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AA(Full Scene Anti Aliasing)입니다.
말그대로 전화면 계단현상(?) 제거입니다.
일반적인 저해상도상에서 게임을 구동하면, 물체의 외곽면이 꽤나 심하게 계단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선이나 원형의 외곽선인 경우 더 하지요.
이것을 만회하기 위해서 anti-aliasing이 존재합니다.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자세한 설명은 피하고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일단 장면을 고해상도로 렌더링 한후, 이것을 다시 해상도크기에 맞게 내놓는 것입니다.(슈퍼샘플링방식의 가장 간단한 설명이라고 하겠네요 -_-;;)
FSAA를 켜게 되면 추가적인 렌더링과정이 발생하므로 "속도"면에서는 다소 희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정탭(보통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 가면 있겠지요)에서 Direct X 혹은 Open GL의 API별로 FSAA를 켜고 끄는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4-Sample이냐 2-Sample이냐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4샘플이 당연 2샘플보다 계단현상 제거 효과 및 화질상으로는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오겠지만, 작업부하는 더 심하게 마련입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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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트 GTS PRO 64MB인데요
통신상이나 하드웨어 동호회에 돌아다니다 보면
FASS를 걸구 돌렸다느니 이런 말이 많은데요
FASS가 뭐죠?
그리고 FASS설정해서 게임돌릴려면 어디서 설정하는거죠?
고수님들 리플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