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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종교법인)웨스트민스터신학원 원문보기 글쓴이: 반석
성경의 저자와 기록연대
모세오경을 쓴 모세를 비롯해서, 구약성경은 대략 32명의 저자들에 의하여 기록되었고 신약은 바울을 포함하여 8명의 저자들에 의해 기록되었습니다. 구약의 모세오경은 대략 주전1500년에 기록되었고 마지막책인 말라기는 주전 약400년에 기록되었습니다. 구약은 모두 1100여 년에 걸쳐 완성된 반면, 신약은 50여년에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전체 성경이 완성되는데는 구약에서 신약으로의 이행되던 시기인 400년을 포함하여 대략 1500년에서 1600년의 시간이 소요된 것입니다(여기서 주탄생전은 기원전, B.C 이고 주탄생후는 기원후, A.D 입니다.).
구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신명기, 여호수아, 사시기, 룻기, 사무엘상,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사, 역대상, 역대사,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선,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 구약
▶ 창세기
1) 저자 : 모세 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은 모세가 기록하였습니다. 애굽 궁중에서 양육을 받은 그는 학자요, 정치가요, 장군이었습니다. 세상의 관념에 따르면 그는 종교 지도자였습니다.
2) 장소 : 그는 이 오경을 시내 산과 광야에서 기록하였습니다.
3) 시기 : 이 책에서 기록한 사건들은 주전 4004년과 주전 1689년 사이에 발생한 것이며, 그 기록은 주전 1500년경에 했습니다.
▶ 출애굽기
1) 저자 : 성경의 처음 5권은 모두 모세가 쓴 것으로 `모세 오경`이라 불립니다. 출애굽기 17장 14절과 34장 27절은 이 책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쓰도록 명하신 것임을 증명합니다.
2) 시기 : 이 책에서 기록한 사건들은 주전 1706년과 1490년 사이에 일어난 것입니다.
▶ 레위기
1)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모세입니다. 전체의 내용이 모두 모세에 대한 여호와의 `고하여 이름`, `분부`입니다.
2) 장소 : 장소는 시내 광야인데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에서 머물렀고 조금도 이동하지 않았습니다.
3) 시기 : 이 책에 기재된 법도와 명령은 하나님께서 일 개월 반에 걸쳐 모세에게 분부하신 것으로 그 기간은 대략 이스라엘의 정월 일 일, 곧 회막이 건축될 때(출 40:2, 17, 레 1:1)부터 2월 20일, 즉 그들이 시내 광야를 떠날 때까지입니다(민 10:11-12).
▶ 민수기
1) 저자 : 모세가 기록하였습니다.
2) 장소 : 시내 산과 광야입니다.
3) 시기 : 이 책에서 기록한 사건들은 주전 1490년부터 1451년 사이에 발생하였습니다.
▶ 신명기
1) 저자 :`신명기(Deuteronomy)`라는 단어는 `제 2의 율법`을 의미합니다. 즉, `다시 말해 주는 것`, `되풀이해 말하는 것`, `다시 들려 주는 것`이란 뜻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하나님의 종인 모세가 분명합니다. 처음에는 입으로 전하다가 이후에 책으로 쓴 것입니다(1:3, 31:24-26 참조).
2) 장소 : 이 책은 앞의 민수기의 마지막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이 두 권의 책의 기록 시기와 장소는 같습니다. 모두 출애굽 이후 제 40년이고 장소는 모압 평원입니다.
3) 시기 : 이 책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시간은 약 사십 년으로 주전 1491년부터 주전 1451년까지이다.
▶ 여호수아
1) 저자 : 여호수아서의 저자는 여호수아이며(1:1), 그의 이름은 `여호와 구원자`, `여호와의 구원`을 뜻합니다(민 13:16).
2) 장소 : 여호수아서를 쓴 장소는 모압 평지입니다(신 34:8-9).
3) 시기 : 이 책을 쓴 시기는 주전 1451년에서 1426년까지입니다.
▶ 사사기
1) 저자 : 사사기의 저자에 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그것을 입증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많은 권위자들은 사무엘이 기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2) 시기 : 사사기에서 다루고 있는 시기는 주전 1425년경에서(여호수아의 죽음 후) 주전 1120년경까지(삼손이 죽었을 때―16:30-31)로 약 305년간입니다.
