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주년을 맞은 코리아닷컴을 비롯해 하나넷 드림엑스 등 대표 동영 상 포털들이 무선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이들 동영상 포털의 무선 인터넷시장 진출은 무선 전송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진 cdma2000-1x 서비스 시작과 함께 내년 IMT-2000 서비스의 시작으 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대표 메가 포털 코리아닷컴(대표 김용회·www.Korea.com)은 이르면 다음달 서비스 시작을 목표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코리아닷컴의 무선 인터넷은 실제 웹상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과 똑 같이 휴대전화를 이용해 코리아닷컴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코리아닷컴이 제공할 콘텐츠는 기본적인 메일과 뉴스, 날씨, 생활정보 , 증권, 커뮤니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메일의 경우 코리아닷컴 메 일의 장점을 살려 팩스 송신과 메신저, 일정관리, 주소록까지 원터치 서 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기본적인 뉴스와 날씨정보는 물론 개인맞춤 증권정보와 게시판 기능 까지 제공되는 커뮤니티, 건강과 뷰티, 요리, 운세를 제공하는 생활 콘 텐츠, 영화 콘텐츠 등이 코리아닷컴의 주요한 무선 서비스로 손꼽힌다.
특히 원하는 콘텐츠에 접속하기 위해 모빌의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대폭 줄여 간단한 조작만으로 코리아닷컴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즐겨 찾기와 K-Code 기능을 대폭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K-Code 기능은 이전 PC통신의 ‘go 명령어’ 기능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서비스에 숫자나 문자를 입력해 곧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제공 되는 서비스다.
무선 서비스 이외에 코리아닷컴은 전화, 팩스, 컴퓨터 등 모든 통신기 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고 e-메일뿐 만 아니라 음성메일, 팩스메일을 웹이나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해 받을 수 있는 UMS(Unified Messaging Syste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넷은 무선화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M-하나넷을 구축하고 내년 하반 기 예상되는 무선망 개방 시점에 맞춰 무선 포털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로 메일, 게시판, 뉴스 등 일부 콘텐츠 무선화를 추진하는 M-하나 넷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 단계에선 무선 사이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 고 이르면 이달 중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2단계에선 하나넷 콘텐츠 가운데 무선화가 가능한 모든 항목에 대한 서비스를 확장한다. 무선게임 , 채팅, 벨소리, 캐릭터 다운로드 등 무선 전용 콘텐츠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선 무선 포털을 선언하고 상거래, 광고 등 유료 사업모델 발굴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드림엑스는 현재 무선 인터넷 콘텐츠들이 대부분 오락이나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치중돼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화되지 못해 수 익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유선 초고속 인터넷 환 경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텍스트 중심의 무선인터넷을 기피하고 있어 콘텐츠 분야에서 접근하는 것을 다소 보류하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