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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예술품 수집 청동기 감상 상식 청동기편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청동기는 청동을 기본 원료로 하여 가공하여 만든 그릇, 용기 등을 말한다.청동은 적동과 주석 또는 기타 금속의 합금으로 구리 녹은 청록색을 띠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청동은 녹는점(800C~960C)이 낮고 경도가 높으며[브린넬 경도계 1000도 내외] 주물은 모래눈이 잘 나오지 않아 문명초기 금속용구로서 인류의 기술발달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청동병기와 도구가 사용된 시대를 청동시대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청동기시대는 기원전 2000년경경•경하•상•서주•춘추에 형성되어 약 15세기가 걸렸습니다.상나라 말기와 서주 초기에는 청동 제련에 의해 생성된 청동 예술이 가장 높은 단계로 발전했습니다.
춘추후기는 초기 철기시대로 철기의 탄생이 청동기의 쇠퇴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생산기술의 보편적 향상으로 청동주조기술이 새롭게 발전하였다.
전국시대 말기에 이르러 제철공업과 기타 수공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청동주조업은 역사가 부여한 사명을 완수하였고, 그 제품은 일부 분야에서만 계속 역할을 하고 있다.한대의 청동 공예는 여전히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지만, 그 작품에는 이미 큰 한계가 있다.
한나라 이후 칠목기, 도자기, 자기공업이 발달하면서 청동공예는 점차 쇠퇴하였다.따라서 우리가 말하는 중국 고대 청동기는 주로 청동기 시대 및 전국, 진한 시대의 작품을 가리킨다.
과학적으로 발굴된 자료는 우리나라 최초의 청동용기가 얼리문화시대에 나타났다는 것을 증명합니다.얼리문화 3기 소세의 동작은 비교적 단순한 문양이지만 4단 합범(合範)에서 주조한 것으로 보아 청동공예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상나라 초기에는 청동 공예가 점차 성숙해지는 발전 단계였습니다.따라서 예기의 모양은 거의 직접 도자기를 모방하여 만들어졌으며, 동기는 일반적으로 벽이 얇고, 정자, 격자, 병의 발뿌리가 모두 송곳 모양이며, 작위와 소리는 대부분 바닥이 평평하고 작위의 기둥은 대부분 흐름 위에 있거나 입에서 흐름의 접힌 부분에 가깝습니다.
견사는 밑위 주머니가 있는 족식으로 동기의 무늬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선이 굵어 보이며 대부분 단층이며 이중층이 적다.장식 문양은 주로 철문, 기문, 용문 및 기타 동물 문양을 먹습니다.쌍기합성에 의한 식욕은 대부분 꼬리가 말린다.청동기에는 일반적으로 비문이 없고 극히 일부에 족표(族铜
상나라 후기와 서주 초기는 청동 야주업이 생산력 발전의 상징으로 절정에 달한 시기로, 청동 작품은 무한한 예술적 매력을 보여준다.상나라 후기의 동기는 도자기를 본뜬 조형양식에서 완전히 벗어나 독자적인 발전의 길을 걸었다.유기 기벽은 일반적으로 두껍고 예기는 초기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많은 새로운 기종이 등장했습니다.
캔, 리크, 우형 그릇, 방이, 조수존 등이 있다.각종 기물은 거의 모두 네모난 모양을 가지고 있다.정과 통발은 주족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작과 훈은 대부분 볼록한 바닥으로 변형되며 작의 기둥은 일반적으로 입에서 물줄기 접힌 곳에 가깝습니다.
동기의 문양은 이때 이미 정점에 이르렀고 그 내용과 종류가 매우 풍부하여 동물과 괴물을 주제로 한 동물 얼굴 문양이 전례 없이 발전하였다.장식 수법은 클러스터형으로 다양한 물체나 주문 또는 부착물로 몸을 덮고 있으며, 심지어 시선이 미치지 않는 기물 바닥에도 장식 무늬가 있으며, 일부 기물에는 수십 종의 동물 무늬가 있습니다.
장식 무늬는 다층적이며 지문은 일반적으로 세운 뇌문을 사용하며, 본문 밭의 부조는 매우 일반적이어서 지문과 주문이 강한 대비를 이루며 독특한 예술적 감염력을 형성합니다.