다음 목록은 역사에 따른 연대순입니다.
① 2:6-9(주전 1426년경) ② 1:1-36(주전 1425년경) ③ 2:1-5(주전 1425년경) ④ 2:10-13(주전 `) ⑤ 17:1-21:25(주전 1406년경) ⑥ 2:14-16:31(주전 `-1120년경)
▶ 룻기
1) 저자 : 룻기는 역사와 시기에 있어서 앞의 책 사사기와 다음의 책 사무엘서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사무엘이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시기 :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는 말씀에 따라(4:22) 저작 시기는 사사들의 통치 이후 열왕의 때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역사의 기간은 주전 1322년경부터 1312년경까지 약 11년 간입니다. 기록한 역사는 모압과 유다에서 발생했습니다(1:1, 22).
▶ 사무엘상
1) 저자 : 사무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들으심` 또는 `하나님께 구함`을 의미합니다. 사무엘상 1장부터 24장까지는 사무엘이 쓴 것입니다. 사무엘상의 나머지 부분과 사무엘하 전부는 선지자 나단과 선견자 갓이 썼습니다(대상 29:29).
2) 장소 : 저술 장소는 에브라임과 유다였습니다.
3) 시기 : 사무엘상`하의 저술 시기는 주전 1171년에서 1017년경입니다.
▶ 사무엘하
1) 저자 : 기록자들은 나단과 갓이었습니다.
2) 시기 : 가나안 땅에서 주전 1056년부터 1017년 사이에 일어났던 일들을 기록하였습니다.
▶ 열왕기상
1) 저자 : 열왕기의 저자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나 어떤 이들은 예레미야가 그 저자라고 생각합니다.
2) 장소 : 이 책은 아마 가나안 땅에서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3) 시기 : 열왕기상에서 기록된 것은 주전 1015년부터 897년 사이에 일어난 일들입니다.
▶ 열왕기하
1) 저자 : 예레미야가 이 책을 썼을 것입니다.
2) 장소 : 아마도 가나안 땅에서 기록했을 것입니다.
3) 시기 : 이 책에 기록된 일들은 주전 896년부터 588년 사이에 일어났습니다.
▶ 역대상/하
1) 저자 : 역대상`하의 저자는 아마도 에스라였을 것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역대하 36장 22절과 23절을 에스라 1장 1절에서 3절 상반절까지와 비교해서 보아야 합니다. 이 두 부분이 반복된 것은 역대상`하를 에스라서의 저자인 에스라가 썼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2) 시기 : 상권은 주전 1056년에서 1015년까지 약 사십일 년이라는 기간을 포함하고 있는데, 열조의 계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하권은 주전 1015년에서 536년까지 약 사백칠십구 년이라는 기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권의 책은 아마도 에스라가 포로됨에서 귀환한 후에 예루살렘에서 썼을 것입니다
▶ 에스라
1) 저자 : 에스라서의 저자는 `도움` 또는 `돕는 자`를 의미하는 이름을 가진 에스라였습니다. 그는 아론의 자손으로서(7:1-5) 모세의 율법에 능한 제사장이요, 서기관이었습니다(7:6, 11-12).
2) 장소 : 그의 책들은 예루살렘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 시기 : 이 책의 내용은 주전 536년부터 457년까지 약 팔십 년의 기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 느헤미야
1)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느헤미야로 그의 이름은 `여호와의 위로`를 뜻합니다. 그는 왕의 술 관원이었습니다(1:11하).
2) 장소 : 이 책 전체는 느헤미야가 그의 대적들의 시험과 공격을 받는 가운데서 위로이신 하나님을 신뢰한 내용으로 예루살렘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 시기 : 이 책의 내용은 주전 446년부터 434년까지 약 십이 년의 기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 에스더
1) 저자 : 에스더의 저자는 아마 모르드개였을 것입니다(에 9:20, 23). 에스더의 삼촌인 그는 그녀를 양육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유대인들을 사랑한 자였습니다.
2) 장소 : 아마도 수산 성에서 기록됐을 것입니다.
