것”
이라는 말이 나온다.
◇“성과급 2600만원 적다”는
그들, 철강 위기 안중에 없어
현대제철의 당진제철소 냉연공장은
지난해 이 회사 전체 매출의 17%를 차지한
핵심 시설이다.
특히 냉연은 현대차그룹의 주력 제품인
자동차를 만들 때 쓰는 고품질 자동차용
강판의 주요 소재다.
그런데 이 공장은 올해 들어 네 차례나
파업으로 생산 차질을 빚었다.
성과급 규모를 두고 갈등을 빚으면서
민노총 산하 이 회사 노조가 이곳을
파업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제철소에서는 고로와 제강 등 쇳물을
다루는 공정은 파업을 못 하게
‘노조법’에서 규정하고 있어 노조
입장에서는 냉연공장이 파업 대상으로
가장 효과적이며, 사측으로선 가장
치명적인 사업장이다.
민노총 금속노조 충남지부
당진하이스코지회(당진냉연지회)는
지난 1월 21일에는 모든 조합원 대상
24시간 총파업을 벌였다.
지난 1일에는 PL/TCM(냉연 제품의
표면 불순물을 없애는 공정 관련 시설)
분야에서 부분 파업을, 11일에는
또 전 조합원 대상 24시간 총파업을 했다.
지난 20일부터는 다시 PL/TCM에서
부분 파업을 진행 중이다.
그러자 회사가 이날 직장 폐쇄로 맞선
것이다.
사측은 직장 폐쇄 공고 전 관할 지자체와
노동위원회에 각각 신고해야 하고,
노조가 ‘직장 폐쇄를 중단해달라’는
가처분을 낼 경우 법원에서 적법성을
따지게 된다.
재계 관계자는
“사실상 기업이 할 수 있는 합법적인 가장
강력한 대응을 한 것”
이라고 했다.
◇트럼프발 위기를 보자는 사측,
성과급은 성과급이란 노조
현대제철 노사는 9월부터 최근까지
22차례 ‘2024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이어오고 있지만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특히 성과급을 둘러싼 이견이 크다.
노조는
“2023년 연간 영업이익 약 7980억원은
현대차그룹 계열사 중에서도
상위권이므로 여기에 걸맞은 성과급을
줘야 한다”
고 주장한다.
특히 이들은 그룹 내 최고 실적을 낸
현대차에 기여가 컸다는 이유로
‘현대차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주력 사업인 자동차용
강판 대부분이 현대차·기아에 공급되는
만큼, 과거 안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덕을
본 점도 있다고 지적한다.
또 지금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트럼프발 위기에
대비부터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맞선다.
현금을 확보해 선제 투자 등으로
대비하지 않으면 앞으로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 이 회사 영업이익은 가파르게 줄고
있다.
2022년 1조6000억원이 넘은 영업이익은
지난해 3140억원(성과급 등 지급 전 기준)
까지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이 기간 5.9%에서 1.4%까지
떨어졌다. 회사는 이를 감안하면 지난
19일 제시한 ‘기본급 450%+1000만원’ 안이
마지노선이라고 한다.
노조원 1인당 약 2650만원 안팎 수준으로
알려졌다.
< 그래픽=이철원 >
< 그래픽=이철원 >
그러나 노조는 총액 기준 4000만원대
수준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또 파업을 예고하자 직장 폐쇄라는
최후의 수단을 썼다는 게 회사 입장이다.
냉연은 다른 순천 공장에서도 일부를
생산하기 때문에 당장은 재고 등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장기화할 경우
현대제철은 물론이고, 그룹 핵심인 현대차·
기아의 생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사측은 왜
‘원칙 대응’ 카드를 내밀었나
현대제철은 직장 폐쇄의 시한을
‘노조의 파업 해제 때’로 정했다.
업계에서는
“회사가 물러서지 않겠다고 엄정 대응을
선언한 것”
이라고 해석한다.
그룹 차원의 위기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18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율이 25%가 될 것”
이라고 예고하면서 그룹 내부의 위기감은
최고조로 올라가 있다.
증권가 일각에선 이게 현실이 되면
현대차·기아의 영업이익 감소분만 연간
10조원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제철이 성과급을
둘러싸고 노조와 적당히 타협할 경우,
올해 또 다가올 현대차나 기아 노조,
다른 계열사 노조 등과의 협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그룹 내부의 불확실성을 스스로
키우는 격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직장 폐쇄(lock-out)
노조법 2조, 46조를 근거로 사용자(회사 측)
가 쓸 수 있는 쟁의 행위.
근로자(노조)의 파업 등 쟁의 행위에 대항해
사용자의 교섭력을 확보할 수 있는 조치다.
근로자는 해당 기간 일할 수 없고,
사업장에 출입할 수 없다.
직장 폐쇄 기간에는 임금 지급 의무가 없다.
이정구 기자
정한국 기자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2]
아름다운지평선
민노총 파이팅! 현대제철 폐업하고 미국으로 가자!
대한민9
이래서 민노충을 때려잡기 전에 그들과 결탁한
반민주세력과 더불러파멸당을 때려잡아야 함.
