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인증서로 영사 민원 24 이용
2022/06/13
한국내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 대상 6월10일부터 시행
한국내 휴대 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도 금융 인증서를 발급받아 외교부의 재외국민 민원 포털 ‘영사 민원 24’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한국 외교부가 지난 10일 발표했다.
재외국민이 금융 인증서로 영사 민원 24(https://consul.mofa.go.kr)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전자 금융 거래 서비스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국내 전자 금융 거래 서비스에 가입된 재외국민은 해외에서 ARS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그동안 재외국민이 상기 웹사이트에 접속하려면 국내에서 개통한 휴대 전화를 보유하고 있거나 재외 공관을 방문후 공동 인증서를 신청하거나 국내 계좌를 개설한 뒤 온라인 공동 금융 인증서를 신청해야 했다.
하지만 금융 결제원이 해외 체류자를 위한 금융 인증 서비스를 10일부터 시작하고 외교부가 영사 민원 24에서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금융 인증서도 추가함에 따라 재외국민도 쉽게 영사 민원 24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금융 결제원 웹사이트 yeskey.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난 2019년 개설된 영사 민원 24를 통해 재외국민은 온라인상에서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등을 받을 수 있다.
재외국민에게 재외 공관 발급 민원 문서 사실 확인, 온라인 또는 재외 공관 방문후 신청한 민원 처리 현황 확인, 주요 민원 서식을 8개 외국어 번역본으로 발급, 국가별 맞춤형 민원 제출 서류/신청방법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재외국민도 금융 인증서를 발급받아 재외국민 민원 포털 ‘영사 민원 24’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한 한국 외교부.
<미주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