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가지 노란 열매. 귀화식물임, 줄기에 가시가 있음.
오후 2:35 가창LPG 충전소 다리를 지나 임시주차장에 모여 최정산으로 출발하다. 쑥부쟁이, 석곡, 풀사랑(총무), 꽃의제국, 사철패랭이꽃과 바움 부부, 송송, 물매화님과 그 친구분이 모여 석곡차와 풀사랑차를 타고 이동하다. 나중에 천유님이 택시를 타고 최정산 정상까지 올라왔다가 육각정 위 73번 전봇대에서 석곡님과 만나 능선으로 올라오시다. 총 참석인원은 10명이다.
2:45 대림생수를 지나고, 첫 번째 주리→교통판을 지나고, 두 번째 주리→교통판(녹동서원 5km 지점 안내판)에서 우회전하여 최정사쪽으로 비탈길을 올라가다.
2:48 우측 대자연식당 앞을 지나가다.
2:49 갈림길에서 좌측 포리목장가는길을 따라 올라가다.
억새길에서 살짝 되돌아 보면서 한 컷 찍다. 전체 10명이 갔습니다.
2:53 왼쪽 육각정 위 73번 전봇대 공터에서 차를 세우다. 왼쪽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들어가다. 대부분의 식물들은 잎이 떨어지고, 일부 단풍든 잎이 남아 있기도 하고, 어떤 것은 아직 푸른 잎을 달고 있는 것도 있다. 희미한 식물흔적을 보고 식물이름을 알아내면서 올라가다. 일본잎갈나무(노란잎), 상수리나무(갈색잎), 보리수나무(열매), 사위질빵(열매털로 확인), 졸참나무, 산딸기, 갯버들, 물오리나무(열매와 내년도 수꽃), 두릅나무, 물박달나무(어린 수피), 줄딸기, 인동덩굴, 억새, 신나무(열매), 잣나무, 벚나무, 떡갈나무, 댕댕이덩굴(까만 열매)를 보면서 올라가다. 능선에 도착하기 직전 노란열매를 무수히 달고 있는 도깨비가지가 오른쪽 묵밭에 많이 보인다.
일본잎갈나무(일명 낙엽송)의 노란 단풍잎
노박덩굴 열매들, 겨울 꽃꽂이 소재로 많이 쓴다고 하네요.
3:10 능선에 올라서다. 팻말(팔조령12.2, 최정산목장0.4헐티재6.6, 가창로93길쉼터0.46)이 서 있다. 우측으로 진행하다. 좌측길은 팔조령으로 이어진다. 쥐똥나무(열매), 기름나물, 찔레(빨간열매=영실), 장구채, 구절초, 솔새, 개솔새가 보인다.
3:20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가다. 팻말(팔조령12.4, 최정산목장0.2헐티재6.4, 최정산목장힐링쉼터1.0))이 서 있다. 노박덩굴(노란껍질과 빨간 씨앗이 드러나 보임), 미역줄나무(올해난 붉은 줄기), 물매화(열매), 청미래덩굴(빨간 열매), 진달래, 개쑥부쟁이(꽃), 팥배나무(붉은 열매), 그령, 산초나무(열매), 키버들(잎), 화살나무(열매)를 보면서 지나가다. 우축에 작은 연못이 있고, 그 가장자리쯤에 아주 큰 참느릅나무(열매와 수피로 확인)가 서 있다.
찔레 열매(영실). 뭔가 아련한 추억이 생각이 날듯하였습니다.
보리수나무 열매: 한웅큼 따서 잎에 털어 넣다.
쥐똥나무 열매, 열매를 남정자, 남정실이라 하고 차대용으로 사용, 광나무열매는 여정실.
3:57 길 정면에 철망문이 서 있고, 좌측편에 팔조령13헐티재6.6, 대구미술광장5.6 팻말이 서 있다. 오른쪽에 최정산목장힐링쉼터0.5가창로93길0.35, 헐티재6.6팔조령13.06 팻말이 서 있다. 우리들은 우측길로 들어서다. 길은 두꺼운 마대가 깔려 있어서 비가 오드라도 진흙탕길은 되지 않을 것 같다. 물푸레나무(겨울눈), 마(열매), 비목나무(잎)가 보인다.
왼쪽은 예전 레이다 기지가 있어서 철망이 계속 이어진다. 길은 잠깐 아래로 이어지다가 오르막길이 이어지다가 평이해진다. 길을 따라 마대길이 죽 이어지고 있다.
사각정 건너 최정산 숲길 안내도: 겨울동안 2길을 화백회에서 함 갈 예정임.
4:07-13 큰길에 도착하다. 건너에 사각정이 서 있고, 숲길안내도(최정산과 대구미술광장길)가 서 있다. 좌측 150m 지점이 최정산 정상으로 우리가 내린 곳을 지나 이곳을 통과, 최정산 정상까지 차를 타고 올 수 있다. 마중나간 석곡님과 천유님을 만나기 위해 왔던 길을 되돌아가다. 곧 2사람을 만나 같이 내려오기 시작하다.
4:40-50 능선지점에서 내려가는 곳에 와서 간식을 먹으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다. 땅거미가 지기 시작하여 하산을 서두르다.
5:00 73번 전봇대로 원위치하여 가창LPG쪽 임시주차장으로 이동, 여기서 각자 헤어지다.
팥배나무 열매들
오늘은 열매식물들을 많이 보았고, 그 중에서 가장 압권(장원)은 노박덩굴과 찔레 열매이다. 그 외 쥐똥나무, 보리수나무, 팥배나무, 도깨비가지도 열매를 많이 달고 있다. 보리수나무의 붉은 열매를 많이 따서 한 잎에 입에 넣어 그 맛을 음미하기도 했다.
화살나무 열매들
첫댓글 참석합니다.
참석하겠습니다.
참석하겠습니다. 부엉바우님 어디서 출발하시는지요?
참석합니다.
영대숲에서 오후2시해설있어
어쩔수없이 불참입니당ㆍ
물매화 이쁘게 폈을텐데 ~
제몫까지 봐주셔요^^
저는 개인적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합니다 회원님들 즐거운 탐사되세요
사브작 사브작 함 가볼까 합니다. 물매화 만나러....
저랑 가족 1인 참가합니다.
링고와 함께 참석합니다.
토요일 당직이라서 참석을 못합니다. 즐건 탐사기대합니다.
시간이 되네요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