상나라 후기 동기는 대부분 명문(名文)이 없고, 소수에는 족휘(族文) 글자가 있다.상말 제을, 제신 시대에야 기사 형식의 긴 명문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보통 20~30자가 나왔다.전체적으로 보면 상나라 때 명(铭)을 주조한 동기는 비교적 적고, 20~30자의 것은 십서(十件)에 불과하여 상인들이 동기에 장명(長明)을 주조하는 습관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서주 초기의 동기는 기의 모양과 문양에서 상기의 스타일을 분명히 계승하였으며, 그 모양이 무겁고 단단하며, 무늬가 장엄하고 중시하며, 문자 구조가 깔끔하고 엄밀하다.
주초에는 많은 유기가 아마 만상으로 만들어졌을 것이고, 주극상 이후 많은 상인들이 주인을 위해 가져갔기 때문에 상말과 주초의 유기를 구별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상말과 주초의 시대 경계가 모호한 기물을 흔히 은주식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주초 유기와 만상 유기의 형상과 무늬의 일치성을 보여준다.
동기의 주명에 있어서 주인들은 상인들과는 전혀 다른 습성을 가지고 있어 명문을 중시하였는데, 명문은 일반적으로 주기의 원인을 기록하고 만세를 기원하였다.정치 내용이 풍부하다.상나라 말기의 가장 긴 명문(名文)은 50자에 불과했지만 주초(周初)의 명문(名文)은 이미 길어서 강왕 때의 소우정(小鼎近)은 400자에 가까웠다.명문자체와 상나라 말기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필치가 비교적 뚜렷하다.
서주 중기의 동기는 초기의 중후하고 우아한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후대의 경쾌한 새로운 바람을 피우기 때문에 뚜렷한 과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정기는 신구 두 가지 형태가 뚜렷한데, 기복이 낮은 주족정은 서주 초기에 흔히 볼 수 있는 반면, 기체가 넓고 얕은 수복부귀정은 새로운 형태이다.이때 음식 그릇이 많아지고 簠, 濟 등의 새로운 그릇이 등장하여 술 그릇, 작, 죄가 줄어들었고, 수기에서는 쟁반에 맞는 고함소리가 나타났으며, 악기 편종은 3개씩 한 조로 나타났다.
놋쇠 장식도 변화하여 먹물무늬가 점차 줄어들고 새무늬가 성행하였으며, 그 중 봉황무늬는 서주 중기의 특징적인 무늬가 되었다.새로 출현한 문양에는 궁곡문, 중환문, 변형 기문도 있다.명문 장편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그 글씨는 초기에 비해 약간 변했고, 필도에 파편이 생겼다.서주 후기의 동기는 비교적 가볍고 얇으며 장식과 조형이 단순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형태와 범주가 크게 발전하지 않았으며 청동 공예는 기본적으로 정체 단계에 있습니다.국력의 쇠퇴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때 놋쇠 문양은 주로 궁곡문, 중환문, 수린문, 변형기문이며, 이러한 거친 기하학적 문양은 일반적으로 운뢰문 기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성급해 보인다.초기에 유행했던 기문과 새무늬는 이때 이미 자취를 감추었고, 기족의 추가 장식으로 바뀌었다.유기명문은 이때 여선 때의 모공정명(毛公铭将近)과 같이 장문의 대저(大铜)이 많았다.명문의 내용은 관직에 대한 책명과 엄후와 회이 정벌에 대한 내용이 있지만 대부분은 조상 고찰을 위한 예물로 삼는 형식적인 명기이다.
춘추 초기의 동기는 서주의 전통을 계승하여 그 모양과 무늬는 완전히 서주 후기 시스템에 속하지만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과거 왕실의 왕신 청동기가 지배적이었는데 이때 제후국의 청동기가 주류를 이뤘다.
각 국의 유기가 나름대로 발전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은 정치적으로 왕실의 쇠미해진 사회현실을 보여준다.이때 놋그릇의 화분, 좁은 목, 넓은 어깨, 깊은 배, 낮은 납작한 항아리, 짧은 목 #은 시대적 특징이 있다.장식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용류가 교차하는 문양이다.봄과 가을 중기에는 표준기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고 당시 제후국들의 청동 공예의 발전도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청동기 모양과 무늬가 신구 교체되었다.
