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작가인 앨빈 토플러씨는 미국의 미래학자이다. 내가 어른이 되어 나의 돈을 벌게 되었을 때에는 경제상황과 지식과정보의 경제시대을 살아가면서 쓸모없는 지식들이 아닌 그 빠르게 변화하는 그 시대를 대비하는 지식을 쌓아서 지금부터 나의 미래설계를 하고 싶어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3. 책 내용 요약
부는 물직적 욕망 뿐만아니라 정신,문화,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부는 미래에 보이지 않게 더 커지게 될것이고, 이것이 자본주의 미래를 바꾸어 나갈 것이다. 부는 수천년 전부터 창출에 왔다. 크게 3물결이 있는데, 제 1물결인 농업혁명이있다. 이것은 처음으로 잉여생산물이 나와 지배층과 비지배층이 나누어졌다. 제2물결인 산업혁명은 많은 공장과 도시가 들어서서 경제가 성장을 하였지만 식민지 전쟁이 생겼났다. 또한, 실업,빈곤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이 낳았다. 제3물결인 지식혁명은 제1과2의 물결과 달리 서비스,아는 것,경험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로 우리의 삶은 점점 빠른속도로 바뀌어 나가고 있다. 부의 이동은 예전에 중국부터 서양까지 이동하였고 지금은 다시 아시아 쪽으로 향하고 있다. 이처럼 부가 만들어지는 장소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변하고 있다. 보이는 부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부도 있다. 쉽게 예를 들면 어머니의 가사노동이 있다. 어머니가 가사노동을 하는데 돈을 받는 가? 이런 것에서 앨빈토플러는 ‘프로슈머’ 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프로슈머는 내가 집에서 만든 음식을 가족과 함께먹으면 내가 프로슈머가 되는 것이다. 즉, 내가 스스로 생산하면서 소비하는 행위이다. 우리가 계속 발전하면서 화폐라는게 없어질 것이다. 지금도 신용카드, 전자상거래등으로 화폐를 쓰지를 않는다. 더 나아가 카드 역할하는 칩을 우리 몸에 심어 카드도 없어질지도 모른다. 우리는 정보가 계속 생겨나는 이 때에 쓸모있는 정보를 잘 수용하여 미래를 대비해야한다.
4. 기억에 남는 문장 3가지
시간이라는 가장 큰 자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꿈꾸고,설계하고 미래를 준비할 시간말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걱정을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결코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인간의 창조성은 위기상황에서 오히려 큰 능력을 발휘합니다.
우리에게는 도착지가 중요합니다.
미래는 우리가 어디로 가야할지 총제적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것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
5.
책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깨우친점
내가 시간을 하찮게 쓰고 있는 것을 알았다. TV보고 핸드폰 하는 등등 놀고만 있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나의 미래에 대해 깊이 생각을 않하고 말이다. 성공하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사람들은 다 시간관리를 잘하여 성공하는 것 같다.나도 그들처럼 시간관리를 잘하여 뒤처지지 않는 사람이 되야겠다.
6. 저자에게 한 마디
과거에는 변화에 대해 예측할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변화가 느렸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지금은 발전 속도가 하루 빨리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이때에 이런 책을 내주어 미래를 예측하는 인내자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의 꿈을 많이 펼치도록 책을 많이 읽고 시련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꿈독서 및 꿈독후감 대회에 대한감사 혹은제언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많이 읽지를 않은데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층 더욱 저의 꿈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보고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무상으로 사주셔 그 책을 읽을 수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