3) 시기 : 이 책의 내용은 아하수에로가 통치하던 기간(주전 486-465년) 중 적어도 10년의 기간을 다룹니다.
▶ 욥기
1) 저자 : 이 책의 제목은 저자인 욥의 이름을 따라 붙여졌습니다. 욥은 `미움을 받다`또는`핍박을 받다`를 의미하는데, 이는 욥이 하나님의 원수인 사탄에게서 어떠한 고통을 겪었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에스겔 14장 12, 14, 20절과 야고보서 5장 11절은 이 책을 욥이 썼다는 것을 확증해 줍니다.
2) 장소 : 이 책이 쓰인 장소는 에돔에 속하는 우스 땅으로서(애 4:21) 아라비아 광야 서쪽입니다.
3) 시기 : 이 책이 쓰인 시기는 욥의 유목 생활(욥 1:3)과 그가 자녀들을 위해 번제를 드린 방식(욥 1:5, 창 22:13, 31:54)에 따르면, 주전 약 2000년경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시대입니다.
▶ 시편
1) 저자 : 시편의 대부분을 다윗이 기록하였기 때문에 시편을 다윗의 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시편의 머리말에 따르면 다윗이 일흔 세 편을 기록하였고, 아삽이 열두 편을, 그리고 헤만과 에단이 각각 한 편씩을 썼습니다. 또 고라의 자손이 열 편, 솔로몬이 두 편, 모세가 한 편을 기록하였으며, 머리말이 없는 것도 오십 편이 됩니다.
머리말이 없는 것 중에서 몇 편 예를 들면 시편 2편(행 4:25), 95편(히 4:7), 96편(대상 16:23-33), 105편(대상 16:8-22)은 다윗이 기록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편을 썼지만, 그것은 모두 한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입니다.
2) 장소 : 시편은 모세가 광야에서 기록한 90편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이스라엘에서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3) 시기 : 가장 초기의 시편은 주전 1500년에 모세가 쓴 것(시편 90편)이며, 마지막 시편은 137편일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포로로 잡혀간 뒤 기록한 것입니다.
▶ 잠언
1) 저자 : 잠언은 현자들의 말을 모은 것입니다. 주된 기자와 수집자는 솔로몬으로서 그는 삼천 개의 잠언을 지었습니다(왕상 4:32, 전 12:9 참조). 또한 히스기야는 25장에서 29장까지에 있는 열조들의 몇몇 잠언들을 추가하였습니다.
2) 장소 : 잠언은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쓰였을 것입니다.
3) 시기 : 솔로몬의 잠언들은 주전 1000년경에 쓰였고, 히스기야의 잠언들은 그로부터 약 삼백 년 후에 쓰인 것입니다.
▶ 전도서
1) 저자 : 전도서의 저자는 지혜로운 왕 솔로몬입니다(1:1, 12, 12:9, 왕상 4:32).
2) 장소 : 그는 이 책을 예루살렘에서 썼습니다(1:1, 12).
3) 시기 : 저작 시기는 주전 977년경으로 솔로몬이 타락한 후입니다.
▶ 아가서
1) 저자 : 아가서는 솔로몬이 말년에 이스라엘에서 기록한 것으로 잠언이나 전도서보다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2) 시기 : 솔로몬의 통치 시기는 주전 970-931년이었습니다.
▶ 이사야
1) 장소 : 이사야서는 저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입니다. 일반적인 성경 해석가들은 흔히 이사야를 선지자 중에서 가장 큰 선지자라고 칭합니다. 그가 메시아에 관한 예언을 가장 상세하고 광범위하게 썼기 때문입니다.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이스라엘 왕국의 선지자 아모스와 호세아, 그리고 유다 왕국의 선지자 미가와 동시대 사람이었습니다. 역사가였던 그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에 이르는 네 왕조에 걸쳐 가장 긴 기간 동안 선지자로서 사역했습니다(1:1). 유대인들 사이에서 믿을 만한 유전(tradition)과 2세기의 몇몇 랍비들의 저서에 따르면 그는 므낫세의 재위 기간에 톱으로 켜서 죽임을 당했습니다(왕하 21:16, 24:4, 마 5:12, 행 7:52).