춘추후기에는 철기시대로 접어들었지만, 이때 사회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어 각종 수공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고, 청동공예가 생기를 띠기 시작하여 청동기 발전사에서 두 번째 봉우리를 이루었다.이때 청동기 형제는 복잡해지기 시작하였고, 제후국마다 관습적인 용기가 다르고, 지방색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 제후국들의 유기는 전반적으로 형태와 문양에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예를 들어, 돈기가 등장하여 각지에서 유행하였고, 술그릇에는 존부와 제량진 등이 등장하였다.청동기의 장식 스타일은 세련되고 세밀함을 추구하여 번거로움을 미화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뒤섞인 각종 용과 뱀 무늬가 지배적이었고, 붉은 동을 박아 장식하는 것이 예술의 유행이었다.청동기에 명문이 있는 사람은 장강 중하류의 각 제후국에서 주기가 많은 반면, 중원 및 삼진기는 적으며, 명문은 주인의 가문을 현창하고 그 덕목을 기리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전국 초기의 동기는 기형과 문양을 막론하고 춘추 말기와 공통된 특징이 많은데, 이 두 시기의 경계는 주로 경제나 문화적인 요소가 아닌 대국의 정쟁의 영향 때문이다.그러나 기물의 자연적 진화로 인해 새로운 유형의 분할 관찰의 출현과 같은 몇 가지 변화도 나타났습니다.전국 중기 이후 청동기는 전반적으로 쇠퇴하여 주조 공법과 예술적 장식이 동주 흥성기에 비해 뒤떨어졌다.
그러나 소수의 큰 무덤에서도 정교한 기군이 나타난다.전국 중후기 동기 발전의 전후 구분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전국 중후기를 1기로 합쳤다.이때 청동기는 전국시대 초기의 양식을 계승하고 있는데, 이때 무덤에서 출토된 많은 청동기는 춘추후기와 전국시대 초기의 유물인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에 따라 형성된 차이가 증가했는데, 예를 들어 딩기 중 삼진기와 초기는 스타일이 완전히 다릅니다.장식과 장식의 변화가 가장 뚜렷하다.이때 구름무늬, 능무늬, 결련무늬, 삼각무늬 등 금·은·적동·녹송석 및 기타 물질의 기하학적 변형 패턴이 대량으로 나타났다. 이 규칙적인 변형 기하학 무늬는 변화무쌍한 효과가 있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장식 효과를 발휘한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소면동기가 대량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곧 동기가 쇠퇴하는 징조가 되었다.진나라와 한나라 때 제철공업과 도자기 제조, 칠목공업의 발달로 청동주조업의 제품범위가 소수의 기구에 국한되었는데, 이때도 여전히 아름다운 여광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나라의 동등과 훈향로가 대표적이다.동한(東漢) 이후 현혁(顯一)의 한 때 청동 주조업은 완전히 쇠락하였다.
고대 청동기는 문화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도 높다. 송나라 이전에 상주(商周)의 동기는 비교적 적게 발견되어 매우 귀중했다.북송(北宋) 이후 고대 청동기를 모방한 사람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송나라의 금석학은 매우 발달하여 고기를 복제하는 기술이 비교적 높았지만, 모조 고기는 결국 예술의 모방이기 때문에 그 복제기는 일반적으로 모양이 딱딱하고 생기가 부족하다.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동기도 많지만, 당시 사람들의 청동기 지식이 낮고 주조가 경솔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돈과 회문을 사용하여 쉽게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청나라 때는 청동기 수집과 연구의 풍조가 특히 심했던 때였는데, 궁정의 제창과 토회 풍조의 촉진으로 고대 청동기가 보물로 여겨져 당시의 골동품 산업을 크게 자극하고 위조 풍조를 더욱 심화시켰다.
