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冲과 역마 그리고 合
<冲과 역마 그리고 合>
冲은 모두 역마성을 띠고 있으니 寅申巳亥 冲은 역마 속성이 가장 강합니다.
子午卯酉 冲은 전문기술성. 꾀돌이. 반면 合은 외교력. 조화력.
人有合多 志無遠達이라. 합이 많으면 뜻이 먼 곳에 이르기 어렵습니다.
合이 너무 많으면 머저리로 봅니다. 이것저것 다 챙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주변환경에 너무 얽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冲 많은 팔자는 合이 올 때 변화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 반대도 성립.
甲 壬 丙 甲
辰 辰 子 辰
官이 많으나 투출이 안 돼 있고 印星이 없어 조직생활은 어렵겠습니다.
財는 食神이 없으니 運 따라 활동 무대가 넓어졌다 좁아졌다 합니다.
食神이 대세, 필설, 교육, 영업, 언론, 방송. 合이 있으니 외교력, 접객성.
이 사주처럼 장사하는 사주라면 官을 손님으로 봅니다.
이 팔자에서 水는 忌神. 偏財를 흐르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 터에 辰은 子로부터 평소 보험료를 받아내는 역할을 하니 喜神입니다.
그러나 이 辰 때문에 피볼 일도 생깁니다. 巳午未 運을 지나갈 때입니다.
이때 水가 완전히 허물어져서 火運을 다 써먹어야 하는데
辰이 水를 감싸고 포장함으로써 그게 잘 안 됩니다.
물론 월지 양인을 이용한 일을 한다면 부정적인 요소가 좀 줄어듭니다.
반면 아래 팔자에서는.
○ 戊 ○ ○
○ 辰 子 ○
辰이 평소 比劫으로서 재물을 빼앗아가나 巳午未 運을 지나갈 때
正財 사주가 허물어지지 않도록 감싸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 미운 짓만 하는 형제나 동료가 막상 본인이 어려운 일을 당할 때
도와준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도 평소 子가 辰에게 보험료를 내고 있는 모양.
<五行과 地支의 차이, 泄氣>
五行에는 설기가 있어도 地支에는 없습니다.
가령 辰의 경우 申을 만날 때 土生金이 아닙니다.
辰의 모양이 변할 뿐입니다. 地支에는 또한 生도 없습니다.
地支는 다른 글자를 만날 때 그 속성이 바뀔 뿐입니다.
<辰戌丑未와 五行의 土>
五行의 土는 木火로 진행돼온 陽氣가 더 이상 뻗쳐오르지
못하도록 거둬들이고 음운동이 시작될 수 있게끔
길을 열어주는 일종의 중매 역할을 합니다.
辰戌丑未 역시 이와 비슷한 개념이긴 하나 세부적입니다.
그 작용은 거두고 숨기고 재생하는 것입니다.
가령 戌은 火氣를 거두어 亥子丑을 지나갈 때 숨겨두었다가
寅卯辰에서 火의 운동이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가
巳午未에서 재생시킵니다. 그리고 申酉戌에서 金처럼 행동합니다.
<癸丑과 癸未>
여자 사주에서 癸丑은 癸未보다 훨씬 못합니다.
남편의 영양가가 없습니다. 丑에서는 正印 庚金이 入墓하고
傷官 甲木이 冠帶地이므로 남편 앞에서 ‘줙이라. 쥑이라.
내가 뭘 잘못했는데’라며 대듭니다.
夫德이 있더라도 한시적일 것이며 그 남편을 원망하는 세월,
도덕성을 저버리는 세월이 올 것입니다.
게다가 癸丑 자체가 羊刃을 깔고 있는 구조입니다.
반면 癸未에서는 正印이 冠帶이므로 도덕성이 강하고
傷官이 入墓하므로 결정적인 순간에는 남편 앞에서 꼬리를 내립니다.
물론 편관으로서의 흉의는 어쩔 수 없습니다.
즉 평소 남편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잘 났어 정말’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 癸 ○ ○
丑 卯 寅 ○
이 사주의 地支를 적어나갈 때 바로 필이 탁탁 꽂혀야 합니다.
우선 寅은 正財 丙火의 長生地입니다. 正財의 밭을 갖고 있으니
환경만 제대로 오면 바로 발화합니다. 따라서 ‘좋구나’가 나와야 합니다.
卯, 이건 食神의 祿地이면서 천을귀인, 또 편인 辛金의 絶地입니다.
偏印 즉, 繼母를 모르고 산다 함은 항상 당당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다 말년에 丑을 만나니 고달픔 속에 食傷에서 財를 구할 것입니다.
辛 己 丁 戊
卯 亥 巳 申 辰巳 공망
인성 巳가 공망, 年柱에 있는 상관은 교육, 필설, 어학, 예능 등으로 사용.
그런데 이 상관에 刑이 붙어 있으니 깎고 다듬고 만드는 행위.
즉 상업예술, 광고, 상관을 기호식품으로 보면 刑은 가공식품 쪽입니다.
2025. 1.30.
청오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