2) 장소 : 예루살렘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 시기 : 이사야서는 주전 760년경부터 698년 사이입니다.
▶ 예레미야
1) 저자 :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는 아나돗 사람이었습니다(1:1). 그는 제사장으로 태어났으며 요시야 왕 십삼 년에 선지자로 부르심받았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힐 때까지 주님을 위해서 예언했습니다(1:2-3, 5-7). 그는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 중에서 가장 핍박을 많이 받은 선지자로 왕과 지도자들과 제사장과 백성들 중 소수를 제외하고 모두가 그를 반대하고 증오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말하는 체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특히 그의 예언에 관하여 그릇되게 말하고 반박했으며 아사랴와 요하난과 같은 친 애굽파들이 그를 억지로 애굽으로 가게 했습니다(렘43:2-7).
2) 장소 : 이 책의 대부분은 유다에서 기록하였고, 마지막 장들은 애굽에서 썼습니다.
3) 시기 : 그 기간은 주전 629년부터 588년까지입니다.
▶ 예레미야애가
1) 저자 : 예레미야 애가의 저자는 울며 애통해 하는 선지자 예레미야입니다(대하 35:25 참조). 이 책은 한 때 예레미야서의 일부였으나, 어느 때부터인가 `예레미야 제 2권`으로 불렸습니다. 유대의 전통과 70인 역의 번역가들에 따르면 이 책은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마지막으로 함락시킨 후에 예레미야가 기록하였습니다.
2) 장소 : 이 책은 대부분이 예루살렘에서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 밖 골고다(갈보리로 불리기도 함) 맞은편에 예레미야의 동굴로 불리는 감춰진 동굴이 있습니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예레미야가 거기 앉아서 황무한 성을 바라보고 애통해 하면서 애가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3) 시기 : 이것으로 볼 때 그 책은 주전 588년에 쓰였을 것입니다.
▶ 에스겔
1) 저자 : 에스겔은 부시의 아들로 제사장이었습니다(1:3). 에스겔이란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화하실 것이다` 혹은 `전능자가 너의 힘이다`를 의미하며, 부시는 `경멸받은`이라는 뜻입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멸받은 선지자 였지만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그를 강화시키셨습니다.
2) 시기 : 그는 사역을 주전 595년부터 574년까지 바벨론에서 수행하였습니다.
▶ 다니엘
1)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유다 지파의 후손인 다니엘입니다(1:6). 그의 이름은 `하나님은 심판자`라는 의미입니다.
2) 장소 : 이 일이 발생한 장소는 바벨론 성과 엘람 성 등입니다.
3) 시기 : 이 책의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시간은 약 73년간으로 주전 607년부터 주전 534년까지입니다.
▶ 호세아
1) 저자 : 저자인 호세아는 브에리의 아들이었습니다(1:1). 그의 이름은 `구원` 혹은 `여호와는 구원`을 의미합니다.
2) 장소 : 그의 사역의 장소는 북이스라엘이었습니다.
3) 시기 : 호세아의 사역 시기는 주전 785년부터 725년까지 육십 년 동안이며, 그가 사역하던 때에는 이스라엘이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 두 왕국으로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호세아의 사역의 대상은 음란하고 변절한 이스라엘 왕국이었습니다. 음란은 이스라엘의 상태를 말하며, 변절은 이스라엘의 위치를 가리킵니다. 상태로 말하자면 그들은 간음했으며, 위치로 말하자면 그들은 변절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아내인 이스라엘의 상황이었습니다.
▶ 요엘
1) 저자 : 요엘은 브두엘의 아들이었습니다(욜 1:1). 그의 이름은 `여호와는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2) 장소 : 요엘은 이 책을 유다에서 기록하였습니다.
3) 시기 : 그 기간은 대략 주전 870년부터 865년 사이일 것입니다.
▶ 아모스
1) 저자 : 히브리어에서 `아모스`는 `짐을 진 자`를 의미합니다.
2) 장소 : 아모스는 북이스라엘의 벧엘에서 사역했습니다.
3) 시기 : 아모스의 사역 시기는 주전 787년경이었고(1:1상), 그의 사역의 대상은 북이스라엘이었습니다(1:1하).
