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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둥근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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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춘 목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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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 - 4:13 예수님의 탄생, 소년 시대, 성인기 * 1:1-4 : 저자 서문 (헤롯 시대) * 2:39-52 ; 그리스도의 유년 시절(30년후)
2) 4:14 - 9:50 갈릴리를 중심한 사역 * 그리스도의 사역 시작 * 4:14-6:11 : 12제자 선택하기 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갈릴리 여러 지역 전도(4:42-44) 마태의 소명 (5:27-32) 바리새인들을 향한 교훈(5:33-6:11) * 6:12-8:56 : 12제자 선택하신 후의 예수님의 기적과 말씀
( 누가복음의 절정 ) * 9:18-27 :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첫 번째 십자가 고난 예고
3) 9:51-19:44 : 유대 중심의 사역(초기 예루살렘 여행) * 9:51-56 : 사마리아에서의 배척 율법사의 시험과 선한 사마리아인(10:25-37), 마르다와 마리아(10:38-42), 기도에 대한 가르침(11:1-13) * 11:14-36 : 유대종교가들의 예수님 배척 * 11:37-54 : 유대종교가들을 향한 예수님의 경고 핍박에 대한 교훈(12:1-12), 탐욕에 대한 교훈(12:13-34), 재림에 대한 교훈(12:35-48),제자들이 당할 고난 예고(12:49-53), 때와 징조에 대한 교훈(12:54-59), 회개의 촉구(13:1-9), 18년된 병자 치유와 안식일 논쟁(13:10-17), 천국에 대한 비유 (13:18-30), 예루살렘을 향한 탄식(13:31-35) * 14:1-17:10. 갈릴리에서의 교훈 * 17:11-18:34사마리아에서의 교훈 * 18:35-19:27 : 여리고에서의 교훈 * 19:28-44.나귀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
4) 19:45 - 24:53 :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 승천 ( 예수님의 고난 주간 ) * 19:45-48 : 월요일 : 성전 정화 * 22:7-46목요일 : 유월절의 만찬
( 예수님의 부활 ) * 24:1-12 : 부활하심
누가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 누가복음에는 인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기술하고 있다. 1) 예수님의 족보가 아담까지 소급되어 있다 (눅3장). 이것은 마태복음에서처럼 아브라함에게서 멈추지 않고 첫 인간에게까지 소급하는 것은 인자로서의 예수님이 모든 인간을 포용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인(9:51-56), 이방인(2:32), 유대인(1:33), 세리와 죄인들(3:12, 5:27-32, 19:2-10), 바리새인들(7:36, 14:1). 최초의 아담은 실패한 대표이고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은 그 실패를 회복하는 대표인 것이다.
2) 예수님은 성자 하나님으로 순결하고 완전한 인자로서 세상에 오사 죄로 멸망당할 우리의 죄 값을 대신하여 죽으사 우리의 죄를 제거하심으로 창조 당시의 순결한 인간의 지위로 회복시키신 분이다. → 몸과 영혼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육신과 영혼에 징계가 내려짐. (롬8:3, 사53:10-12)
3) 동정녀를 통하여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는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나 남자의 씨와 상관없는 죄 없는 완전한 인간 (눅2:40,52, 요일3:5)→ 예수님이 우리와 동일한 사람의 아들의 모양으로 나신 인자이지만 죄로부터 완전히 그리고 유일하게 죄인인 인간을 위하여 구속 희생하실 자격이 있으신 분
4) 마태복음에서는 유대인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마10:5-6)고하셨지만, 만민의 구세주로 오셨음을 증거하는 누가복음에서는 "만방에" 전도하게 하셨다.(눅9:6)
5) 인간 본연의 모습 곧 의지하는 인간으로서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은 항상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 3:21-22, 5:16, 6:12, 9:18, 9:28-29, 11:1-2, 22:41-44 )
6) 예수님을 인간적인 동정심이 많은 인자로 기록하고 있다. 예루살렘을 보시고 우시고(눅19:41), 말고의 귀를 붙여 주시며(눅22:51), 십자가상의 강도를 긍휼히 여기신 것(눅23:39-43)등
( 예수님과 아담의 비교 )
예수님의 가르침과 교훈 누가복음에서만 기록하는 사건은 35가지의 종류가 있다.이 35가지의 사건은 인자이신 예수님을 기록하는 본 서의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들로 기록되어져 있다. 1) 베드로의 고기잡이 사건 : 눅5:1-11 ① 주님은 주님의 사역자를 세우는데 고관대작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부족하고 낮은 자를 택하여 충성하게 하신다. (고전1:26-28) 이유는 하나님의 일꾼된 자들은 교만과 자랑을 버리고 죽도록 충성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고전4:2, 계2:10) ②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름 받은 자는 세상에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전적으로 순종과 헌신을 하는 자이어야 한다. 베드로는 어부로서의 많은 경험,지식을 내세우지 않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던 것이다.(5절) ③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주를 좇아 나서는 결단력이 있었다.(11절, 빌3:7-8, 막10:29-30)
2)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눅10:25-37 ① 하나님을 떠나 그 영혼이 비참하게 된 자들을 고치는 방법은 율법적인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엡2:8-9, 갈2:21, 갈5:4, 롬3:28) ②기름과 포도주는 성령과 예수의 피를 의미합니다.성령의 도우심으로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죄 값을 치루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눅24:45, 행16:14, 고후1:21-22) ③ 주님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교회 안에 맡기셨습니다. 그 교회 안에는 성령이 역사하십니다. (엡3:20, 요일2:27, 빌1:5 -6) 그리고 데나리온 둘을 선불로 지불한 것처럼 은혜와 진리 가운데 행하도록 하십니다. (요1:17) 주님이 다시 오실 때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로 서기 위하여 교회에 맡기십니다. (마5:48, 골1:28)
3) 잃은 양·드라크마,탕자 비유 : 눅15:3-7, 15:8-10, 15:11-32 잃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사랑을 강조함으로써 회개를 촉구하는 교훈.찾고 기다리시는 주님은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에는 기뻐하신다. (7절, 10절, 20-24절) ① 하나님을 떠나(사53:7) 잃어진 양을 찾는 주인처럼 주님은 어떤 죄인이라도 그냥 버려두지 아니하고 끝까지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롬2:4, 롬3:25, 벧후3:9) ② 범죄하고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세심한 노력과 행동을 말한다.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살피시며 그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집념을 가지고 있다. (시33:13, 대상28:9, 대하16:9) ③ 하나님을 떠나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허무와 절망 상태에 있는 인간, 곧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의 기다림과 용서하시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 세 가지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
( 탕자의 타락과 회복의 과정 )
4) 어리석은 부자 비유 : 눅12:16-21 인생의 참된 가치는 재물을 소유하는데 있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는데 있다. 인생은 안개와 같이 유한하고 허무하며(약4:14),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죽음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물을 삶의 가치와 목적으로 삼고 사는 자는 어리석은 것이다.(20절) (잠16:16, 잠15:16, 시37:16, 전4:6, 딤전6:6-8, 히13:5)
5) 기타 상고해 볼 말씀
4복음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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