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을 하다보면 오일이 야마까스(브리더 까스)라인이나 오버히트라인으로 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름대로 원인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오버히트라인으로 넘치는 대표적인 원인은 캠과 맛물려 있는 오일벨브의 문제 입니다.
제가 엔진 수리시 보았는데.
좀 허접하죠..
프라스틱으로 된 제품이 끼워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 추천입니다.
교환하실때 반듯이 쇠로된 제품을 쓰세요.
쇠로된 캠기아와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상시적으로 오버히트 하는 현상은 벨브의 기아부분이 마모되어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오일 벨브가 회전하면서 크랭크 케이스는 깍아 먹더군요,
베아링으로 된 장치가 없어,,
깍아 먹은만큼 베아링을 사용하여 마모율이 적도록 개조 했습니다.
두번째 원인은...제바이크만 그런지 아님 모든 쇼블의 공통점인지..
수리를 잘 한다고 했는데도 오일이 새더군요,,
실린더로도 조금씩 들어가는 느낌도 나구요,
이유야 무엇이든 오일이 조금씩 줄어든다는 이야기 입니다.
엔진오일이 줄어들면 상대적으로 적은양이 엔진을 순환하게 됩니다.
주행시 오일의 온도가 많이 올라간다는 계산과도 일치 합니다.
오일의 온도가 높아지면 오일의 점도가 떨어집니다.
점도가 떨어지면서 오일이 묽게되어 오버히트 하는 현상이 있을듯 합니다.
실제로 오버히트하는 바이크를 세우고 오일을 보충한뒤 다시 주행하면 오버히트 현상이 없어 집니다.
옵션으로 오일 쿨러를 달아 주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세번재 이유는 바이크를 장시간 세워두었을때 입니다.
쇼블의 보조 오일통은 엔진보다 위에 있습니다.
할리의 대부분의 경우가 그러하지요..
요즘 신형은 소프테일을 제외한 모든 기종이 미션 뒤,아랫부분에 있습니다.
장시간 세워두면 보조오일통에 있는 오일이 엔진으로 조금씩 들어 옵니다.그렇게 되면 엔진에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오일이 있어
시동을 걸었을때 그 균형이 이루어질때까지 오버히트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엔진에 오버 유입된 오일이 다 새는것은 아닙니다.
시동을 건후 보조 오일통 안으로 다시 올라가게 되죠..
문제점 해결방안은...
항상 새는것은 오일벨브의 정검입니다.
그리고 주행시 오버히트는 엔진의 과열이나 오일의 부족입니다.
쉬어 거시거나 오일을 보충해 주세요,,오일쿨러의 장착도 좋은 해결책일것으로 생각됩니다.저도 함 시도할 계획에 있습니다.
세번재의 해결은 안타시더라도 가끔식 시동 걸어 주는것을 잊지 마세요.
평상시 투어시에도 셔틀백에 오일 1~2통 가지고 다니세요.
점도가 강한 할리순정품을 적극 추천합니다. 20W-50D
할리의 순정품은 할리가 공냉식이라는것을 감안하여 점도를 높게 만든 할리 전용 오일입니다.
참고 하세요...
쇼블은 시동걸고난후 가끔 오브 히터 하는것을 보았습니다 여기서 오브 히터란 오일이 넘는 다는 뜻이지요 자동차에서 오브 히터란 물이넘는 것이지요 구미에서 지인의소개로 쇼블을 시동 한번 걸어봣습니다 소리만점 역시 할리는 구형이 참 좋아요 할리에 대하여 한가지씩 알아가는 재미 참으로 감사 합니다 자주 찾아오겠습니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쇼블은 시동걸고난후 가끔 오브 히터 하는것을 보았습니다 여기서 오브 히터란 오일이 넘는 다는 뜻이지요 자동차에서 오브 히터란 물이넘는 것이지요 구미에서 지인의소개로 쇼블을 시동 한번 걸어봣습니다 소리만점 역시 할리는 구형이 참 좋아요 할리에 대하여 한가지씩 알아가는 재미 참으로 감사 합니다 자주 찾아오겠습니다
솔직히 할리부품은 어절수없이 쓴다지만 대부분 다른자동차/바이크메이커도 마찬가지지만 순정 OEM 오일은 가격대비성능 강력비추입니다 ......http://www.oilhelp.com/motorcycle/harleyvsamsoil/harleyvsamsoil.htm
제 바이크의 문제점을 이제야 찾았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