▶ 오바댜
1) 저자 : 오바댜는`여호와의 종`을 의미합니다.
2) 시기 : 오바댜는 이 책을 아마도 주전 880년에 유다에서 기록했을 것입니다.
▶ 요나
1) 저자 : 히브리어로 요나는 `비둘기`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요나가 평강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비둘기처럼 나아가기 원하셨음을 상징합니다.
2) 장소 : 요나의 사역의 대상은 앗수르의 수도인 큰 성 니느웨 사람들이었으며, 사역의 장소 또한 니느웨였습니다.
3) 시기 : 요나의 사역 시기는 선지자 엘리사 시대인 주전 862년경이었습니다.
▶ 미가
1) 저자 : 모레셋 사람 미가는 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예언하였습니다(1:1). 그는 이사야와 호세아와 동시대 사람이었으며(사 1:1, 호 1:1), 아마도 아모스와도 동시대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의 이름은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라는 뜻입니다(7:18).
2) 장소 : 유다에서 기록되었습니다.
3) 시기 : 이 책은 주전 약 750년에서 710년 사이입니다.
▶ 나훔
1) 저자 : 히브리어에서 나훔이라는 말은`위로`와`보복`을 의미합니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민 이스라엘을 위로하시고, 이스라엘의 원수 니느웨에게 보복하신다는 것을 뜻합니다.
2) 장소 : 나훔의 사역 장소는 유다였습니다. 그는 큰 성 니느웨를 대상으로 사역했습니다. 바벨 성과 니느웨 성은 니므롯이 건축한 것으로(창 10:8-11) 바벨론과 앗수르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적그리스도의 첫 번째 예표인 니므롯은 하나님을 반대한 첫 번째 사람이었으며, 이 나라들 둘은 하나님을 반대하는 인류의 강한 예표들이었습니다.
3)시기 : 나훔의 사역 시기는 주전 713년경이었다. 그것은 앗수르 왕 산헤립이 이스라엘을 침략한 해였습니다.
▶ 하박국
1) 저자 : 하박국이라는 이름은 `품에 안다`혹은`달라붙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품에 안기고 그분께 달라붙을 필요가 있습니다.
2) 장소 : 그가 사역한 장소는 유다였습니다.
3) 시기 : 하박국의 사역 시기는 주전 626년경이었습니다. 이것은 바벨론이 침입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간 시기와 매우 가깝습니다.
▶ 스바냐
1) 저자 : 스바냐라는 이름은 `여호와께서 숨겨 주신 자`혹은 `여호와께서 보배로 여기신 자`라는 의미입니다.
2) 장소 : 그는 유다와 수도 예루살렘을 대상으로 사역했습니다.
3) 시기 : 스바냐의 사역 시기는 하박국과 예레미야의 시대인 주전 630년경으로 사역 장소는 유다였습니다.
▶ 학개
1) 저자 : 학개는 스가랴와 동시대에 살았으며(스 5:1), 다리오 왕 이 년에 하나님을 위해 예언하였습니다. 그의 이름은 `나의 절기` 혹은 `여호와의 절기`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가 일찍 고국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절기를 회복하기를 얼마나 사모했는가를 보여 줍니다.
2) 시기 : 이 책에서 기록한 일들은 주전 약 520년에 예루살렘에서 석 달 스무나흘 동안에 발생한 것입니다.
▶ 스가랴
1) 저자 :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슥 1:1)로서 포로된 땅에서 태어났다가 스룹바벨과 함께 고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잇도는 돌아온 최초의 제사장 무리에 속해 있었습니다(느 12:4, 16). 그러므로 스가랴는 예레미야와 에스겔처럼 제사장 겸 선지자였습니다.
잇도는 `정한 때`를 베레갸는 `여호와께 복을 받음`을, 스가랴는 `여호와의 기억하심을 입음`을 의미합니다. 이 세 이름을 함께 모아 볼 때 `정한 때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고 기억하심`이란 뜻이 나타납니다. 분명히 하나님은 정하신 날에 백성에게 복 주시고 기억하실 것입니다.
2) 장소 : 유다에서 기록했습니다.
3) 시기 : 이 책은 주전 520년입니다.
