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락오식 용신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요즘 그런 글들이 올라오네요
그래서 이 참에 한 번 짚어 보고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남의 글에 올려진 명조를 인용해서 불쾌하게 여기지는 마시고 학습 차원에서 인용을했으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 전해진 서락오식 용신법
壬 辛 乙 己 坤 辰 卯 亥 酉
진상관격이고 인수용신이다.[재미 교포]서락오식 용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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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패인이면 상관용신이고 인수 상신이 된다[심효첨식 용신법]
癸 壬 辛 庚 卯 寅 巳 戌
재격패인이다. 용신은 인수, 신왕운을 반긴다.[유영철 명조] 서락오식 용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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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격패인이면 재성이 용신이고 인수는 상신이 된다[심효첨식 용신법]
용신운인데 왜 흉해지나요?
이런 질문들 많이 받아 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용신운이면 길해야 하는데 왜 반대로 나타나는가 하는 항의성 질문들이죠
그런데 이게 잘못된 서락오식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요
재격패인이다. 용신은 인수이다[서락오식 용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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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답변에 뭐가 잘못이 되었나요
재격패인(財格佩印)이면 재성(財星)이 용신(用神)이고 인수(印綬)가 상신(相神)이 되는 겁니다
자평진전에 논상신편에서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식신용재(食神用財)이면 식신이 용신이고 재성이 상신이다[심효첨용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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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분들은 식신격(食神格)이고 재성(財星) 용신(用神)이다
라고 주장을 하는 겁니다. 이것이 서락오식 용신법입니다.
그런데 이 번역이 잘못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보통 원문에서 쓴 ~~용관(用官)에서는 [정관(正官)이 상신(相神)이다]
라고 분명한 뜻을 밝힌 겁니다 그런데에도 한국번역가들이
이 용관(用官)을 [정관(正官)이 용신(用神)이다]라고
스스로 왜곡 번역을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서락오식 용신법을 구사해서
재격패인(財格佩印)에서 인수(印綬)용신(用神)이다[서락오식 용신법] |
이렇게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
재성(財星)이 용신(用神)이고 또 인수(印綬)가 용신(用神)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겁니다. 그러면
한 사주에 두 용신이 있다는 것이죠
하나의 명조에 두 개이상의 용신이 존재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그 용신의 기준이 같아야 하는데
그 기준이 다른 용신들이 마구잡이로 등장한다는 게 문제입니다
용신의 기준이 다르면 한 팔자에 많은 용신들이 만들어질 수 밖에는 없는 겁니다
혹은 재성(財星)격(格)이 다르고 용신(用神)이 다르다
[격 다르고 용신 다르다]
라는 주장은 여기서 유래가 된 것입니다.
첫댓글 갑진 선생님 이 간단하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서락오 고인의 이론.
전해짐 의 오해인지
후학들이 손을댄건지 알수는 없으나
이사주는
혼잡 인성 금들은 쓰임이 없고
인사 형 식신생재가 이사람의 인생을 끌고 간다고 봅니다.
금의 투간이 허술한중 기세를 목화가 견고하게 또 얻었으니, 인생이 두쪽나건죠.
원래는 금 격이 인사형을 깨야 하는데,
안된거라고 개인적으로 봐요.
두개의 삶.
여기서 괴물의 탄생 이라고 봅니다.
이때 이 식신생재 가 그저 좋던 나쁘던 이사람의 길흉화복 사건사고등등 을 알아보는 포인트 정도..로 실전에서 쓰고요.
뭐. 용신이던 격이던 이미 뭔상관도 없을지경으로 망가진것인데, 거기서 스톱.
유력 오행의 군집을 찾아서 형충파해, 물상 을 대조하는것이 최선이라 보죠.
고인이 되신 학자분들의 논리에는
왜그런지는 몰라도, 답없는 이론을 끝까지
자기 논리안에서 억지답을 쓴 느낌?
결국 현시대 고수들의 신학파와 학문은
지금나온 모든 이론의 액기스를 뽑아서
짬뽕 만들어 쓴거죠.
하여간
차이점 이나, 문젯점을 잘 설명 해주셔서,
후학들이 잘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