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하코다테본선(3)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3.8km(오타루~삿포로), 하코다테본선 총 연장은 423.1km.
궤간 : 1067mm
역수 : 15개 역(오타루~삿포로)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소엔~삿포로 구간은 JR삿쇼선과 병설되어 3선)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전철화(교류 20kV 50Hz)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DN
최고속도 : 120km/h
평균통과인원 : 46,417명/1일
영업계수 : 113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JR하코다테본선은 하코다테~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을 잇는 홋카이도 최고의 간선 노선으로, 홋카이도에서 최고로 오래 된 철도개업 구간을 포함하며, 혼슈와 연락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홋카이도 철도수송의 기축 간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코다테~아사히카와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하나도 없으며, 크게 3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교류전철화된 오타루~삿포로 구간을 다룬다.
오타루~삿포로 구간은 전철화 구간으로, 삿포로 근교의 통근/통학노선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비록 특급열차는 운행되지 않지만, 쾌속 에어포트 / 구간쾌속 이시카리라이너 / 보통열차 등이 자주 운행되는 노선으로 삿포로 인근의 베드타운에서 삿포로 도심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IC카드 <Kitaca> 사용지역으로 되어 있다.
오타루 시내의 오타루칫코~제니바코 구간은 동해 바다가 매우 가까이 보이는 해안 조망 구간으로 유명하며, 테이네역을 지나면 본격적인 삿포로 도시권 구간으로 진입하여 발전된 주택지와 상업시설들이 인접해 있어서 많은 승객들이 탑승하며, 이 구간의 영업계수는 113으로 100에 근접할 정도로 홋카이도 내에서 영업수지가 가장 좋은 노선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타루 -> 삿포로)
상행열차 동영상(삿포로 -> 오타루)
3. 역사
1880/11/18 - 관영호로나이철도로 미나미오타루~테이네 구간 시험개업.
1880/11/28 - 관영호로나이철도로 테미야~삿포로 구간 개업.
1889/12/11 - 관영호로나이철도가 홋카이도탄광철도에 사업을 양도하여, 홋카이도탄광철도 호로나이선이 됨.
1900/06/11 - 홋카이도탄광철도와 홋카이도관설철도 직통열차가 테미야~아사히카와 구간 직통 개시.
1905/09/15 - 홋카이도관설철도/홋카이도탄광철도/홋카이도철도 간에 여객/소화물/화물 연락운송 개시.
1906/09/08 - 홋카이도탄광철도와 홋카이도철도의 직통열차가 하코다테~삿포로 구간 운행 개시.
1906/10/01 - 홋카이도탄광철도 국유화.
1909/08/25 - 제니바코~삿포로 구간 복선화.
1909/10/12 - 국철 노선명칭 제정으로, 오타루~삿포로 구간이 하코다테본선이 됨.
1910/05/01 - 오타루~아사리 구간 복선화.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에 직통열차 운행 개시.
1911/06/20 - 아사리~제니바코 구간 복선화.
1911/07/01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의 직통열차에 1등침대객차 연결.
1916/04/10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 직통열차에 식당차 연결.
1930/07/01 - 오타루~아사히카와 구간에 준급열차 신설.
1958/10/01 - 오타루~타키카와 구간에 디젤기동차 운행 개시.
1964/09/27 - 오타루~미나미오타루 구간 고가화.
1965/08/12 - 오타루~미나미오타루 구간 복선화.
1967/03/01 - 하코다테~아사히카와 구간 특급 <홋카이> 신설.
1968/08/28 - 오타루~삿포로~(타키카와) 구간 교류 전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 소속의 노선이 됨.
1988/11/03 - 코토니~삿포로 구간 고가화. 코토니~나에보 구간 고가화 완성.
1994/11/01 - 소엔~삿포로 구간 3선화.
1998/02/25 - 오타루~아사히카와 구간에 자동진로제어장치(PRC) 도입.
2008/10/25 - 오타루~이와미자와 구간에 IC카드 승차권 <Kitaca> 도입.
4. 운행 형태
오타루역을 기점으로 해서 전철화 구간이 시작되며, 여기서부터 열차의 운행회수가 급격하게 많아진다. 삿포로 근교구간으로 되어 있어 치토세선 신치토세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쾌속 에어포트, 구간쾌속 이시카리라이너,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삿포로를 기점으로 한 도시권 수송량은 삿포로~오타루 구간이 연간 2,365만명에 달하며 삿포로권에서 제일 이용객이 많은 구간이라고 볼 수 있다. 삿포로역을 시종착하는 열차는 그리 많지 않고, 오타루/테이네 ~ 삿포로 ~ 에베츠/토마코마이/이와미자와 등 삿포로역을 직통하는 열차들을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다.