▶ 말라기
1) 저자 : 말라기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나의 사자(使者)`를 의미합니다. 이는 말라기가 여호와의 말씀을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사역하는 하나님의 사자였음을 나타냅니다.
3) 시기 : 그의 사역 시기는 주전 400년경으로서 느헤미야 시대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상으로 사역했습니다.
♣ 신약
▶ 마태복음
1) 저자 : 레위라고도 불리는 마태는 세리였는데 사도가 되었습니다(9:9, 눅 5:27). 이것은 9장 10절의 `그 주인`과 10장 3절의 `세리`라는 특별한 언급에 의해 증명됩니다.
2) 장소 : 유대 땅일 것입니다.
3) 시기 : 이 책은 주님께서 부활하신 지 얼마 되지 않은(28:15) 주후 37년과 40년 사이, 성전이 파괴되기(24:2) 전에 유대 땅에서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평범한 유대인들을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유대의 관습과 절기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 마가복음
1) 저자 :이 복음서의 저자는 요한이라고도 불리는(행 12:25) 마가입니다. 그는 여러 마리아들 중 한 마리아의 아들이자, 바나바의 조카(골 4:10)였습니다. 그는 바나바와 사울의 사역에 동행했는데(행 12:25) 바울의 첫 번째 이방을 위한 사역 여행에 함께했다가 버가에서 그를 떠나 돌아왔습니다(행 13:13).
그 때문에 바울의 두 번째 여행에는 거절당했습니다. 그러자 마가는 바나바와 함께 일하러 갔습니다. 이 시점에서 바나바는 바울과 갈라섰습니다(행 15:36-40). 그러나 마가는 바울의 후반기에 이르러 그와 가까웠으며(골 4:10, 몬 24절), 바울이 순교할 때까지 그에게 유용했습니다(딤후 4:11). 베드로가 그를 아들로 간주한 것으로 보아(벧전 5:13) 아마도 그는 베드로와도 줄곧 가까웠던 것 같습니다.
2) 장소 :기록은 로마에서 이루어졌을 것입니다(딤후 4:11).
3) 시기 :이 책은 주후 67년에서 70년 사이에 쓰였습니다. 13장 2절의 내용은 이 책이 성전의 파괴전, 아마도 사도 바울의 죽음 후에 기록되었음을 증명합니다. 마가의 책은 유대의 이름과 관습과 절기들을 많이 설명합니다(3:17, 5:41, 7:3, 11, 14:12, 15:42). 이것은 이 책이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에게 쓰였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누가복음
1) 저자 :초대 교회는 누가를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로 간주했습니다. 이 두 책의 문체와 작문을 볼 때 누가가 저자임이 분명합니다. 누가는 의사였으며 아마도 아시아계 헬라인이었을 것입니다(골 4:14). 그는 드로아에서부터 바울의 사역에 동참했으며, 바울의 세 차례 사역 여행에 동행했습니다(행 16:10-17, 20:5-21:18, 27:1-28:15).
그는 바울이 순교할 때까지 그의 신실한 동반자였습니다(몬 24, 딤후 4:11). 그러므로 그의 복음은 마가가 베드로의 관점을 대표한 것처럼, 바울의 관점을 나타냈을 것입니다.
3) 시기 :이 책은 사도행전이 쓰이기 전인, 주후 약 60년, 사도 바울이 가이사랴의 감옥에 있을 때 썼을 것입니다. 이 책은 데오빌로에게 보내졌습니다(1:3).
▶ 요한복음
1) 저자 :이 책은 사도 요한이 기록했습니다(21:20, 24). 그는 세베대의 아들이었고(마 10:2), 그의 형은 야고보, 어머니는 살로메였습니다. 살로메는 주님을 따르고 섬기던 자매입니다(마 27:55-56, 막 15:40).
2) 장소 :에베소입니다.
3) 시기 :이 책은 아마 주후 약 90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유대와 이방의 모든 믿는 이에게 쓴 것입니다. 1장 38절과 5장 2절, 그리고 19장 13절의 설명으로 보아 이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도행전
1) 저자 :이 책은 바울의 동역자였던 누가가 자신의 여행 기록을 기초로 해서 기록한 것입니다.
