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포스기 사용법
- 포스기 기본세트
포스기+카드리더기+서명패드+금전함+영수증 프린트기+ 키보드+마우스입니다.
- 멀티패드
카드리더기와 서명패드가 합쳐진 제품입니다.
멀티패드는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삼성페이 등 앱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 듀얼모니터
손님 쪽에서도 결제 내역을 볼 수 있고
대기 화면에는 홍보 이미지를 넣어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 포스기 사용 벙법
- 주문하기
로그인 → 판매관리 → 테이블 화면 → 테이블 아이콘 클릭→ 주문화면(각 카테고리별 메뉴 창) →
메뉴 선택 → 주문내역란에 주문내용 확인 →
주문 버튼 클릭하면 주문이 완료되면서 주문내용이 주방에 전달됩니다.
그 외에도 주문을 전체취소, 선택취소, 수량변경 등의 처리를 할 수 있으며
추가 주문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면 주방에 전달되어야 하는
내용은 전달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배달 앱을 이용한 주문의 경우 앱 주문 접수와 동시에 고객정보는 물론
매출까지 연동되어 손님이 주문한 내용이 주방 주문서와 배달계산서가
영수증 프린터로 자동 출력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 결제하기
테이블 번호를 누르면 주문 내용, 받을 금액 그리고 신용카드, 현금, 복합결제, 제휴할인 등
각각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대표로 신용카드 결제
신용카드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 창이 뜨고 카드리더기에 신호가 연결되어 카드를 넣거나
마그네틱 카드의 경우 긁어 준 후 승인요청을 클릭하면 영수증 출력이 되면서 결제가
완료됩니다.
- 결제취소 변경하기
메인테이블 화면에서 영수증 관리 클릭하면 조금 전 결제했던 내역이 확인됩니다.
만약, 이전 거래의 경우 취소하고자 하는 영수증의 일자와 시간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를 하면 영수증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영수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영수증을 확인 후 결제취소는 반품 버튼을 결제수단 변경은 결제변경을 클릭하면 됩니다.
결제취소가 완료되면 영수증은 반품영수증으로 출력됩니다.
- 테이블 이동하기
손님께서 주문 후 테이블을 이동하는 경우 이동 버튼을 누른 다음 현 테이블의 버튼을 누르고
이동하고자 하는 테이블의 버튼을 누르면 이동이 됩니다.
- 정산 기능
메인화면에서 매출 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결제건별, 시간별, 분류별 등
다양한 정산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기타 영업관리
메인화면에서 영업 관리 클릭하면 공지사항, 일일 마감 정산, 판매자 확인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중간 정산, 마감 후 추가 결제시 마감 취소 후 결제 가능 등의 기능도 있으며
마감 정산을 하게 되면 그날의 매출이 통계로 기록됩니다.
◆ 프로그램 오류 대처법
포스기 터치가 안 되고 먹통이다.
1. 마우스를 포스기에 연결하여 작동해 본다.
2. 마우스가 된다면 터치스크린 고장입니다. (AS 요청)
3. 마우스가 안 되면 포스기를 재부팅 해 봅니다.
4. 재부팅 후 안 되면 (AS 요청)
터치 불량이 많이 나는 경우는 포스기가 청결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기, 물기 등 포스기 내구력을 떨어뜨리는 공간에서는 수시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인터넷 문제
터치는 되는데 화면이 변경되지 않을 때
1. 인터넷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네트워크 아이콘 클릭 확인)
2. 안 되어 있으면 공유기 연결 상태 확인
(재부팅 및 인터넷 선을 뽑았다가 다시 꽂든가 다른 포토로 옮겨 봅니다.)
카드리더기
인터넷 문제없은데 반응이 없다면 카드리더기와 포스기 연결이 안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드리더기가 연결된 선을 뽑았다가 꽂은 후 포스 프로그램 재부팅 또는
설정 화면에서 포트를 잡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IC칩 결제는 안되고 MS(magnetic stripe) 결제가 되는 경우 IC칩 결제 부분에
먼지가 쌓였을 수 있습니다. 명함 같은 것으로 청소를 해 주기 바랍니다.
그런 후에도 IC칩 결제가 안 되면 AS 요청해야 합니다.
연동 프린트
포스와 연동되어있는 프린트에서 영수증 출력이 안 되면....
용지 걸림이나 프린터 전원 연결 상태 확인.
포스기와 연결된 연결선을 뺏다가 꽂아보고 영수증 프린트를 재부팅 합니다.
이때 전원을 켜고 FEED 버튼을 누르면 영수증 프린트 자체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테스트 용지가 올라오면 프린트 자체는 정상입니다.
이후에도 영수증 출력이 안 되면
포스와 프린터의 모든 선을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프린터 전원 어댑터가 빠져있는 일도 있습니다.
만약 영수증 프린터는 정상이지만 포스기 연동이 안 되는 경우 조치
▶ 포스 프로그램에서 주변장치 연결 설정 화면에서 프린터를 다시 연결합니다.
내PC → 우클릭 → 관리 클릭 → 장치관리자 → 포트 →
연동 프린터 연결 여부 확인 → 프린터의 USB선을 뺏다가 꽂으면
화면에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이 안정되고 지속적으로 번성할 수 있도록,
창업 및 사업 운영, 조리교육 및 알선, 메뉴개발 및 레스피 공유 등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관계 정립을 해 나가며 돈독한 유대를 유지·발전해 나가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1:1 쪽지 대화도 환영합니다. 대화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대화없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창업지기 010-3217-0566, cheolah6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