홈라이너 - 테이네~삿포로 구간을 운행하며, 테이네~삿포로 구간을 논스톱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라이너권은 100엔의 요금을 받고 있다. 특급열차의 회송을 겸하여 운행하는 열차로, 삿포로운전소로 가는 기지행 특급열차가 회송될 겸 승객도 받는, 1석 2조의 기능을 하는 열차이다. 차량은 785계 / 789계 1000번대 / 키하261계 1000번대 / 키하281계 / 키하283계 등 삿포로운전소 소속의 특급열차가 골고루 투입된다.
쾌속 에어포트 - 오타루/테이네 ~ 삿포로 ~ 신치토세공항 구간을 잇는 열차로, 삿포로~신치토세공항 구간은 15분 간격으로 운행되지만, 오타루/테이네~신치토세공항 구간은 열차 운행이 반으로 줄어 3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4호차는 지정석 U시트로 운영되고 있으며, 삿포로~오타루칫코 구간에서 쾌속운행을 한다. 중간 정차역은 코토니역과 테이네역 뿐이므로 삿포로~오타루 구간의 사실상의 우등열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도 하다. 721계 6량편성 열차 및 733계 3000번대 열차가 주로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구간쾌속 이시카리라이너 - 오타루~이와미자와 구간을 운행하는 쾌속열차로, 오타루~삿포로 구간에는 쾌속 에어포트와 이시카리라이너가 번갈아가면서 1시간에 2편씩 운행, 둘을 합쳐서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테이네~삿포로 구간만 쾌속운전을 하는 열차는 이시카리라이너 C(오렌지색)이며, 테이네~삿포로 구간에는 코토니역만 중간정차를 하며 나머지 구간은 각역정차를 한다. 또한 삿포로~에베츠 구간만 쾌속운전을 하는 열차는 이시카리라이너 D(녹색)이며, 삿포로~에베츠 구간에는 시로이시, 오오아사, 놋포로역만 정차한다. 나머지 구간은 모두 각역정차이다. 즉 쾌속운전을 하지 않는 나머지 구간에는 전부 각역정차를 하므로 <구간쾌속>이라는 별칭이 붙게 된 것이다. 721계 / 731계 / 733계 / 735계 외에도, 키하201계도 운행에 참여하고 있다.
보통열차 - 오타루 발착 보통열차와 테이네 발착 보통열차가 주로 운행되며, 주로 에베츠/이와미자와역이 동측 종착역이 된다. 그 외에도 호시미역 발착 열차도 있다. 삿포로역 통과 후에는 그대로 하코다테본선을 타고 이와미자와 방면으로 가는 열차도 있으나 치토세선 직통으로 토마코마이 방면으로 가는 보통열차도 존재한다. 시간당 삿포로~테이네 구간은 8~9편 열차가 운행할 만큼 열차가 자주 운행되는 구간이다.
4. 운용 차량
키하261계 1000번대 - 홈라이너로 운용. 기본 7량편성 또는 4량편성.
789계 1000번대 - 홈라이너로 운용. 기본 5량편성.
785계 - 홈라이너로 운용. 기본 5량편성.
735계 - 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3량편성.(타 형식과 병결하여 6량으로 운용)
733계 0번대 - 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3량편성.(타 형식과 병결하여 6량으로 운용)
733계 3000번대 - 쾌속 에어포트로 운용. 기본 6량편성.
731계 - 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3량편성. 타 형식과 병결하여 6량으로 운용.
721계 - 보통열차/쾌속 에어포트로 운용. 기본 3/6량편성.
키하201계 - 쾌속 니세코라이너 및 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3량편성. 증결하여 6량편성으로도 사용됨.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오타루역 환승안내
1/2/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S15) - 굿챤/오샤만베/하코다테 방면
소엔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삿쇼선(S02) - 아이노사토쿄이쿠다이/토베츠/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방면
삿포로역 환승안내
5~10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01) - 시로이시/이와미자와/아사히카와 방면
삿포로시영지하철 삿포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난보쿠선 1번 승강장 - 삿포로시영지하철 난보쿠선(N06) - 오오도리/나카지마코엔/마코마나이 방면
난보쿠선 2번 승강장 - 삿포로시영지하철 난보쿠선(N06) - 기타니쥬요죠/아자부 방면
도호선 1번 승강장 - 삿포로시영지하철 도호선(H07) - 오오도리/미소노/후쿠즈미 방면
도호선 2번 승강장 - 삿포로시영지하철 도호선(H07) - 히가시쿠야쿠쇼마에/사카에마치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