건가동광 이래 당시 금석학자들이 보편적으로 문자를 중시하였기 때문에 청동기명은 기물의 가치를 품평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게다가, 전체 기구의 위조는 실제와 동일시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진기에 명문을 복각하는 것이 이 시기의 교점이 되었다.따라서 위명을 베끼고 새기는 것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1900년 8개국 연합군이 북경에 쳐들어온 후, 유럽 열강들은 대량의 동양 문물을 약탈하였고, 많은 유럽인들은 중국 문물의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하였다.이후 일본과 유럽의 골동품 가게들이 중국 고청동기를 대량으로 수집하면서 수십 년 동안 도굴과 위미지풍(风之之風)이 일었다
.이때 청동기의 위조방법이 속출했는데, 서양 각국에서 중국 고대 청동기에 대한 관심이 무늬와 조형예술에 있었기 때문에 이때의 위조방법은 주로 예술품 위주였으며, 심지어 유럽과 미국, 일본의 골동품 가게의 요구에 따라 위조품을 주조하는 이른바 '프랑스룩', '동양룩' 등이 있었다.당시 산둥성 웨이현, 산시성 시안, 허난성 뤄양은 위조품 제작의 본거지였으며, 각지의 위조 기술이 매우 높았고, 주조, 침지, 문양을 새기는 일련의 방법이 있어 위조품은 진짜가 되기 충분했다.많은 수의 웨이퍼가 등장함에 따라 청동기의 연구 및 감정과 위조 식별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청동기의 감정은 구체적인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며, 동기의 형제, 문식, 명문, 녹색, 소리, 합금 성분, 공예 흐름은 모두 감식과 관련된 범위이다.위조품 식별 작업은 대략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주조 방면.고대 청동기의 대부분은 도범법으로 주조되었기 때문에 진기는 모두 합범시괴범대합의 흔적을 가지고 있는데 이른바 범선이다.반면 위기는 밀랍모형의 방법으로 주조되어 표면은 매우 정교하지만 어떠한 범흔도 없다. 게다가 위기는 새로 주조되어 두드리면 소리가 새 구리처럼 맑고 깨끗하며, 진품은 대부분 오랜 시간 지하에 매장되어 있으며, 구리는 이미 광물화되어 대부분 탁하게 발음된다.또한 진품은 블록 패턴으로 주조되며 일반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장식이 가늘고 구별할 수 있으며 표면에 기공이 거의 없고 수축된 기공이 없는 반면 위조 기구는 그렇지 않습니다.
2. 문양, 명문 방면.고대 청동기의 문양은 대부분 주조되어 문양의 배치가 매끄럽고 자연스러웠으나, 위기의 문양은 대부분 모각되어 문양의 배치가 딱딱하여 기물조형, 명문과 통일된 시대양식이 없다.춘추 이전의 유기 명문은 일반적으로 주조되었고, 춘추 이후에는 주조와 새김을 겸용하였다.
위기의 명문은 일반적으로 조각된 웨이퍼를 주조하는 데 사용되며, 그 문구는 반드시 '날아다니는 가시'와 같은 도끼 자국이 있을 것입니다.또한 위기의 명문은 일반적으로 모사 또는 날조되어 있어 그 글씨 및 내용이 기물시대와 맞지 않습니다.
3. 녹은 가짜를 가려낸다. 고대 청동기는 지하에 장기간 매장되어 유기물이 부식되어 청동 자체가 질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표층에 부착된 각종 구리 녹은 색이 자연스럽고 단단하며 단단하여 쉽게 벗겨지지 않는다. 그러나 위기에 녹은 대부분 선염되어 색이 부유하고 정체되며 녹덩어리가 거칠어 물건을 잠시 긁거나 뜨거운 알칼리수로 솔질하면 벗겨진다.
또한 위기의 녹반 아래에는 명문(名文)이 없고, 어떤 것은 녹을 제거한 후 글자를 새겼는데, 녹반이 글자에 의해 끊어진 것은 명백한 위조 흔적입니다.진기명의 문자 밑에는 모두 구리 녹이 있고, 글자의 녹 반점은 기표면의 녹 반점과 혼연일체이다.청동기의 위조 상황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일부는 전체 제품이 위조되고 일부는 진짜 제품이고 일부는 진짜 제품 및 무늬가 있기 때문에 진정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감정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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