진짜 국가의 암적인 존재임
김가명
직장 폐쇄 잘합니다, 기업이 살아야 노동자가 있지,
노동자가 있다고 기업이 생기지 않습니다,
힘들어 이루어 놓은 일자리를 가꾸고 유지 보수하면서
그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상부상조하면서
같이 가는 길 입니다,
바람의일격
제발 양심좀 갖고 살아라!
성과급이 어떤건지 뻔히 알면서도 억지를 부리고
있으니 니들이 국민들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거야
간부들은 간첩질이나 하는대도 어떤넘 하나 사과
한마디도 없고 민노총이야 말로 쓰레기 집단
니들 임금 인상되면 물가는 오를지 않을것 같니?
대한민국 암덩어리들...
석두박
직장폐세 잘한 일이다.
임금 못받고 거지가 되어야 정신 차리O들?
민노총은 국가의 암 덩어리 파괴 세력이다.
권명진
이참에 뜯어서 미국 가면 되겠네.
트럼프도 칭찬하던데.
국민들의 눈
민노총 때문에 선량한 노동자들 졸지에 실업자가
되었네!!
고생길 이제 시작??
민노총, 김대중 때 합법화 시킨 민노총은 해체가
대한민국을 번영시키는 길이다.
Pelican
결국은 민노총이 회사 사정이나, 국제 시장의 동향은
생각도 않고 파업을 일삼으니까,
여지껏 어느 누구해보지 않던 직장폐쇠를 감행한
것인데, 이는 마치 더불어민주당이 국민들의 민생을
외면하고, 세계적인 경제 동향도 생각 않고 매일
특검에다 탄핵만을 들고 일어나니까 어느 누구해보지
않던 평시비상계엄을 윤대통령이 마지막 수단을 사용한
것과 뭐가 다르냐?
그런데 그걸 내란이라고?
저희들이 한 짓은 생각 않고.
쟈피로
ㅎㅎㅎㅎㅎㅎ민노총들 뜨거운 맛을 봐야~
아직 멀었다
..이
나라 망치고 기업 망치고 노동자 망치는 지름길
杏亭
흡혈 and 기생충들.
동주
직장 폐쇄하여 전부 실업자로 만들자 일 하기 싫다는 데
굳이 적자 보며 저것들 밥 먹여 살릴 필요가 없다.
민노총 없어 질 때 까지 직장 폐쇄가 답이다.
수양산
회사측 잘 한일이다.
민노총 배가 불러서 한 행동이다.
과감한조치 박수 보냅니다.
회원90880712
적당히 타협하고 오래 길게 일하는 게 낫지..
회사가 살아야 자기도 살수 있다는 생각을 요즘은
못하는듯..
회사안은 따뜻하지만 밖은 얼마나 추운지를 모르는듯..
불나방 처럼 보이네.. 쯧쯧..
물적분할
찢주노총 귀족 노조원 이제 어떡하니
ON Air
민노총은 정신을 차려라 .직장폐쇄 모두가 실업자가
된다.
성과급을 낮춰달라고 하고 고용 안정을 위한 투쟁을
하는 것이 맞다
회원14087482
온세상이 간첩질하는 사주받은 인간들로가득
grad
악성 노조 넘들 좋은 세월 낙동강으로 떠내려
가는구나 어쩌냐?
처자식 할베더러 책임지라 할 건가?
무식한 건지 과유불급인지 균형을 맞춰야지 ...............
통신장
직장폐쇄, 노조의 갑질적 횡포에 회사가 없으면
노동자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현대제철의
과감한 조치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노조가 무릎을 꿇고 백기 투항 할때까지 직장 폐쇄를
풀지 말길 바랍니다.
골드만싹쓸
거리에서 민노총 집회한다고 떼지어 앉아 있는 광경을
보면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천벌이 내려 저O들이 앉아 있는 자리에 폭탄 같은
벼락이 떨어져 집단 몰살하면 어떨까하는...
해몽
이 나라에서 좌파들이 카르텔을 형성하고 깊게
뿌리내려 장악한 분야가 너무 많고 그 폐해가 이루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대표적인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장악으로 탄핵/예산삭감
남발 그리고 광우병, 사드, 후쿠시마원전 폐수,
천안함 침몰 등과 관련해 가짜뉴스 양산이 도를
넘어선 것이 하나둘이 아니며 국민 모두를 선동질했다.
게다가 민노총/전교조 등은 서로가 결탁해서 공권력
정도는 개무시하며 시위하고 불법파업을 수도 없이
조장하여 힘들게 쌓아올린 대외경쟁력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
이제 겨우 선진국 문턱 까지 왔는데 이들이 모든
것을 무너뜨리고 파괴하고 있다.
신이여 부디 그동안 이 만큼이라도 쌓아올린
기성세대와 이들을 오래오래 더 발전된 상태로 누려야
할 우리의 소중한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저들
불순 세력들을 저주하고 모두모두 없애 주세요.
회원14087482
갈곳 없어져도 정신 안 차릴 간첩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