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 사 -
존경하는 廣州李氏 청장년연합회 회원 및 종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 24차 廣州李氏 청장년연합대회를 개최하게 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廣州李氏 청장년연합회는 1991년 12월 8일에 대구, 광주, 전주청년회가 주축이 되어 창립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후 25여년이 지난 오늘 날에는 전국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전국적인 조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습니다.
그간 청장년연합회의 발전에 노고를 아끼지 않은 연합회 관계자 여러분들 께 경의를 표하며, 지원과 격려로서 물심영면으로 성원해 주신 대종회 옥재 도유사님을 비롯한 집행부에 십운과공파(十韻科公派) 도유사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廣州李氏는 비조(鼻祖) 휘 자성(自成)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주이씨의 진정한 여명기는 시조(始祖)이신 휘 당(唐)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것입니다.
始祖이신 諱 唐은 賢行과 學問으로 高明이 있으셨습니다. 그런 연유로 高麗朝에 國子監의 生員에 오르셨고, 朝鮮朝에 자헌대부이조판서겸지의금부사(資憲大夫吏曹判書兼知義禁府事)에 贈職되셨습니다.
휘 당(唐)께서는 슬하에 다섯 아들을 두셨는데, 다섯 분 모두 科擧에 급제하여 오자등과(五子登科)의 신화를 창출하셨습니다.
맏이는 諱가 인령(仁齡)으로 봉(逢) 字로 개명하셨습니다. 경선고사공(慶先庫使公)이십니다.
둘째는 諱가 원령(元齡)으로 집(集) 字로 개명하셨습니다. 판전교시사공(判典校寺事公) 둔촌 선생이십니다.
셋째는 諱가 희령(希齡)으로 열(悅)<1> 字로 개명하셨습니다. 또한 判典校寺事公<2>이십니다.
넷째는 諱가 자령(自齡)으로 건(虔)<3> 字로 개명하셨습니다. 십운시(十韻試)에 등과하여 예의판서(禮儀判書)<4>에 오르신 十韻科公이십니다.
다섯째는 諱가 천령(天齡)으로 성(省) 字로 개명하셨습니다. 부령공(副令公)<5>이십니다.
이렇듯 우리 선조님들께서는 고려조 초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시고 화려하게 문중을 부흥시키셨습니다.
이제 21세기를 맞이하여, 우리 廣州李氏 청장년연합회는 선조님들의 열정과 기상을 이어 받아 21세기 광주이씨 문중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始祖이신 諱 당(唐)의 어진 덕행과 심오한 學問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야 할 것이며, 둔촌 선생의 백대지친(百代之親)의 유지를 받들고 또한 실천함으로서 보다 발전되고 한 단계 더 향상된 광주이씨 문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청장년연합회에서는 이런 점에 주안점을 두어, 차별화된 숭조돈목(崇祖敦睦)의 정신이 창발(創發)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므로서 숭조돈목의 열기가 더욱더 높아져, 바야흐로 21세기 우리 廣州李氏 재도약의 큰 발판이 마련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 또한 가져 봅니다.
앞으로 더욱 더 합심 돈목하면 전국에서 으뜸가는 청장년연합회가 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이토록 성대한 연합대회를 개최해 주신 청장년연합회 및 고창청장년회 관계자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끝으로 문중 일가 여러분들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7년 8월 26일
광주이씨십운과공파종회
도유사 이 천 희
注)
<1>출전 ; 高麗史, 高麗史節要, 廣州李氏十韻科公派 科宦錄
<2>출전 ; 高麗史, 高麗史節要, 廣州李氏十韻科公派 科宦錄
<3>출전 ; 十韻試同年錄, 古文書集成二十三篇
<4>출전 ; 李暹 墓碑銘(領議政 李畬 撰), 廣州李氏十韻科公派 科宦錄
<5>출전 ; 神勒寺大藏閣記碑