2) 장소 :이 책은 아마도 로마에서 기록됐을 것입니다(몬 24, 딤후 4:11).
3) 시기 :완성 시기는 아마 이 책에 쓰인 사건들이 끝난 직후인 주후 67년과 68년 사이로 추정됩니다(1:1). 수신자는 데오빌로였습니다(1:1, 눅 1:3).
▶ 로마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 :고린도입니다.
3) 시기 :이 책은 사도 바울이 주후 60년경 제3차 전도 여행이 끝날 무렵, 고린도에서(15:25-32, 행 19:21, 20:1-3) 3개월간 머무는 동안에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1:7) 쓴 것입니다.
▶ 고린도전서
1)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사도 바울(1:1, 9:1-2)입니다.
2) 장소 :기록장소는 에베소(행 19:21-22, 고전 16:3-8, 19)입니다.
3) 시기 :부르심받은 지 이십오 년 후(행 9:3-6, 15-16), 이방인들에게 보내심을 받은 지는 십사 년이 지났을 때(행 13:1-4, 9) 이 서신을 썼습니다. 대략 주후 59년경이라고 보는데 그 시기는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렀던 삼 년간의 기간이 끝나갈 무렵입니다(행 20:31, 고전 16:8)
▶ 고린도후서
1)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1:1).
2) 장소 :기록 장소는 마게도니아입니다(7:5-6, 8:1, 9:2, 4).
3) 시기 :기록 시기는 대략 주후 60년경으로 로마서를 쓰기 이전입니다. 고린도후서 2장 13절을 볼 때, 이 서신은 바울의 제 3차 전도 여행 때 에베소에 체류한 후 마게도니아에서 쓴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갈라디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 :기록 장소는 고린도이며, 바울이 일 년 반 동안 거기에서 머무는 중에 썼을 것입니다(행 18:1-11).
3) 시기 :이 책은 대략 주후 54년경 바울이 두 번째 전도 여행을 하는 동안, 곧 갈라디아를 통과하여 여행하고 고린도에 도착한 후에 썼을 것입니다.
▶ 에베소서
1)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1:1).
2) 장소 :이 책을 쓴 장소는 로마로서, 그때 바울은 투옥되어 있었습니다(엡 3:1, 4:1, 6:20, 행 28:30).
3) 시기 :이 책을 쓴 시기는 대략 주후 64년경입니다.
▶ 빌립보서
1)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인 바울과 디모데입니다(1:1).
2) 장소 :기록 장소는 로마로, 바울은 그때 투옥 되어 있었습니다(빌 1:13, 행 28:30).
3) 시기 :이 책을 쓴 시기는 대략 주후 64년경으로 아마도 에베소서를 쓴 다음에 이 서신을 썼을 것입니다(1:25, 2:24 참조).
▶ 골로새서
1) 저자 :이 책은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가 썼습니다.
2) 장소 :로마 감옥
3) 시기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에게 주후 64년에 빌레몬서와 거의같은 시기에 썼습니다(4:9-10, 몬 10-12).
▶ 데살로니가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 :바울이 2차 전도 여행 중에 동역자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함께 고린도에 머무르면서(1:1, 3:6, 행 18:1, 5) 쓴 것입니다.
3) 시기 :이 책은 주후 54년경입니다.
▶ 데살로니가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와 시기 : 데살로니가후서는 전서와 같은 장소에서 거의 같은 시기에 연이어 기록되었습니다. 즉, 주후 54년경 바울이 2차 전도 여행 중에 동역자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함께 고린도에 머무르면서(1:1, 3:6, 행 18:1, 5) 쓴 것입니다.
▶ 디모데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와 시기 : 이 책은 바울이 로마의 첫 번째 투옥에서 풀려난 뒤인 주후 65년경, 즉 바울이 처음 로마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난 후에 마게도니아(1:3)에서 썼습니다.
▶ 디모데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와 시기 : 바울이 순교 직전인 주후 67년경, 2차 투옥시 로마 감옥에서 썼을 것입니다.
▶ 디도서
1) 저자 :사도 바울입니다.
2) 장소 :1장 5절과 3장 12절을 볼 때 기록 장소는 니고볼리입니다.
3) 시기 :대략 주후 65년경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난 후 그레데를 거쳐 니고볼리에 도착했을 때(1:5, 3:12) 썼을 것입니다.
▶ 빌레몬서
1)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사도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입니다(1절).
2) 장소 :로마 감옥입니다.
3) 시기 :대략 주후 64년경, 바울이 처음 로마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나기 바로 전에(9, 22절) 썼을 것입니다
▶ 히브히서
1) 저자 :이 책의 풍부하고도 깊은 내용을 볼 때 바울을 저자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13장 23절에서 디모데를 언급한 것과 분위기로 보아 그가 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장소와 시기 : 이 책은 사도 바울이 로마 투옥에서 풀려난 후인 주후 67년경 밀레도에 머물 때(딤후 4:20 참조) 기록했을 것입니다.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13:24)이라는 언급에서 이 책은 로마에서 쓰지 않았다는 것을 봅니다. 내용에 따르면 이것은 분명히 히브리 신자들에게 쓴 것입니다.
▶ 야고보서
1) 저자 :이 책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자, 주 예수님의 육신의 형제(1:1, 마 13:55)인 야고보가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쓴 것입니다(1:1).
2) 장소 :야고보가 어느 때 예루살렘을 떠났다는 증거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이것은 아마도 예루살렘에서 쓰였을 것입니다.
3) 시기 :그 내용에 교회의 하락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이 책은 주후 50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 베드로전서
1) 저자 :이 책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가 이방 나라들에 흩어져 있는 유대 믿는 이들에게 쓴 것입니다(1:1).
2) 장소 :기록은 유프라테스 강의 큰 도시인 바벨론에서 이루어졌습니다(5:13).
3) 시기 :쓴 시기는 바울의 순교 이전임이 분명하다(5:13). 그러므로 이것은 주후 64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 베드로후서
1) 저자 :책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베드로가 이방 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의 믿는 이들에게 쓴 것입니다(벧전 1:1).
2) 시기 :2장의 교회의 타락한 상태와 3장 15절에서 16절의 사도 바울에 관한 천거의 말에 따르면, 이 책은 바울의 순교 후인, 아마도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함락 전인 주후 69년경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베드로의 순교 직전에 기록되었음이 틀림없습니다(1:14).
▶ 요한일서
1) 저자 :이 서신의 구성과 분위기와 어조에 따르면 요한복음을 쓴 그 요한이 이 책을 기록했다는 데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서신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받은 모든 믿는 이들에게 쓴 것입니다(5:11-13).
2) 장소와 시기 : 교회 역사와 이 서신 전체의 내용에 따르면 요한이 밧모 섬의 유배에서 돌아온 이후인 아마도 주후 90년과 95년 사이에 그가 마지막으로 사역했던 에베소에서 기록했음에 틀림없습니다.
▶ 요한이서
1) 저자 :이 책은 장로인 요한이 택하심을 입은 자매와 그녀의 자녀에게 쓴 것입니다(1절). ` 장소와 시기 : 이것은 분명히 요한일서 이후에 쓰여졌을 것입니다(요한일서의 이 부분을 참고하라). 교회 역사는 이 책이 기록된 당시, 요한이 에베소의 장로였음을 명확하게 진술합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에베소에서 기록됐음이 틀림없습니다.
▶ 요한삼서
1) 저자 :이 서신은 요한이 에베소의 장로였을 때, 그곳에서 가이오에게 쓴 것입니다(1절)
▶ 유다서
1) 저자 :이 책은 주 예수님의 육신의 형제였던 유다(마 13:55)가 기록하였습니다.
2) 장소 :기록 장소는 예루살렘이거나 유대일 것이지만 어느 곳인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3) 시기 :이 책에 분명히 나타난 교회의 타락한 상태는 베드로후서를 기록한 당시의 상태와 유사하므로 예루살렘이 멸망한 주후 70년 이전인 주후 69년경에 베드로후서와 거의 동시에 기록했을 수 있습니다.
▶ 요한계시록
1) 저자 :사도 요한이 썼습니다.
2) 장소와 시기 : 이 책은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되어 있을 당시인 주후 90년경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에게(1:1, 4, 9)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